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1-22(목)

미래창업
Home >  미래창업  >  스타트업

실시간뉴스
  • 해피팜 “스마트농업·바이오산업 융합 인류미래 창조” 비전 제시
    최정원 해피팜협동조합 대표가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 창업기업 소개를 위한 영상촬영에서 “해피팜의 비전은 미래 스마트농업 선도 기업으로 모든 사람들과 건강한 삶을 나누는 것”이라고 해피팜의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세계미래신문>   [세계미래신문=장윤서 기자] 미래 스마트농업의 선도 기업인 해피팜이 스마트농업과 바이오산업 융합하여 인류의 더 나은 미래 창조하겠다는 비전을 다시 한 번 제시하고 도약을 선언했다.   최정원 해피팜협동조합 대표는 12월 18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 스튜디오에서 창업기업 소개를 위한 영상촬영에서 “해피팜의 비전은 미래 스마트농업 선도 기업으로 모든 사람들과 건강한 삶을 나누는 것”이라고 밝히고 “스마트농업과 바이오산업의 융합을 통해 신물질을 개발하여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해 나가겠다”고 비전과 포부를 힘주어 강조했다.   이날 영상촬영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소개 영상을 제작하여 투자자 등 미팅 사전제공, 전시행사 등에서 상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보건산업 창업기업 홍보지원 사업의 하나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이번에 해피팜협동조합 등 50곳을 선정하여 10분 내외의 발표영상을 제작, 기업 홍보와 사업 발전에 활용하도록 영상 촬영 및 편집을 지원하고 있다.   최 대표는 이날 영상촬영에서 “평생교육분야와 지역사회에서 열정적으로 활동하던 어느 날, 몸이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느끼고 건강회복에 신경을 쓰며 약초와 건강한 농법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시작했다”며 “그러다가 2016년 새싹과 같은 봄에 해피팜을 창업하여 스마트농업으로 새싹삼을 재배하며 제2의 인생에 나섰다”고 창업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최 대표는 이어 “해피팜은 새싹삼 및 서양엽채류 재배 등 성공 노하우를 축적한 미래 도시농업의 개척자요, 선도자”라며 “최근 특허출원한 발효새싹삼을 소재로 아주대병원과 공동연구를 통해 기능성이 뛰어난 화장품으로 개발하여 ‘K-WOOM’ 화장품을 한류화장품 대표 브랜드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새싹삼을 소재로 한 ‘K-WOOM’ 화장품은 미백, 주름개선, 항염, 피부건강 등에 도움을 주는 새로운 K-뷰티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최 대표는 또한 “얼마 전 작고한 김우중 회장의 말처럼 도전하는 사람들에게는 항상 기회의 문이 열려 있다”며 “해피팜은 스마트농업은 물론 창업과 확산, 화장품 사업 등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우리와 무엇이든지 함께 할 수 있다. 스마트농업, 새싹삼 화장품사업 등 투자, 협업, 창업 등도 가능하다”고 밝히고 해피팜과 함께 새로운 미래를 함께 창조해 나가자며 사업제휴를 적극적으로 제안했다. 다음은 이날 영상촬영의 질문과 답변 내용이다.   최정원 해피팜협동조합 대표가 12월 18일 서울 중구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 스튜디오에서 창업기업 소개를 위한 영상촬영을 준비하며 미소를 짓고 있다. <사진=세계미래신문>   ◇[소개] 해피팜은 어떤 기업인가? “해피팜은 미래 스마트농업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지정받은 예비사회적기업이며, 스마트농업을 통해 청정재배로 새싹삼을 생산하고 있다. 해피팜은 천연 새싹삼을 소재로 아주대학교 제약임상대학원과 연구협력하여 ‘K-WOOM’ 화장품을 개발하여 출시하였고, 아주대병원 임상의사와 공동연구로 발효 새싹삼을 이용한 미백 화장품을 개발하고 있다. 해피팜은 이렇듯 스마트농업과 바이오산업을 융합한 플랫폼 기업이다.”   ◇ [창업] 해피팜을 창업하게 된 계기는? “저는 오랫동안 평생교육 분야에 열정을 쏟아 몸담아 왔으며, 지역사회 활동으로 하루하루를 바쁘게 뛰었다. 그러던 어느 날, 제 몸이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됐다. 그래서 건강관리에 신경을 쓰며 약초를 공부했고, 내 몸을 위해 보다 건강한 농법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했다. 그리고 건강이 회복될 무렵, 같은 고민에 빠져 있는 사람들과 함께 친환경적인 스마트농업으로 재배하는 새싹삼과 제2의 인생을 시작했다. 그렇게 해서 해피팜이 2016년 새싹과 같은 봄에 태어나게 되었다. 해피팜은 보다 가까운 곳에서 좀 더 안전하고 건강한 농업을 경험하며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고, 이것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더 행복하길 기대하며 창업한 것이다.”   ◇ [비전과 전략] 해피팜의 비전과 전략은?  “해피팜의 비전은 미래 스마트농업 선도 기업으로 모든 사람들과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나누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창의, 융합, 협업을 3대 핵심전략으로 하고 있다. 첫째, 창의를 통해 도시형 스마트농업 시대를 개척하는 대표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둘째, 융합을 통해 산에서 자란 기존의 묘삼을 ICT기반 스마트농업으로 365일 청정재배로 생산하며, 여기에 그치지 않고 아주대학교 제약임상대학원과 연구 협력 기업으로 K-WOOM 화장품을 출시와 아주대학교병원과 공동연구로 새싹삼 발효추출물을 이용한 미백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하는 등 스마트농업과 바이오산업을 융합하여 신약원료 개발 등을 통해 인류의 더 큰 미래를 여는 것이다. 셋째는 협업을 통해 해피팜의 스마트농업 플랫폼을 독점하지 않고, 모든 사람들과 공유하며, 특히 체험과 교육이 가능하고 창업도 지원하고 있으며, 다른 기업들과의 협업도 추진하여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것이다.”      최정원 해피팜협동조합 대표가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 창업기업 소개를 위한 영상촬영에서 “스마트농업과 바이오산업의 융합을 통해 신물질을 개발하여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히고 “새싹삼과 K-WOOM화장품을 새로운 한류브랜드로 육성하겠다고”고 힘주어 강조하고 있다. <사진=세계미래신문>   ◇ [주요 사업] 주요 사업은? “해피팜의 또 다른 이름은 ‘오, 해피팜’이다. 5가지의 핵심 사업으로 5대 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농업으로 365일 싱싱한 채소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건강재생 사업과, 천연 새싹삼을 소재로 기능성 화장품을 연구개발하여 판매하는 피부재생 사업을 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팜 창직재생 사업으로 플랫폼 구축 보급 사업과 도시재생 사업으로 스마트농업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나눔 실천을 위한 사회공헌 및 취약계층 일자리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가치재생 사업을 하고 있다.”   ◇ [강점] 해피팜의 가장 뛰어난 강점은? “미래 예측과 선점이다. 도시농업의 창의적 대안은 스마트농업이다. 벌써 농업이 서울 한복판은 물론 빌딩으로 들어오고 있으며, 도시민들의 환경과 건강을 위한 맞춤형 농업이 보편화될 것이다. 우리 해피팜은 미래 도시농업의 개척자요, 선도자다. 새싹삼 및 서양엽채류 재배 등 성공 노하우를 축적했다. 현재 출시된 화장품을 비롯하여 특허출원한 발효새싹삼을 소재로 아주대병원과 공동연구를 통해 기능성이 뛰어난 화장품 ‘K-WOOM’을 한류화장품 대표 브랜드로 키워나갈 것이다. 세계인이 우리의 인삼을 선호하듯 여린 새싹삼을 소재로 한 화장품은 미백, 주름개선, 항염, 피부건강 등에 도움을 주는, 새로운 K-뷰티 브랜드가 될 것이다. 우리 해피팜은 KBS, MBC, 동아일보 등 주요 방송과 언론을 통해 크게 보도되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정부산하기관인 농정원에서 도시형 스마트팜 선도농가 사례로 소개했다.”   ◇ [제안]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얼마 전 작고한 김우중 회장은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는 자서전을 펴냈다. 그분의 말처럼 도전하는 사람들에게는 항상 기회의 문이 열려 있다. 우리 해피팜과 함께 많은 분들이 더 큰 미래를 만들어 나가길 희망한다. 스마트농업은 물론 창업과 확산, 화장품 사업 등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우리와 무엇이든지 함께 할 수 있다. 스마트농업, 새싹삼 화장품사업 등 투자, 협업, 창업 등도 가능하다. 미래는 도전하는 사람들의 것이다. 우리 해피팜과 함께 새로운 미래를 창조해 나가길 기대한다.”
    • 자연환경
    • 국토
    2019-12-18
  • 2020년 우리의 일상을 바꿀 ‘인공지능 봇’ 5대 트렌드는?
    인공지능 봇의 능력이 점점 똑똑해지고 있다. 젠틀파이는 2020년 AI 산업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5가지 주요 AI 트렌드를 선정해 발표했다. <사진=젠틀파이>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2020년에는 인공지능(AI) 산업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사람들은 이제 ‘시리’를 시켜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낸다. 아이들은 모르는 영어 단어 뜻을 알기 위해 AI 스피커를 먼저 찾게 된다. 이처럼 AI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에서 우리의 일상에 점점 더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AI 서비스 기획 전문 회사 젠틀파이(gentlepie, 대표 박정남·윤석영)는 지난 2017년부터 매년 인공지능 분야의 주목할 만한 트렌드를 공개해온 왔다. 2016년에 설립된 젠틀파이는 AI 서비스의 UX와 대화설계 기획을 주요 사업 모델로 하며, 구축 후 운영까지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젠틀파이가 12월 16일 며칠 앞으로 다가온 2020년 AI 산업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5가지 주요 AI 트렌드를 선정해 발표했다.   ◇트렌드 #1: 소리로 대화하는 기기들   언제부턴가 사람들이 주변 기기와 말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시작했다. 이른바 히어러블 마켓(Hearables Market)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히어러블 마켓은 AI 어시스턴트의 주력 플랫폼 중 하나로 꼽힌다. 미국의 AI 어시스턴트 사용률은 이미 36.6%에 육박하며, 시리로 제어할 수 있는 에어팟을 포함한 히어러블 마켓은 2020년 2.3억대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에서도 기가지니가 350만대 이상 보급되면서 국내 AI 스피커 중 가장 높은 보급률을 보이고 있다. 삼성 빅스비는 갤럭시폰, 가전제품을 포함, 약 1억6000만대에 탑재되어 있다. 스마트폰, 스피커, 노트북, 자동차 등 음성제어가 가능한 기기가 일상화되면서 음성인식 서비스도 대중화되고 있다.   LINE AI는 전화응대서비스 ‘LINE AiCall’의 실증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LINE AiCall’은 네이버·라인의 AI가 실제 사람처럼 말을 하며 예약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음성인식 및 합성기술, 자연어처리 기술이 결합된 서비스다. 이러한 서비스가 상용화되면서 고객은 전화 상담에서 콜봇을 더 자주 만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트렌드 #2: 앱을 대체하는 봇   지금까지의 AI봇은 대화로 할 수 있는 검색엔진과 유사했다. 답을 주기보다는 답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AI봇이 직접 답을 주지 않는 경우도 많았다. 고도화에 진입한 AI 봇들은 모든 것을 봇이 해결해줄 수 있도록 봇 안에 앱의 기능을 포함해가고 있다.   기본적인 조회 기능은 물론, 봇을 통해 오는 요구 사항은 봇안에서 처리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봇 자체 성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는 추세다. 이는 앱과 봇 등 서로 다른 채널에서도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흐름이다.   단편적이고 깊숙한 구조라 단절된 경험을 부여하는 앱과 달리, 사용자는 AI 대화봇으로 본인이 원하는 정보만을 얻고, 연결된 맥락상에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다. 기존 앱의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앱의 기능을 포함해가는 봇이 더욱 많아지면서 앱과 봇의 중간지점과 같은 하이브리드성 앱도 늘어날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에 힘입어 봇이 앱의 더 많은 기능을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트렌드 #3: 봇 사업의 수익화와 효율성 모색   인터콤 (Intercom)이 500명의 비즈니스 리더를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고객 대기 시간 단축 (4배 단축)과 고객 만족도 상승에 따른 비용절감이 대화형 봇 운영의 가장 큰 효과로 언급됐다. 하지만 이제 기업들은 고객 지원 분야 외에도 봇 적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현재 봇은 주로 세일즈(41%), 고객지원(37%), 마케팅(17%) 분야에 활용되고 있으며, 고객지원 부분에 비해 세일즈·마케팅 분야는 더 적극적인 수익성 강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는 ‘봇 전용 서비스나 봇 전용 상품’의 출시로 이어지고 있다.   카카오톡에서 부담 없이 개설할 수 있는 금융상품이나 봇만 제공하는 개인화된 서비스 등, 봇의 주요 사용자층에게 대화형 인터페이스로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이 관건이다. 이로 인해 전용 프로모션, 리테일 연계, 전용 상품 등 세일즈 견인을 위한 다양한 시도와 함께 공격적인 봇 사업 수익화를 모색하는 시도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트렌드 #4: 사람에 더 가까워지는 봇   네이버 클로바 서비스에는 배우 유인나의 목소리, 삼성 빅스비에서는 성우 서유리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300문장만 녹음하면 기가지니에 자신의 목소리를 음성 합성할 수 있다. 하지만 AI는 단순히 사람처럼 발음하는 것 뿐 아니라, 사람과 같은 감정을 표현해내기도 한다.   아마존 알렉사의 기본 음성 톤을 기준으로 삼고, 흥분 (고강도), 흥분 (낮은 강도), 실망 (고강도), 실망 (낮은 강도)을 들어보면, 감정에 따른 음성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다. 알렉사에 스포츠 경기 결과를 물어보면, 응원한 팀이 이겼을 때는 공감의 목소리로, 진 경기에는 실망한 목소리로 응답을 할 정도다. 뉴스 앵커의 뉴스와 DJ의 음악 소개가 다르듯, 음악방송용 톤과 뉴스용 톤을 각기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알렉사가 감정에 맞게 발성했을 때 사용자의 서비스 경험 만족도가 이전보다 30% 증가했다고 한다.   감정을 담은 음성과 함께, 텍스트에서는 이모티콘, 휴먼 패셔니스타처럼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미구엘라 등 시청각적으로 봇에 감정을 입히는 방법이 점점 더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외부 변화 외에도, 날씨, 시간대, 유저의 상황 등 다양한 컨텍스트를 통해 심도 있는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다면, 봇이 인간처럼 사람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시대가 멀지 않았다.   ◇트렌드 #5: 답변 생성의 자동화   지금의 인공지능은 사실 인공지능답지 않게 노동집약적이다. AI 봇의 답변도 사람들이 미리 설계한 답변을 읽어주거나, 날씨처럼 날씨 데이터를 결합, 문장을 조합해 내는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따라서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답변도 지속적으로 사람이 직접 업데이트 하는 방식으로, 봇 운영조직의 부담을 가중시켜 왔다. 특히 복잡하고 방대한 정보를 소수의 운영 인력이 처리해야 하는 금융권이나 IT업계의 경우, 이런 서비스 형태로는 지속적인 운영이 힘들다.   따라서 구글이 발표한 BERT처럼 문서든 매뉴얼이든 상품소개서든 문장을 AI가 학습하고 그 안에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도출해내는 기계독해 기술 도입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다. AI 기술의 문제라기보다는 결국 학습데이터의 문제라는 의견이 다수지만, 지식그래프 (Knowledge graph)를 통해 다각적인 답변을 연결해 내는 동시에 구글 BERT 등 새로운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한다면, 운영자와 사용자 모두 좀 더 효율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과학기술
    • 과학
    2019-12-16
  • 야놀자·SKT·카카오가 내다본 ‘ICT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글로벌 ICT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ICT InnoFesta 2019’가 12월 18일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 3층에서 개최된다. 사진은 포스터의 일부다. <사진=컬쳐마케팅컴퍼니>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의 산업 현황을 진단하고 미래 성장 전략을 모색해보는 자리가 마련됐다.   글로벌 ICT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ICT InnoFesta 2019’가 12월 18일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 3층에서 개최된다고 행사 사무국인 컬쳐마케팅컴퍼니가 12월 16일 밝혔다. 컬쳐마케팅컴퍼니는 국제회의, 프로모션, 공연, 브랜드 비즈니스와 더불어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기획, 개발, 운영·관리하는 크리에이티브 집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벤처기업협회, ICT대연합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글로벌 기업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로 무장한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회사 관계자들이 참여해 ICT 산업 현황을 다각도로 진단하고, 앞으로의 성장 전략을 모색해보는 자리다.   행사는 1부 개막행사, 2부 IR 피칭(데모데이), ICT 세미나 등의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는 종합 여가 플랫폼 야놀자의 온라인 및 사업전략 부문 김종윤 대표의 ‘야놀자의 글로벌 진출 전략’ 기조 강연과 2019 대한민국 ICT 대상, ICT 중소기업 발전 유공자 포상 행사 등으로 진행된다.   2부 IR 피칭 세션에선 K-Global 스타트업 프로그램 공모전에 참여한 기업과 부산·경상 지역 유망 스타트업 등 총 19개사가 각각의 사업 현황과 계획을 발표한다. ‘글로벌 스타트업이 되기 위한 조건’을 주제로 한 토론도 열린다.   ICT세미나 세션에선 △브리티시 텔레콤 전 선임부사장 진 마크 프랭고스의 ‘혁신변화’ △SKT 류탁기 팀장의 ‘SKT의 5G 기술 및 미래 전략’ △카카오모빌리티 이재호 소장의 ‘모빌리티서비스의 미래와 과제’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사전등록 후 행사 참가 시 선착순 250명에게 사은품을 증정한다. 전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추첨 경품 이벤트도 마련된다. 경품은 블루투스 스피커·가습기·이어폰과 갤럭시탭, 로봇청소기, 빔프로젝터 등이다. 행사에는 ICT 기술수요기업, VC/엔젤투자자, 정부·유관기관 관계자 등 25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현재 온오프믹스 ICT InnoFesta 2019 홈페이지에서 사전 참가 신청을 받고 있다. 관심 있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행사는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부산테크노파크,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울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후원한다.   행사를 주최하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다양한 세미나 프로그램과 기업들의 피칭이 준비된 만큼 ICT 산업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ICT 산업의 미래를 예측해볼 수 있는 이번 행사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 과학기술
    • 산업
    2019-12-16
  • “제주에서 스타트업 도전 하세요”…예비창업자 혜택 제공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역 맞춤형 인큐베이팅을 통해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The Edge(디엣지) 9기 입주팀을 오는 11월 29일까지 모집한다. 사진은 모집 포스터다. <사진=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제주도 내·외를 막론하고 창업 후 다음 단계로의 성장을 원하는 많은 스타트업이 도전하기 바랍니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역 맞춤형 인큐베이팅을 통해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The Edge(디엣지) 9기 입주팀을 모집 중이라고 11월 15일 밝혔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다년간 운영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타트업 맞춤형 프로그램을 한층 확대하고 전국에서 스타트업 참여자를 발굴한다.   신청 대상은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 3년 이내(2016.10.27. 이후 설립)의 스타트업이다. 신청서 접수는 11월 29일(금) 18시까지이며 서류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9개 이내의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입주 기간은 내년 1월부터 약 6개월간이다. 센터 주최 경진대회 및 해커톤 수상자, 창업 관련 교육 수료자, 사업 아이디어 피칭데이 선정기업은 서류 심사 시 가점을 받을 수 있다.   9기 입주팀에게는 상주 사무공간 지원과 함께 맞춤형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별 성장 속도에 맞춰 사업모델진단, 멘토 프로그램 등이 이루어진다. 입주팀 수요를 반영한 커리큘럼으로 진행되는 1:1 전문가 매칭 프로그램은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또한 VC(벤처캐피탈) 대상으로 배포되는 IR(기업투자정보)리포트 제작을 통해 투자자에게 기업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도외 기업이 입주팀에 선정될 경우 입주 후 한 달간 팀당 최대 5인까지 숙박이 지원된다. 우수기업에 한해 정해진 입주 기간 이후 1년 이내의 Post-BI 공간(후속 업무공간) 유상입주(임대료 무상, 관리비 자부담) 혜택이 별도로 주어진다.   특히 시드머니 투자의 대상이 되어, 심사를 통해 1억 원 이내의 시드머니 투자로 성장의 기회도 얻게 된다. 과일나무공유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당신의과수원(대표 오성훈)’이 지난해 시드머니 투자기업으로 선정되어 시드머니투자 이후 후속투자 연계 프로그램(엔젤투자매칭펀드)을 통해 후속 투자유치에도 성공하였다.   선정된 기업은 입주 기간 동안 센터가 주관하는 데모데이 및 간담회 참여, 3개월 이내 제주도로 본사 이전등록 등 의무사항을 지켜야 한다. 단, 본사 등기이전비용은 지원된다. 모집 신청서는 제주이노베이션허브에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세부내용 작성 후 ‘신청하기’ 버튼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일정 확인 및 입주 문의는 액셀러레이팅팀으로 하면 된다.   한편 12월 6일 8기 입주팀이 6개월간 수립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표하는 데모데이가 예정되어 있다. 심사역, 투자자를 초청하여 8기 입주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는 시간으로 마련된다. 센터 입주기업이 궁금하다면 누구나 자유로운 참관이 가능하다.  
    • 과학기술
    • 기업
    2019-11-15
  • 소규모 사업자 교육 스마트러닝 서비스 ‘유밥’ 새롭게 출시
    인더스트리미디어가 스마트러닝 서비스 ‘유밥’을 새롭게 출시했다. <사진=인더스트리미디어>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인더스트리미디어가 8월 15일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를 위한 기업교육 스마트러닝 서비스 ‘유밥(ubob)’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8월 16일 밝혔다. 유밥은 2019년 현재 대기업 200개사, 중소기업 2000개사에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누적 학습 인원수는 72만명에 이른다.   유밥은 지능형 추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콘텐츠가 추천되며, 교육담당자가 자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업 교육용 스마트러닝 서비스이다. 새롭게 출시된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용 서비스는 그동안 오프라인으로만 진행한 계약을 온라인에서 교육담당자가 직접 계약과 결제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서비스와 차별화된다.   특히 소규모 사업을 운영하는 오너에게 필요한 △회계 △마케팅 △영업전략 △유통전략 △원가관리 △조직운영 △어학 등 여러 경영분야에 걸친 마이크로 콘텐츠 4만7000개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무제한 학습할 수 있다. 매월 평균 400개 이상의 마이크로 콘텐츠가 신규로 업데이트 된다. 매번 교육연수를 받는데 현장을 비우기 힘든 상황이거나, 오랜 시간동안 컴퓨터 앞에 앉아 있을 수 없는 사업주들에게 최적화된 기업교육이다.   유밥은 모든 과정이 1~2시간짜리 강의를 소주제별로 나눠 1회당 3~8분 내외의 학습이 가능한 마이크로 콘텐츠로 제공된다. 이 때문에 업무 수행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 개인이 필요한 부분만 선택적으로 학습하며 업무에 적용하는 일터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출퇴근 시간 등 언제 어디서나 학습 가능하다는 점도 차별화 포인트이다.   인더스트리미디어는 유밥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을 분석한 스마트러닝 성과분석 자료(2018)에 따르면 기업들은 유밥 서비스를 통해 기존의 학습비용을 평균 64% 이상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존 e-러닝 대비 만족도 47%, 학습효과성 52%가 더 높게 나타나는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한 것으로 집계됐다.   인더스트리미디어는 지난 6년간 쌓아온 1억 개가 넘는 산업별 직무별 학습데이터를 활용하여 머신러닝 기반으로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중소기업을 위한 유밥 서비스는 홈페이지에서 연간구독으로 이용 가능하며 개인사업자는 아이폰의 앱스토어 또는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에서 ‘유밥’ 앱을 다운로드받으면 된다.
    • 과학기술
    • 기술
    2019-08-17
  • 블록체인 엔터테인먼트 스타플레이, ‘글로벌 팬덤 문화’ 첫 론칭
      블록체인 기반의 글로벌 팬덤 미디어 플랫폼 ‘스타 플레이(Star Play)’의 첫 론칭 행사에서 스타플레이 INC.의 Hogi Yoon 의장이 팬덤 문화의 파급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스타플레이>   [세계미래신문] 블록체인 기반의 글로벌 팬덤 미디어 플랫폼 ‘스타 플레이(Star Play)’의 첫 론칭 행사가 7월 16일 서울 글래드호텔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스타플레이 INC.(STARPLAY INC., 싱가포르)가 주최한 ‘스타플레이 글로벌 론칭 콘퍼런스’는 토큰 발매를 앞두고 K-POP의 본고장인 한국에서 처음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세계 각국에서 초청된 벤처캐피탈, 액셀러레이터, 미디어, 로펌 등의 업계 인사 약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다수의 블록체인 인플루언서들도 함께했다. 또한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인큐블록(Incublock)’, 디지털 자산 관리 플랫폼 ‘유블렉스(UBLEX)’가 주관사로, ‘노바 에코펀드(NOVA ecofund)’가 후원사로 참여했다.   이번 론칭 콘퍼런스는 크게 3개의 섹션으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섹션에서는 스타플레이가 추구하는 ‘글로벌 팬덤 미디어 플랫폼’의 비전을 전달했다. 다음 섹션에서는 지상파 방송사를 비롯한 협력사를 소개했으며, 사업모델, 비즈니스 확장, 글로벌화 등 구체적인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마지막에는 상암 SBS 방송국으로 이동해 the Show를 참관하며 글로벌 팬덤 문화를 직접 체험했다.   스타플레이 INC. 앤더슨 황(Anderson Hwang) 대표이사는 “서울에서 개최한 첫 행사에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추후에는 K-POP 팬, 일반 투자자, 개발자 등 보다 많은 분들을 모실 수 있는 콘퍼런스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 과학기술
    • 과학
    2019-07-17

실시간 스타트업 기사

  • 해피팜 “스마트농업·바이오산업 융합 인류미래 창조” 비전 제시
    최정원 해피팜협동조합 대표가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 창업기업 소개를 위한 영상촬영에서 “해피팜의 비전은 미래 스마트농업 선도 기업으로 모든 사람들과 건강한 삶을 나누는 것”이라고 해피팜의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세계미래신문>   [세계미래신문=장윤서 기자] 미래 스마트농업의 선도 기업인 해피팜이 스마트농업과 바이오산업 융합하여 인류의 더 나은 미래 창조하겠다는 비전을 다시 한 번 제시하고 도약을 선언했다.   최정원 해피팜협동조합 대표는 12월 18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 스튜디오에서 창업기업 소개를 위한 영상촬영에서 “해피팜의 비전은 미래 스마트농업 선도 기업으로 모든 사람들과 건강한 삶을 나누는 것”이라고 밝히고 “스마트농업과 바이오산업의 융합을 통해 신물질을 개발하여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해 나가겠다”고 비전과 포부를 힘주어 강조했다.   이날 영상촬영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소개 영상을 제작하여 투자자 등 미팅 사전제공, 전시행사 등에서 상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보건산업 창업기업 홍보지원 사업의 하나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이번에 해피팜협동조합 등 50곳을 선정하여 10분 내외의 발표영상을 제작, 기업 홍보와 사업 발전에 활용하도록 영상 촬영 및 편집을 지원하고 있다.   최 대표는 이날 영상촬영에서 “평생교육분야와 지역사회에서 열정적으로 활동하던 어느 날, 몸이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느끼고 건강회복에 신경을 쓰며 약초와 건강한 농법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시작했다”며 “그러다가 2016년 새싹과 같은 봄에 해피팜을 창업하여 스마트농업으로 새싹삼을 재배하며 제2의 인생에 나섰다”고 창업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최 대표는 이어 “해피팜은 새싹삼 및 서양엽채류 재배 등 성공 노하우를 축적한 미래 도시농업의 개척자요, 선도자”라며 “최근 특허출원한 발효새싹삼을 소재로 아주대병원과 공동연구를 통해 기능성이 뛰어난 화장품으로 개발하여 ‘K-WOOM’ 화장품을 한류화장품 대표 브랜드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새싹삼을 소재로 한 ‘K-WOOM’ 화장품은 미백, 주름개선, 항염, 피부건강 등에 도움을 주는 새로운 K-뷰티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최 대표는 또한 “얼마 전 작고한 김우중 회장의 말처럼 도전하는 사람들에게는 항상 기회의 문이 열려 있다”며 “해피팜은 스마트농업은 물론 창업과 확산, 화장품 사업 등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우리와 무엇이든지 함께 할 수 있다. 스마트농업, 새싹삼 화장품사업 등 투자, 협업, 창업 등도 가능하다”고 밝히고 해피팜과 함께 새로운 미래를 함께 창조해 나가자며 사업제휴를 적극적으로 제안했다. 다음은 이날 영상촬영의 질문과 답변 내용이다.   최정원 해피팜협동조합 대표가 12월 18일 서울 중구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 스튜디오에서 창업기업 소개를 위한 영상촬영을 준비하며 미소를 짓고 있다. <사진=세계미래신문>   ◇[소개] 해피팜은 어떤 기업인가? “해피팜은 미래 스마트농업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지정받은 예비사회적기업이며, 스마트농업을 통해 청정재배로 새싹삼을 생산하고 있다. 해피팜은 천연 새싹삼을 소재로 아주대학교 제약임상대학원과 연구협력하여 ‘K-WOOM’ 화장품을 개발하여 출시하였고, 아주대병원 임상의사와 공동연구로 발효 새싹삼을 이용한 미백 화장품을 개발하고 있다. 해피팜은 이렇듯 스마트농업과 바이오산업을 융합한 플랫폼 기업이다.”   ◇ [창업] 해피팜을 창업하게 된 계기는? “저는 오랫동안 평생교육 분야에 열정을 쏟아 몸담아 왔으며, 지역사회 활동으로 하루하루를 바쁘게 뛰었다. 그러던 어느 날, 제 몸이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됐다. 그래서 건강관리에 신경을 쓰며 약초를 공부했고, 내 몸을 위해 보다 건강한 농법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했다. 그리고 건강이 회복될 무렵, 같은 고민에 빠져 있는 사람들과 함께 친환경적인 스마트농업으로 재배하는 새싹삼과 제2의 인생을 시작했다. 그렇게 해서 해피팜이 2016년 새싹과 같은 봄에 태어나게 되었다. 해피팜은 보다 가까운 곳에서 좀 더 안전하고 건강한 농업을 경험하며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고, 이것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더 행복하길 기대하며 창업한 것이다.”   ◇ [비전과 전략] 해피팜의 비전과 전략은?  “해피팜의 비전은 미래 스마트농업 선도 기업으로 모든 사람들과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나누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창의, 융합, 협업을 3대 핵심전략으로 하고 있다. 첫째, 창의를 통해 도시형 스마트농업 시대를 개척하는 대표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둘째, 융합을 통해 산에서 자란 기존의 묘삼을 ICT기반 스마트농업으로 365일 청정재배로 생산하며, 여기에 그치지 않고 아주대학교 제약임상대학원과 연구 협력 기업으로 K-WOOM 화장품을 출시와 아주대학교병원과 공동연구로 새싹삼 발효추출물을 이용한 미백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하는 등 스마트농업과 바이오산업을 융합하여 신약원료 개발 등을 통해 인류의 더 큰 미래를 여는 것이다. 셋째는 협업을 통해 해피팜의 스마트농업 플랫폼을 독점하지 않고, 모든 사람들과 공유하며, 특히 체험과 교육이 가능하고 창업도 지원하고 있으며, 다른 기업들과의 협업도 추진하여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것이다.”      최정원 해피팜협동조합 대표가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 창업기업 소개를 위한 영상촬영에서 “스마트농업과 바이오산업의 융합을 통해 신물질을 개발하여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히고 “새싹삼과 K-WOOM화장품을 새로운 한류브랜드로 육성하겠다고”고 힘주어 강조하고 있다. <사진=세계미래신문>   ◇ [주요 사업] 주요 사업은? “해피팜의 또 다른 이름은 ‘오, 해피팜’이다. 5가지의 핵심 사업으로 5대 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농업으로 365일 싱싱한 채소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건강재생 사업과, 천연 새싹삼을 소재로 기능성 화장품을 연구개발하여 판매하는 피부재생 사업을 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팜 창직재생 사업으로 플랫폼 구축 보급 사업과 도시재생 사업으로 스마트농업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나눔 실천을 위한 사회공헌 및 취약계층 일자리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가치재생 사업을 하고 있다.”   ◇ [강점] 해피팜의 가장 뛰어난 강점은? “미래 예측과 선점이다. 도시농업의 창의적 대안은 스마트농업이다. 벌써 농업이 서울 한복판은 물론 빌딩으로 들어오고 있으며, 도시민들의 환경과 건강을 위한 맞춤형 농업이 보편화될 것이다. 우리 해피팜은 미래 도시농업의 개척자요, 선도자다. 새싹삼 및 서양엽채류 재배 등 성공 노하우를 축적했다. 현재 출시된 화장품을 비롯하여 특허출원한 발효새싹삼을 소재로 아주대병원과 공동연구를 통해 기능성이 뛰어난 화장품 ‘K-WOOM’을 한류화장품 대표 브랜드로 키워나갈 것이다. 세계인이 우리의 인삼을 선호하듯 여린 새싹삼을 소재로 한 화장품은 미백, 주름개선, 항염, 피부건강 등에 도움을 주는, 새로운 K-뷰티 브랜드가 될 것이다. 우리 해피팜은 KBS, MBC, 동아일보 등 주요 방송과 언론을 통해 크게 보도되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정부산하기관인 농정원에서 도시형 스마트팜 선도농가 사례로 소개했다.”   ◇ [제안]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얼마 전 작고한 김우중 회장은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는 자서전을 펴냈다. 그분의 말처럼 도전하는 사람들에게는 항상 기회의 문이 열려 있다. 우리 해피팜과 함께 많은 분들이 더 큰 미래를 만들어 나가길 희망한다. 스마트농업은 물론 창업과 확산, 화장품 사업 등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우리와 무엇이든지 함께 할 수 있다. 스마트농업, 새싹삼 화장품사업 등 투자, 협업, 창업 등도 가능하다. 미래는 도전하는 사람들의 것이다. 우리 해피팜과 함께 새로운 미래를 창조해 나가길 기대한다.”
    • 자연환경
    • 국토
    2019-12-18
  • 2020년 우리의 일상을 바꿀 ‘인공지능 봇’ 5대 트렌드는?
    인공지능 봇의 능력이 점점 똑똑해지고 있다. 젠틀파이는 2020년 AI 산업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5가지 주요 AI 트렌드를 선정해 발표했다. <사진=젠틀파이>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2020년에는 인공지능(AI) 산업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사람들은 이제 ‘시리’를 시켜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낸다. 아이들은 모르는 영어 단어 뜻을 알기 위해 AI 스피커를 먼저 찾게 된다. 이처럼 AI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에서 우리의 일상에 점점 더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AI 서비스 기획 전문 회사 젠틀파이(gentlepie, 대표 박정남·윤석영)는 지난 2017년부터 매년 인공지능 분야의 주목할 만한 트렌드를 공개해온 왔다. 2016년에 설립된 젠틀파이는 AI 서비스의 UX와 대화설계 기획을 주요 사업 모델로 하며, 구축 후 운영까지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젠틀파이가 12월 16일 며칠 앞으로 다가온 2020년 AI 산업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5가지 주요 AI 트렌드를 선정해 발표했다.   ◇트렌드 #1: 소리로 대화하는 기기들   언제부턴가 사람들이 주변 기기와 말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시작했다. 이른바 히어러블 마켓(Hearables Market)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히어러블 마켓은 AI 어시스턴트의 주력 플랫폼 중 하나로 꼽힌다. 미국의 AI 어시스턴트 사용률은 이미 36.6%에 육박하며, 시리로 제어할 수 있는 에어팟을 포함한 히어러블 마켓은 2020년 2.3억대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에서도 기가지니가 350만대 이상 보급되면서 국내 AI 스피커 중 가장 높은 보급률을 보이고 있다. 삼성 빅스비는 갤럭시폰, 가전제품을 포함, 약 1억6000만대에 탑재되어 있다. 스마트폰, 스피커, 노트북, 자동차 등 음성제어가 가능한 기기가 일상화되면서 음성인식 서비스도 대중화되고 있다.   LINE AI는 전화응대서비스 ‘LINE AiCall’의 실증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LINE AiCall’은 네이버·라인의 AI가 실제 사람처럼 말을 하며 예약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음성인식 및 합성기술, 자연어처리 기술이 결합된 서비스다. 이러한 서비스가 상용화되면서 고객은 전화 상담에서 콜봇을 더 자주 만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트렌드 #2: 앱을 대체하는 봇   지금까지의 AI봇은 대화로 할 수 있는 검색엔진과 유사했다. 답을 주기보다는 답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AI봇이 직접 답을 주지 않는 경우도 많았다. 고도화에 진입한 AI 봇들은 모든 것을 봇이 해결해줄 수 있도록 봇 안에 앱의 기능을 포함해가고 있다.   기본적인 조회 기능은 물론, 봇을 통해 오는 요구 사항은 봇안에서 처리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봇 자체 성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는 추세다. 이는 앱과 봇 등 서로 다른 채널에서도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흐름이다.   단편적이고 깊숙한 구조라 단절된 경험을 부여하는 앱과 달리, 사용자는 AI 대화봇으로 본인이 원하는 정보만을 얻고, 연결된 맥락상에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다. 기존 앱의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앱의 기능을 포함해가는 봇이 더욱 많아지면서 앱과 봇의 중간지점과 같은 하이브리드성 앱도 늘어날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에 힘입어 봇이 앱의 더 많은 기능을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트렌드 #3: 봇 사업의 수익화와 효율성 모색   인터콤 (Intercom)이 500명의 비즈니스 리더를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고객 대기 시간 단축 (4배 단축)과 고객 만족도 상승에 따른 비용절감이 대화형 봇 운영의 가장 큰 효과로 언급됐다. 하지만 이제 기업들은 고객 지원 분야 외에도 봇 적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현재 봇은 주로 세일즈(41%), 고객지원(37%), 마케팅(17%) 분야에 활용되고 있으며, 고객지원 부분에 비해 세일즈·마케팅 분야는 더 적극적인 수익성 강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는 ‘봇 전용 서비스나 봇 전용 상품’의 출시로 이어지고 있다.   카카오톡에서 부담 없이 개설할 수 있는 금융상품이나 봇만 제공하는 개인화된 서비스 등, 봇의 주요 사용자층에게 대화형 인터페이스로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이 관건이다. 이로 인해 전용 프로모션, 리테일 연계, 전용 상품 등 세일즈 견인을 위한 다양한 시도와 함께 공격적인 봇 사업 수익화를 모색하는 시도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트렌드 #4: 사람에 더 가까워지는 봇   네이버 클로바 서비스에는 배우 유인나의 목소리, 삼성 빅스비에서는 성우 서유리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300문장만 녹음하면 기가지니에 자신의 목소리를 음성 합성할 수 있다. 하지만 AI는 단순히 사람처럼 발음하는 것 뿐 아니라, 사람과 같은 감정을 표현해내기도 한다.   아마존 알렉사의 기본 음성 톤을 기준으로 삼고, 흥분 (고강도), 흥분 (낮은 강도), 실망 (고강도), 실망 (낮은 강도)을 들어보면, 감정에 따른 음성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다. 알렉사에 스포츠 경기 결과를 물어보면, 응원한 팀이 이겼을 때는 공감의 목소리로, 진 경기에는 실망한 목소리로 응답을 할 정도다. 뉴스 앵커의 뉴스와 DJ의 음악 소개가 다르듯, 음악방송용 톤과 뉴스용 톤을 각기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알렉사가 감정에 맞게 발성했을 때 사용자의 서비스 경험 만족도가 이전보다 30% 증가했다고 한다.   감정을 담은 음성과 함께, 텍스트에서는 이모티콘, 휴먼 패셔니스타처럼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미구엘라 등 시청각적으로 봇에 감정을 입히는 방법이 점점 더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외부 변화 외에도, 날씨, 시간대, 유저의 상황 등 다양한 컨텍스트를 통해 심도 있는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다면, 봇이 인간처럼 사람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시대가 멀지 않았다.   ◇트렌드 #5: 답변 생성의 자동화   지금의 인공지능은 사실 인공지능답지 않게 노동집약적이다. AI 봇의 답변도 사람들이 미리 설계한 답변을 읽어주거나, 날씨처럼 날씨 데이터를 결합, 문장을 조합해 내는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따라서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답변도 지속적으로 사람이 직접 업데이트 하는 방식으로, 봇 운영조직의 부담을 가중시켜 왔다. 특히 복잡하고 방대한 정보를 소수의 운영 인력이 처리해야 하는 금융권이나 IT업계의 경우, 이런 서비스 형태로는 지속적인 운영이 힘들다.   따라서 구글이 발표한 BERT처럼 문서든 매뉴얼이든 상품소개서든 문장을 AI가 학습하고 그 안에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도출해내는 기계독해 기술 도입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다. AI 기술의 문제라기보다는 결국 학습데이터의 문제라는 의견이 다수지만, 지식그래프 (Knowledge graph)를 통해 다각적인 답변을 연결해 내는 동시에 구글 BERT 등 새로운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한다면, 운영자와 사용자 모두 좀 더 효율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과학기술
    • 과학
    2019-12-16
  • 야놀자·SKT·카카오가 내다본 ‘ICT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글로벌 ICT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ICT InnoFesta 2019’가 12월 18일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 3층에서 개최된다. 사진은 포스터의 일부다. <사진=컬쳐마케팅컴퍼니>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의 산업 현황을 진단하고 미래 성장 전략을 모색해보는 자리가 마련됐다.   글로벌 ICT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ICT InnoFesta 2019’가 12월 18일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 3층에서 개최된다고 행사 사무국인 컬쳐마케팅컴퍼니가 12월 16일 밝혔다. 컬쳐마케팅컴퍼니는 국제회의, 프로모션, 공연, 브랜드 비즈니스와 더불어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기획, 개발, 운영·관리하는 크리에이티브 집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벤처기업협회, ICT대연합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글로벌 기업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로 무장한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회사 관계자들이 참여해 ICT 산업 현황을 다각도로 진단하고, 앞으로의 성장 전략을 모색해보는 자리다.   행사는 1부 개막행사, 2부 IR 피칭(데모데이), ICT 세미나 등의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는 종합 여가 플랫폼 야놀자의 온라인 및 사업전략 부문 김종윤 대표의 ‘야놀자의 글로벌 진출 전략’ 기조 강연과 2019 대한민국 ICT 대상, ICT 중소기업 발전 유공자 포상 행사 등으로 진행된다.   2부 IR 피칭 세션에선 K-Global 스타트업 프로그램 공모전에 참여한 기업과 부산·경상 지역 유망 스타트업 등 총 19개사가 각각의 사업 현황과 계획을 발표한다. ‘글로벌 스타트업이 되기 위한 조건’을 주제로 한 토론도 열린다.   ICT세미나 세션에선 △브리티시 텔레콤 전 선임부사장 진 마크 프랭고스의 ‘혁신변화’ △SKT 류탁기 팀장의 ‘SKT의 5G 기술 및 미래 전략’ △카카오모빌리티 이재호 소장의 ‘모빌리티서비스의 미래와 과제’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사전등록 후 행사 참가 시 선착순 250명에게 사은품을 증정한다. 전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추첨 경품 이벤트도 마련된다. 경품은 블루투스 스피커·가습기·이어폰과 갤럭시탭, 로봇청소기, 빔프로젝터 등이다. 행사에는 ICT 기술수요기업, VC/엔젤투자자, 정부·유관기관 관계자 등 25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현재 온오프믹스 ICT InnoFesta 2019 홈페이지에서 사전 참가 신청을 받고 있다. 관심 있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행사는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부산테크노파크,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울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후원한다.   행사를 주최하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다양한 세미나 프로그램과 기업들의 피칭이 준비된 만큼 ICT 산업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ICT 산업의 미래를 예측해볼 수 있는 이번 행사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 과학기술
    • 산업
    2019-12-16
  • “제주에서 스타트업 도전 하세요”…예비창업자 혜택 제공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역 맞춤형 인큐베이팅을 통해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The Edge(디엣지) 9기 입주팀을 오는 11월 29일까지 모집한다. 사진은 모집 포스터다. <사진=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제주도 내·외를 막론하고 창업 후 다음 단계로의 성장을 원하는 많은 스타트업이 도전하기 바랍니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역 맞춤형 인큐베이팅을 통해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The Edge(디엣지) 9기 입주팀을 모집 중이라고 11월 15일 밝혔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다년간 운영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타트업 맞춤형 프로그램을 한층 확대하고 전국에서 스타트업 참여자를 발굴한다.   신청 대상은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 3년 이내(2016.10.27. 이후 설립)의 스타트업이다. 신청서 접수는 11월 29일(금) 18시까지이며 서류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9개 이내의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입주 기간은 내년 1월부터 약 6개월간이다. 센터 주최 경진대회 및 해커톤 수상자, 창업 관련 교육 수료자, 사업 아이디어 피칭데이 선정기업은 서류 심사 시 가점을 받을 수 있다.   9기 입주팀에게는 상주 사무공간 지원과 함께 맞춤형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별 성장 속도에 맞춰 사업모델진단, 멘토 프로그램 등이 이루어진다. 입주팀 수요를 반영한 커리큘럼으로 진행되는 1:1 전문가 매칭 프로그램은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또한 VC(벤처캐피탈) 대상으로 배포되는 IR(기업투자정보)리포트 제작을 통해 투자자에게 기업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도외 기업이 입주팀에 선정될 경우 입주 후 한 달간 팀당 최대 5인까지 숙박이 지원된다. 우수기업에 한해 정해진 입주 기간 이후 1년 이내의 Post-BI 공간(후속 업무공간) 유상입주(임대료 무상, 관리비 자부담) 혜택이 별도로 주어진다.   특히 시드머니 투자의 대상이 되어, 심사를 통해 1억 원 이내의 시드머니 투자로 성장의 기회도 얻게 된다. 과일나무공유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당신의과수원(대표 오성훈)’이 지난해 시드머니 투자기업으로 선정되어 시드머니투자 이후 후속투자 연계 프로그램(엔젤투자매칭펀드)을 통해 후속 투자유치에도 성공하였다.   선정된 기업은 입주 기간 동안 센터가 주관하는 데모데이 및 간담회 참여, 3개월 이내 제주도로 본사 이전등록 등 의무사항을 지켜야 한다. 단, 본사 등기이전비용은 지원된다. 모집 신청서는 제주이노베이션허브에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세부내용 작성 후 ‘신청하기’ 버튼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일정 확인 및 입주 문의는 액셀러레이팅팀으로 하면 된다.   한편 12월 6일 8기 입주팀이 6개월간 수립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표하는 데모데이가 예정되어 있다. 심사역, 투자자를 초청하여 8기 입주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는 시간으로 마련된다. 센터 입주기업이 궁금하다면 누구나 자유로운 참관이 가능하다.  
    • 과학기술
    • 기업
    2019-11-15
  • “함께 영화 본 후 이야기 나누자” 새로운 살롱문화 인기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함께 영화를 본 후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오프라인 영화모임이 인기를 끌면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오프라인 영화모임 스타트업 담화관(대표 장건혁)은 올 10월 첫 출시 후 한 달 만에 유료 가입자 500명을 돌파했다고 11월 6일 밝혔다. ‘영화 그 후의 이야기’를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운 담화관(談話館)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한 곳에서 만나 함께 영화를 감상하고 토론하는 영화모임 커뮤니티 서비스이다.   다양한 모임 서비스의 범람 속에서 담화관은 ‘영화’라는 확실한 콘텐츠로 차별성을 만들고 있다. 하나의 영화를 주제로 모임이 개설되며, 고객들은 해당 영화를 각자 관람하고 모여 본인들의 생각과 취향을 나눈다. 영화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한 모임은 자연스럽게 삶에 대한 이야기로 이어지곤 한다.   여가 시간은 증가하고 인적 교류는 감소하는 현실 속에서 다양한 살롱문화는 계속해서 부각되고 있다. 영화 <500일의 썸머> 모임에 참여했던 한 멤버는 “사회에 나와서 쉽게 할 수 없었던 대화들을 할 수 있었다”며 “그 이유를 영화라는 콘텐츠가 사람들 사이의 거리를 쉽게 좁혀주는 것 같다”고 말했다.   자기 계발이나 친목이 주가 되는 여타 서비스와 달리 담화관은 흥미와 깊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하고 있다는 평가이다. 담화관 모임 안에서 멤버들은 실명이 아닌 별명으로 서로를 부르게 된다. 모임이 시작되면 각자의 별명을 소개하고, 랜덤 질문 등을 통해 활발한 담화를 위한 아이스 브레이킹을 한다.   본격적인 ‘담화’가 시작되고, ‘1부-영화 이야기’와 ‘2부-우리 이야기’의 순서를 거치며 모임은 진행된다. 처음엔 조금 어색해하던 멤버들도 모임 파트너의 능숙한 진행에 따라, 점점 열띤 대화를 펼쳐나간다. 그렇게 3시간이 금방 지나가고 공식적인 모임이 종료되면 못 다한 이야기들은 이어지는 비공식 번개모임에서 계속되기도 한다.   모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담화관 사이트에 접속하여 개설된 모임들을 둘러보고 마음에 드는 모임을 신청하면 된다. 각 모임에는 진행을 맡는 파트너가 있으며 이 파트너에 지원하여 담화관과 함께 본인만의 모임을 기획하는 것도 또 다른 재미이다. 또한 본인이 이야기해보고 싶은 영화가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담화관 사이트에서 ‘제안하기’를 통해 모임 개설을 요청할 수도 있다.
    • 인간의식
    • 문화
    2019-11-07
  • 소규모 사업자 교육 스마트러닝 서비스 ‘유밥’ 새롭게 출시
    인더스트리미디어가 스마트러닝 서비스 ‘유밥’을 새롭게 출시했다. <사진=인더스트리미디어>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인더스트리미디어가 8월 15일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를 위한 기업교육 스마트러닝 서비스 ‘유밥(ubob)’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8월 16일 밝혔다. 유밥은 2019년 현재 대기업 200개사, 중소기업 2000개사에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누적 학습 인원수는 72만명에 이른다.   유밥은 지능형 추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콘텐츠가 추천되며, 교육담당자가 자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업 교육용 스마트러닝 서비스이다. 새롭게 출시된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용 서비스는 그동안 오프라인으로만 진행한 계약을 온라인에서 교육담당자가 직접 계약과 결제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서비스와 차별화된다.   특히 소규모 사업을 운영하는 오너에게 필요한 △회계 △마케팅 △영업전략 △유통전략 △원가관리 △조직운영 △어학 등 여러 경영분야에 걸친 마이크로 콘텐츠 4만7000개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무제한 학습할 수 있다. 매월 평균 400개 이상의 마이크로 콘텐츠가 신규로 업데이트 된다. 매번 교육연수를 받는데 현장을 비우기 힘든 상황이거나, 오랜 시간동안 컴퓨터 앞에 앉아 있을 수 없는 사업주들에게 최적화된 기업교육이다.   유밥은 모든 과정이 1~2시간짜리 강의를 소주제별로 나눠 1회당 3~8분 내외의 학습이 가능한 마이크로 콘텐츠로 제공된다. 이 때문에 업무 수행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 개인이 필요한 부분만 선택적으로 학습하며 업무에 적용하는 일터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출퇴근 시간 등 언제 어디서나 학습 가능하다는 점도 차별화 포인트이다.   인더스트리미디어는 유밥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을 분석한 스마트러닝 성과분석 자료(2018)에 따르면 기업들은 유밥 서비스를 통해 기존의 학습비용을 평균 64% 이상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존 e-러닝 대비 만족도 47%, 학습효과성 52%가 더 높게 나타나는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한 것으로 집계됐다.   인더스트리미디어는 지난 6년간 쌓아온 1억 개가 넘는 산업별 직무별 학습데이터를 활용하여 머신러닝 기반으로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중소기업을 위한 유밥 서비스는 홈페이지에서 연간구독으로 이용 가능하며 개인사업자는 아이폰의 앱스토어 또는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에서 ‘유밥’ 앱을 다운로드받으면 된다.
    • 과학기술
    • 기술
    2019-08-17
  • 블록체인 엔터테인먼트 스타플레이, ‘글로벌 팬덤 문화’ 첫 론칭
      블록체인 기반의 글로벌 팬덤 미디어 플랫폼 ‘스타 플레이(Star Play)’의 첫 론칭 행사에서 스타플레이 INC.의 Hogi Yoon 의장이 팬덤 문화의 파급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스타플레이>   [세계미래신문] 블록체인 기반의 글로벌 팬덤 미디어 플랫폼 ‘스타 플레이(Star Play)’의 첫 론칭 행사가 7월 16일 서울 글래드호텔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스타플레이 INC.(STARPLAY INC., 싱가포르)가 주최한 ‘스타플레이 글로벌 론칭 콘퍼런스’는 토큰 발매를 앞두고 K-POP의 본고장인 한국에서 처음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세계 각국에서 초청된 벤처캐피탈, 액셀러레이터, 미디어, 로펌 등의 업계 인사 약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다수의 블록체인 인플루언서들도 함께했다. 또한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인큐블록(Incublock)’, 디지털 자산 관리 플랫폼 ‘유블렉스(UBLEX)’가 주관사로, ‘노바 에코펀드(NOVA ecofund)’가 후원사로 참여했다.   이번 론칭 콘퍼런스는 크게 3개의 섹션으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섹션에서는 스타플레이가 추구하는 ‘글로벌 팬덤 미디어 플랫폼’의 비전을 전달했다. 다음 섹션에서는 지상파 방송사를 비롯한 협력사를 소개했으며, 사업모델, 비즈니스 확장, 글로벌화 등 구체적인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마지막에는 상암 SBS 방송국으로 이동해 the Show를 참관하며 글로벌 팬덤 문화를 직접 체험했다.   스타플레이 INC. 앤더슨 황(Anderson Hwang) 대표이사는 “서울에서 개최한 첫 행사에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추후에는 K-POP 팬, 일반 투자자, 개발자 등 보다 많은 분들을 모실 수 있는 콘퍼런스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 과학기술
    • 과학
    2019-07-17
  • [미래창조]국내 최초 인공지능 뉴스 앵커 영상합성 기술 개발했다
    인공지능 스타트업 머니브레인이 AI 기술로 제작한 국내 최초 인공지능 뉴스앵커의 모습이다. <사진=머니브레인>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사람의 목소리와 얼굴을 똑같이 합성하여 제작한 국내 최초 인공지능 뉴스 앵커가 출현했다. 인공지능 스타트업 머니브레인(대표 장세영)은 국내 최초 AI 얼굴 영상합성 영상을 2019년 7월 15일 공개했다.   AI 영상합성 기술은 뉴스 앵커의 영상을 AI 기술로 학습하여 실제 뉴스 앵커와 똑같은 말투, 억양 등의 목소리뿐만 아니라 영상으로 말하는 얼굴, 표정 및 움직임까지 합성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얼굴 특징 추출과 피부합성, 감정표현 등 첨단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되어 영상과 음성을 결합해 딥러닝 훈련 과정을 거쳐 실제 사람을 닮은 인공지능 영상으로 제작된다.   AI 영상합성은 중국, 미국과 함께 전 세계에서 3곳에서만 성공한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딥러닝 기술이다. 특히 한국팀의 기술은 중국에 비해 자연스러운 얼굴 움직임을 구현하였고 미국팀의 오바마 합성과 다르게 별도의 영상 보정 없이 순수 딥러닝 기술만으로 구현한 세계 최초의 기술이다.   해당 기술을 개발한 AI 스타트업 머니브레인의 장세영 대표는 “앞으로는 몇 시간만 AI가 동영상을 학습하면 직접 카메라 앞에서 사람이 촬영을 하지 않아도 AI가 영상을 자동으로 만들어내는 세상이 올 것으로 기대된다”며 “얼굴 영상합성 기술은 세계 수준에 근접한 한국의 몇 안 되는 AI 기술이다. 젊은 AI 스타트업들에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 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이어 “이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로 AI 뉴스 아나운서, AI 한류스타, AI 영어회화 등 사람의 얼굴로 대화하는 모든 분야에 쓰일 수 있고 곧 AI와 얼굴을 보면서 이야기하는 영화 속 상상이 현실로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인력, 정책, 투자 등 많은 관심과 국가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 과학기술
    • 과학
    2019-07-16
  • [미래창조]“인공지능의 미래 어떻게 될까?”… 국제대전 7월 17일 개막
    제2회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19)’이 오는 7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사진은 2018년 대전의 모습이다. <사진=인터프레스>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인공지능(AI)이 미래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될 것인지, AI가 가져오는 우리 사회와 산업의 변화는 무엇인지 등을 알 수 있는 제2회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19)’이 오는 7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국내외 AI전문기업과 기관 160여 개사의 참가와 300부스 규모로 개최된다.   특히 2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후원과 국내 AI 산업과 기술을 혁신하고 있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정보화진흥원(NIA), 광주과학기술원(GIST), ETRI, 양재혁신허브 등의 적극적인 참여와 한국인공지능협회(회장 김병훈), 지능정보산업협회(회장 장홍성), 전문 미디어 인공지능신문, 국내외 ICT 관련 전문 전시기업 서울메세인터내셔널(대표 박병호) 등 4개 기관이 통합 주최·주관한다.   주요 출품업체로는 SK텔레콤, IBM코리아, 인텔코리아, LG CNS, 트윔, 마인즈랩, 한컴MDS, 솔트룩스, 루닛, 인피닉, 엘젠ICT, 와이즈넛, 티쓰리큐, 위세아이텍, 원더풀플랫폼 등 대표적인 국내 AI 기업이 참여한다. 또한 국내 최초 AI 변호사에서 판사까지 법률 AI 시스템을 개발한 인텔리콘연구소와 각 대학과 기관의 AI 연구기관 등도 함께한다.   나아가 뉴로센스, 네오사피엔스, 딥네츄럴, 엘렉시, 딥메디, 노타, 스캐넷체인, 두잉랩, 스위트케이, 엑셈, 텐스페이스, 뉴로컴즈, 아틀라스랩스, 스타핑, 솔루게이트, 셀렉트스타, 4S Mapper, 알체라, 블루프린트랩, 펄스나인, 넥스트에이오아이 등 국내 대표적인 AI 스타트업들이 대거 참여해 관련 인사이트를 공유할 예정이다.   주요 출품 및 전시품목으로는 △‘AI Elemental Technologies·H/W·S/W’ 분야의 머신러닝, 딥러닝, 뉴럴 네트워크, 강화학습, 자연어, 음성인식, 이미지인식, AI칩·부품, 컴퓨팅, 플랫폼·솔루션 등과 △‘AI Applications & Services’ 분야로 챗봇 및 어시트턴트, 5G·네트워크, IoT, 자율주행, 의료·헬스케어, 금융, 보안, 제조·유통·소매, AI로봇, 웨어러블,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홈, 드론·UAV, 콜센터·컨택센터, 예측유지보수, AI컨설팅 등 국내외 최신 AI 기술과 정보를 공유한다.   부대행사로는 △‘인공지능경진대회’ △‘AI 유저 컨퍼런스’ 기상청의 ‘AI 기상분석 경진대회’ △‘인공지능 인력 1:1 매칭’ △‘AI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 데모데이’ 등과 △메인 컨퍼런스인 ‘AI Expo Korea Summit 2019’가 ‘초연결 사회, AI의 미래(The Future of AI, on the hyperconnected society)’란 주제로 개최되며 인텔의 ‘온디이스의 미래’, 매스웍스의 ‘MATLAB을 활용한 AI-머신러닝, 딥러닝부터 강화학습까지’, 첨단·헬로티의 ‘AI 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 2019’ 등 AI의 다양한 주제와 세션으로 전문 세미나가 예정돼 있다.   한 행사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인공지능이 우리 생활에 다가온 인공지능(AI)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며 “국내 AI시장정보가 미진한 상황에서 AI와 관련 솔루션을 공급하고자 하는 기업 및 AI 관련 기술을 도입하고자 희망하는 사용자의 방향설정과 네트워킹을 통한 국내 AI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한다”고 밝혔다.   제2회 2019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는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등록으로 무료입장할 수 있으며 더 자세한 전시, 행사 등 내용 및 참가 문의는 전시사무국 메일로 하면 된다.
    • 과학기술
    • 과학
    2019-06-15
  • 마르시스 지원 한국팀, 원더리그 세계 코딩대회서 수상 영예
    세계 코딩대회에서 상위에 입상한 한국의 팀 한(TEAM HAHN)이 원더리그 코리아 대회(원더리그 세계대회 예선) 참가하여 코딩을 준비하고 있다.<사진=마르시스>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코딩 교육 전문 기업인 마르시스가 지원한 한국팀 한(TEAM HAHN)이 2019년 5월 8일 2018-19 원더리그 세계 코딩대회 중등 부문에서 상위 5개 팀 중 한 팀으로 최종 선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회를 주최한 원더워크샵은 각 부문의 상위 5개 팀과 대상(grand prize) 3팀을 선정하여 5000달러 상당의 STEM 상금을 수여한다.   2018-19 원더리그 세계 대회는 2018년 9월부터 2019년 4월까지 7개월 동안 69개국에서 7900여 팀, 3만50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참가하여 역대 대회 중 가장 많은 참가 인원을 기록하였다. 전 세계의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코딩 실력을 겨루며 명실 공히 세계 최대 규모의 코딩 대회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원더리그 세계 대회는 올해 4번째를 맞이하는 글로벌 코딩 로봇대회로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 중등 3개 부문에서 코딩 로봇 대시(Dash), 닷(Dot), 큐(Cue)를 활용하여 주어진 미션을 해결하는 대회다. 이번 원더리그 세계 대회 수상팀은 세계 대회답게 미국, 대만, 중국, 캐나다, 포르투갈 등을 비롯한 다양한 나라의 팀들이 선정되었다.   원더리그 주최측인 원더워크샵은 “이번 원더리그 세계 대회에 참여한 모든 팀들이 로봇과 코딩을 통해 뛰어난 디자인 사고, 팀워크, 인내심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주었다”며 “특히 팀 한은 간단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통해 미션을 해결하였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원더리그 세계 대회의 예선격인 원더리그 코리아 대회를 주최한 마르시스는 “정식 출전이 2회째인 한국팀이 이번 원더리그 세계 대회에서 수상팀으로 선정된 것은 한국 학생들의 코딩 창의성과 팀워크, 디자인 사고 능력을 세계에서도 인정받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마르시스는 최고의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1998년 시작되었다. 도전적인 벤처정신과 끊임없는 기술혁신을 통해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5년부터 Ozobot과 Dash 론칭을 시작으로 새롭게 교육 컨텐츠 및 유통 분야로 사업을 확장했다. 모든 사람들이 마르시스의 제품을 통해 배움을 얻고 그 과정 속에서 기쁨과 배움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한다. 마르시스가 추구하는 가치가 아이들의 미래를 만드는 코딩 교육과 창의력 교육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믿으며 마르시스의 교육 사업을 발판으로 한국 아이들의 창의력,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 함양을 지향한다.   제5회 원더리그 대회는 2019년 6월부터 사전등록이 시작될 예정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원더리그 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마르시스는 최고의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1998년 시작되었다. 도전적인 벤처정신과 끊임없는 기술혁신을 통해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과학기술
    • 과학
    2019-05-08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