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목)

의료 로봇·자율 주행차…우리가 꿈꾸는 미래도시는?

부산·세종에 2021년말 ‘스마트시티’ 조성 "세계도시 선도" 야심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2.14 18:2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190213] 부산 스마트시티2.jpg
문재인 대통령이 2월 13일 부산에서 “부산시와 세종시를 세계에서 가장 앞서나가는 스마트시티로 조성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청와대>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우리가 상상하고 꿈꾸는 미래도시는 어떠한 모습이 되어야 할까? 하늘엔 의료드론이 떠 있다. 그리고 인공지능(AI) 로봇이 도시를 컨트롤 한다. 부산과 세종이 세계적 미래도시의 선두에 서서 그 모습을 보다 구체적으로 그려가고 있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2019213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부산은 로봇과 물관리, 세종은 인공지능(AI)과 데이터·블록체인을 각각 특화도시로 중점 추진하여 세계에서 가장 앞서나가는 스마트시티를 조성하겠다는 미래 청사진을 밝혔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는 정보통신기술(ICT)과 드론, 자율주행차,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시켜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첨단 미래형 도시다. 정부는 올해부터 총 36959억원을 투입하고 각종 규제 개선을 병행하여 오는 2021년 말부터 꿈의 도시에 입주하여 살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연 우리가 꿈꾸는 미래도시는 어떠한 모습이어야 할까?

 

   ◆로봇 중심 에코델타 도시 부산=부산의 스마트시티 사업의 중심에는 첨단 인공지능 로봇이 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 에코델타시티(219)에 조성되는 시범도시에서는 다양한 로봇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재활을 돕는 웨어러블 로봇이나 주차로봇, 물류이송 로봇, 순찰로봇 등이 생활 곳곳에 등장하게 된다.

   부산은 말 그대로 사람과 로봇이 공존하는 도시가 되는 것이다. 시민들이 로봇과 함께 생활하며 삶을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도시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로봇통합관제센터와 로봇지원센터를 설치해 최적화된 각종 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부산은 또한 한국형 물 특화 도시도 구축하여 에코델타시티를 조성할 계획이다. 강우·하천·정수·하수·재이용 등 도시 내 물순환 전 과정에 첨단 스마트 물관리 서비스를 적용하여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한다. 이와 함께 하천수를 이용한 수열에너지 발전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할 예정이다.

[190213] 스마트시티.jpg
AI로 삶의 일상을 바꿀 미래도시 세종 5-1 생활권 조감도. <자료=국토부>

 

   ◆AI로 삶의 일상을 바꾸는 도시 세종=세종시 연동면 5-1 생활권(274)에 들어서는 시범도시는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는 것이 주된 목표다.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환경, 거버넌스, 문화·쇼핑, 일자리 등 7대 서비스를 구현할 공간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미래형 교통수단인 자율주행이나 공유 기반의 교통수단 전용도로가 만들어진다.

   특히 세종 스마트시티는 헬스케어가 핵심 서비스로 제공된다. 스마트 호출, 응급용 드론 활용, 응급차와 병원 간 화상연결을 통한 환자 정보 전달 등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선제적이고 신속하게 지키겠다는 것이다. 개별 병원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환자 데이터를 공유하는 등 도시 전체가 확장된 병원 역할을 하게 된다.

   이에 따라 시민들은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스마트 호출이나 드론을 활용해 응급센터까지 최적 경로를 안내받는다. 응급차와 병원이 화상으로 연결돼 환자 상태에 따른 맞춤 진료도 받을 수 있다. 도시 곳곳에서 수집되는 개인 데이터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안전하게 관리되고 인공지능이 도시를 운영한다. 세종은 세계 최초로 AI로 운영되는 도시가 되도록 한다는 것이 목표다.

 

   ◆다가오는 미래형 도시, 빛과 그림자=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 참석하여 세계 각국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하기 위해 스마트시티 분야에서도 치열한 경쟁을 펼치지만 국가적 차원의 시범단지를 만든 것은 우리가 세계 최초라며 부산과 세종이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로 성공하면 대한민국 경제는 선도형 경제로 일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는 스마트시티를 가장 먼저 도입하고 세계 최초로 관련 법률을 제정한 나라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없는 삶을 상상할 수 없게 되었듯 스마트시티는 곧 우리의 삶을 바꿔놓을 것이라며 스마트시티는 사람을 위해 기술이 살아 움직이는 도시라고 밝혔다.

   정부의 구상과 계획대로 세계적 스마트시티가 조성되어 대한민국이 세계적 미래도시를 선도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은 아주 의미 있는 일이다. 그러나 이를 국민이 공감하고 지속 가능한 생태평화의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국가미래전략원의 한 관계자는 “미래도시가 기능과 편리라는 측면이 지나치게 부각되면 사람과 생명의 따뜻한 향기가 사라질 수 있다국민적 상상력과 창의력이 충분히 반영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영권 대표기자는 고려대에서 정치학석사, 성균관대에서 정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전공은 국제정치, 남북 및 동북아 관계, 평화학, 미래전략학이다. 현재 세계미래신문 대표기자로 한국미래연합 대표, 국가미래전략원 대표, 한국국제정치학회 이사, 국제미래학회 미래정책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

자연환경 악화, 과학기술 진화, 인간의식 변화, 국가안위 심화 등 소위 4대 미래 도전을 극복하기 위한 대한민국 미래전략을 강구해 왔다. 나아가 대한민국의 국가미래비전을 제시하고 국가생존과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서로는 <대한민국 미래지도>, <지속 가능한 평화론>, <대한민국 미래성공전략> 등 다수가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8412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의료 로봇·자율 주행차…우리가 꿈꾸는 미래도시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