• 최종편집 2021-09-17(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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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로운 시각의 예술교육 만들 예술가를 찾습니다”
    서울문화재단이 시민의 삶 속에서 보편적 예술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예술가 역량강화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사진은 서울예술교육센터 용산이 ‘사진기 들고 어슬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서울문화재단>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시민의 삶속에서 새로운 시각의 예술교육을 만들 예술가를 찾습니다.”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이 거점형 예술교육센터로 운영 중인 서울예술교육센터와 서서울예술교육센터의 ‘예술가 역량강화 사업’ 참여자를 2월 22일(월)부터 3월 8일(월)까지 모집한다고 2월 17일 밝혔다. 새로운 예술교육 콘텐츠를 연구·운영하고 예술교육가로 성장하고자 희망하는 예술가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서울시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전략에 따라 지난해 11월 문을 연 ‘서울예술교육센터’는 재단이 지금까지 추진해온 운영방식을 넓혀 ‘권역별 거점 중심의 예술교육사업 체제’로 전환을 모색한다. 창립 이후 주요 전략이었던 예술교육의 거점이 그동안 학교 안 교실에 있었다면, 거점형 예술교육센터인 ‘서울예술교육센터’는 ‘시민의 삶 속에서 보편적 예술교육’이 되는 거점으로 변환을 시도한다.   서울문화재단의 예술교육의 개편은 ‘가르치는 예술’이 아니라 예술가와 시민이 ‘서로 배우는 공동창작의 경험’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이번 공모는 거점형 예술교육센터를 통해 다양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장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예술교육을 확산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공동연구부터 워크숍과 교육 실행까지 예술가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전 과정이 진행된다. 선정된 예술가에게는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연구비 △교육실행비 △연구공간과 기자재 △교보재 등을 지원한다. 공모는 서울예술교육센터가 진행하는 ‘예술교육 프랙티스 아카데미(Practice Academy) 아뜰리에로의 초대’와 서서울예술교육센터가 진행하는 ‘예술놀이랩(LAB)’ 등 두 분야로 나뉜다.   서울예술교육센터(용산구 서빙고로 17)가 진행하는 ‘예술교육 프랙티스 아카데미 아뜰리에로의 초대’는 예술가의 창작 과정을 청소년과 함께하는 공동 창작 현장으로 전환해 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새로운 시각의 예술교육 방법론을 모색하는 5명 내외의 예술가를 선정해 공동 창작 과정을 통한 성장을 지원한다.   서서울예술교육센터(양천구 남부순환로64길 2)가 진행하는 ‘예술놀이랩(LAB)’ 예술교육가(TA, Teaching Artist) 공모는 서울 서남권 지역의 어린이와 청소년, 지역 주민이 즐길 수 있는 놀이 형식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한 비대면형 예술교육의 다양한 실험을 펼칠 예술가를 7명 이내에서 선정해 지원한다.   2월 19일(금) 오후 4시부터 서울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 ‘스팍TV’를 통해 온라인 사업설명회가 진행된다. 두 공모 분야는 성격이 동일한 역량강화 사업으로 중복 신청은 할 수 없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을 확인하거나 서울예술교육센터, 서서울예술교육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인간의식
    • 예술
    2021-02-18
  • “노들섬의 음악을 함께 만들어갈 공연자를 찾습니다!”
    복합문화공간 노들섬이 2월 25일까지 ‘노들버스커’ 사업의 2021년 상반기 참가자를 모집한다. 사진은 노들섬 잔디마당에서 진행된 브로콜리너마저 2020 ‘이른 열대야’ 버스킹 공연 모습이다. <사진=노들섬>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노들섬의 음악을 함께 만들어갈 버스커(야외 거리 공연자)를 찾습니다!”   복합문화공간 노들섬이 2월 25일까지 ‘노들버스커’ 사업의 2021년 상반기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월 9일 밝혔다. 노들섬 야외에서 거리 공연을 하는 노들버스커 사업 대상은 서류 및 동영상 접수 및 심사를 통해 선정되며, 자세한 신청 방법 및 안내 사항은 노들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들버스커 사업은 노들섬에 등록된 버스킹 뮤지션을 대상으로, 노들섬 내 스튜디오 공간 지원을 비롯해 여러 음악적 협업 지점을 지원하며 노들섬을 채울 음악을 함께 만들어나가는 취지로 기획됐다. 버스킹이 가능한 모든 장르의 뮤지션 및 레이블이 모집 대상이다.   노들버스커 뮤지션으로 선정 시 △버스커 전용 스튜디오 공간 사용 △리허설 스튜디오 사용 지원 △버스킹용 음향 장비 대여 △라이브 영상 제작 지원 등 버스커의 음악 활동을 위한 다양한 지원이 진행돼 자유로운 음악 활동을 펼칠 수 있게 된다. 특히 노들섬 내 버스킹 진행 시 버스커들이 팁박스 운영(모금 행위)을 할 수 있도록 원곡에 대한 저작권료를 지원한다는 것이 주목할 만한 점이다.   노들섬 사업 담당자는 “노들버스커 사업 계획 단계에서 설문 조사 등 버스킹 뮤지션에게 실제로 필요한 것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노력했다”며 “버스커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뿐 아니라 이들과 함께 컴필레이션 음반이나 기획 공연 제작 등 장기적이면서 완성도 높은 후속 사업으로의 발전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노들섬은 1930년대부터 ‘중지도’로 불리며 한강 중심에서 백사장과 스케이트장으로 시민들에게 사랑을 받은 공간이다. 2019년 9월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음악을 매개로 한 복합 문화 기지’로 새롭게 태어났다. 노들섬은 바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한강과 문화 콘텐츠 위를 표류하며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이다.   다양한 베뉴에 펼쳐진 당신만을 위한 작은 무대에서 또 다른 일상 속 즐거움을 키워나갈 수 있다. 서울시에서 노들섬 운영을 위탁받은 어반트랜스포머는 도시에 대한 유쾌한 상상을 치밀하게 실행하는 도시 기획 스타트업으로 2019년 9월 개장 이래로 노들섬을 시민들을 위한 복합 문화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 인간의식
    • 문화
    2021-02-09
  • 더 좋은 세상 ‘피피엘’, 사회적기업 창업팀 620개 모집
    더 좋은 세상을 지향하는 피피엘은 사회적기업 창업팀 620개 내외를 선발하여 전 과정을 지원하기로 했다. <사진=피피엘>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사회적기업 창업팀 620개 내외를 대대적으로 선발하여 전 과정을 지원한다. 더 좋은 세상을 지향하는 피피엘은 사회적기업인 퍼센트와 함께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을 모집한다고 2월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사회적경제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초기창업팀 520팀 내외, 2년차지원팀 60팀 내외, 재도전창업팀 40팀 내외를 선발해 창업의 전 과정을 지원한다. 창의적인 사회적경제 기업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초기창업팀(2년차 포함)과 재도전창업팀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오는 2월 25일(목) 18시까지 사회적기업 통합시스템(http://www.seis.or.kr)이나 피피엘로 우편 또는 방문을 통해 접수를 할 수 있다. 이번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은 서류 심사와 심층 면접 및 대면 심사를 통해 최종 지원 대상 창업팀이 선정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제 사회적기업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창업 공간 및 창업 자금, 교육과 멘토링 등을 지원받게 된다.   더 좋은 세상 피피엘 서경준 사무총장은 “기발한 아이디어와 함께 살아가는 우리 사회에 좋은 가치를 만들어 가는 다양한 창업팀의 지원을 기다린다”며 많은 참여를 요청했다. 자세한 내용 및 접수는 더 좋은 세상 피피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사항은 육성팀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 과학기술
    • 기업
    2021-02-08
  • 성공의 쌍날개를 만들어 힘차게 비상하길 축원합니다!
    성공의 쌍날개를 만들어 힘차게 비상하길 축원합니다! ♡2021년 새해 소망 인사   새해 복 많이 성취하시길 기원합니다. 올 한 해도 함께 서로 돕고 나누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길 소망합니다. 우리 인간은 창조적 집단지성을 발휘할 때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고 더 위대한 역사를 만들어 왔습니다. 대망의 2021년 저 태양보다 더 뜨겁게, 저 바다보다 더 넓게, 저 우주보다 더 창대하게 함께 성공 신화를 창조해 나가길 기대합니다.   새해에는 꼭 서로 힘과 지혜를 모아 성공의 쌍날개를 만들어 힘차게 비상하길 축원합니다.  늘 건강, 행복, 기쁨이 가득한 한 해 되시길 기도드립니다.   세계미래신문 대표 장영권 드림
    • 미래전략
    • 미래칼럼
    2020-12-31
  • “서울형 뉴딜 일자리 AI 학습 데이터 구축 사업 완성”
    다양한 데이터 세트들이 서울형 뉴딜 일자리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사업으로 구축되었다. <사진=한국인공지능협회>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서울형 뉴딜 일자리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로 인해 서울시의 디지털 일자리 창출과 AI 산업을 육성하고 견인하는 사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단법인 한국인공지능협회(회장 김현철)는 지난 9월 국내 대표적인 인공지능 및 데이터 등 17개 기업과의 협약을 시작으로 서울시의 디지털 일자리 창출과 AI 산업을 육성하고 견인하는 사업인 ‘서울형 뉴딜 일자리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12월 2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서울시민과 민간기업 간 인턴십 매칭을 통해 공공 및 국내 기업이 필요로 하는 AI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참여자에게 체계적 관리 및 직무교육훈련을 통해 디지털 업무역량을 부여하고 뉴딜 일자리 사업기간 동안의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및 AI 유관 기업 취업과 창업 등으로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공공업무 관련 다양한 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민간에 개방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일자리창출과 AI산업을 육성·견인하는 것을 목표로 12월 말까지 진행했다. 이 사업을 통해서 기업에서는 AI기술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학습데이터를 구축하게 됐다.   예를 들어 서울숲 공원의 식물 이미지 학습 데이터 및 서울시 공원 지역의 식물 이미지 학습 데이터, 식물 특성 정보 크롤링 데이터부터 스마트시티 도시관리용 시설물 및 정적객체위치 및 사진데이터, 재난재해 상황 판단 지원을 위한 영상 분석 학습데이터 및 마스크 영상 데이터, 연기(smoke) 영상 데이터, 부동산 관련 공공데이터(등기부 등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등), 서울시 홈페이지 내 민원내용 중 “서울시에 바랍니다.” Text 데이터 등이 있다.   9월부터 50명의 사업 참여자들은 참여기업 당 2~3명씩 인턴십 매칭을 통해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인공지능 및 데이터 관련 디지털 일자리 경험 제공 및 직업역량 배양 등 본격 업무에 참여했으며, 단순 일회성이 아닌 추후 AI·데이터 관련 기업에 취업한 후 관련 업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실무 경험을 배양했다.   또한 조직 적응을 위한 교육을 동시 실시해 체계적 관리와 직무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받고 이들을 통해 활용 가능한 공공 개방형 데이터를 수집 및 구축했다. 참여자 50명은 이번 뉴딜일자리 사업 기간 완료 후 매칭 기업에 정식 취업하거나 자신의 역량을 정확히 평가하고 재교육 필요시에는 참여 협약 기관을 통해 추가 교육과 높은 수준의 온·오프라인 혼용 교육 및 훈련을 통해 취업으로 이어져 서울시의 디지털 일자리를 창출하고 AI산업을 육성·견인하는 인재로 첫발을 내딛게 된다.       ◆ 17개 참여 기업이 구축한 데이터 수집 및 가공 내용   아래는 서울시 ‘서울형 뉴딜 일자리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사업’으로 17개 참여 기업이 구축한 데이터 수집 및 가공 내용이다.   △고큐바테크놀로지(대표 박진영) 시 조례에 따른 금지행위 모니터링 기술 △공팔리터(대표 최창우)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자 리뷰 데이터 구축 데이터 △그레온(대표 김건) 웨어러블 디바이스 객체 이미지 학습용 데이터 및 헬스케어 디바이스 적용을 위한 운동 이미지 학습용 데이터 △나인와트(대표 김영록) 건물에너지 사용량 분석데이터(사용량, 절감예상량) △너드소프트(대표 한민우) 자동차 제원, 월별 판매 조건, 옵션 데이터.   △노타(대표 채명수) 건설 현장 및 산업 현장 객체 데이터 및 IMS(Inventory Manage System) / PPL / 인테리어 데이터 ▷모빌테크(대표 김재승) 스마트시티 도시관리용 시설물 및 정적객체위치 및 사진데이터 △세미콘네트웍스(대표 홍경이) 비대면 강의 학생의 감정인식과 집중도 분석을 위한 학습데이터 △스칼라웍스(대표 신용선) 대형폐기물 학습 데이터.   △스핀어웹(대표 이종현) 재난재해 상황 판단 지원을 위한 영상 분석 학습데이터 및 마스크 영상 데이터, 연기(smoke) 영상 데이터 △인텔로이드(대표 양태영) 서울시 홈페이지 내 민원내용 중 서울시에 바랍니다 Text 데이터 △인튜웍스(대표 마종범, 박영기) 상품 이미지 AI 학습데이터셋 구축 △인포보스(대표 손장혁, 박종선) 서울숲 공원의 식물 이미지 학습 데이터 및 서울시 공원 지역의 식물 이미지 학습 데이터, 식물 특성 정보 크롤링 데이터   △인피닉(대표 박준형) AI 학습 Data 가공 PJT 및 자율주행 학습 데이터 가공(3D, 2D) △코드비전(대표 송응열) 인공지능 가공 서비스(차랑내 사람, 반려견) 데이터 △탱커펀드(대표 임현서) 부동산 관련 공공데이터(등기부 등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등) △4S Mapper(대표 이승호) 드론 영상처리 기반 이미지 추출, 차량 종류별(자동차, 트럭, 버스 등), 맨홀, 횡단보도, 차량정지선, 배수구 등에 대한 데이터 라벨링 등이다.   한국인공지능협회 김현철 회장은 “먼저 참여해 주신 국내 대표적인 인공지능 및 데이터 17개사에 감사드린다”며 “서울형 뉴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은 민간의 데이터 수요와 지자체의 공익이 합치된 성공적이 사업이었다. 앞으로도 협회는 서울시와 협력해 양질의 AI 데이터 확보와 관련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업 수요형 데이터를 구축하는 지원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과학기술
    • 기술
    2020-12-29
  • ‘그냥 쉰’ 대졸 청년백수 19만명 ‘빨간불’…청년이 살려면?
    “청년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 대졸 청년백수 등 청년실업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청년들 스스로가 행동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청년정치인 중심으로 구성된 기본소득당이 “탄소세를 기본소득으로 지급하라”고 외치고 있다. <사진=기본소득당>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그냥 쉬었다.” 대학을 졸업한 20~30대 ‘청년백수’가 지난달 20만명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달보다 40%나 늘어난 수치다. 코로나19로 고용시장 상황이 나빠지자 취업을 포기하는 청년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통계청의 11월 경제활동인구조사에 따르면 ‘쉬었다’고 응답한 235만3000명 중 대졸자는 48만6000명인 것으로 12월 27일 분석됐다. 비경제활동인구 중 ‘쉬었음’ 대졸자는 전체의 20.7%로 5명중 1명꼴이 이었다. 통계청은 만 15세 이상 사람 중 조사대상 기간에 전업주부나 학생 등 취업도 실업도 아닌 상태로 그냥 쉰 사람을 비경제활동 ‘쉬었음’ 인구로 분류한다.   대졸 ‘쉬었음’ 백수인구를 연령대별로 나눠보면 20대가 10만6000명, 30대가 8만7000명이었다. 사회생활을 왕성하게 해야 할 20~30대의 대졸자 중 19만3000명가량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고 있는 셈이다. 대졸 청년백수들이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13만7000명)과 비교해 5만6000명(40.4%) 늘어난 것이다. 세계미래신문이 현황, 문제점, 대책에 대해 보다 자세히 분석해 본다.       ◆ 대졸 청년백수 현황: 구직단념자 중 절반 이상이 20~30대 청년층   ‘청년백수’ 고학력자가 크게 늘고 있다. 통계청의 11월 경제활동인구조사에 따르면 전체 ‘쉬었음’ 인구 가운데 20대와 30대의 초대졸자(14만6000명), 대졸자(19만3000명), 대학원졸업자(7000명)를 모두 합치면 34만6000명이나 됐다. 이중 20대가 10만6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증가폭이 51.6%(3만6000명)에 달했다.   취업을 자포자기하는 청년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비경제활동인구 중 구직단념자도 지난달 63만1000명이었다.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만4000명 늘었다. 지난달 구직단념자 가운데 20대는 23만2000명, 30대는 10만3000명으로 집계됐다. 전체 구직단념자 중 절반 이상인 53.1%가 20~30대 청년층이었던 셈이다.   대학을 나오고도 일을 하지 않고 구직 활동도 하지 않으며 그냥 쉰 20~30대 청년이 증가하고 있다. 구직 활동을 단념한 것이다. 구직단념자는 취업을 희망하고 취업이 가능하지만, 노동시장적 사유로 일자리를 구하지 않은 사람 중 지난 1년 내 구직 경험이 있었던 사람을 의미한다.   올해의 대졸 청년백수는 코로나19가 직격탄이 되었다. 주요 기업들이 코로나19로 채용의 문을 거의 닫아버렸다. 더구나 청년들을 많이 채용했던 음식, 예술 등 주요 대면 업종의 부진도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기업들의 타격이 이어지면서 일자리를 찾는 것조차 포기한 ‘백수’ 고학력자가 증가한 것이다. 청년백수 증가 상황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정부는 내년 청년에 55만5천 개의 일자리를 지원하는 등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미흡한 수준이라고 지적한다. 청년들에게 미래변화에 따른 다양한 IT창직 교육·훈련을 강화하여 맞춤형 취업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사진=기본소득당>   ◆ 문제점과 대책: 결혼 포기세대 심각…미래변화 대비 취업 교육 강화   20~30대 청년실업이 커다란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20대의 경우 네 명 중 한 명이 백수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다. 청년실업은 청년 자신의 인생뿐만 아니라 국가 사회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실업기간 만큼 인생의 공백기가 생기는 것이다. 더구나 정상적으로 취업활동을 하는 친구들과 비교해 삶의 격차가 크게 벌어질 수 있다. 경력의 단절과 수입의 하락으로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청년들은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결혼을 하고 가정을 꾸려야 한다. 무엇보다 자기 자신의 존재를 이유를 찾고 국가 사회를 위한 원대한 꿈을 실현해야 한다. 이의 바탕이 되는 것이 바로 취업을 통한 생활소득 확보다. 그런데 그 출발점에서 발을 디디고 앞으로 나아갈 무대가 없다면 심각한 문제가 된다. 청년들의 가장 큰 문제인 취업, 연애, 결혼 포기에 이어 인간관계, 삶의 희망도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국가미래전략원은 “청년 1인의 역할상실은 국가적, 사회적으로 엄청난 손실을 가져온다”며 “국가와 사회는 모든 수단을 강구하여 청년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미래전략원은 “청년정신은 웅대한 세계 목표를 갖고 불굴의 도전을 통해 꿈을 성취하는 것이다”며 “청년들은 절대 포기와 단념이라는 단어가 그의 마음사전에 있게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월 23일 “내년 청년에 55만5천 개의 일자리를 지원하는 등 정부의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확정했다”며 “청년이 주도적인 삶을 살고 미래를 선도할 수 있게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정부의 청년정책이 청년들에게 큰 희망이 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한다. 모든 청년세대가 취업할 수 있도록 미래변화에 대비한 맞춤형 인턴십, IT창직 교육·훈련 프로그램 등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청년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  
    • 인간의식
    • 생활
    2020-12-28

실시간 미래직업 기사

  • “새로운 시각의 예술교육 만들 예술가를 찾습니다”
    서울문화재단이 시민의 삶 속에서 보편적 예술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예술가 역량강화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사진은 서울예술교육센터 용산이 ‘사진기 들고 어슬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서울문화재단>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시민의 삶속에서 새로운 시각의 예술교육을 만들 예술가를 찾습니다.”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이 거점형 예술교육센터로 운영 중인 서울예술교육센터와 서서울예술교육센터의 ‘예술가 역량강화 사업’ 참여자를 2월 22일(월)부터 3월 8일(월)까지 모집한다고 2월 17일 밝혔다. 새로운 예술교육 콘텐츠를 연구·운영하고 예술교육가로 성장하고자 희망하는 예술가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서울시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전략에 따라 지난해 11월 문을 연 ‘서울예술교육센터’는 재단이 지금까지 추진해온 운영방식을 넓혀 ‘권역별 거점 중심의 예술교육사업 체제’로 전환을 모색한다. 창립 이후 주요 전략이었던 예술교육의 거점이 그동안 학교 안 교실에 있었다면, 거점형 예술교육센터인 ‘서울예술교육센터’는 ‘시민의 삶 속에서 보편적 예술교육’이 되는 거점으로 변환을 시도한다.   서울문화재단의 예술교육의 개편은 ‘가르치는 예술’이 아니라 예술가와 시민이 ‘서로 배우는 공동창작의 경험’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이번 공모는 거점형 예술교육센터를 통해 다양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장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예술교육을 확산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공동연구부터 워크숍과 교육 실행까지 예술가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전 과정이 진행된다. 선정된 예술가에게는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연구비 △교육실행비 △연구공간과 기자재 △교보재 등을 지원한다. 공모는 서울예술교육센터가 진행하는 ‘예술교육 프랙티스 아카데미(Practice Academy) 아뜰리에로의 초대’와 서서울예술교육센터가 진행하는 ‘예술놀이랩(LAB)’ 등 두 분야로 나뉜다.   서울예술교육센터(용산구 서빙고로 17)가 진행하는 ‘예술교육 프랙티스 아카데미 아뜰리에로의 초대’는 예술가의 창작 과정을 청소년과 함께하는 공동 창작 현장으로 전환해 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새로운 시각의 예술교육 방법론을 모색하는 5명 내외의 예술가를 선정해 공동 창작 과정을 통한 성장을 지원한다.   서서울예술교육센터(양천구 남부순환로64길 2)가 진행하는 ‘예술놀이랩(LAB)’ 예술교육가(TA, Teaching Artist) 공모는 서울 서남권 지역의 어린이와 청소년, 지역 주민이 즐길 수 있는 놀이 형식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한 비대면형 예술교육의 다양한 실험을 펼칠 예술가를 7명 이내에서 선정해 지원한다.   2월 19일(금) 오후 4시부터 서울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 ‘스팍TV’를 통해 온라인 사업설명회가 진행된다. 두 공모 분야는 성격이 동일한 역량강화 사업으로 중복 신청은 할 수 없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을 확인하거나 서울예술교육센터, 서서울예술교육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인간의식
    • 예술
    2021-02-18
  • “노들섬의 음악을 함께 만들어갈 공연자를 찾습니다!”
    복합문화공간 노들섬이 2월 25일까지 ‘노들버스커’ 사업의 2021년 상반기 참가자를 모집한다. 사진은 노들섬 잔디마당에서 진행된 브로콜리너마저 2020 ‘이른 열대야’ 버스킹 공연 모습이다. <사진=노들섬>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노들섬의 음악을 함께 만들어갈 버스커(야외 거리 공연자)를 찾습니다!”   복합문화공간 노들섬이 2월 25일까지 ‘노들버스커’ 사업의 2021년 상반기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월 9일 밝혔다. 노들섬 야외에서 거리 공연을 하는 노들버스커 사업 대상은 서류 및 동영상 접수 및 심사를 통해 선정되며, 자세한 신청 방법 및 안내 사항은 노들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들버스커 사업은 노들섬에 등록된 버스킹 뮤지션을 대상으로, 노들섬 내 스튜디오 공간 지원을 비롯해 여러 음악적 협업 지점을 지원하며 노들섬을 채울 음악을 함께 만들어나가는 취지로 기획됐다. 버스킹이 가능한 모든 장르의 뮤지션 및 레이블이 모집 대상이다.   노들버스커 뮤지션으로 선정 시 △버스커 전용 스튜디오 공간 사용 △리허설 스튜디오 사용 지원 △버스킹용 음향 장비 대여 △라이브 영상 제작 지원 등 버스커의 음악 활동을 위한 다양한 지원이 진행돼 자유로운 음악 활동을 펼칠 수 있게 된다. 특히 노들섬 내 버스킹 진행 시 버스커들이 팁박스 운영(모금 행위)을 할 수 있도록 원곡에 대한 저작권료를 지원한다는 것이 주목할 만한 점이다.   노들섬 사업 담당자는 “노들버스커 사업 계획 단계에서 설문 조사 등 버스킹 뮤지션에게 실제로 필요한 것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노력했다”며 “버스커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뿐 아니라 이들과 함께 컴필레이션 음반이나 기획 공연 제작 등 장기적이면서 완성도 높은 후속 사업으로의 발전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노들섬은 1930년대부터 ‘중지도’로 불리며 한강 중심에서 백사장과 스케이트장으로 시민들에게 사랑을 받은 공간이다. 2019년 9월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음악을 매개로 한 복합 문화 기지’로 새롭게 태어났다. 노들섬은 바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한강과 문화 콘텐츠 위를 표류하며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이다.   다양한 베뉴에 펼쳐진 당신만을 위한 작은 무대에서 또 다른 일상 속 즐거움을 키워나갈 수 있다. 서울시에서 노들섬 운영을 위탁받은 어반트랜스포머는 도시에 대한 유쾌한 상상을 치밀하게 실행하는 도시 기획 스타트업으로 2019년 9월 개장 이래로 노들섬을 시민들을 위한 복합 문화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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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
    2021-02-09
  • 더 좋은 세상 ‘피피엘’, 사회적기업 창업팀 620개 모집
    더 좋은 세상을 지향하는 피피엘은 사회적기업 창업팀 620개 내외를 선발하여 전 과정을 지원하기로 했다. <사진=피피엘>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사회적기업 창업팀 620개 내외를 대대적으로 선발하여 전 과정을 지원한다. 더 좋은 세상을 지향하는 피피엘은 사회적기업인 퍼센트와 함께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을 모집한다고 2월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사회적경제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초기창업팀 520팀 내외, 2년차지원팀 60팀 내외, 재도전창업팀 40팀 내외를 선발해 창업의 전 과정을 지원한다. 창의적인 사회적경제 기업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초기창업팀(2년차 포함)과 재도전창업팀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오는 2월 25일(목) 18시까지 사회적기업 통합시스템(http://www.seis.or.kr)이나 피피엘로 우편 또는 방문을 통해 접수를 할 수 있다. 이번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은 서류 심사와 심층 면접 및 대면 심사를 통해 최종 지원 대상 창업팀이 선정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제 사회적기업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창업 공간 및 창업 자금, 교육과 멘토링 등을 지원받게 된다.   더 좋은 세상 피피엘 서경준 사무총장은 “기발한 아이디어와 함께 살아가는 우리 사회에 좋은 가치를 만들어 가는 다양한 창업팀의 지원을 기다린다”며 많은 참여를 요청했다. 자세한 내용 및 접수는 더 좋은 세상 피피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사항은 육성팀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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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업
    2021-02-08
  • 성공의 쌍날개를 만들어 힘차게 비상하길 축원합니다!
    성공의 쌍날개를 만들어 힘차게 비상하길 축원합니다! ♡2021년 새해 소망 인사   새해 복 많이 성취하시길 기원합니다. 올 한 해도 함께 서로 돕고 나누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길 소망합니다. 우리 인간은 창조적 집단지성을 발휘할 때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고 더 위대한 역사를 만들어 왔습니다. 대망의 2021년 저 태양보다 더 뜨겁게, 저 바다보다 더 넓게, 저 우주보다 더 창대하게 함께 성공 신화를 창조해 나가길 기대합니다.   새해에는 꼭 서로 힘과 지혜를 모아 성공의 쌍날개를 만들어 힘차게 비상하길 축원합니다.  늘 건강, 행복, 기쁨이 가득한 한 해 되시길 기도드립니다.   세계미래신문 대표 장영권 드림
    • 미래전략
    • 미래칼럼
    2020-12-31
  • “서울형 뉴딜 일자리 AI 학습 데이터 구축 사업 완성”
    다양한 데이터 세트들이 서울형 뉴딜 일자리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사업으로 구축되었다. <사진=한국인공지능협회>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서울형 뉴딜 일자리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로 인해 서울시의 디지털 일자리 창출과 AI 산업을 육성하고 견인하는 사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단법인 한국인공지능협회(회장 김현철)는 지난 9월 국내 대표적인 인공지능 및 데이터 등 17개 기업과의 협약을 시작으로 서울시의 디지털 일자리 창출과 AI 산업을 육성하고 견인하는 사업인 ‘서울형 뉴딜 일자리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12월 2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서울시민과 민간기업 간 인턴십 매칭을 통해 공공 및 국내 기업이 필요로 하는 AI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참여자에게 체계적 관리 및 직무교육훈련을 통해 디지털 업무역량을 부여하고 뉴딜 일자리 사업기간 동안의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및 AI 유관 기업 취업과 창업 등으로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공공업무 관련 다양한 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민간에 개방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일자리창출과 AI산업을 육성·견인하는 것을 목표로 12월 말까지 진행했다. 이 사업을 통해서 기업에서는 AI기술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학습데이터를 구축하게 됐다.   예를 들어 서울숲 공원의 식물 이미지 학습 데이터 및 서울시 공원 지역의 식물 이미지 학습 데이터, 식물 특성 정보 크롤링 데이터부터 스마트시티 도시관리용 시설물 및 정적객체위치 및 사진데이터, 재난재해 상황 판단 지원을 위한 영상 분석 학습데이터 및 마스크 영상 데이터, 연기(smoke) 영상 데이터, 부동산 관련 공공데이터(등기부 등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등), 서울시 홈페이지 내 민원내용 중 “서울시에 바랍니다.” Text 데이터 등이 있다.   9월부터 50명의 사업 참여자들은 참여기업 당 2~3명씩 인턴십 매칭을 통해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인공지능 및 데이터 관련 디지털 일자리 경험 제공 및 직업역량 배양 등 본격 업무에 참여했으며, 단순 일회성이 아닌 추후 AI·데이터 관련 기업에 취업한 후 관련 업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실무 경험을 배양했다.   또한 조직 적응을 위한 교육을 동시 실시해 체계적 관리와 직무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받고 이들을 통해 활용 가능한 공공 개방형 데이터를 수집 및 구축했다. 참여자 50명은 이번 뉴딜일자리 사업 기간 완료 후 매칭 기업에 정식 취업하거나 자신의 역량을 정확히 평가하고 재교육 필요시에는 참여 협약 기관을 통해 추가 교육과 높은 수준의 온·오프라인 혼용 교육 및 훈련을 통해 취업으로 이어져 서울시의 디지털 일자리를 창출하고 AI산업을 육성·견인하는 인재로 첫발을 내딛게 된다.       ◆ 17개 참여 기업이 구축한 데이터 수집 및 가공 내용   아래는 서울시 ‘서울형 뉴딜 일자리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사업’으로 17개 참여 기업이 구축한 데이터 수집 및 가공 내용이다.   △고큐바테크놀로지(대표 박진영) 시 조례에 따른 금지행위 모니터링 기술 △공팔리터(대표 최창우)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자 리뷰 데이터 구축 데이터 △그레온(대표 김건) 웨어러블 디바이스 객체 이미지 학습용 데이터 및 헬스케어 디바이스 적용을 위한 운동 이미지 학습용 데이터 △나인와트(대표 김영록) 건물에너지 사용량 분석데이터(사용량, 절감예상량) △너드소프트(대표 한민우) 자동차 제원, 월별 판매 조건, 옵션 데이터.   △노타(대표 채명수) 건설 현장 및 산업 현장 객체 데이터 및 IMS(Inventory Manage System) / PPL / 인테리어 데이터 ▷모빌테크(대표 김재승) 스마트시티 도시관리용 시설물 및 정적객체위치 및 사진데이터 △세미콘네트웍스(대표 홍경이) 비대면 강의 학생의 감정인식과 집중도 분석을 위한 학습데이터 △스칼라웍스(대표 신용선) 대형폐기물 학습 데이터.   △스핀어웹(대표 이종현) 재난재해 상황 판단 지원을 위한 영상 분석 학습데이터 및 마스크 영상 데이터, 연기(smoke) 영상 데이터 △인텔로이드(대표 양태영) 서울시 홈페이지 내 민원내용 중 서울시에 바랍니다 Text 데이터 △인튜웍스(대표 마종범, 박영기) 상품 이미지 AI 학습데이터셋 구축 △인포보스(대표 손장혁, 박종선) 서울숲 공원의 식물 이미지 학습 데이터 및 서울시 공원 지역의 식물 이미지 학습 데이터, 식물 특성 정보 크롤링 데이터   △인피닉(대표 박준형) AI 학습 Data 가공 PJT 및 자율주행 학습 데이터 가공(3D, 2D) △코드비전(대표 송응열) 인공지능 가공 서비스(차랑내 사람, 반려견) 데이터 △탱커펀드(대표 임현서) 부동산 관련 공공데이터(등기부 등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등) △4S Mapper(대표 이승호) 드론 영상처리 기반 이미지 추출, 차량 종류별(자동차, 트럭, 버스 등), 맨홀, 횡단보도, 차량정지선, 배수구 등에 대한 데이터 라벨링 등이다.   한국인공지능협회 김현철 회장은 “먼저 참여해 주신 국내 대표적인 인공지능 및 데이터 17개사에 감사드린다”며 “서울형 뉴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은 민간의 데이터 수요와 지자체의 공익이 합치된 성공적이 사업이었다. 앞으로도 협회는 서울시와 협력해 양질의 AI 데이터 확보와 관련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업 수요형 데이터를 구축하는 지원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과학기술
    • 기술
    2020-12-29
  • ‘그냥 쉰’ 대졸 청년백수 19만명 ‘빨간불’…청년이 살려면?
    “청년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 대졸 청년백수 등 청년실업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청년들 스스로가 행동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청년정치인 중심으로 구성된 기본소득당이 “탄소세를 기본소득으로 지급하라”고 외치고 있다. <사진=기본소득당>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그냥 쉬었다.” 대학을 졸업한 20~30대 ‘청년백수’가 지난달 20만명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달보다 40%나 늘어난 수치다. 코로나19로 고용시장 상황이 나빠지자 취업을 포기하는 청년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통계청의 11월 경제활동인구조사에 따르면 ‘쉬었다’고 응답한 235만3000명 중 대졸자는 48만6000명인 것으로 12월 27일 분석됐다. 비경제활동인구 중 ‘쉬었음’ 대졸자는 전체의 20.7%로 5명중 1명꼴이 이었다. 통계청은 만 15세 이상 사람 중 조사대상 기간에 전업주부나 학생 등 취업도 실업도 아닌 상태로 그냥 쉰 사람을 비경제활동 ‘쉬었음’ 인구로 분류한다.   대졸 ‘쉬었음’ 백수인구를 연령대별로 나눠보면 20대가 10만6000명, 30대가 8만7000명이었다. 사회생활을 왕성하게 해야 할 20~30대의 대졸자 중 19만3000명가량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고 있는 셈이다. 대졸 청년백수들이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13만7000명)과 비교해 5만6000명(40.4%) 늘어난 것이다. 세계미래신문이 현황, 문제점, 대책에 대해 보다 자세히 분석해 본다.       ◆ 대졸 청년백수 현황: 구직단념자 중 절반 이상이 20~30대 청년층   ‘청년백수’ 고학력자가 크게 늘고 있다. 통계청의 11월 경제활동인구조사에 따르면 전체 ‘쉬었음’ 인구 가운데 20대와 30대의 초대졸자(14만6000명), 대졸자(19만3000명), 대학원졸업자(7000명)를 모두 합치면 34만6000명이나 됐다. 이중 20대가 10만6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증가폭이 51.6%(3만6000명)에 달했다.   취업을 자포자기하는 청년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비경제활동인구 중 구직단념자도 지난달 63만1000명이었다.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만4000명 늘었다. 지난달 구직단념자 가운데 20대는 23만2000명, 30대는 10만3000명으로 집계됐다. 전체 구직단념자 중 절반 이상인 53.1%가 20~30대 청년층이었던 셈이다.   대학을 나오고도 일을 하지 않고 구직 활동도 하지 않으며 그냥 쉰 20~30대 청년이 증가하고 있다. 구직 활동을 단념한 것이다. 구직단념자는 취업을 희망하고 취업이 가능하지만, 노동시장적 사유로 일자리를 구하지 않은 사람 중 지난 1년 내 구직 경험이 있었던 사람을 의미한다.   올해의 대졸 청년백수는 코로나19가 직격탄이 되었다. 주요 기업들이 코로나19로 채용의 문을 거의 닫아버렸다. 더구나 청년들을 많이 채용했던 음식, 예술 등 주요 대면 업종의 부진도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기업들의 타격이 이어지면서 일자리를 찾는 것조차 포기한 ‘백수’ 고학력자가 증가한 것이다. 청년백수 증가 상황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정부는 내년 청년에 55만5천 개의 일자리를 지원하는 등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미흡한 수준이라고 지적한다. 청년들에게 미래변화에 따른 다양한 IT창직 교육·훈련을 강화하여 맞춤형 취업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사진=기본소득당>   ◆ 문제점과 대책: 결혼 포기세대 심각…미래변화 대비 취업 교육 강화   20~30대 청년실업이 커다란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20대의 경우 네 명 중 한 명이 백수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다. 청년실업은 청년 자신의 인생뿐만 아니라 국가 사회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실업기간 만큼 인생의 공백기가 생기는 것이다. 더구나 정상적으로 취업활동을 하는 친구들과 비교해 삶의 격차가 크게 벌어질 수 있다. 경력의 단절과 수입의 하락으로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청년들은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결혼을 하고 가정을 꾸려야 한다. 무엇보다 자기 자신의 존재를 이유를 찾고 국가 사회를 위한 원대한 꿈을 실현해야 한다. 이의 바탕이 되는 것이 바로 취업을 통한 생활소득 확보다. 그런데 그 출발점에서 발을 디디고 앞으로 나아갈 무대가 없다면 심각한 문제가 된다. 청년들의 가장 큰 문제인 취업, 연애, 결혼 포기에 이어 인간관계, 삶의 희망도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국가미래전략원은 “청년 1인의 역할상실은 국가적, 사회적으로 엄청난 손실을 가져온다”며 “국가와 사회는 모든 수단을 강구하여 청년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미래전략원은 “청년정신은 웅대한 세계 목표를 갖고 불굴의 도전을 통해 꿈을 성취하는 것이다”며 “청년들은 절대 포기와 단념이라는 단어가 그의 마음사전에 있게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월 23일 “내년 청년에 55만5천 개의 일자리를 지원하는 등 정부의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확정했다”며 “청년이 주도적인 삶을 살고 미래를 선도할 수 있게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정부의 청년정책이 청년들에게 큰 희망이 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한다. 모든 청년세대가 취업할 수 있도록 미래변화에 대비한 맞춤형 인턴십, IT창직 교육·훈련 프로그램 등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청년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  
    • 인간의식
    • 생활
    2020-12-28
  • 낙원악기상가 상인들, ‘협동조합 우리들의 낙원’ 공식 출범
    낙원악기상가 상인들이 중심이 되서 결성한 ‘협동조합 우리들의 낙원’이 공식 출범했다. 일상을 연주하고 즐거움을 더하는 ‘반려악기 캠페인’, 다채로운 공연 등 새바람 연주가 기대된다. <사진=낙원악기상가>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낙원악기상가 상인들이 중심이 되서 결성한 ‘협동조합 우리들의 낙원’이 공식 출범한다고 11월 23일 밝혔다.   ‘협동조합 우리들의 낙원’은 낙원악기상가가 2016년부터 자체적으로 진행해온 ‘반려악기 캠페인’을 지역 활성화를 위한 사업모델로 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됐다. 낙원악기상가 상인들이 지역주민들과 함께 조선시대 문화예술의 중심지였으며, 1970~80년대 연주자들의 사랑방이었던 서울 종로구 낙원동과 그곳에 자리잡은 세계 최대 악기상점 집결지 낙원악기상가의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협동조합을 설립한 것이다.   ‘협동조합 우리들의 낙원’은 낙원악기상가 상인을 중심으로 콘텐츠 전문가, 지역 예술인 등이 모여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고, 악기 기부·교육·공연에 이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고가 악기를 저렴하게 대여하고, 자신에게 맞는 악기를 만나는 반려악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문화소외계층 아이들에게 악기를 지원하는 악기 나눔 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낙원동의 특색을 살린 지역 특화상품 개발도 계획하고 있다.   유강호 ‘협동조합 우리들의 낙원’ 이사장은 “반려악기 캠페인으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협동조합 우리들의 낙원을 설립하게 됐다”며 “악기를 테마로 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개발해 낙원동이 인사동과 익선동을 잇는 든든한 징검다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낙원악기상가는 대중음악은 물론이고 클래식 악기의 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세계 최대의 규모로, 300여 개 업체가 영업 중이며, 1층부터 5층까지 총 300여 개 악기 매장이 입점해 있다. 4층에는 합주실, 녹음실, 야외 무대인 멋진하늘 공연장도 갖추고 있으며, 3월부터 매주 다양한 공연을 할 계획이다.   특히 2016년부터 악기를 평생 친구로 만들자는 취지의 ‘반려악기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시민들에게 무료로 악기를 가르쳐주는 ‘미생 응원 이벤트, 반려악기 강습’을 선보였다. 또한, 사회복지법인 함께걷는아이들과 함께 ‘악기 나눔 캠페인- 올키즈기프트’를 운영해 문화소외계층 아이들에게 총 1억6000만원 상당의 악기를 기부했다.
    • 인간의식
    • 문화
    2020-11-23
  • 혼자 일하며 연봉 1억 버는 사람 많다…그 성공 비결은?
    코로나19 이후 1인 창직시대가 열리고 있다. 누구는 실패하고 누구는 성공한다. 억대 연봉자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성공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사진은 성공한 유튜버의 한 사람인 대도서관(왼쪽)의 진행 모습이다. <사진=대도서관>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혼자 일하며 연봉 1억원 이상을 버는 사람들이 많다. 과연 그 비결이 뭘까?   코로나19로 자영업자들의 폐업이 잇따르고 있다. 국세청 국세통계연보에 따르면 2018년의 자영업 폐업률은 89%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코로나19 확산과 경기침체로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청년층이 주로 도전하는 스타트업 폐업률도 70%가 된다. 이러한 가운데 사막에 핀 꽃처럼 귀중한 대접을 받는 알짜가 있다. 바로 1인 창직 기업들이다.   한 유튜버는 어떤 콘텐츠를 주제로 할까 고민하다가 책을 좋아하여 매일 책 한 권씩 리뷰를 시작했다. 1년 넘게 아무 소득이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거짓말처럼 출판사와 출간 작가로부터 연락이 왔다. 건당 50만원을 줄 테니 책을 소개해 달라는 것이었다. 처음에서는 이따금 의뢰를 받다가 이후 1주일에 3~4개씩 주문이 꾸준히 들어왔다. 예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소득이 생기고 강연 요청까지 쇄도했다.   앞으로는 일자리 잡기가 어려워질 것이다. 생존을 위해서는 1인 창직의 길을 나서는 것이 최선일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성공을 거둘 수 있을까? 그 비결은 성공한 사람들의 특성을 분석하여 자기 나름대로 특화전략을 마련하여 도전하는 것이다. 세계미래신문이 국가미래전략원의 근간 <호모 크리에이터 시대가 온다>에서 발췌한 ‘1인 창직 성공 비결- 빅 브랜더 전략’의 일부 내용을 소개한다.   ◆ ‘빅 브랜더’ 개념: 거대한 브랜드 가치 파워를 창조하는 사람   현대는 브랜드 시대다. 브랜드는 생산자 또는 판매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것과 차별화하기 위해 붙이는 독특한 이름(브랜드 명)이나 상징물(브랜드 마크) 또는 그 결합체를 말한다. 고급 브랜드란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이 아주 뛰어나 그 이상의 가치가 지니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대체로 유명 고급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것이 소위 브랜드 가치 파워다.   브랜더란 브랜드의 가치 파워를 만들어내는 사람을 의미한다. ‘빅 브랜더(Big Brander)’는 기존과 매우 다른 새로움을 만들어 아주 큰 브랜드의 가치 파워를 창조하는 사람을 말한다. 브랜더는 사전에서 ‘낙인 찍는 사람(기구)’으로 풀이하고 있지만 여기서는 브랜드의 의미와 가치를 확대하는 사람을 뜻한다. 또한 빅 브랜더는 세상을 바꾸는 거대한 브랜드 가치 파워를 창조하는 호모 크리에이터(Homo Creator)를 지칭한다.   예를 들면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주는 현대,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등의 막강한 이름과 가치를 창조한 빅 브랜더다. 최근 작고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도 삼성, 삼성전자, 삼성 스마트폰, 삼성 TV 등의 세계적 파워 브랜드를 구축한 빅 브랜더다. 이처럼 자신의 운명을 바꾸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거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을 빅 브랜더라고 한다. (장영권 근간, <호모 크리에이터 시대가 온다>)   ◆ 빅 브랜더 전략: 다른 것과 차별화된 콘텐츠로 시장요구 호응   미래는 빅 브랜더 시대다. 자신의 꿈을 이루고, 세상을 구하기 위해선 빅 브랜더 전략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제조업자가 일반적으로 성공하기 위한 4단계 판매전략은 △상품 △인지 △구매 △재구매의 선순환 구조를 갖추는 것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품과 이에 대한 인지이다. 사업에 성공한 사람들은 좋은 상품을 만들어 입소문을 내고 인지도를 높여서 구매를 일으키고 그것을 재구매하게 하여 초대박 행진을 창조한 것이다.   이를 토대로 빅 브랜더 4단계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새로움, 새로운 것을 창조해야 한다. 다른 것과 차별화된 독창적 제품이나 서비스, 콘텐츠를 창조해야 한다. 상황, 환경, 미래변화, 트렌드, 패턴 등을 정밀 분석하고 시대적 요구에 호응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조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 둘째는 공감 스토리를 장착해야 한다. 제품이나 콘텐츠에 날개를 달려면 여기에 가치, 감동 스토리, 공감 소재 등을 장착해야 한다.   셋째는 고객을 찾아가지 말고 스스로 찾아오게 해야 한다. 우수 제품에 감동 스토리까지 갖추면 고객들이 스스로 찾아오게 된다. 고객들이 사용해 보고 효과가 검증되면 입소문을 내기 시작한다. 입소문은 가장 강력한 마케팅 홍보수단이다. 모든 것의 승패는 입소문에 좌우된다. 끝으로 충성고객과 소통, 합력하여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자기를 중심으로 거대한 충성 고객을 네트워크로 본드처럼 강하게 접착시키면 세상을 바꾸는 거대한 빅 브랜더가 된다.   ◆ 빅 브랜더 응용: 자기중심의 프레임 구축 강점 찾아 시장 공략   미사일과 핵무기, 스텔스기 등 현대전이 벌어지고 있는 데 총이나 칼로 싸우려 하면 어떻게 되겠는가? 백전백패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총과 칼로도 승리할 수 있다. 전쟁의 프레임, 패러다임을 바꾸면 되는 것이다. 소년 다윗은 거인장수 골리앗과의 싸움에서 자신의 프레임으로 유인하고 돌팔매로 급소를 맞춰 격퇴했다. 자신만의 강점을 찾고 이를 비밀병기로 만들어 자기가 이길 수 있는 공간으로 이동해서 싸움을 벌이면 승리할 수 있다.   코로나19, 기후변화, 경기침체 등으로 일상적 위기가 지속화되고 있다. 일상적 위기시대에 생존과 더 좋은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창조하는 신인간, 즉 호모 크리에이터로 자신을 리셋해야 한다. 자신의 생각이나 고정관념, 의식, 태도 등을 자기혁명을 통해 전부 바꿔야 한다. 이를 통해 자기만의 고유 영역이나 활동공간을 만들어 승부를 걸어야 한다. 이 영역이 바로 ‘창직’이다.   코로나19 이후에는 1인 창직시대가 본격화될 것이다. 처음엔 취미활동이나 프리랜서로 참여하고 이를 전문화, 특별화시켜 다른 사람들이 감히 뛰어들 수 없는 초격차지대로 만들어 성공의 탑을 쌓으면 된다. 자신의 꿈과 비전을 확실히 세우고, 돈키호테처럼 담대히 전진해야 한다. 시련과 고난을 극복하고 자신의 비밀병기를 개발하여 자신의 고유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루고 세상을 구하는 ‘빅 브랜더’로 우뚝 서는 것이다. “과연 나는 이 일을 해낼 수 있을까?”   ★장영권 대표기자는 평화의 땅 충남 보령에서 태어났다. 고려대에서 정치학석사, 성균관대에서 정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전공은 국제정치, 남북 및 동북아 관계, 평화학, 미래전략학이다. 현재 세계미래신문 대표기자로 한국미래연합 대표, 국가미래전략원 대표, 대한건국연합 대표, 녹색미래연대 대표, 세계지도자연합 공동의장, 4차산업혁명포럼과 미래예측포럼 공동대표, 한국국제정치학회 이사, 국제미래학회 미래정책위원장, 한국교육연구소 부소장 등을 맡고 있다.   인류는 지금 자연환경의 악화, 과학기술의 진화, 인간의식의 변화, 국가안위의 심화 등 4대 미래변화 패러다임의 도전으로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의 생존과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 지구적 차원의 문제해결과 상생공영을 위한 ‘세계국가연합’ 창설을 주창하고 있다. 저서로는 <위대한 자기혁명>, <대한민국 미래지도>, <대한민국 미래성공전략>, <지속 가능한 평화론> 등 다수가 있다. ♥<세상을 구하는 생명의 방주 구독 후원:국민은행 206001-04-162417 장영권(세계미래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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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1-19
  • 재미와 감동으로 풀이한 ‘삶과 죽음’…‘염쟁이 유씨’ 공연
    창작공간 스튜디오블루는 11월 16일부터 29일까지 서울 대학로 드림아트센터 3관에서 ‘염쟁이 유씨’를 공연한다. 이 연극은 1인 15역의 모노드라마로 1대 염쟁이 유순웅(위)과 묵직한 연기의 2대 염쟁이 임형택이 번갈아 출연한다. <사진=창작공간 스튜디오블루>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삶과 죽음에 관한 이야기를 유쾌하게 풀어낸 스테디셀러 연극 ‘염쟁이 유씨’가 이번엔 대학로에서 무대에 오른다.   창작공간 스튜디오블루(대표 하형주)는 11월 16일부터 29일까지 서울 대학로 드림아트센터 3관에서 ‘염쟁이 유씨’를 공연한다고 11월 12일 밝혔다. 2006년 초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재미와 감동을 주며 전국에서 3000회가 넘게 공연된 ‘염쟁이 유씨’는 주인공 유씨가 만났던 다양한 사람들을 통해 쉴 틈 없이 웃음과 감동을 선사하며 삶의 가치,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준다.   연극 ‘염쟁이 유씨’는 쉽게 보기 힘든 한국의 전통 장례 문화를 소재로 삼고 있다. 이 연극은 단 한 명의 배우만 출연하는 모노드라마다. 이번 공연은 영화와 드라마에서 활약하고 있는 1대 염쟁이 유순웅과 묵직한 연기의 2대 염쟁이 임형택이 번갈아 출연한다.   지역마다 다른 특색의 장례 절차를 흥미롭고 알기 쉽게 보여줘 청소년을 비롯한 전통문화의 경험이 적은 사람들에게는 교육적 효과가 크다. 한 사람이 삶을 마무리 하고 이승을 떠나면서 어떻게 살았는지 회고하는 모습은 현실에서 고통받고 소외된 사람들에게 삶의 희망을 주고, 올바른 가치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줘 수년째 ‘청소년 자살방지 캠페인’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연극은 한편으로 나이 많은 부모님과 함께 관람을 하며, 머지않아 맞이할 이별을 더 소중하게 준비하는 계기도 된다. 누구나 한 번은 마주할 수밖에 없는 죽음이라는 소재를 가볍지 않고, 그렇다고 너무 심각하지 않게, 때론 웃으며, 때론 슬퍼하며 함께 볼 수 있는 품격 있는 작품이다.   주인공 유씨는 가업을 물려받아 평생 염쟁이로 살아왔다. 어떨 때는 무시무시한 조폭 두목도 염을 해주고, 어떨 때는 돌보는 이 없는 사람도 기꺼이 돌봐줬다. 한 평생 염을 하며 살던 유씨에게 한 기자가 취재를 온다. 관객들은 기자가 돼 유씨에게 질문을 던진다.   “어떤 삶이 가치 있는 삶인가? 누구는 부자로 살고, 누구는 노력하지만 가난하게 살고, 어떤 사람은 국민을 위한다 하지만 본인을 위하기도 하고, 어떻게 사는 것이 옳은 것인가?” 이에 대해 유씨는 나름의 답을 내놓으면서 관객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남긴다.   ‘염쟁이 유씨’는 모노드라마로 배우 혼자 15개 배역을 해낸다. 홍길동의 분신술도 아닌데, 어느 순간 염쟁이도 되고, 그 아버지도 되고, 이내 곧 아들도 된다. 웬만한 연기력으로는 감히 시도조차 어려울 듯한데, 유순웅과 임형택 두 배우는 천연덕스럽게 소화해낸다. 이미 염쟁이 역을 2000회, 1000회씩 연기한 배우들이지만 볼 때마다 신기할 정도다.   염쟁이 유씨가 대한민국 최고의 모노드라마라고 손꼽는 이유는 두 배우의 탁월한 연기력 덕분일 것이다. 소극장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관객들과 함께 어울리며 즐기는 공연, 언제 누구와 봐도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공연 등 끝없이 이어지는 칭찬과 찬사는 왜 이 연극이 오래 사랑받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창작공간 스튜디오블루는 “국내 최고 수준의 공연장인 드림아트센터 3관에서 올해를 마무리하는 공연으로 염쟁이 유씨를 진행하게 됐다”며 “3대가 함께 관람해도 즐겁고 감동적인 염쟁이 유씨를 쾌적한 공연장에서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코로나19로 지친 관객들에게 활력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인간의식
    • 생활
    2020-11-13
  • “전통·실용 융합”…전통분야 청년예술가 창작 역량 키운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2020 청년예술가 역량강화 교육 ‘전통 너머 한걸음 프로젝트 <경계 위 창작>’에 참여할 전통분야 청년 예술가들을 11월 2일(월)부터 10일(화) 17시까지 9일간 접수한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다.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전통분야 청년예술가들의 창작역량을 강화하고 예술 현장으로의 진입을 적극 지원한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정성숙)은 11월 23일(월)부터 12월 16일(수)까지 4주간 2020 청년예술가 역량강화 교육 ‘전통 너머 한걸음 프로젝트 <경계 위 창작>’을 진행한다고 11월 2일 밝혔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지난 8월 전통공연예술 창작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전통예술인을 위한 창·제작 공간 ‘전통공연창작마루’를 개관했다. 전통공연창작마루는 올해 첫 지원 사업으로 ‘전통 너머 한걸음 프로젝트 <경계 위 창작>’을 기획하여 청년예술가의 창작 역량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예술 현장으로의 진입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창작 활동을 시작하는 전통분야 청년예술가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이번 교육 신청은 11월 2일(월)부터 10일(화) 17시까지 9일간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며 교육비는 전액 무료다. 소정의 심사를 통해 함께할 청년예술가가 선정되며 결과는 홈페이지 공지 및 선정자에 한해 개별 연락될 예정이다. 신청 및 교육과정 등 관련 상세 정보는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올해 추진되는 이번 교육은 청년예술가들이 타 장르, 분야와 어떻게 협업할 수 있는지 직접 보고·듣고·경험할 수 있는 현장 교육을 제공한다. 우리 민족 고유의 정서가 담긴 전통예술이 타 분야와 만나 대중에 익숙하지만 신선한 장르를 탄생시킴으로써 전통공연예술 분야 청년예술가의 입지와 활동 범위를 넓혀갈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 과정을 병행한다.   이번 교육의 주요 내용은 특히 타 장르와의 융합을 시도하고 있는 예술인 선배의 특강을 시작으로 악보 보는 법, 화음과 음률에 대한 이론교육을 거쳐 전통음악과 실용음악(드럼·베이스·기타·건반)의 앙상블 실습, 합주평가로 진행된다. 특강, 이론, 실습의 단계적 과정을 통해 청년예술가에게 앞으로 창·제작 활동의 길라잡이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을 주최하는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정성숙 이사장은 “전통공연창작마루는 전통공연예술인들의 지속 가능한 창작환경을 지원하기 위한 곳”이라며 “장래의 예술 활동을 고민하는 많은 전통공연예술 분야 청년들이 이곳에서 맘껏 기량을 발휘해 예술가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전통예술의 진흥과 문화향수 기회 확대를 통한 국민의 문화 품격 향상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2007년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재단 설립 허가를 받아 국악문화재단으로 출발했으며, 2009년 재단 명칭을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으로 바꿨다. 전통예술의 보급 및 저변 확대, 고품격 전통문화 콘텐츠 개발 및 전통예술의 대중화, 신진 인력 양성, 해외 교류 활동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 인간의식
    • 문화
    20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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