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5-25(화)

세계를 바꾼 인물 칭기즈칸·스티브 잡스…이들의 공통점은?

역사의 주인공들은 모두 ‘혁신가’…개인·기업·국가 지속적 혁신해야 “생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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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0.02.09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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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이 2019년 8월 만든 ‘Innovation is in our nature’라는 제목의 영어판 동영상은 2월 8일 현재 조회수가 1억500만회를 돌파했다. 이 기업은 광고혁신으로 기업 이미지를 세계적으로 주목받게 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매번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 누구의 말일까? 천재물리학자인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말이다. 그는 미친 짓(Insanity)’을 이렇게 정의했다. 이는 지금과 다른 더 나은 미래를 원한다면 같은 행동을 반복하지 말고 변화와 혁신을 해야 한다고 충고한 것이다.

 

아인슈타인이 말하는 것은 결국 혁신하라, 그것이 성공의 길이다라는 강력한 메시지다. ‘혁신(Innovation)’이란 무엇인가? 혁신은 사회적 측면에서 과거의 묵은 조직이나 제도·풍습·방식 등을 바꾸어 새롭게 하는 일을 뜻한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고 그것을 개발해 실용화하는 전 과정을 말한다. 전략적 측면에서는 상대방의 장단점을 파악해 이길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찾아내 승리하는 것이다.

 

혁신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물건이나 제도, 방식, 가치를 바꾸어 더 나은 것을 새롭게 만드는 것이다. 혁신은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더 나은 미래를 창출하는 행동이다. 그러므로 인류의 역사를 전전시켜온 힘이 바로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혁신은 개인이나, 기업, 국가의 생존과 더 나은 미래를 창출하는 핵심 도구다.

 

그렇다면 혁신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혁신은 그 수준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기존의 것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뭔가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급진적 혁신, 파괴적 혁신이다. 다른 하나는 기존의 것과 비슷한데 뭔가 다소 달라 보이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점진적 혁신, 단계적 혁신이다. 칭기즈칸, 스티브 잡스 등 세계를 바꾼 인물들의 공통점은 뭘까? 모두가 혁신의 대가들이었다. <세계미래신문>이 혁신의 사례와 혁신의 법칙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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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최고의 천재물리학자인 아인슈타인은 “매번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라고 말하여 변화와 혁신을 강조했다. 세상을 바꾸는 가장 확실한 길은 혁신과 혁신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다.

 

혁신사례1: 건설사 직원들 동영상 보고서보고 모두가 감탄

 

지난해 말이었다. 국내 대기업 건설사 가운데 한 곳인 A건설사는 입사 1년 정도 된 20대 직원에게 수도권의 특정 택지를 현장 답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라고 했다. 그런데 이 직원은 기존의 종이 보고서나 PPT 보고서를 거부하고 동영상 보고서를 제출했다. A건설사 직원들은 처음에는 신입 직원이 장난에 가까운 행동인 줄 지레 짐작했었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A건설사 직원들은 20대 직원이 만든 택지 분석 동영상 보고서를 보고 모두가 깜짝 놀란 것이다. 한 언론은 발칵 뒤집혔다고 보도했다<조선일보, 28>. 모든 것이 상상 이상이었기 때문이었다. 동영상은 현장의 입지 조건을 생생하게 보여주면서 단번에 사업성을 판단할 수 있도록 잘 구성되었다. 이뿐만 아니라, 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도 꼼꼼하게 반영되었다.

 

결국 임원들까지 이 동영상 보고서를 보게 되었다. A건설사는 동영상 형태의 새로운 보고서를 권장하는 내용의 지시를 공식적으로 내리게 됐다. “두꺼운 보고서보다 잘 구성된 짧은 동영상이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주었다는 게 그 이유였다. 기존의 종이나 PPT 형식을 깬 보고서 혁신의 쾌거였다. 이처럼 늘 새로운 것이 과거의 것을 몰아낸다.

 

보고서 형식과 관련하여 보통 1, 2장짜리 종이로 작성하는 것이 주류다. 여기서 진화된 것이 상황판을 만들어 보고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PPT가 주를 이루고 있다. 대부분 기업들이나 정부부처에서는 PPT 보고서가 일반화되었다. 그런데 이제 동영상 보고서가 등장했다. 일종의 4.0 보고서인 셈이다. 이처럼 더 나은 미래, 더 나은 성과, 더 나은 가치를 추구한다면 생각과 행동을 즉시 바꿔야 할 것이다. 이것이 혁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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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기업광고는 기린, 원숭이, 곰 등이 익살스럽고 재미있게 등장하여 아이와 어린이는 물론 외국인들도 좋아하여 세계적 화제가 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혁신사례2 : SK이노베이션의 동물 광고 재밌고 중독성 강하다

 

기업혁신에 가장 앞장서고 있는 기업 중 하나가 SK. SK는 아예 기업 이름에 혁신을 붙여 ‘SK이노베이션이라 하고 혁신에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미래에너지, 석유 개발 등 종합 에너지 전문업체인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기업 이미지 홍보에 유튜브를 활용하고 있다.

 

20198월 만든 ‘Innovation is in our nature’라는 제목의 영어판 동영상은 28일 현재 조회수가 1500만회를 돌파했다. 과거 TV 인기프로그램인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의 주제 배경음악에 동물들이 차량이나 산 보다 훨씬 더 큰 모습으로 등장하여 눈길을 사로잡는 것이 핵심 요소다. 외국인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SK이노베이션 기업 홍보 동영상이 세계적 화제가 되었다.

 

SK이노베이션은 친환경, 지구와의 공존을 위해 신규 기업PR 캠페인인 우리에게 혁신은 자연스럽다(Innovation is in our Nature)’ 편을 한글판과 영어판 동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올렸다. 태양광 발전 주유소, 고성능 전기차 배터리, 차세대 모빌리티 윤활유, 초경량 자동차 소재 등 SK이노베이션의 다양한 친환경 사업을 뉴트로(Newtro:새로운 형식의 복고풍) 스타일로 표현한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의 자연스러운 광고 혁신은 특히 아이들과 어린이들이 열광하면서 세계적 인기를 끌고 있다. 패러디 광고도 잇달아 등장하면서 광고가 아닌 재미있는 동물의 세계로 안내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중독성이 강한 음악과 영상으로 확산 속도도 가속화되고 있다. 구독자들은 댓글에서 이 광고 완전 재밌고 웃긴다”, “신의 한수다라는 글들이 이어졌다. SK이노베이션의 광고 혁신의 승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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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제국을 통일한 칭기즈칸은 전략 혁신으로 세계 대영토를 정복했다. 그의 전략혁신은 세계를 바꾸는 데 크게 기여했다. 사진은 몽골에 세우진 거대한 칭기즈칸 동상이다. <사진=EBS>

 

혁신의 법칙 : “혁신에 성공한 후 다시 혁신하지 않으면 도태

 

혁신의 법칙은 혁신을 지속적, 반복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인슈타인의 말처럼 한번 혁신에 성공을 한 후 또 다시 혁신을 하지 않으면 똑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과 같이 분명히 미친 짓이다. 어쩌다 한번 혁신을 통해 성공한 후에 안주하거나 게으름을 피우면 그 개인이나 기업, 국가는 곧바로 자멸의 과정에 진입하게 된다.

 

국가미래전략원 관계자는 지속적인 혁신만이 살 길이라고 강조한다. 그는 혁신에 성공했으면 또 다른 혁신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내야 한다. 내가 혁신을 멈추면 다른 사람들이 혁신하여 나를 추월하게 된다고 혁신의 법칙을 설명했다. 다시 말하면 혁신에 성공했을 때 자만이나 나태에 빠져 혁신을 하지 않게 되면 또 다른 혁신가에 의해 도태된다는 냉엄한 혁신의 법칙을 강조한 것이다.

 

지난 123일 향년 67세로 별세한 클레이턴 크리스텐슨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는 파괴적 혁신이론을 제시했다. 이 이론은 혁신에 성공한 기업이 다시 혁신을 하지 않는다면 파괴적 혁신을 한 다른 기업에게 도태된다는 것이다. IT혁신가인 스티브 잡스나 넷플릭스 창업자인 리드 헤이스팅스 등 수많은 경영인들이 파괴적 혁신 이론에 영감을 받고 지속적인 기업혁신, 제품혁신, 제도혁신 등을 이루어내 글로벌 기업을 탄생시켰다.

 

매일 무수한 사람들이 꿈과 목표를 세우고 새로운 기업을 창업하고 유니온기업에 도전하고 있다. 크리스텐슨 교수가 파괴적 혁신에서 강조한 것은 세 가지 메시지다. 첫째는 고객은 계속 변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둘째는 어떤 경쟁자든 절대 얕잡아 보지 말라, 셋째는 새로운 제품,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라 등이다. 크리스텐 교수가 파괴적 혁신 이론을 제시한지 20여년이 지났지만 여전이 유효하다.

 

역사에 등장했던 수많은 사람, 수많은 기업, 그리고 수많은 국가들이 영원히 한 자리에 있지 않다. 혁신을 통해 새로운 성공자로 등장하기도 하고 혁신을 하지 않아 새로운 도태자가 되기도 한다. 모든 것에 영원한 것은 없다.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는 것만이 생존과 더 나은 미래를 보장해 준다. 알렉산더, 칭기즈칸, 나폴레옹 등 역사에 등장했던 무수한 사람들은 혁신을 통해 세상을 바꿨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새로운 혁신가에 의해 사라졌다. 이것이 혁신의 법칙, 역사의 법칙이다.

 

장영권 대표기자는 평화의 땅 충남 보령에서 태어났다. 고려대에서 정치학석사, 성균관대에서 정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전공은 국제정치, 남북 및 동북아 관계, 평화학, 미래전략학이다. 현재 세계미래신문 대표기자로 한국미래연합 대표, 국가미래전략원 대표, 대한건국연합 대표, 녹색미래연대 대표, 세계지도자연합 공동의장, 4차산업혁명과 미래예측포럼 공동대표, 한국국제정치학회 이사, 국제미래학회 미래정책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

인류는 지금 자연환경의 악화, 과학기술의 진화, 인간의식의 변화, 국가안위의 심화 등 4대 미래 변화와 도전으로 위기에 직면해 있다. 대한민국의 생존과 더 나은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 지구적 차원의 문제해결과 상생공영을 위해 세계국가연합창설을 주창하고 있다. 저서로는 <위대한 자기혁명>, <대한민국 미래지도>, <대한민국 미래성공전략>, <지속 가능한 평화론> 등 다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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