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금)

‘기후 대재앙’ 곳곳 강타…“4대 혁명 통한 국가 대전환 시급하다”

세계창조재단, 폭우·가뭄·산불로 생존 위협…남북종단 대운하 건설 등 제안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2.08.23 13:15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220823] 폭우피해1.jpg
기후변화로 인한 폭우, 가뭄, 산불 등이 대재앙 수준으로 바뀌고 있다. 지난 8월 8일 오후 서울 남부지역에는 기록적인 폭우가 강타했다. 사진은 서울 동작구 일대에 전날 내린 기록적인 폭우로 침수 피해를 입은 남성사계시장 상인들이 물건을 정리하고 있다. <사진=국민일보>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기후 대재앙이 점점 강하게 몰려오고 있다. 한국은 물론 미국, 중국, 독일 등 세계 곳곳이 기후변화로 인한 재앙적 피해를 겪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세계창조재단이 혁명적 국가 대전환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한국은 823일 현재 기상이변으로 인한 직접적 피해국가로 분류되고 있다. 지난 88일 이후 지속된 기록적인 폭우로 서울, 경기, 충청 등 중부지방에서 엄청난 인적, 물적 피해가 발생했다. 시간당 최대 141.5(서울 동작구 신대방동)의 폭우가 쏟아지기도 했다. 이번 폭우로 20여명이 사망·실종했고, 곳곳에서 큰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반면 남부지방에서는 심각한 가뭄 피해가 나타나고 있다. 주암댐·수어댐 등은 저수율이 20~30%로 바닥을 드러냈다. 가뭄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도 속출하고 있다. 중국, 독일, 미국, 케냐 등에서도 심각한 가뭄에 식수난까지 겹쳐 수많은 사람들과 동식물이 고통을 겪고 있다. 기록적인 폭우와 가뭄, 한파, 폭설, 산불 등이 세계 곳곳을 강타하고 있다.

 

기후변화의 대재앙, 대환란이 폭발하고 있다. 산업혁명 이후 지구 평균 기온은 1.1도 상승했다. 지구 기후가 온실가스 과다 배출로 더 뜨거워지고 있다. 이로 인해 이상기후로 극단적인 날씨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 등의 자료에 따르면 2000~2020년 사이 전 세계에서 기상이변으로 사망한 사람이 50만 명이 넘는다는 분석 결과도 있다.

 

세계창조재단은 이와 관련 한국이 기후변화 대응 세계적 모범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선도적으로 국가 대전환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선 국토혁명: 남북종단 대운하 건설 산업혁명: 탄소제거 산업 육성 농업혁명: 이상기후 적응 작물 육성 생활혁명: 녹색생활 실천 등 4대 혁명을 통한 국가 대전환을 제시했다. 그렇다면 기후변화 대재앙을 막기 위한 국가 대전환 4대 혁명의 구체적 대책은 무엇일까?

 

기후변화 재난 상시화중장기적 실질적 대책 필요

 

국토혁명=세계창조재단은 먼저 기후변화로 인한 폭우, 가뭄, 산불 등이 거의 상시화되고 있는 만큼 중장기적 실질 대응책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국토혁명을 통해 국토 대전환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한 사업으로 남북종단 대운하 건설, 100억 그루 나무심기 사업 전개, 산간지역 임도 재정비 등을 제안했다. 세계창조재단은 이같은 사업을 남북공동으로 전개할 필요가 있다며 남북정상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요구했다.

 

남북종단 대운하 건설은 이명박 정부 당시 추진했던 4대강 사업을 전면 재점검하고 새롭게 추진해야 한다. 남북종단 대운하 건설의 가장 큰 목적은 폭우를 적절히 통제하여 비 피해를 줄이는 것이다. 또한 저장 기능을 강화하여 가뭄 우려 지역에 적시에 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나아가 농업, 임업 용수를 원활히 하고 식수난을 구조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물의 국가전략 자원화를 적극 강구해야 한다.

 

산업혁명=세계창조재단은 이상기후의 주범이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이므로 이를 제거하는 산업을 집중 육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석탄과 석유는 에너지와 신물질 공급으로 극단적인 편리함을 주었지만 이로 인해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됐다. 석탄, 석유산업을 과감히 축소해 나가야 한다. 이와 함께 대기중의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기 위한 혁신적 미래산업을 새로 창조해야 한다.

 

정보혁명의 제4차 산업혁명에 이은 제5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 열효율이 높은 에너지를 개발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개발된 대체에너지는 풍력, 태양, 수소 등을 활용한 것이다. 각기 장단점이 있지만 저비용 고효율 에너지를 찾아내어 실용화하는 것이 급선무다. 자연상태에 있는 태양의 에너지를 활용하는 방안을 보다 집중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농업혁명=최근 집중 폭우로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농산물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가격이 급상승하고 있는 것이다. 농산물의 안정적 공급대책이 시급히 나와야 한다. 세계창조재단은 농업혁명을 통해 이상기후 적응 작물을 집중 육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기후변화와 관계없이 출하할 수 있는 스마트팜 농법이 보급되고 있지만 아직 고비용 구조다.

 

앞으로 갈수록 식량난이 심각해질 것이다. 남북공동협력으로 기후변화 대응 식물을 개발하여 산림자원화를 강구해야 할 것이다. 현재 마구잡이로 식재된 산림을 경제림, 과수림, 건강림 등으로 테마화해 재조성해야 한다. 특히 기후변화를 막을 나무를 개발하여 전국에 100억 그루 이상을 식재해야 한다. 도심에도 다목적 소공원을 만들어 대응하는 것도 중요하다.

 

[2203] 동해산불01.jpg

2022년 2~5월 울진, 삼척, 영덕 등 동해지역에 초대형 산불이 잇따라 발생하여 면적, 시간 등 신기록을 수립했다. 앞으로 봄철 가뭄의 심화에 따라 더 많은 산불이 빈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이 요구된다. <사진=산림청>

 

시민들이 나서 정치권과 기업 압박녹색생활 실천

 

세계창조재단은 기후변화의 절대적 책임은 인간에게 있다이를 해결해야 할 주체도 인간이다라고 지적했다. 세계창조재단은 기후변화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각 개인들의 생활혁명을 통한 녹색생활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생활혁명의 구체적 내용은 녹색제품을 사용하고 기후변화 악당기업을 찾아내 불매운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직도 많은 기업들이 2, 3중이 과대포장을 사용하고 있고, 자원낭비를 조장하고 있다.

 

세계창조재단은 여전히 많은 기업과 업체에서 1회용품을 사용하는 등 자원낭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부 제품은 녹아내려 포장지에 달라붙어 분리배출을 어렵게 하고 있다. 결국 소비의 주체인 시민들이 깨어 일어나야 한다. 일부 기후변화 대응 활동가들이 맹렬히 저항하며 개선을 촉구하고 있지만 정치권과 기업은 이를 외면하고 있다. 시민들이 나서서 정치를 바꾸고 기업을 바꿔야 한다.

 

기후변화의 재앙으로 직격탄을 맞는 것은 경제적, 사회적 약자층이다. 이번 서울지역이 폭우로 인한 피해도 약자층이 가장 컸다. 반지하에 사는 사람들은 미처 피하지 못해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사건도 발생했다. 세계창조재단은 최근 빈번한 기후재앙을 일종의 강력한 경고라고 밝혔다. 기업과 국가, 시민들이 이를 무시하고 대책을 강구하지 않으면 종말적 대재앙이 닥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세계창조재단은 한국 정부가 기후재난 대응 세계적 선도국가가 되기 위해서 국토혁명, 산업혁명, 농업혁명 등 3대 혁명을 통한 국가 대전환을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기후대응 차원에서 녹색 생활혁명을 전극 전개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시민들이 나서서 정부와 정치권, 기업을 압박하여 지속 가능한 생존과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우리의 꿈은 더 좋은 세계, 더 나은 미래의 창조! 이를 위한 탁월한 선택은 <세계미래신문> 참여와 구독 후원: 국민은행 206001-04-162417 (세계미래신문)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 후원 및 회비 입금계좌  :   국민은행   계좌번호 206001-04-162417   장영권(세계미래신문)

전체댓글 0

  • 6088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후 대재앙’ 곳곳 강타…“4대 혁명 통한 국가 대전환 시급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