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11-23(화)

“인간과 비인간의 ‘거대한 전쟁’이 온다”…어떻게 대비할까?

장영권 대표, 국제크리에이터 학술대회서 ‘호모 크리에이터’ 창조역할 강조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10.16 22:45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201016] 창조대상_00 (1).jpg
장영권 국가미래전략원 대표가 국제크리에이터 학술대회에서 ‘호모 크리에이터 시대가 온다’라는 제목으로 기조강연을 했다. 장 대표가 이날 ‘2020 대한민국 국제크리에이터 대상’ 특별상을 수상한 후 상패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국제크리에이터연맹>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코로나 이후 머지않아 인간과 비인간, 생명과 반생명과의 거대한 싸움이 본격화될 것이다. 이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우리 모두가 호모 크리에이터, 즉 창조하는 인간이 되어야 한다. 박애, 휴먼, 생명을 창조하는 인간이 되어 더 나은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한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미래학자인 장영권 국가미래전략원 대표가 1016일 오후 3시 서울시 중구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0 국제크리에이터 학술대회기조강연을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대한민국 크리에이터 대상 및 글로벌 브랜드 대상 수상자, 국제크리에이터연맹 김필용 이사장, 정영화 상임이사를 비롯한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큰 성황을 이루었다.

 

장영권 대표는 이날 기조강연에서 미래학이란 과학적 접근을 통해 미래의 모습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대응전략을 수립하여 생존과 더 나은 미래를 모색하는 학문이다라고 정의하였다. 그는 코로나 이전에는 과거나 현재가 중요했지만 미래변화가 급격한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미래에 대한 관심, 통찰, 전략, 위기관리 등이 없으면 생존조차 힘들어진다미래학과 미래전략은 모든 사람들의 필수과목이 되었다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우리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그리고 생존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장영권 대표가 이날 행한 호모 크리에이터 시대가 온다라는 제목의 기조강연 내용을 소개한다. 그는 특히 호모 크리에이터(Homo Creator)’, 창조하는 인간이라는 용어를 학문적으로 최초로 도입하여 연구하며 집필하고 있다. 창조하는 인간, 호모 크리에이터가 왜 인류에게 중요한지 함께 알아본다.

    

미래 예측: “미래변화 4대 패러다임의 등장으로 인류 생존 위협

 

장영권 대표는 이날 기조강연에서 코로나 이후 자연환경의 악화, 과학기술의 진화, 인간의식의 변화, 국가안위의 심화 등 소위 미래변화 4대 패러다임이 등장하여 인류의 생존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우선 기후변화로 인하여 남극·북극의 빙하가 녹아내리고 있고, 이로 인해 녹은 빙하지역에서 코로나보다 더 무서운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다시 창궐하여 인류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또한 코로나 이후 디지털 경제의 가속화로 인공지능 로봇이 크게 진화하고 있고, 이미 인간의 장기와 폐 등도 인공으로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더구나 그동안 인간의 두뇌를 만드는 것이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졌는데 이제는 인간의 두뇌까지도 인공으로 만들 수 있어 머지않아 완전한 인조인간이 태어나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인공지능 로봇의 진화로 비인간, 반생명인 사이보그 인조인간의 출현이 임박하여 인류의 미래가 암울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 대표는 더구나 우리 인간은 결혼을 포기하고 출산도 하지 않아 인구절벽의 심화로 사실상 인류 대멸종이 시작되었다특히 한국의 인구감소는 심각한 상황이어서 현재의 추세대로 감소하게 되면 금세기 안에 대한민국은 국민이 없는 최초의 나라가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장 대표는 코로나로 인하여 인간을 멀리하고 심지어 서로 혐오하게 되어 1인 가족, 1인 문화가 보편적인 현상이 되어가고 있어 충격적이다라고 말했다.

 

장 대표는 코로나의 세계적 확산으로 현재 218개국에서 4천만명에 육박하는 확진자가 발생하여 매일 500명 내외가 사망하고 있다현재의 국가는 예측 불가능한 문제들의 폭발로 점차 무기력해지고 있어, 미래학자들은 국가도 사라질 대상의 하나로 설정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미래는 빈부격차의 심화와 국가의 무능력화로 일자리와 생계를 위해 신유목민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아프리카의 동물들이 물과 먹이를 찾아 대이동하는 것처럼 인류도 이미 생존을 위해 대이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201016] 창조대상_04 (2).jpg
장영권 국가미래전략원 대표가 ‘2020 국제크리에이터 학술대회’ 기조강연에서 “코로나 이후 머지않아 인간과 비인간, 생명과 반생명과의 거대한 싸움이 본격화될 것이다”며 “이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우리 모두가 호모 크리에이터, 즉 창조하는 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장 대표는 이날 ‘2020 대한민국 국제크리에이터 대상’ 특별상을 수상하였다. <사진=국제크리에이터연맹>

 

미래 전략: “창조하는 인간, 호모 크리에이터가 되어 인류애 실천

 

장 대표는 많은 미래학자들은 인류의 미래가 이미 정해져 인간이 아무리 노력해도 바꿀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이러한 미래는 인류에게 축복이 아닌 재앙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인간이 생명이 없는 사이보그로 죽지 않고 영원히 산다면 그것은 참된 생명으로서 가치가 이미 상실할 것이다라며 인간이 기계인간과 달리 영적 생명인 이유는 서로 사랑하고 배려하며 더 행복한 삶을 꿈꾸는 존재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장 대표는 인간이 인간으로서 존재하려면 사랑의 힘으로 위대한 가치를 창조해야 한다이러한 역할을 하는 창조하는 인간이 바로 호모 크리에이터들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나와 내 가족은 물론, 이웃과 공동체, 인류를 위해 참된 사랑을 실행하고자 할 때 놀라운 창조물이 만들어진다인류의 역사에서 위대한 인물들은 바로 이러한 창조정신을 실천한 사람들이다라고 강조했다.

 

장 대표는 한국의 역사에서 가장 헌신적으로 사랑을 실천한 인물이 위민의 제왕, 세종이었다그는 오직 백성을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하며 책을 읽고 궁리하고 연구한 끝에 훈민정음, 측우기 등 세계적 걸작들을 수없이 창조해 냈다고 설명했다. 장 대표는 일본학자가 지난 1983년에 펴낸 책에는 세종 재위기간에 세계적 과학기술 성과가 조선은 21, 중국은 4, 일본은 0, 그리고 기타 다른 국가들이 19건으로 당시 조선은 세계 최고의 과학강국이었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밝혔다.

 

장 대표는 또한 세종 못지않게 백성을 위해 애민을 실천한 인물이 조선구국의 명장, 이순신 장군이었다그는 임진왜란 발발 수년전에 전쟁이 일어날 것을 미리 예측하고 이기는 싸움을 하기 위해 거북선은 물론 대포 등도 개발한 놀라운 창조인물이었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인류 역사를 보면 그 나라의 지도자들이 백성을 위해 헌신적으로 사랑을 실천할 때 강대국이 될 수 있었다위대한 대한민국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바로 우리 크리에이터들이 사랑으로 무장하고 새로운 역사를 창조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016] 창조대상_17 (1).jpg
2020 대한민국 크리에이터대상 수상자 및 2020 글로벌 브랜드대상 수상 기업 대표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제크리에이터연맹>

 

대상 시상: 크리에이터대상 12, 글로벌 브랜드대상 33개사

 

한편 김필용 국제크리에어연맹 이사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국제크리에이터연맹은 지구촌 공동운명체 실현을 목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뉴노멀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것이다이를 위해 선한 영향력을 갖춘 크리에이터들을 양성하기 위한 미래산업 발전, 교육 콘텐츠 개발, 미래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2020 대한민국 크리에이터대상 수상자 및 2020 글로벌브랜드대상 수상 기업은 다음과 같다.

 

2020 대한민국 크리에이터대상 수상자(12)=대상 영우(수상한여석들) 특별상 김록환, 장영권 인기상 블레스타 가수부문 요요미 스포츠부문 하운표 언론부문 이해선 탈북민부문 안찬일 영화부문 김시선 문화예술부문 이건휘 가수부문 정수연 의료부문 박혜성

 

2020 글로벌 브랜드대상 수상 기업(33개사)=()한컴헬스케어, ()그래미, ()레온레온골프장갑, ()마이콤마, ()뷰티체인지업, ()선진에이티앤씨, ()세인홈시스, ()스킨앤스킨, ()아이에스디엔피, ()에스지코리아, ()에스티시, ()오썸피아, ()옴니엘피에스, ()이알플렌티, ()인그레이버스, ()코코리본, ()크린워터시스템, ()파사디코리아, 금강인쇄(), ()금홍종합상사, ()나노 바이오팜, 로터스 엠(), 소셜라이브(), ()숲의 힘, ()참하나FK, ()어싱사이언스, ()터보힐링랜드, ()투아이스, ()비채나, ()온머리드림넷, ()비원유니크, ()한쿡스, ()킴스에프엔디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 후원 및 회비 입금계좌  :   국민은행   계좌번호 206001-04-162417   장영권(세계미래신문)

전체댓글 0

  • 0139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간과 비인간의 ‘거대한 전쟁’이 온다”…어떻게 대비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