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2-01(월)

평범한 주부가 세 딸을 모두 ‘하버드대’ 보냈다…그 비결은?

심활경 작가, 성공담 ‘나는 이렇게…’ 펴내고 딸과 자신 ‘인간 승리’ 개척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4.09.29 11:17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240925] 심활란.jpg

심활경 작가는 자녀교육의 성공 비결을 담은 책 <나는 이렇게 세 딸을 하버드에 보냈다>를 펴내 화제의 인물이 되었다. 그가 2023년 11월 7일 KBS 1TV ‘아침마당-화요초대석’에 출연하여 세 딸을 사교육 없이 미국 하버드대에 모두 보낸 ‘비결’을 밝히고 있다. <사진=KBS>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평범한 전업주부였던 한 어머니가 딸들을 모두 세계 최고 대학인 하버드대에 보냈다. 그것도 1명이 아닌 3명 모두다. 그리고 이 비결을 담은 책 <나는 이렇게 세 딸을 하버드에 보냈다>를 펴냈다. 자신도 베스트 셀러 작가가 되었다. 화제의 주인공은 심활경(57) 작가다. 그의 자녀교육 성공 비결을 <중앙일보> 등 많은 언론들이 크게 보도했다. 그렇다면 심 작가가 밝힌 자녀교육 성공과 자신도 유명인이 되어 두 토끼를 잡은 비결은 무엇일까?

 

심활경 작가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질문 공세를 받는다. “아이들을 잘 키운 비결이 무엇이냐?”고 묻는 것이다. 사실 한국의 많은 부모들의 꿈은 자녀를 대한민국 최고 대학인 서울대에 보내는 것이다. 그런데 심 작가는 1명이 아닌 3명 모두를 그것도 세계 최고 대학인 하버드대에 보냈다. 그에게 자녀교육 성공의 비밀을 묻는 것은 부러움과 선망이 깔려 있다. 사실 자녀교육은 모든 부모의 최대 난제 중의 난제다. 그만큼 어렵다는 것이 자녀교육이다.

 

그런데 어떻게 자녀교육의 성공 신화를 창조했을까? 몇몇 사람들은 부모의 두뇌가 아주 뛰어나고 집안 환경도 대단한 것이 아닐까라고 추측한다. 그러나 이러한 추측은 완전히 빗나간 것이다. 심 작가는 나는 지극히 평범한 사람이다라고 소개한다. 그는 남편이 신학을 공부하러 미국으로 가게 되면서 한국을 떠났다그리고 전업주부로 아이 셋을 키우는 일에만 신경을 썼다. 넉넉지 않은 형편에 사교육도 할 수 없었다. 그런데도 아이 셋을 모두 하버드대에 보냈다. 그 성공 비결이 무엇일까?

 

1비결: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즐겁게 하라

 

자녀교육 성공의 제1비결은 무엇일까? 심 작가는 자녀교육의 성공의 제1비결로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즐겁게 하라고 강조했다. 그는 언론에 공부나 일을 잘하려면 오래 해야 합니다. 오래 하려면 재미있어야 하고요. 시간 가는 줄 모를 정도로 푹 빠져야 해요라고 밝혔다무엇을 하든 즐겁게 하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말이다. 그는 아이한테 즐겁게 하는 법을 알려주려면 부모부터 즐겁게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심 작가는 모든 부모들에게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즐겁게 하고 있나요라고 반문한다.

 

심 작가는 좋아하는 게 없는 아이는 없다고 했다. 모든 아이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이 반드시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모가 이것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과 도전을 하게 하고 유심히 관찰해 보라고 했다. 심 작가는 공부만 하라고 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는 아이에게 집안일 등 여러 가지를 맡겨보세요. 성공 경험이 쌓이면, 자신감이 생기고, 스스로 역할을 찾아 도전합니다. 무엇보다 아이의 재능을 미리 단정 짓지 마세요라고 했다.

 

2비결: “무슨 일이든 원칙을 세우고 지켜라

 

자녀교육 성공의 제2비결은 무엇일까? 심 작가는 자녀교육 성공의 제2비결로 공부나 놀이 등 무슨 일이든 반드시 원칙을 세우고 지켜라고 지적했다. 그는 스스로가 자녀교육의 3대 원칙을 세우고 이를 지켜나갔다. 그가 세운 3대 원칙은 첫째, 좋아하는 일을 하게 한다. 둘째 아이의 특성을 찾아 그것을 성장시킨다. 셋째, 양육 주도권은 부모가 쥔다였다. 그는 자신의 자녀교육 3대 원칙을 세웠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행동 원칙과 가치 규범도 함께 만들고 지키게 했다.

 

심 작가는 특히 자녀에게 초중고 시절 TV, 스마트폰, 게임기 등 세 가지를 단절하게 했고, 사람에 대한 예의, 어른에 대한 공경, 신앙심 등 세 가지 가치를 지키게 했다. 그리고 책임과 자율을 최대한 부여했다. 그는 연구에 따르면 초원에서 방목한 소보다 울타리 안에서 자유롭게 키운 소의 우유 생산량이 많았다고 합니다. 정서적 안정감이 있기 때문이에요. 아이도 마찬가지입니다라고 했다. 그래서 심 작가는 꼭 지켜야 할 행동 규칙과 규범을 세우고 이 틀안에서 최대한의 자율과 자유, 책임을 갖게 했다고 밝혔다.

 

3비결: “자기의 길을 스스로 창조하게 하라

 

자녀교육 성공의 제3비결은 무엇일까? 심 작가는 자녀교육 성공의 제3비결로 아이들 스스로가 자기의 길을 창조하게 하라고 했다. 그는 아이들은 저마다의 고유한 특성을 갖고 태어난다고 믿고 이를 현실로 만들었다. 심 작가는 자신이 누구인지 알아야 열심히 하여 성공의 문을 열 수 있다고 했다. 심 작가의 세 딸은 인생의 길이 전부 다르다. 첫째는 국제정치학, 둘째는 사회학, 셋째는 생물학으로 전공이 제각각이었다.

 

사람들이 저마다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이 재능이다. 부모의 중요한 역할은 자녀의 재능을 발견하는 것이다. 심 작가는 아이의 특성, 재능을 발견하려면 아이가 좋아하는 것이 뭔지 잘 관찰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재능이 없는 사람은 없다 “그것을 발견하고 인정해 주는 게 양육자의 역할이라고 했다. 심 작가는 재미·흥미·호기심만큼 강렬한 것은 없다이것을 다 갖춘 게 좋아하는 일이고, 좋아하는 일을 할 땐 성과가 나지 않을 리가 없다고 했다.

 

에필로그: “내가 누구인지 알면 모두 성공한다

 

장영권 세계창조재단 대표는 심활경 작가의 자녀교육 성공담은 아주 전형적인 성공 사례라고 했다. 그는 많은 부모들이 심 작가와 같은 방식으로 자녀를 교육하면 모두가 훌륭한 자녀로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심 작가가 자녀에게서 초중고 시절에 휴대폰, 게임기, TV 등을 완전히 차단하고 오직 책들만을 친한 친구로 만든 것은 최고의 성공전략이었다"라고 덧붙였다. 심 작가의 자녀들은 치열한 독서와 사색, 자기 대화 등을 통해 내가 누구다라는 것을 알고 자기확신으로 꿈을 향해 도전하여 성공했다.

 

장 대표는 근간 <창조의 신: 세상에서 가장 놀라운 비밀>에서 모든 성공창조의 법칙을 제시했다. 그것은 자신이 누구인지를 깨닫고, 그리고 무엇을 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게 된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는 법칙이다. 장 대표는 창조란 목표를 세우고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이를 해결해 나감으로써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 것이라고 새롭게 정의했다. 그는 존재하는 모든 것은 자기 고유의 위대한 창조씨를 갖고 있으며, 그것을 발아, 성장시키는 것이 최고의 삶이다라고 강조했다.

 

추신: ‘더 좋은 세계, 더 나은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길 기대합니다.

우리의 아름다운 선택은 <세계미래신문> 구독 후원입니다 : 국민은행 206001-04-162417 장영권(세계미래신문)

기획 보도, 인터뷰, 홍보 광고, 사업제휴, 협찬 등도 뜨겁게 환영합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 후원 및 회비 입금계좌  :   국민은행   계좌번호 206001-04-162417   장영권(세계미래신문)

전체댓글 0

  • 9620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범한 주부가 세 딸을 모두 ‘하버드대’ 보냈다…그 비결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