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개껍데기로 돈 벌어 세계적 석유회사 세웠다…그가 누굴까?
‘불멸의 창조’ 집필 장영권 대표, ‘쉘’ 창업자 마커스 새뮤얼 ‘거부꿈 창조’ 분석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이제 내가 늙었으니 집안 살림에 도움이 될 만한 장사거리를 여행 중에 궁리해 보라.” 유대계 영국인 아버지가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아들에게 선물로 아시아 여행티켓 한 장을 주며 이렇게 말했다. 아들은 아버지의 당부대로 홀로 먼 여행을 떠나게 되었다. 그는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
유대계 영국 소년은 훗날 크게 성공하여 세계 석유산업의 전설이 되었다. 그가 바로 세계적 석유회사 ‘쉘(Shell)’ 창업자 마커스 새뮤얼(Marcus Samuel)이다. 그는 거의 무일푼으로 사업을 시작하여 유럽·아시아 석유시장을 석권하고 세계적 거부가 되었다. 역사적 신화와 전설을 창조한 인물들은 대체로 하나의 유형, 패턴을 형성한다. 새뮤얼도 분명 ‘불멸의 창조’를 한 창조거인의 모델로 기록되고 있다.
장영권 세계창조재단 대표는 그의 근간 <불멸의 창조>에서 “창조란 불편이나 고통에 저항하여 이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미래를 새롭게 만드는 것이다”라고 창조의 파괴적 개념을 제시했다. 흔히 창조의 사전적 개념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무엇을 처음으로 만드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장영권 대표는 사전이라는 틀에 박힌 이러한 개념을 파괴, 혁신하여 창조개념을 새롭게 규정했다.
장영권 대표는 현재 집필을 끝낸 <불멸의 창조>를 펴낼 출판사와 사전 구매 독자를 찾고 있다. 그는 <불멸의 창조>에서 창조의 혁신적 개념뿐만이 아니라 창조원리와 법칙, 창조방법, 창조도구들을 체계적으로 서술했다. 장 대표가 밝힌 창조이론의 주요 키워드는 환경, 도전, 발견, 실행 등이다. 석유산업의 전설을 창조한 마커스 새뮤얼의 도전과 성공을 장영권 대표의 창조이론을 토대로 분석해 본다.
◆ “창조는 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열정적 도전이다”
새뮤얼의 선천적 환경은 유대계 영국 가정이었다. 그는 1853년 11월 런던의 한 가난한 유대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11명의 자식들중 열째였다. 새뮤얼의 아버지는 차에 골동품 등 잡화를 싣고 팔러 다니던 노점상이었다. 부모는 생활이 어려웠지만 자식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며 항상 웃는 얼굴로 대했다. 아이들은 이러한 부모의 모습을 보며 자라 매사에 밝고 긍정적이었다. 특히 새뮤얼은 거의 막내였지만 꾀가 많고 활달했다.
하지만 새뮤얼의 학교 성적은 그리 좋지 않았다. 아버지는 새뮤얼이 공부에 적응하지 못하자 고등학교 졸업 후 무역업을 하게 했다. 그리고 졸업 기념으로 특별 선물을 하나 주었다. 그것은 아시아행 3등칸 편도 배표 한 장이었다. 돌아오는 표는 없었다. 그러면서 아버지는 “내가 나이가 들었으니 집에 있는 많은 식구를 위해 장사거리를 궁리해 보라”고 부탁했다.
1871년 18세의 소년 새뮤얼은 아버지의 요청대로 장도에 올랐다. 그는 인도, 스리랑카, 태국, 싱가포르, 대만, 필리핀, 중국을 두루 거쳐 여행한 후 마지막 기항지인 일본 요코하마 항구에 내렸다. 이때 그의 호주머니에는 전 재산인 5파운드가 있었다. 더구나 미지의 동양땅 일본에는 아는 사람도 없었고 기거할 집도 없었다. 새뮤얼은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
유대인은 나라를 잃고 타국에 살면서 무수한 역경을 이겨온 연단의 민족이다. 부모들은 자녀에게 어떠한 삶의 시련이 닥치더라도 이겨낼 수 있도록 일부러 ‘역경’을 선물한다. 특히 한 시기를 매듭지을 때 더 큰 역경 선물을 하는 관습이 있다. 새뮤얼의 아버지도 그에게 고등학교를 졸업하자 특별한 역경 선물을 준 것이다. 그러면서 “아무리 어려워도 포기하면 안 된다”고 가르친다.
인간의 창조는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창조환경은 선천적 환경과 후천적 환경으로 나뉜다. 유대인의 피와 문화, 역사, 정신은 선천적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선천적 환경은 교육, 태도, 의식 등에 따라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유대인들이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절대로 낙관적인 삶의 태도를 포기하지 않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이러한 유대인의 가정환경은 새로운 것을 창조를 해야만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을 철저히 가르친다.
유대인 사회에서는 ‘역경’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창조교육이 강조된다. 유대인들은 사람의 운명은 세찬 파도 가운데 있는 ‘조각배’이며 역경은 이를 뚫고 나아가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녀들이 졸업 등 인생의 한 매듭을 지을 때마다 이를 축하하는 의미로 역경을 선물하곤 한다. 새로운 환경에 직면하게 하는 것은 창조의 힘을 극대화한다. 환경이 아무리 어려워도 이를 극복하게 하는 기회와 용기를 주는 것은 무한한 가능성을 창조하게 한다.
◆ “창조는 새로운 발견과 즉각적인 행동 실행이다”
새뮤얼이 일본이라는 낯선 땅을 처음 밟았을 때 돈이 몇 푼 없었다. 그래서 그는 우선 ‘쇼난’이라는 해안가에 있는 빈 판잣집에 들어가 며칠을 지냈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하게 일본인들이 갯벌에서 무엇인가 작업하는 모습을 보았다. 새뮤얼은 호기심이 생겨 거기로 가보았다. 어부들이 조개를 캐고 있었다. 그들은 조개를 갈라 살만 파내어 담고, 껍데기는 다시 버렸다.
모래밭에서 나뒹구는 하얗고 반들거리는 ‘조개껍데기(Shell:셸)’를 보니 몹시 아름다웠다. 새뮤얼은 순간 “조개 속 진주보다 껍데기가 더 귀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 조개껍데기로 무엇을 만들 수 없을까를 고민했다. 머릿속에서 번쩍하는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그는 직감적으로 이것으로 단추나 장식품을 만들면 고가의 상품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새뮤얼은 일본인들이 거들떠보지도 않는 조개껍데기를 ‘진주’로 새롭게 발견한 것이다. 장영권 세계창조재단 대표는 “창조행위의 가장 큰 특성의 하나는 새로운 발견이다”라며 “창조적 발견은 새로운 가치를 찾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다”라고 강조한다. 새뮤얼은 남들이 무가치하다고 버리는 조개껍데기를 아름다운 보물로 새롭게 발견했다. 새뮤얼의 이 발견은 놀라운 것이었다.
새뮤얼은 조개껍데기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한 후 즉각적으로 행동을 실행했다. 그는 조개껍데기를 열심히 주워 이를 가공해 단추, 장식품 등을 만들어 영국으로 보냈다. 그의 아버지는 이걸 ‘동양의 보물’로 포장하여 노점 가게에서 팔았다. 영국인들은 처음 보는 조개 장식품을 진기하게 여겼다. 조개 장식품은 입소문이 나면서 날개 돋친 듯 팔렸다. 아버지는 가게가 날로 번창하자 번화가로 옮기고 점포도 새로 매입했다.
새뮤얼은 일본에 도착한 후 5년만인 1876년 23세에 요코하마에 ‘새뮤얼 상회’를 창립했다. 새뮤얼은 화장대 등 나전칠기 제품을 대량으로 영국에 보냈고, 아버지는 이를 도매로 팔았다. 새뮤얼과 그의 아버지는 일본과 영국에서 놀라운 속도로 빠르게 부를 축적했다. 부의 기차를 올라타 질주하기 시작한 것이다. 새뮤얼의 부는 우연한 발견에서 시작되었다. 쓰레기처럼 버려진 조개껍데기를 새로 발견하자 진주처럼 귀한 보물이 되었다.
장영권 세계창조재단 대표는 “창조의 대부분은 사실상 새로운 발견이다”며 “종종 살짝 가려진 천을 벗겨내면 놀라운 가치가 있는 보물들을 발견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장 대표는 “새뮤얼과 같이 낯선 곳으로 여행을 떠나 새로운 시각과 인식을 갖고 대하면 놀라운 보물들을 찾을 수 있다”며 “발견 이후에 중요한 것은 즉각적으로 행동을 실행하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 “창조는 문제의 해결과 더 나은 미래로의 도약이다”
새뮤얼은 조개껍데기로 만든 장식품 장사로 성공한 후 새로운 단계로의 도약을 꿈꿨다. 그는 영국과 일본을 오가며 동생 샘과 함께 무역회사를 차렸다. 영국산 기계, 직물, 공구를 일본과 극동에 팔았다. 그리고 일본의 쌀, 비단, 도자기, 구리, 석탄 등을 유럽과 중동에 팔았다.
그런데 이 무렵 국제적 기업인들 사이의 화제는 단연 석유였다. 새뮤얼 역시 1890년 중앙아시아 코카서스 지역을 탐사하며 석유의 잠재력을 깨달았다. 때마침 내연기관이 등장해 석유 수요가 크게 늘기 시작했다. 당시 일본은 난방 연료로 목탄을 쓰고 있었다. 새뮤얼은 이에 착안해 코카서스의 등유와 경유를 일본과 극동에 팔았다. 이때부터 일본과 극동은 석유로 난방하고 불을 밝히기 시작했다. 이 사업도 대성공을 거두었다.
당시 새뮤얼은 동남아 시장을 놓고 미국의 석유왕 록펠러와 경쟁이 붙었다. 그는 물류 비용을 줄일 방법을 찾았다. 이의 창조적 해결로 수에즈운하 통과 노선을 개척했다. 그는 초기에 증기선 몇 척을 빌려 석유통을 가득 채우고 최초로 수에즈운하를 이용한 석유의 대량 운송에 성공했다. 이후 새뮤얼은 극동 항구에 대규모 석유 저장고를 건설하고, 1891년 프랑스 로스차일드 가문의 브니토 석유회사와 9년간의 독점 계약을 맺어 등유를 극동에 판매했다.
그런데 러시아에서 일본까지 석유를 운반하는 게 쉽지 않았다. 배의 진동으로 석유통들이 쓰러져 석유가 흘러나오기 일쑤였다. 그러면 더러워진 배를 청소하는 일이 큰 문제였다. 더구나 화재 위험이 커서 선박회사들이 석유 운송을 꺼렸다. 새뮤얼은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궁리했다. 그는 고민 끝에 아예 배 전체를 기름 탱크로 만드는 ‘유조선’ 건조를 착안했다. 그는 전문가에게 설계를 의뢰해 영국 조선회사에 유조선을 발주했다. 그리고 1892년 세계 최초로 유조선 선단의 선주가 되었다.
새뮤얼은 유조선 사업이 잘되어 1897년 ‘쉘(Shell) 운송·무역 회사’를 만들었다. 회사 명칭을 ‘쉘’이라고 명명하고 유조선마다 ‘가리비’ 조개 모양 쉘 상표를 붙였다. 요코하마 해변에서 조개껍데기를 주웠던 것을 기억하기 위해 브랜드화하여 기업명을 정하고 유조선에 로고를 붙인 것이다. 이후 새뮤얼은 보르네오와 영국에 정유 공장을 지어 유럽과 아시아 석유 시장을 석권해 선박왕 별명을 얻었다.
새뮤얼의 회사 ‘쉘’은 1907년 네덜란드 왕립석유회사(로열 더치 페트롤리엄)와 합병해 ‘로열 더치 쉘’로 이름을 바꾸고 세계 2위 규모로 성장했다. 그러다가 올해 초 회사명을 ‘쉘’로 다시 복원했고 상표도 여전히 조개 모양을 쓰고 있다. 새뮤얼은 “나는 죽음의 위협을 피해 런던으로 피란 온 가난한 유대인 집안의 아들로서, 낯선 일본의 해안에 도착해 혼자 조개를 줍던 과거를 결코 잊지 않겠다고 맹세했다”고 말하곤 했다. ‘쉘’은 창립자 새뮤얼의 어려웠던 시절을 기억하며 회사경영의 고귀한 정신으로 삼고 있다.
◆ “나의 꿈과 소망을 실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고난과 역경은 사람과 기업을 키운다. 제프리 폭스는 그의 저서 <왜 부자들은 모두 신문배달을 했을까>에서 워런 버핏, 잭 웰치 등과 같은 세계적 부자의 공통점으로 신문배달을 했다는 점을 꼽았다. 미국 경제 잡지 <포브스> 또한 억만장자 400명을 조사한 결과 이들 가운데도 신문배달을 하거나 세차장 아르바이트, 음식점 서빙 등의 일을 했다는 이들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어릴 때부터 힘든 일을 하면서 돈을 벌어 일과 돈의 가치를 깨달은 것이 바로 이들의 성공 요인이었다.
장영권 세계창조재단 대표는 “역경을 선물하는 유대인의 풍습은 수많은 거부와 성공자를 창조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창조는 바로 주어진 환경에 대한 순종이 아닌 저항과 혁명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강조한다. 장 대표는 “한 인물이나 기업, 국가는 역경과 시련을 고귀한 창조가치로 새로 발견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도전할 때 성장한다”고 말한다. 유대인들 중 세계적 성공자가 많은 것은 바로 이러한 가정교육과 민족 전통 때문이라는 것이다.
창조는 ‘무’에서 ‘유’를 도출해내는 것이다. 그것은 ‘절대적 무’일 수도 있고, ‘상대적 무’일 수도 있다. 인간이 생존하고 더 나은 세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창조를 해야 한다. 장영권 대표는 “인간의 창조는 생존 그 자체이고 꿈과 소망을 이루는 마스터 키다”라고 말한다. 위대한 꿈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마커스 새뮤얼의 성공 신화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그는 생각의 창조를 통해 행동하여 꿈을 창조한 사람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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