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금)

“DMZ 평화지대화 구축 남북통일 가능하다”…평화전략 뭘까?

남북경연 현장교육서 장영권 대표, 평화의 생태·경제·문화 단계적 접근 제안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6.02 12:25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190531] 북한 개성공단-1.jpg
도라전망대에서 바라 본 북한 지역. 2019년 5월 31일 청명한 날씨여서 북방한계선, 개성공단, 송학산 등이 한눈에 보이고 있다. <사진=장영권 대표기자>

 

한반도 허리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DMZ(Demilitarized zone: 비무장지대)는 남북간의 전쟁과 분단의 상징물이다. 이제는 남북의 화해와 협력으로 DMZ를 평화지대로 구축하고 이를 통해 남북통일과 공동번영의 새로운 전진기지로 삼아야 한다. 이것이 우리의 역사적 사명이자 민족 웅비를 위한 시대적 소명이다.”

 

남북경협경제인연합회(약칭 남북경연)2019531일 장영권 국가미래전략원 대표(정치학박사)를 제3기 남북경협 평화통일 입문과정 제5강 강사로 초청하여 DMZ 인근에 있는 파주 도라전망대에서 한반도 DMZ평화: 현황과 통일미래 과제라는 주제로 현장교육을 개최했다. 장영권 대표와 수강생 등 이날 참석자들은 도라전망대에서 분단현실의 체험과 인식을 공유하고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힘찬 엔진이 되어 시대적 소명을 다하기로 다짐하였다.

 

남북경연은 민간 남북경협으로 선 경제통일’을 이룩하고 이를 통해 후 평화통일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통일단체다. 남북경연 주최로 개최된 이날 DMZ 현장교육 행사는 남북경연 동방영만 회장, 윤영석 유엔제5사무국한반도설치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하여 통일을 갈망하는 60여명이 참석, 개성공단과 북한마을 등이 지척으로 보이는 도라전망대를 방문하여 북한 관측과 통일강의에 이어 감악산 탐방 식사 및 단합대회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동방영만 회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통일은 다양한 접근 방법을 모색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가장 쉽게 동질성을 회복할 수 있는 분야가 남북경협이다우리 남북경연은 그동안 남북경협을 주도적으로 실시해온 기업들이 주요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북한의 핵실험으로 바로 앞에 보이는 개성공단이 멈춰 섰다. 조속히 민간차원의 남북경협이 활성화되어 통일행 기차가 다시 전진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참석자들은 최근 새로 단장된 도라전망대에서 북한 지역을 관측하며 분단의 현실을 체험하고 통일의 필요성을 절실히 체감하였다. 도라전망대는 송악산 OP(관측소) 폐쇄에 따라 대체 신설된 곳으로 북한의 생활을 바라볼 수 있는 남측의 최북단 전망대다. 송학산, 김일성동상, 기정동 마을, 개성시 변두리, 협동농장 등을 망원경을 통해 바라볼 수 있다. 특히 이날은 아주 청명한 날씨여서 개성공단까지 볼 수 있었다.

 

장영권 국가미래전략원 대표는 이날 현장교육을 통해 여기에서 불과 몇 백m만 가면 남과 북을 나누는 군사분계선이 있고, 이를 중심으로 남쪽 2에 남방한계선, 북쪽 2에 북방한계선이 철조망으로 그어져 있다. 군사분계선을 중심으로 남북 4, 동서 248가 남북 어느 누구도 무장할 수 없는 비무장지대, DMZ라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장영권 대표가 밝힌 DMZ를 통한 한반도 평화와 통일 전략은 무엇일까?

     

[190531] 도라전망대-13 (1).jpg
남북경협경제인연합회 주최로 개최된 제3기 남북경협 평화통일 입문과정 현장교육 참석자들이 도라전망대에서 망원경으로 북한지역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장영권 대표기자>

 

평화전략: 한반도 평화지대 점··면 단계적 확대

 

장영권 국가미래전략원 대표는 이날 오는 727일은 한반도 전쟁과 분단의 상징인 DMZ가 태어난 지 66주년이 되는 날이다. DMZ1953727일 체결된 한국군사정전협정 제1조에 설치 및 감독 등 대강이 명시되면서 비극적으로 태어나게 되었다고 밝혔다. 장 대표는 “1950625일 발발하여 1953727일 휴전된 6·25전쟁(한국전쟁)31개월간 남과 북은 물론 유엔군, 중국군 등 최소 386만명이 희생되어 세계에서 가장 잔인한 전쟁의 하나로 기록되었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이어 “DMZ는 남북간의 군사적 충돌을 막기 위해 완충지대로서 설치되었기 때문에 사람출입 금지는 물론 무장을 할 수 없고 또한 어떠한 적대행위도 못하게 되었다. 그러나 1960년대 들어와 북한이 먼저 중무장과 요새를 구축하고 각종 지뢰를 매설하면서 중무장 요새지대로 바뀌었다이로 인해 DMZ는 또 다른 갈등과 대결, 무력도발이 자주 발생하여 전쟁 발발의 도화선같은 초긴장지역이 되어 왔다고 지적했다.

 

장 대표는 다행히 20184·27 판문점 정상회담에 이어 9·19 평양 정상회담 등을 통해 DMZ를 평화지대화하기로 합의한 것은 한반도 평화의 중대한 전진이다남북이 화해협력의 시대를 열고 통일의 새로운 시작을 위해선 실질적인 DMZ평화 구축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북미정상회담을 통한 북핵문제 해결이 불투명하기 때문에 남북이 주체적으로 한반도 평화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 대표는 남과 북이 현실적으로 접근 가능한 한반도 평화전략은 남북의 자주적 신뢰구축과 생태, 경제, 문화, 정군(정치군사) 등 단계적 교류와 협력으로 평화의 점, , 면을 확대하는 것이다이를 위해선 DMZ를 한반도 평화구축의 전략적 요충지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대표는 나아가 남북정상은 정군적 사안보다 DMZ를 토대로 평화의 생태, 경제, 문화 등 낮은 수준의 접촉 강화를 통해 그 수준을 확대해 나가는 전략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190531] 도라전망대 현장강의111 (1).jpg
남북경협경제인연합회 주최로 도라전망대에서 개최된 제3기 남북경협 평화통일 입문과정 현장교육 참석들이 장영권 국가미래전략원 대표의 ‘한반도 DMZ평화: 현황과 통일과제’에 대한 강의를 듣기 위해 자리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장영권 대표기자>

 

통일전략: 남과 북 자주적, 주체적 통일역량 강화 필요

 

장영권 국가미래전략원 대표는 한반도 통일은 북핵의 존재 또는 무존재 두 가지 중 어느 경우에도 실현될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이 중요하다이를 위해선 북미간의 중재도 중요하지만 남한만의 창조적 통일전략을 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 대표는 한반도 통일을 위해선 평화지대의 구축 전략인 점, , 면을 확대하고 이를 한반도 전역, 나아가 동아시아 전역으로 넓혀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 대표는 북한이 비핵화를 한다고 해도 곧 바로 한반도 평화제체 구축이나 통일시대가 저절로 다가오리라 기대하는 것은 지극히 순진한 생각이다한반도 통일은 미중간의 힘의 질서에 따른 역학관계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어떠한 경우에도 우리가 통일을 이루려면 남북간의 자주적인 통일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 이것이 가장 절박한 통일준비다라고 밝혔다.

 

장 대표는 또한 한반도의 통일은 북한의 비핵화뿐만 아니라 김정은이 퇴출되었다고 하여도 곧바로 이루어질 수 있는 상황이 되기 힘들 것이다라며 우리는 북한에 대해서 지나치게 김정은에만 의존해 있다. 이것은 남북통일의 커다란 오판을 가져올 수 있다. 그러므로 북핵 해결 문제와 함께 김정은 유무에 따른 변수도 복합적으로 파악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장 대표는 이를 위해서는 북한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와 실질적인 통일전략에 따른 대비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장 대표는 특히 한반도 통일을 위해서 남한의 통합된 국민의 힘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그러나 남한은 지극히 폐쇄적인 두 가지 생각에만 치우쳐 있다. 그것은 북한 핵과 김정은의 퇴출이다. 그러나 한반도 통일은 이들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하여도 남한 내부의 분열과 갈등, 외세의 개입으로 또 한번 혼돈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장 대표는 이에 따라 한반도 통일을 위한 범국민적 통일준비를 재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 후원 및 회비 입금계좌  :   국민은행   계좌번호 206001-04-162417   장영권(세계미래신문)

전체댓글 0

  • 4854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DMZ 평화지대화 구축 남북통일 가능하다”…평화전략 뭘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