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금)

코로나19 영향 ‘학교 붕괴’ 시작…그 미래가 어떻게 될까?

초중고생 학력 격차 심화로 ‘양극화 사회’ 우려…“교육의 혁명적 변화 시급”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7.21 13:3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200721] 특성화고1 (2).jpg
미래교육은 각 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찾아 강점화하는 맞춤형 강점교육이 중요하다. 사진은 서서울생활과학고 국제뷰티아트과 학생들이 헤어뷰티 실습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이다. 표정들이 진지하고 밝다. <사진=서울시교육청>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중위권 학생들이 확 줄고 하위권 학생들이 크게 늘고 있다. 앞으로 학생들간의 학력 격차가 더욱 커질 것이다. 이것이 미래 사회의 양극화로 이어져 더 큰 문제를 파생시킬 것이다.”

 

코로나19 발생이 6개월 넘었다. 코로나19가 초중고 학교현장을 확 바꾸어 놓고 있다. 정부 당국은 코로나19 확산과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학생들의 등교를 전면 금지했다. 코로나19 확산이 어느 정도 잦아들자 제한적 등교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는 사이 학생들의 학력이 요동치고 있다. 중위권 학생들이 대거 하향화되고 있는 것이다. 학생들의 학력 격차 심화로 학교가 무너지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한국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까? 교육 관련 기관이나 전문가들이 그동안 여러 가지 처방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정작 주무 부서인 교육부나 시·도교육청에서는 획기적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한국의 미래는 교육에 달려 있다. 민생과 경제회복도 중요하지만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도 소홀이 할 수 없다. <세계미래신문>이 동아일보 등 몇몇 언론보도를 토대로 코로나19 시대 한국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대책을 제시해 본다.

   

[200717] 그리스마트교육1 (1).jpg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7월 17일 제로에너지 분야 선도학교인 서울 공항고를 방문하여, 한국판 뉴딜의 대표사업인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계획’을 발표하였다. 유은혜 교육부장관(오른쪽 두 번째)을 비롯하여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국회 교육위원장,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등이 학교측으로부터 학교시설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교육부>

 

한국교육의 현황: 학생들 하향 평준화로 학력 격차 갈수록 심화

 

교사 생활 15년 만에 이런 성적분포는 처음 봐요.” 동아일보 2020721일자 기사의 첫 문장이다. 서울지역 한 고등학교의 2학년 담임 김모 교사가 올 1학기 중간고사 결과를 거듭 확인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중간에 있던 애들이 다 어디로 갔는지. 아찔하다며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 동아일보는 학급의 점수 분포를 보니 마치 모래시계처럼 중위권은 잘록하게 줄어든 반면 하위권은 크게 늘어나 있었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 기사는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충분히 예상한 것이다. 그동안 학부모들은 등교하지 못하는 자녀들의 재택교육에 대해 어려움을 하소연해 왔다. 특히 맞벌이 가정이나 저소득 가정은 직격탄을 맞았다. 정부가 뒤늦게 온라인 개학온라인 등교방침을 밝혔지만 이 또한 많은 문제점을 노출시켰다. 그 결과들이 학생의 하향 평준화학력 격차의 양극화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원래는 중간층이 제일 많아야 해요. 심지어 이번 시험은 선생님들이 코로나19를 고려해 어렵게 내지도 않았거든요. 그런데도 이 정도면 학력 타격이 정말 심각한 거죠.” 동아일보가 전한 김 모 교사의 계속된 증언이다. 동아일보가 714~18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함께 전국 초중고교 교사 1933명에게 학력격차를 설문조사했다. 그 결과 교사 80.4%격차가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그중 20%매우 심각하다고 진단했다.

 

학력 격차가 가장 문제인 과목은 수학이다. 동아일보가 서울 강남과 강북 고교 한 곳씩 올 2학년 1학기 수학중간고사 성적 분포를 확인해 보니 모두 중간층이 급감했다고 밝혔다. 두 학교 모두 40점 미만 하위권이 45.4%, 41.9%로 나타났다. 제일 두터워야 할 중위권(69~40)20%대로 급감하고 하락했다. 동아일보는 일본어, 세계사 등 이른바 비주요선택과목의 타격은 더 크다고 보도했다.

 

코로나19 이후 교육계에서는 학년과 지역을 가리지 않고 학력 격차를 우려한다. 특히 중고교생뿐 아니라 초등학생의 학력도 큰 격차가 발생하고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초1부터 중1까지는 학생의 학력 추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아예 없다. ‘서열화를 차단하기 위해 모든 평가를 없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부모들의 걱정과 한숨소리도 더욱 커지고 있다. 한 학부모는 아이들의 학력 저하로 미래가 어떻게 될지 두렵다고 털어놨다.

   

[200715] 서울교육 조희연 (1).jpg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미래를 준비하는 혁신교육’을 내우세우고 창의적 혁신미래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조희연 교육감(왼쪽)이 지난 5월 15일 스승의날을 맞아 학교를 직접 방문해 선생님들께 꽃 화분을 전달하며 고마움을 전하고 있다.<사진=서울시교육청>

 

한국교육의 대책: “코로나19 시대에 맞게 교육의 혁명적 변화 필요

 

코로나19로 학교교육의 혁명적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교육부는 720일 오전 10시 기준으로 등교를 중지한 학교가 전국 4개 시도에서 22개 학교라고 밝혔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전국의 초중고 대부분이 제한적이나마 등교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언제, 어떻게 코로나19의 감염이 발생할지 모른다. 이로 인해 학교수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시대에 맞는 새로운 교육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가미래전략원은 미래시대는 학교가 없고, 교사가 없고, 교재가 없는 소위 3()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우리 한국이 세계교육의 선도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의 혁명적 변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국가미래전략원은 미래교육은 가정이나 학교, 사회가 맡아서 하기에는 힘든 특성이 있다교육제도를 혁신하여 다양한 창의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가책임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5년 전후면 인공지능(AI)이 장착된 로봇이 보조교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AI로봇 교사는 현재의 학교, 교사, 교재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학생들을 지도할 것이다. AI로봇 교사의 성능에 따라 인간이 갖추어야 할 인성은 물론 지성, 창성, 심지어 영성까지도 맞춤형으로 가르칠 수 있게 된다. 사람은 선천적으로 천재형으로 태어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교육의 환경과 방식에 따라 능력이 무한대로 확대되기도 한다. 한국의 미래는 전적으로 교육에 달려 있다.

 

한국교육은 현재 코로나19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의 교육으로는 더 이상 생존은 물론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기가 힘들어졌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통적 방식의 교육을 고집하고 있다. 코로나19 시대에 낙오자 없이 모두가 함께 생존하기 위해서는 각 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찾아 강점화하는 맞춤형 강점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현재처럼 몇몇 소수의 학생들만 공부하고 대부분의 학생들은 흥미를 갖지 못하고 방황하는 교육을 해서는 안 된다.

 

국가미래전략원은 이제 한국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서는 교육의 혁명적 변화에 착수해야 한다학교, 교사, 교재라는 3각 규제를 없애야 한다고 주문한다. “창의적 대안학교를 확대하고 다양한 교육기관이 설립될 수 있도록 국가교육 독점을 전면 철폐해야 한다고 말한다. 나아가 코로나19로 사회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 이를 교육혁명으로 개선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개천에서 다시 용이 태어나는 교육이 필요하다. 계층을 없애는 교육 사다리도 다시 부활시켜야 한다고 덧붙인다.

 

코로나19 시대의 기업은 최대 목표가 생존과 성장이다. 기업은 신입사원을 뽑을 때 스카이 간판이나 학력을 따지지 않는다. 기업의 생존에 꼭 필요한 능력을 가장 높이 평가할 것이다. 무한한 상상력, 창의적 도전정신, 독보적 전문성, 위기관리 능력 등이 더 중시될 것이다. 이러한 신인간의 능력은 현행 학교에서는 쉽게 키워지지 않는다. 한 개인은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 미개척의 금광과 같다. 교육은 바로 개인의 다이아몬드 같은 능력을 채굴하여 모두가 다 함께 잘 사는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 헌신하는 인재를 키우는 것이다. 과연 한국교육이 이 일을 할 수 있을까?

 

장영권 대표기자는 평화의 땅 충남 보령에서 태어났다. 고려대에서 정치학석사, 성균관대에서 정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전공은 국제정치, 남북 및 동북아 관계, 평화학, 미래전략학이다. 현재 세계미래신문 대표기자로 한국미래연합 대표, 국가미래전략원 대표, 대한건국연합 대표, 녹색미래연대 대표, 세계지도자연합 공동의장, 4차산업혁명포럼과 미래예측포럼 공동대표, 한국국제정치학회 이사, 국제미래학회 미래정책위원장, 한국교육연구소 부소장 등을 맡고 있다.

인류는 지금 자연환경의 악화, 과학기술의 진화, 인간의식의 변화, 국가안위의 심화 등 4대 미래변화 패러다임의 도전으로 위기에 직면해 있다. 그는 대한민국의 생존과 국가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 지구적 차원의 문제해결과 상생공영을 위해 세계국가연합창설을 주창하고 있다. 저서로는 <위대한 자기혁명>, <대한민국 미래지도>, <대한민국 미래성공전략>, <지속 가능한 평화론> 등 다수가 있다.

<세상을 구하는 빛 구독후원:국민은행 206001-04-162417 장영권(세계미래신문)>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 후원 및 회비 입금계좌  :   국민은행   계좌번호 206001-04-162417   장영권(세계미래신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611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코로나19 영향 ‘학교 붕괴’ 시작…그 미래가 어떻게 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