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05-22(수)

구글 등 창업 세계적 성공…천하를 얻은 비책은?

스탠퍼드대 출신들 인간탐구수업 듣고 ‘사람 욕망’ 파악 활용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2.21 07:58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190220] 미 스탠퍼드대 리드 헤이스팅스2.jpg
미국의 명문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출신인 넷플릭스의 창업자 리드 헤이스팅스.<사진=Variety>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사람의 본성과 욕망을 파악하라! 이것이 천하를 얻는 불멸의 진리다.” 과연 사람의 욕망을 파악하고 마음을 사로잡아 천하를 얻는 수 있는 특별한 비책이 있을까?

미국의 명문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교수들의 명강의를 모아 일본인 사토 지에가 최근 펴낸 신간 <인간을 탐구하는 수업>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혁신사업을 고민하는 경영자와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리더, 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개인들에게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책으로 커다란 영감을 주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책은 스탠퍼드대 핵심교수 12인의 최고 인기 강의 <인간을 탐구하는 수업>의 핵심 내용을 공개한 것이다. 혁신, 리더십, 마케팅, 대화술, 협상술,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등 세상을 움직이는 변화의 중심에서 인간의 본성과 욕망이 어떻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를 지상 중계하고 있다. 그렇다면 스탠퍼드대 교수들이 역설하고 있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결이 무엇일까?

 

   ◆ 창업기업 7만여개 배출 세계 경쟁력 1

   120년 전통의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창업가를 배출한 창업의 요람이자 메카다. 세계 경쟁률 1, 경쟁력 1위다. 졸업생들이 지금까지 창업한 기업만 7만여개, 연 매출 총합계가 3380조원에 달한다. 전 세계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고 있는 이 대학은 여전히 세계적 명성을 유지하며 확고한 위치를 지키고 있다.

   스탠퍼드대가 키운 혁신적 창업가로 세계적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줄을 잇는다. 구글의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를 비롯하여 넷플릭스의 리드 헤이스팅스, 페이팔의 피터 틸, 나이키의 필립 나이트, 인스타그램의 케빈 시스트롬 등은 하나 같이 스탠퍼드대의 명강의를 통해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책을 터득하여 성공 신화를 이룬 사람들이다.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의 수업은 그동안 일반인들에게 전혀 공개되지 않았다. 모든 것이 베일에 싸인 채 전 세계 1%의 특별한 리더들에게만 특급비밀로 전해져 왔다고 한다. 이 비밀의 핵심은 바로 인간의 본성과 욕망에 대한 분석이었다. 스탠퍼드대는 최신 기술과 최첨단 이론과 함께 인간을 집중 탐구해 왔다. 인문과학과 자연과학의 창조적 융합, 초연결을 모색해 온 것이다.

   스탠퍼드대 교수들은 제아무리 놀라운 제품, 이론, 연구라 하더라도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지 않고는 조금의 수요도 만들 수 없고, 그 어떤 혁신도 이룰 수 없다고 강조한다. 신간 <인간을 탐구하는 수업>은 세상의 수요를 창조하는 최정상 리더들이 인간의 본성과 욕망을 어떻게 읽고 활용하는지를 몇 개의 키워드로 정리했다. 즉 자기브랜딩과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을 경제학, 심리학, 뇌과학 등 9가지 키워드로 분석하고 설명했다.

[190222] 스탠포드대 수업 광경1.jpg
미국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에서는 인간의 본성과 욕망을 분석하고 활용하는 것을 집중 탐구한다. <사진=스탠퍼드대>

 

   ◆ 사람을 마음을 사로잡아야 세상을 얻는다

   세상의 수요를 미리 알아채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리고 부와 권력을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미래에 사업성공은 물론 원하는 모든 것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모든 질문의 답은 인간의 본성과 욕망을 파악하고 대처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고 세상을 얻는 핵심 비책이다.

   그렇다면 인간의 욕망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지금 한국과 세계경제가 불황의 늪에 빠져들고 있다. 불황의 늪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은 무엇이 사람의 마음을 흔드는가를 제대로 꿰뚫어 적용하는 것뿐이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미리 알아차리는 사람만이 변화를 이끌고 새로운 미래를 창조할 수 있다.

   대표적인 사람이 스탠퍼드대가 배출한 세계적 혁신가인 리드 헤이스팅스다. 그는 1997년 넷플릭스를 창업하여 세계적 기업으로 우뚝 세웠다. 넷플릭스는 인터넷(NET)과 영화(flicks)를 연결하여 영상 콘텐츠를 맘껏 볼 수 있게 하는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다. 그는 현재 전 세계 190개국에서 13700만명이 넘는 회원수를 돌파하여 순식간에 세계 콘텐츠 시장을 장악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정말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그 변화의 중심에는 인간의 욕망이 있다. 인간의 욕망을 알면 거대한 역사의 흐름을 꿰뚫어보고 불확실한 미래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 국가미래전략원의 한 관계자는 미래의 거대한 도전중의 하나가 인간의식의 변화다라며 이를 파악하고 혁신하는 것만이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라고 말했다.

 

장영권 대표기자는 고려대에서 정치학석사, 성균관대에서 정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전공은 국제정치, 남북 및 동북아 관계, 평화학, 미래전략학이다. 현재 세계미래신문 대표기자로 한국미래연합 대표, 국가미래전략원 대표, 한국국제정치학회 이사, 국제미래학회 미래정책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

자연환경 악화, 과학기술 진화, 인간의식 변화, 국가안위 심화 등 소위 4대 미래 도전을 극복하기 위한 대한민국 미래전략을 강구해 왔다. 나아가 대한민국의 국가미래비전을 제시하고 국가생존과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서로는 <대한민국 미래지도>, <지속 가능한 평화론>, <대한민국 미래성공전략> 등 다수가 있다.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 후원 및 회비 입금계좌  :   국민은행   계좌번호 206001-04-162417   장영권(세계미래신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9994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구글 등 창업 세계적 성공…천하를 얻은 비책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