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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로운 시각의 예술교육 만들 예술가를 찾습니다”
    서울문화재단이 시민의 삶 속에서 보편적 예술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예술가 역량강화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사진은 서울예술교육센터 용산이 ‘사진기 들고 어슬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서울문화재단>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시민의 삶속에서 새로운 시각의 예술교육을 만들 예술가를 찾습니다.”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이 거점형 예술교육센터로 운영 중인 서울예술교육센터와 서서울예술교육센터의 ‘예술가 역량강화 사업’ 참여자를 2월 22일(월)부터 3월 8일(월)까지 모집한다고 2월 17일 밝혔다. 새로운 예술교육 콘텐츠를 연구·운영하고 예술교육가로 성장하고자 희망하는 예술가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서울시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전략에 따라 지난해 11월 문을 연 ‘서울예술교육센터’는 재단이 지금까지 추진해온 운영방식을 넓혀 ‘권역별 거점 중심의 예술교육사업 체제’로 전환을 모색한다. 창립 이후 주요 전략이었던 예술교육의 거점이 그동안 학교 안 교실에 있었다면, 거점형 예술교육센터인 ‘서울예술교육센터’는 ‘시민의 삶 속에서 보편적 예술교육’이 되는 거점으로 변환을 시도한다.   서울문화재단의 예술교육의 개편은 ‘가르치는 예술’이 아니라 예술가와 시민이 ‘서로 배우는 공동창작의 경험’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이번 공모는 거점형 예술교육센터를 통해 다양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장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예술교육을 확산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공동연구부터 워크숍과 교육 실행까지 예술가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전 과정이 진행된다. 선정된 예술가에게는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연구비 △교육실행비 △연구공간과 기자재 △교보재 등을 지원한다. 공모는 서울예술교육센터가 진행하는 ‘예술교육 프랙티스 아카데미(Practice Academy) 아뜰리에로의 초대’와 서서울예술교육센터가 진행하는 ‘예술놀이랩(LAB)’ 등 두 분야로 나뉜다.   서울예술교육센터(용산구 서빙고로 17)가 진행하는 ‘예술교육 프랙티스 아카데미 아뜰리에로의 초대’는 예술가의 창작 과정을 청소년과 함께하는 공동 창작 현장으로 전환해 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새로운 시각의 예술교육 방법론을 모색하는 5명 내외의 예술가를 선정해 공동 창작 과정을 통한 성장을 지원한다.   서서울예술교육센터(양천구 남부순환로64길 2)가 진행하는 ‘예술놀이랩(LAB)’ 예술교육가(TA, Teaching Artist) 공모는 서울 서남권 지역의 어린이와 청소년, 지역 주민이 즐길 수 있는 놀이 형식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한 비대면형 예술교육의 다양한 실험을 펼칠 예술가를 7명 이내에서 선정해 지원한다.   2월 19일(금) 오후 4시부터 서울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 ‘스팍TV’를 통해 온라인 사업설명회가 진행된다. 두 공모 분야는 성격이 동일한 역량강화 사업으로 중복 신청은 할 수 없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을 확인하거나 서울예술교육센터, 서서울예술교육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인간의식
    • 예술
    2021-02-18
  • “진화된 첨단 인공지능 한 자리에”…국제AI대전 열린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제4회 국제인공지능대전 2021(AI EXPO KOREA 2021)’이 오는 3월 24일(수)부터 26일(금)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사흘간 개최된다. 사진은 지난해 행사모습이다. <사진=한국인공지능협회>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점점 진화되고 있는 최첨단 인공지능의 모든 것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한국인공지능협회는 인공지능산업 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제4회 국제인공지능대전 2021(AI EXPO KOREA 2021)’을 오는 3월 24일(수)부터 26일(금)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사흘간 개최한다고 2월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내외 인공지능(AI) 기업과 기관 등 180여개사 225부스 규모로 열릴 예정이다.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비대면 언텍트 시대, 최근 AI의 발전은 AI 얼굴인식 및 열화상인식 시스템, AI 화상회의 및 의료, 소매, 교육 솔루션, 유통, 물류 등 전 산업 분야에서 AI가 다양한 장소와 지역에서 눈부시게 활약하고 있다. AI는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 능력을 우리의 삶속으로 옮겨 연산 능력, 저전력, 보안, 대역폭, 대기 시간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이제, 인공지능은 하나의 칩으로 AI 및 딥러닝 구현과 신경망(Neural Network, NN) 등을 통한 추론뿐만 아니라 학습에서부터 모델 실행까지 모두 가능해지고 있다. 앞으로 여러 개의 네트워크를 동시에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AI가 더 빨라질 뿐만 아니라 개인화 및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최적화된 AI 구현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인공지능이 미래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될 것인지 AI가 가져오는 우리 사회와 산업의 혁신은 무엇인지 관련 AI 최신 기술과 플랫폼·솔루션, AI 기반 비즈니스 모델, 국내외 AI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적용 및 도입 전략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혁신으로 이끌 인공지능(AI)의 모든 것을 한눈에 확인하고 공유하고 네트워킹 할 수 있는 장이 펼쳐진다.   ‘제4회 국제인공지능대전 2021’은 (사)한국인공지능협회(회장 김현철), 국내외 ICT관련 전문 전시기업 서울메쎄인터내셔널(대표 박병호), 인공지능신문 등 3개 기관이 관련 기관 및 단체의 후원과 협찬으로 통합 주최·주관한다. 특히, 전시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직접 전시회장을 방문하지 못하는 바이어와 참가업체의 원격상담을 지원하는 비대면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한국 전시업계의 새로운 출발을 위한 노력을 가속하고 있다.   또한, 생산성을 높이고,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AI언텍트관’을 추가로 설치해 미래변화 대응 방향과 구현 전략을 제시한다. AI언텍트관에서 인공지능이 언텍트 시대를 맞는 우리 사회와 기업과 산업이 대응해 나갈 방향을 모색한다. 나아가 인공지능을 통해 교육과 생산, 유통, 물류, 비즈니스 등의 환경을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지와 제품의 시장 경쟁력과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제품의 차별화와 비용 효율적인 성능을 개선방향을 찾아본다.   주요 출품 및 전시품목으로는 △‘AI언텍트’관에서는 AI 화상솔루션, 교육 솔루션, 비대면 입출입 기기 및 장비, 키오스크, 감지 및 식별 시스템, 금융, 유통 물류 등의 각종 솔루션이 전시된다. △‘AI Elemental Technologies·H/W·S/W’ 분야의 머신러닝, 딥러닝, 뉴럴 네트워크, 강화학습, 자연어, 음성인식, 이미지인식, AI칩·부품, 컴퓨팅,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딥서버, 플랫폼·솔루션 등을 선보인다.   △‘AI Applications & Services’ 분야로 챗봇 및 어시트턴트, RPA, 5G·네트워크, IoT, 자율주행, 의료·헬스케어, 금융, 보안, 제조·유통·소매, AI로봇, 머신러닝, 웨어러블,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홈, 드론·UAV, AI콜센터, 예측유지보수, AI컨설팅 등과 인공지능 관련 전문 세미나, 컨퍼런스 등 다양한 행사가 예정돼 있다. 참관을 위해서는 AI EXPO KOREA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 하면 무료 관람이 가능하며, 참가 문의는 통합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 과학기술
    • 과학
    2021-02-16
  • “노들섬의 음악을 함께 만들어갈 공연자를 찾습니다!”
    복합문화공간 노들섬이 2월 25일까지 ‘노들버스커’ 사업의 2021년 상반기 참가자를 모집한다. 사진은 노들섬 잔디마당에서 진행된 브로콜리너마저 2020 ‘이른 열대야’ 버스킹 공연 모습이다. <사진=노들섬>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노들섬의 음악을 함께 만들어갈 버스커(야외 거리 공연자)를 찾습니다!”   복합문화공간 노들섬이 2월 25일까지 ‘노들버스커’ 사업의 2021년 상반기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월 9일 밝혔다. 노들섬 야외에서 거리 공연을 하는 노들버스커 사업 대상은 서류 및 동영상 접수 및 심사를 통해 선정되며, 자세한 신청 방법 및 안내 사항은 노들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들버스커 사업은 노들섬에 등록된 버스킹 뮤지션을 대상으로, 노들섬 내 스튜디오 공간 지원을 비롯해 여러 음악적 협업 지점을 지원하며 노들섬을 채울 음악을 함께 만들어나가는 취지로 기획됐다. 버스킹이 가능한 모든 장르의 뮤지션 및 레이블이 모집 대상이다.   노들버스커 뮤지션으로 선정 시 △버스커 전용 스튜디오 공간 사용 △리허설 스튜디오 사용 지원 △버스킹용 음향 장비 대여 △라이브 영상 제작 지원 등 버스커의 음악 활동을 위한 다양한 지원이 진행돼 자유로운 음악 활동을 펼칠 수 있게 된다. 특히 노들섬 내 버스킹 진행 시 버스커들이 팁박스 운영(모금 행위)을 할 수 있도록 원곡에 대한 저작권료를 지원한다는 것이 주목할 만한 점이다.   노들섬 사업 담당자는 “노들버스커 사업 계획 단계에서 설문 조사 등 버스킹 뮤지션에게 실제로 필요한 것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노력했다”며 “버스커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뿐 아니라 이들과 함께 컴필레이션 음반이나 기획 공연 제작 등 장기적이면서 완성도 높은 후속 사업으로의 발전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노들섬은 1930년대부터 ‘중지도’로 불리며 한강 중심에서 백사장과 스케이트장으로 시민들에게 사랑을 받은 공간이다. 2019년 9월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음악을 매개로 한 복합 문화 기지’로 새롭게 태어났다. 노들섬은 바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한강과 문화 콘텐츠 위를 표류하며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이다.   다양한 베뉴에 펼쳐진 당신만을 위한 작은 무대에서 또 다른 일상 속 즐거움을 키워나갈 수 있다. 서울시에서 노들섬 운영을 위탁받은 어반트랜스포머는 도시에 대한 유쾌한 상상을 치밀하게 실행하는 도시 기획 스타트업으로 2019년 9월 개장 이래로 노들섬을 시민들을 위한 복합 문화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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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
    2021-02-09
  • 더 좋은 세상 ‘피피엘’, 사회적기업 창업팀 620개 모집
    더 좋은 세상을 지향하는 피피엘은 사회적기업 창업팀 620개 내외를 선발하여 전 과정을 지원하기로 했다. <사진=피피엘>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사회적기업 창업팀 620개 내외를 대대적으로 선발하여 전 과정을 지원한다. 더 좋은 세상을 지향하는 피피엘은 사회적기업인 퍼센트와 함께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을 모집한다고 2월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사회적경제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초기창업팀 520팀 내외, 2년차지원팀 60팀 내외, 재도전창업팀 40팀 내외를 선발해 창업의 전 과정을 지원한다. 창의적인 사회적경제 기업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초기창업팀(2년차 포함)과 재도전창업팀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오는 2월 25일(목) 18시까지 사회적기업 통합시스템(http://www.seis.or.kr)이나 피피엘로 우편 또는 방문을 통해 접수를 할 수 있다. 이번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은 서류 심사와 심층 면접 및 대면 심사를 통해 최종 지원 대상 창업팀이 선정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제 사회적기업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창업 공간 및 창업 자금, 교육과 멘토링 등을 지원받게 된다.   더 좋은 세상 피피엘 서경준 사무총장은 “기발한 아이디어와 함께 살아가는 우리 사회에 좋은 가치를 만들어 가는 다양한 창업팀의 지원을 기다린다”며 많은 참여를 요청했다. 자세한 내용 및 접수는 더 좋은 세상 피피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사항은 육성팀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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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2-08
  • 크린토피아, ‘빨래방 창업’ 업계 최초 1000호점 돌파
    크린토피아 김영구 영업팀장(왼쪽)이 코인워시 충주연수센트럴푸르지오점 점주와 함께 ‘크린토피아+코인워시’ 충주연수센트럴푸르지오점에서 오픈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크린토피아>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세탁 전문 기업 크린토피아(대표 이범택)가 불황 속에서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며 빨래방 업계 최초로 충청북도 충주시 연수동에 1000호점을 오픈했다고 1월 29일 밝혔다.   충청북도 충주시 연수동에 위치한 1000호점 ‘크린토피아 코인워시 충주연수센트럴푸르지오점’은 ‘세탁편의점’과 ‘24시간 코인빨래방’의 장점을 합친 유무인 세탁 멀티숍이다. 여타 빨래방과 달리 점주가 상주해 있어 물빨래, 운동화세탁, 가죽세탁, 드라이클리닝 등 다양한 세탁 서비스를 한곳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크린토피아는 오는 2월 빨래방 업계 최초 1000호점 오픈을 기념해 66만7000여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재테크·주식 유튜버 ‘김작가TV’와 함께 ‘빨래방 창업’ 관련 토크쇼를 크린토피아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한다. 빨래방 창업 전망 및 창업 비용, 예상 수익 등 예비 창업자들이 궁금해하는 빨래방 창업 정보를 재미있고 생동감 넘치는 대화로 풀어갈 예정이다.   국내 빨래방 시장 대중화를 위해 앞장서 온 크린토피아는 2009년 ‘크린토피아+코인워시’ 1호점을 시작으로 2013년 100호점, 2018년 500호점, 2019년 800호점, 2020년 900호점을 돌파했다. 불안정한 창업 시장 속에서도 안정적인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받으며 1000호점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크린토피아는 본사가 가진 노하우와 전국적인 AS망을 활용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스페인, 미국, 일본에서 직접 제조사의 기계 교육을 받은 AS 전담 조직이 전국적으로 운영돼 신속한 기계 관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크린토피아는 빨래방 점주와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키오스크 시스템을 도입했다.   실시간 장비 통합관제 시스템과 고객 관리 프로그램으로 점주들의 편의성을 높였고 현금뿐 아니라 카드, 포인트 충전이 가능해 고객들이 편리하게 코인빨래방을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이 외에도 주말과 공휴일을 비롯한 매장에 인력이 상주하지 않는 시간대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콜센터를 운영하는 등 소비자 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크린토피아는 “코로나19, 미세먼지, 한파 등 사회·환경적 요인으로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빨래방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점주를 위한 다양한 세탁 서비스 개발과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 구축을 통해 국내 1위 세탁 프랜차이즈의 명성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script src="https://ads-partners.coupang.com/g.js"></script><script>new PartnersCoupang.G({ id:393241 });</script>   <iframe src="https://coupa.ng/bOosrT" width="100%" height="75" frameborder="0" scrolling="no"></ifr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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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1-31
  • 핸드폰 쓰고 산책만 해도 용돈 받는 앱 ‘브링인’ 나왔다
    블록베이스가 코로나 시대를 이겨낼 수 있는 슬기로운 앱 ‘브링인’을 출시했다. 사진은 브링인의 서비스 홈페이지 모습이다. <사진=블록베이스>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핸드폰을 쓰고 산책이나 걷기만 해도 상금을 받을 수 있는 앱이 나왔다. 모비스가 설립한 스타트업인 블록베이스는 코로나 시대를 이겨낼 수 있는 슬기로운 앱 ‘브링인’을 출시했다고 1월 7일 밝혔다.   코로나19의 확산세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됨에 따라 직장동료는 물론 가깝게 지내던 친구, 심지어 가족들조차도 자유롭게 만나지 못하는 ‘집콕’ 생활이 이제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일상이 되고 있다. ‘집콕’ 생활이 장기화되면서 지치고 답답한 우리 국민들의 몸과 마음을 지켜줄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블록베이스는 1월 5일 ‘브링인’이라는 앱을 출시했다. ‘브링인’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답답하고 움츠려 있는 우리들의 일상에 좀 더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고, 장기간 코로나로 지쳐 있는 국민들의 건강을 지켜주고 지친 마음까지 치유해 줄 수 있는 착한 서비스를 지향하는 오픈 플랫폼으로,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전국의 모든 국민들이 즐길 수 있다.   브링인 서비스는 기존의 상업성 광고 위주의 보상 앱과 달리 사용자가 평소처럼 핸드폰을 사용하거나 걷기만 해도 자동으로 볼이 모아지고(쌓이고), 이렇게 모아진 볼을 이용해서 여러 가지 상금(포인트)이 걸려있는 퍼즐을 맞춰 상금을 획득하는 앱이다. 만 12세 이상이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볼을 더 많이 모을수록 상금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높일 수 있어 짬짬이 시간 날 때마다 내 주변(집, 직장) 생활권 반경 내에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간단한 미션 형태의 가벼운 운동(산책·걷기)을 하면서 추가로 볼을 모을 수 있다. 또한, 실내(집안, 직장)에서도 답답한 마음을 달래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힐링 콘텐츠를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선택적으로 즐기면서 볼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여가활동 및 혼자서 하는 여가활동이 크게 증가했다. 이어 많이 하는 여가활동으로 ‘산책 및 걷기’가 꼽혔다. 블록베이스는 “국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한 여가 공간으로 일상 생활권 내 ‘집 주변 공터’, ‘생활권 공원’을 꼽을 정도로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일상생활에서 활력과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안성맞춤으로 ‘브링인’ 앱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블록베이스는 2018년 9월 코스닥 상장 모회사인 모비스가 자본금 10억원을 출자해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기존의 거대 인터넷·플랫폼 기업들이 그들만의 생태계를 기반으로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세상이 아닌, 사용자 한 사람 한 사람이 주체가 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가치를 직접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창출되는 기회와 이익을 네트워크에 참여해 직간접적으로 기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공정하게 되돌려 줄 수 있는 BM을 모토로 설립한 회사다.
    • 과학기술
    • 기술
    2021-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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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로운 시각의 예술교육 만들 예술가를 찾습니다”
    서울문화재단이 시민의 삶 속에서 보편적 예술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예술가 역량강화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사진은 서울예술교육센터 용산이 ‘사진기 들고 어슬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서울문화재단>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시민의 삶속에서 새로운 시각의 예술교육을 만들 예술가를 찾습니다.”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이 거점형 예술교육센터로 운영 중인 서울예술교육센터와 서서울예술교육센터의 ‘예술가 역량강화 사업’ 참여자를 2월 22일(월)부터 3월 8일(월)까지 모집한다고 2월 17일 밝혔다. 새로운 예술교육 콘텐츠를 연구·운영하고 예술교육가로 성장하고자 희망하는 예술가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서울시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전략에 따라 지난해 11월 문을 연 ‘서울예술교육센터’는 재단이 지금까지 추진해온 운영방식을 넓혀 ‘권역별 거점 중심의 예술교육사업 체제’로 전환을 모색한다. 창립 이후 주요 전략이었던 예술교육의 거점이 그동안 학교 안 교실에 있었다면, 거점형 예술교육센터인 ‘서울예술교육센터’는 ‘시민의 삶 속에서 보편적 예술교육’이 되는 거점으로 변환을 시도한다.   서울문화재단의 예술교육의 개편은 ‘가르치는 예술’이 아니라 예술가와 시민이 ‘서로 배우는 공동창작의 경험’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이번 공모는 거점형 예술교육센터를 통해 다양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장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예술교육을 확산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공동연구부터 워크숍과 교육 실행까지 예술가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전 과정이 진행된다. 선정된 예술가에게는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연구비 △교육실행비 △연구공간과 기자재 △교보재 등을 지원한다. 공모는 서울예술교육센터가 진행하는 ‘예술교육 프랙티스 아카데미(Practice Academy) 아뜰리에로의 초대’와 서서울예술교육센터가 진행하는 ‘예술놀이랩(LAB)’ 등 두 분야로 나뉜다.   서울예술교육센터(용산구 서빙고로 17)가 진행하는 ‘예술교육 프랙티스 아카데미 아뜰리에로의 초대’는 예술가의 창작 과정을 청소년과 함께하는 공동 창작 현장으로 전환해 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새로운 시각의 예술교육 방법론을 모색하는 5명 내외의 예술가를 선정해 공동 창작 과정을 통한 성장을 지원한다.   서서울예술교육센터(양천구 남부순환로64길 2)가 진행하는 ‘예술놀이랩(LAB)’ 예술교육가(TA, Teaching Artist) 공모는 서울 서남권 지역의 어린이와 청소년, 지역 주민이 즐길 수 있는 놀이 형식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한 비대면형 예술교육의 다양한 실험을 펼칠 예술가를 7명 이내에서 선정해 지원한다.   2월 19일(금) 오후 4시부터 서울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 ‘스팍TV’를 통해 온라인 사업설명회가 진행된다. 두 공모 분야는 성격이 동일한 역량강화 사업으로 중복 신청은 할 수 없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을 확인하거나 서울예술교육센터, 서서울예술교육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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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2-18
  • “진화된 첨단 인공지능 한 자리에”…국제AI대전 열린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제4회 국제인공지능대전 2021(AI EXPO KOREA 2021)’이 오는 3월 24일(수)부터 26일(금)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사흘간 개최된다. 사진은 지난해 행사모습이다. <사진=한국인공지능협회>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점점 진화되고 있는 최첨단 인공지능의 모든 것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한국인공지능협회는 인공지능산업 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제4회 국제인공지능대전 2021(AI EXPO KOREA 2021)’을 오는 3월 24일(수)부터 26일(금)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사흘간 개최한다고 2월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내외 인공지능(AI) 기업과 기관 등 180여개사 225부스 규모로 열릴 예정이다.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비대면 언텍트 시대, 최근 AI의 발전은 AI 얼굴인식 및 열화상인식 시스템, AI 화상회의 및 의료, 소매, 교육 솔루션, 유통, 물류 등 전 산업 분야에서 AI가 다양한 장소와 지역에서 눈부시게 활약하고 있다. AI는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 능력을 우리의 삶속으로 옮겨 연산 능력, 저전력, 보안, 대역폭, 대기 시간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이제, 인공지능은 하나의 칩으로 AI 및 딥러닝 구현과 신경망(Neural Network, NN) 등을 통한 추론뿐만 아니라 학습에서부터 모델 실행까지 모두 가능해지고 있다. 앞으로 여러 개의 네트워크를 동시에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AI가 더 빨라질 뿐만 아니라 개인화 및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최적화된 AI 구현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인공지능이 미래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될 것인지 AI가 가져오는 우리 사회와 산업의 혁신은 무엇인지 관련 AI 최신 기술과 플랫폼·솔루션, AI 기반 비즈니스 모델, 국내외 AI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적용 및 도입 전략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혁신으로 이끌 인공지능(AI)의 모든 것을 한눈에 확인하고 공유하고 네트워킹 할 수 있는 장이 펼쳐진다.   ‘제4회 국제인공지능대전 2021’은 (사)한국인공지능협회(회장 김현철), 국내외 ICT관련 전문 전시기업 서울메쎄인터내셔널(대표 박병호), 인공지능신문 등 3개 기관이 관련 기관 및 단체의 후원과 협찬으로 통합 주최·주관한다. 특히, 전시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직접 전시회장을 방문하지 못하는 바이어와 참가업체의 원격상담을 지원하는 비대면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한국 전시업계의 새로운 출발을 위한 노력을 가속하고 있다.   또한, 생산성을 높이고,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AI언텍트관’을 추가로 설치해 미래변화 대응 방향과 구현 전략을 제시한다. AI언텍트관에서 인공지능이 언텍트 시대를 맞는 우리 사회와 기업과 산업이 대응해 나갈 방향을 모색한다. 나아가 인공지능을 통해 교육과 생산, 유통, 물류, 비즈니스 등의 환경을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지와 제품의 시장 경쟁력과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제품의 차별화와 비용 효율적인 성능을 개선방향을 찾아본다.   주요 출품 및 전시품목으로는 △‘AI언텍트’관에서는 AI 화상솔루션, 교육 솔루션, 비대면 입출입 기기 및 장비, 키오스크, 감지 및 식별 시스템, 금융, 유통 물류 등의 각종 솔루션이 전시된다. △‘AI Elemental Technologies·H/W·S/W’ 분야의 머신러닝, 딥러닝, 뉴럴 네트워크, 강화학습, 자연어, 음성인식, 이미지인식, AI칩·부품, 컴퓨팅,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딥서버, 플랫폼·솔루션 등을 선보인다.   △‘AI Applications & Services’ 분야로 챗봇 및 어시트턴트, RPA, 5G·네트워크, IoT, 자율주행, 의료·헬스케어, 금융, 보안, 제조·유통·소매, AI로봇, 머신러닝, 웨어러블,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홈, 드론·UAV, AI콜센터, 예측유지보수, AI컨설팅 등과 인공지능 관련 전문 세미나, 컨퍼런스 등 다양한 행사가 예정돼 있다. 참관을 위해서는 AI EXPO KOREA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 하면 무료 관람이 가능하며, 참가 문의는 통합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 과학기술
    • 과학
    2021-02-16
  • “노들섬의 음악을 함께 만들어갈 공연자를 찾습니다!”
    복합문화공간 노들섬이 2월 25일까지 ‘노들버스커’ 사업의 2021년 상반기 참가자를 모집한다. 사진은 노들섬 잔디마당에서 진행된 브로콜리너마저 2020 ‘이른 열대야’ 버스킹 공연 모습이다. <사진=노들섬>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노들섬의 음악을 함께 만들어갈 버스커(야외 거리 공연자)를 찾습니다!”   복합문화공간 노들섬이 2월 25일까지 ‘노들버스커’ 사업의 2021년 상반기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월 9일 밝혔다. 노들섬 야외에서 거리 공연을 하는 노들버스커 사업 대상은 서류 및 동영상 접수 및 심사를 통해 선정되며, 자세한 신청 방법 및 안내 사항은 노들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들버스커 사업은 노들섬에 등록된 버스킹 뮤지션을 대상으로, 노들섬 내 스튜디오 공간 지원을 비롯해 여러 음악적 협업 지점을 지원하며 노들섬을 채울 음악을 함께 만들어나가는 취지로 기획됐다. 버스킹이 가능한 모든 장르의 뮤지션 및 레이블이 모집 대상이다.   노들버스커 뮤지션으로 선정 시 △버스커 전용 스튜디오 공간 사용 △리허설 스튜디오 사용 지원 △버스킹용 음향 장비 대여 △라이브 영상 제작 지원 등 버스커의 음악 활동을 위한 다양한 지원이 진행돼 자유로운 음악 활동을 펼칠 수 있게 된다. 특히 노들섬 내 버스킹 진행 시 버스커들이 팁박스 운영(모금 행위)을 할 수 있도록 원곡에 대한 저작권료를 지원한다는 것이 주목할 만한 점이다.   노들섬 사업 담당자는 “노들버스커 사업 계획 단계에서 설문 조사 등 버스킹 뮤지션에게 실제로 필요한 것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노력했다”며 “버스커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뿐 아니라 이들과 함께 컴필레이션 음반이나 기획 공연 제작 등 장기적이면서 완성도 높은 후속 사업으로의 발전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노들섬은 1930년대부터 ‘중지도’로 불리며 한강 중심에서 백사장과 스케이트장으로 시민들에게 사랑을 받은 공간이다. 2019년 9월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음악을 매개로 한 복합 문화 기지’로 새롭게 태어났다. 노들섬은 바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한강과 문화 콘텐츠 위를 표류하며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이다.   다양한 베뉴에 펼쳐진 당신만을 위한 작은 무대에서 또 다른 일상 속 즐거움을 키워나갈 수 있다. 서울시에서 노들섬 운영을 위탁받은 어반트랜스포머는 도시에 대한 유쾌한 상상을 치밀하게 실행하는 도시 기획 스타트업으로 2019년 9월 개장 이래로 노들섬을 시민들을 위한 복합 문화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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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
    2021-02-09
  • 더 좋은 세상 ‘피피엘’, 사회적기업 창업팀 620개 모집
    더 좋은 세상을 지향하는 피피엘은 사회적기업 창업팀 620개 내외를 선발하여 전 과정을 지원하기로 했다. <사진=피피엘>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사회적기업 창업팀 620개 내외를 대대적으로 선발하여 전 과정을 지원한다. 더 좋은 세상을 지향하는 피피엘은 사회적기업인 퍼센트와 함께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을 모집한다고 2월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사회적경제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초기창업팀 520팀 내외, 2년차지원팀 60팀 내외, 재도전창업팀 40팀 내외를 선발해 창업의 전 과정을 지원한다. 창의적인 사회적경제 기업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초기창업팀(2년차 포함)과 재도전창업팀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오는 2월 25일(목) 18시까지 사회적기업 통합시스템(http://www.seis.or.kr)이나 피피엘로 우편 또는 방문을 통해 접수를 할 수 있다. 이번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은 서류 심사와 심층 면접 및 대면 심사를 통해 최종 지원 대상 창업팀이 선정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제 사회적기업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창업 공간 및 창업 자금, 교육과 멘토링 등을 지원받게 된다.   더 좋은 세상 피피엘 서경준 사무총장은 “기발한 아이디어와 함께 살아가는 우리 사회에 좋은 가치를 만들어 가는 다양한 창업팀의 지원을 기다린다”며 많은 참여를 요청했다. 자세한 내용 및 접수는 더 좋은 세상 피피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사항은 육성팀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 과학기술
    • 기업
    2021-02-08
  • 크린토피아, ‘빨래방 창업’ 업계 최초 1000호점 돌파
    크린토피아 김영구 영업팀장(왼쪽)이 코인워시 충주연수센트럴푸르지오점 점주와 함께 ‘크린토피아+코인워시’ 충주연수센트럴푸르지오점에서 오픈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크린토피아>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세탁 전문 기업 크린토피아(대표 이범택)가 불황 속에서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며 빨래방 업계 최초로 충청북도 충주시 연수동에 1000호점을 오픈했다고 1월 29일 밝혔다.   충청북도 충주시 연수동에 위치한 1000호점 ‘크린토피아 코인워시 충주연수센트럴푸르지오점’은 ‘세탁편의점’과 ‘24시간 코인빨래방’의 장점을 합친 유무인 세탁 멀티숍이다. 여타 빨래방과 달리 점주가 상주해 있어 물빨래, 운동화세탁, 가죽세탁, 드라이클리닝 등 다양한 세탁 서비스를 한곳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크린토피아는 오는 2월 빨래방 업계 최초 1000호점 오픈을 기념해 66만7000여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재테크·주식 유튜버 ‘김작가TV’와 함께 ‘빨래방 창업’ 관련 토크쇼를 크린토피아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한다. 빨래방 창업 전망 및 창업 비용, 예상 수익 등 예비 창업자들이 궁금해하는 빨래방 창업 정보를 재미있고 생동감 넘치는 대화로 풀어갈 예정이다.   국내 빨래방 시장 대중화를 위해 앞장서 온 크린토피아는 2009년 ‘크린토피아+코인워시’ 1호점을 시작으로 2013년 100호점, 2018년 500호점, 2019년 800호점, 2020년 900호점을 돌파했다. 불안정한 창업 시장 속에서도 안정적인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받으며 1000호점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크린토피아는 본사가 가진 노하우와 전국적인 AS망을 활용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스페인, 미국, 일본에서 직접 제조사의 기계 교육을 받은 AS 전담 조직이 전국적으로 운영돼 신속한 기계 관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크린토피아는 빨래방 점주와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키오스크 시스템을 도입했다.   실시간 장비 통합관제 시스템과 고객 관리 프로그램으로 점주들의 편의성을 높였고 현금뿐 아니라 카드, 포인트 충전이 가능해 고객들이 편리하게 코인빨래방을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이 외에도 주말과 공휴일을 비롯한 매장에 인력이 상주하지 않는 시간대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콜센터를 운영하는 등 소비자 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크린토피아는 “코로나19, 미세먼지, 한파 등 사회·환경적 요인으로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빨래방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점주를 위한 다양한 세탁 서비스 개발과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 구축을 통해 국내 1위 세탁 프랜차이즈의 명성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script src="https://ads-partners.coupang.com/g.js"></script><script>new PartnersCoupang.G({ id:393241 });</script>   <iframe src="https://coupa.ng/bOosrT" width="100%" height="75" frameborder="0" scrolling="no"></iframe>    
    • 미래창업
    • 구인구직
    2021-01-31
  • 핸드폰 쓰고 산책만 해도 용돈 받는 앱 ‘브링인’ 나왔다
    블록베이스가 코로나 시대를 이겨낼 수 있는 슬기로운 앱 ‘브링인’을 출시했다. 사진은 브링인의 서비스 홈페이지 모습이다. <사진=블록베이스>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핸드폰을 쓰고 산책이나 걷기만 해도 상금을 받을 수 있는 앱이 나왔다. 모비스가 설립한 스타트업인 블록베이스는 코로나 시대를 이겨낼 수 있는 슬기로운 앱 ‘브링인’을 출시했다고 1월 7일 밝혔다.   코로나19의 확산세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됨에 따라 직장동료는 물론 가깝게 지내던 친구, 심지어 가족들조차도 자유롭게 만나지 못하는 ‘집콕’ 생활이 이제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일상이 되고 있다. ‘집콕’ 생활이 장기화되면서 지치고 답답한 우리 국민들의 몸과 마음을 지켜줄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블록베이스는 1월 5일 ‘브링인’이라는 앱을 출시했다. ‘브링인’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답답하고 움츠려 있는 우리들의 일상에 좀 더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고, 장기간 코로나로 지쳐 있는 국민들의 건강을 지켜주고 지친 마음까지 치유해 줄 수 있는 착한 서비스를 지향하는 오픈 플랫폼으로,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전국의 모든 국민들이 즐길 수 있다.   브링인 서비스는 기존의 상업성 광고 위주의 보상 앱과 달리 사용자가 평소처럼 핸드폰을 사용하거나 걷기만 해도 자동으로 볼이 모아지고(쌓이고), 이렇게 모아진 볼을 이용해서 여러 가지 상금(포인트)이 걸려있는 퍼즐을 맞춰 상금을 획득하는 앱이다. 만 12세 이상이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볼을 더 많이 모을수록 상금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높일 수 있어 짬짬이 시간 날 때마다 내 주변(집, 직장) 생활권 반경 내에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간단한 미션 형태의 가벼운 운동(산책·걷기)을 하면서 추가로 볼을 모을 수 있다. 또한, 실내(집안, 직장)에서도 답답한 마음을 달래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힐링 콘텐츠를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선택적으로 즐기면서 볼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여가활동 및 혼자서 하는 여가활동이 크게 증가했다. 이어 많이 하는 여가활동으로 ‘산책 및 걷기’가 꼽혔다. 블록베이스는 “국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한 여가 공간으로 일상 생활권 내 ‘집 주변 공터’, ‘생활권 공원’을 꼽을 정도로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일상생활에서 활력과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안성맞춤으로 ‘브링인’ 앱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블록베이스는 2018년 9월 코스닥 상장 모회사인 모비스가 자본금 10억원을 출자해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기존의 거대 인터넷·플랫폼 기업들이 그들만의 생태계를 기반으로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세상이 아닌, 사용자 한 사람 한 사람이 주체가 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가치를 직접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창출되는 기회와 이익을 네트워크에 참여해 직간접적으로 기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공정하게 되돌려 줄 수 있는 BM을 모토로 설립한 회사다.
    • 과학기술
    • 기술
    2021-01-07
  • 성공의 쌍날개를 만들어 힘차게 비상하길 축원합니다!
    성공의 쌍날개를 만들어 힘차게 비상하길 축원합니다! ♡2021년 새해 소망 인사   새해 복 많이 성취하시길 기원합니다. 올 한 해도 함께 서로 돕고 나누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길 소망합니다. 우리 인간은 창조적 집단지성을 발휘할 때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고 더 위대한 역사를 만들어 왔습니다. 대망의 2021년 저 태양보다 더 뜨겁게, 저 바다보다 더 넓게, 저 우주보다 더 창대하게 함께 성공 신화를 창조해 나가길 기대합니다.   새해에는 꼭 서로 힘과 지혜를 모아 성공의 쌍날개를 만들어 힘차게 비상하길 축원합니다.  늘 건강, 행복, 기쁨이 가득한 한 해 되시길 기도드립니다.   세계미래신문 대표 장영권 드림
    • 미래전략
    • 미래칼럼
    2020-12-31
  • “서울형 뉴딜 일자리 AI 학습 데이터 구축 사업 완성”
    다양한 데이터 세트들이 서울형 뉴딜 일자리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사업으로 구축되었다. <사진=한국인공지능협회>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서울형 뉴딜 일자리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로 인해 서울시의 디지털 일자리 창출과 AI 산업을 육성하고 견인하는 사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단법인 한국인공지능협회(회장 김현철)는 지난 9월 국내 대표적인 인공지능 및 데이터 등 17개 기업과의 협약을 시작으로 서울시의 디지털 일자리 창출과 AI 산업을 육성하고 견인하는 사업인 ‘서울형 뉴딜 일자리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12월 2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서울시민과 민간기업 간 인턴십 매칭을 통해 공공 및 국내 기업이 필요로 하는 AI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참여자에게 체계적 관리 및 직무교육훈련을 통해 디지털 업무역량을 부여하고 뉴딜 일자리 사업기간 동안의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및 AI 유관 기업 취업과 창업 등으로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공공업무 관련 다양한 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민간에 개방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일자리창출과 AI산업을 육성·견인하는 것을 목표로 12월 말까지 진행했다. 이 사업을 통해서 기업에서는 AI기술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학습데이터를 구축하게 됐다.   예를 들어 서울숲 공원의 식물 이미지 학습 데이터 및 서울시 공원 지역의 식물 이미지 학습 데이터, 식물 특성 정보 크롤링 데이터부터 스마트시티 도시관리용 시설물 및 정적객체위치 및 사진데이터, 재난재해 상황 판단 지원을 위한 영상 분석 학습데이터 및 마스크 영상 데이터, 연기(smoke) 영상 데이터, 부동산 관련 공공데이터(등기부 등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등), 서울시 홈페이지 내 민원내용 중 “서울시에 바랍니다.” Text 데이터 등이 있다.   9월부터 50명의 사업 참여자들은 참여기업 당 2~3명씩 인턴십 매칭을 통해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인공지능 및 데이터 관련 디지털 일자리 경험 제공 및 직업역량 배양 등 본격 업무에 참여했으며, 단순 일회성이 아닌 추후 AI·데이터 관련 기업에 취업한 후 관련 업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실무 경험을 배양했다.   또한 조직 적응을 위한 교육을 동시 실시해 체계적 관리와 직무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받고 이들을 통해 활용 가능한 공공 개방형 데이터를 수집 및 구축했다. 참여자 50명은 이번 뉴딜일자리 사업 기간 완료 후 매칭 기업에 정식 취업하거나 자신의 역량을 정확히 평가하고 재교육 필요시에는 참여 협약 기관을 통해 추가 교육과 높은 수준의 온·오프라인 혼용 교육 및 훈련을 통해 취업으로 이어져 서울시의 디지털 일자리를 창출하고 AI산업을 육성·견인하는 인재로 첫발을 내딛게 된다.       ◆ 17개 참여 기업이 구축한 데이터 수집 및 가공 내용   아래는 서울시 ‘서울형 뉴딜 일자리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사업’으로 17개 참여 기업이 구축한 데이터 수집 및 가공 내용이다.   △고큐바테크놀로지(대표 박진영) 시 조례에 따른 금지행위 모니터링 기술 △공팔리터(대표 최창우)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자 리뷰 데이터 구축 데이터 △그레온(대표 김건) 웨어러블 디바이스 객체 이미지 학습용 데이터 및 헬스케어 디바이스 적용을 위한 운동 이미지 학습용 데이터 △나인와트(대표 김영록) 건물에너지 사용량 분석데이터(사용량, 절감예상량) △너드소프트(대표 한민우) 자동차 제원, 월별 판매 조건, 옵션 데이터.   △노타(대표 채명수) 건설 현장 및 산업 현장 객체 데이터 및 IMS(Inventory Manage System) / PPL / 인테리어 데이터 ▷모빌테크(대표 김재승) 스마트시티 도시관리용 시설물 및 정적객체위치 및 사진데이터 △세미콘네트웍스(대표 홍경이) 비대면 강의 학생의 감정인식과 집중도 분석을 위한 학습데이터 △스칼라웍스(대표 신용선) 대형폐기물 학습 데이터.   △스핀어웹(대표 이종현) 재난재해 상황 판단 지원을 위한 영상 분석 학습데이터 및 마스크 영상 데이터, 연기(smoke) 영상 데이터 △인텔로이드(대표 양태영) 서울시 홈페이지 내 민원내용 중 서울시에 바랍니다 Text 데이터 △인튜웍스(대표 마종범, 박영기) 상품 이미지 AI 학습데이터셋 구축 △인포보스(대표 손장혁, 박종선) 서울숲 공원의 식물 이미지 학습 데이터 및 서울시 공원 지역의 식물 이미지 학습 데이터, 식물 특성 정보 크롤링 데이터   △인피닉(대표 박준형) AI 학습 Data 가공 PJT 및 자율주행 학습 데이터 가공(3D, 2D) △코드비전(대표 송응열) 인공지능 가공 서비스(차랑내 사람, 반려견) 데이터 △탱커펀드(대표 임현서) 부동산 관련 공공데이터(등기부 등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등) △4S Mapper(대표 이승호) 드론 영상처리 기반 이미지 추출, 차량 종류별(자동차, 트럭, 버스 등), 맨홀, 횡단보도, 차량정지선, 배수구 등에 대한 데이터 라벨링 등이다.   한국인공지능협회 김현철 회장은 “먼저 참여해 주신 국내 대표적인 인공지능 및 데이터 17개사에 감사드린다”며 “서울형 뉴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은 민간의 데이터 수요와 지자체의 공익이 합치된 성공적이 사업이었다. 앞으로도 협회는 서울시와 협력해 양질의 AI 데이터 확보와 관련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업 수요형 데이터를 구축하는 지원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과학기술
    • 기술
    2020-12-29
  • ‘그냥 쉰’ 대졸 청년백수 19만명 ‘빨간불’…청년이 살려면?
    “청년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 대졸 청년백수 등 청년실업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청년들 스스로가 행동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청년정치인 중심으로 구성된 기본소득당이 “탄소세를 기본소득으로 지급하라”고 외치고 있다. <사진=기본소득당>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그냥 쉬었다.” 대학을 졸업한 20~30대 ‘청년백수’가 지난달 20만명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달보다 40%나 늘어난 수치다. 코로나19로 고용시장 상황이 나빠지자 취업을 포기하는 청년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통계청의 11월 경제활동인구조사에 따르면 ‘쉬었다’고 응답한 235만3000명 중 대졸자는 48만6000명인 것으로 12월 27일 분석됐다. 비경제활동인구 중 ‘쉬었음’ 대졸자는 전체의 20.7%로 5명중 1명꼴이 이었다. 통계청은 만 15세 이상 사람 중 조사대상 기간에 전업주부나 학생 등 취업도 실업도 아닌 상태로 그냥 쉰 사람을 비경제활동 ‘쉬었음’ 인구로 분류한다.   대졸 ‘쉬었음’ 백수인구를 연령대별로 나눠보면 20대가 10만6000명, 30대가 8만7000명이었다. 사회생활을 왕성하게 해야 할 20~30대의 대졸자 중 19만3000명가량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고 있는 셈이다. 대졸 청년백수들이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13만7000명)과 비교해 5만6000명(40.4%) 늘어난 것이다. 세계미래신문이 현황, 문제점, 대책에 대해 보다 자세히 분석해 본다.       ◆ 대졸 청년백수 현황: 구직단념자 중 절반 이상이 20~30대 청년층   ‘청년백수’ 고학력자가 크게 늘고 있다. 통계청의 11월 경제활동인구조사에 따르면 전체 ‘쉬었음’ 인구 가운데 20대와 30대의 초대졸자(14만6000명), 대졸자(19만3000명), 대학원졸업자(7000명)를 모두 합치면 34만6000명이나 됐다. 이중 20대가 10만6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증가폭이 51.6%(3만6000명)에 달했다.   취업을 자포자기하는 청년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비경제활동인구 중 구직단념자도 지난달 63만1000명이었다.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만4000명 늘었다. 지난달 구직단념자 가운데 20대는 23만2000명, 30대는 10만3000명으로 집계됐다. 전체 구직단념자 중 절반 이상인 53.1%가 20~30대 청년층이었던 셈이다.   대학을 나오고도 일을 하지 않고 구직 활동도 하지 않으며 그냥 쉰 20~30대 청년이 증가하고 있다. 구직 활동을 단념한 것이다. 구직단념자는 취업을 희망하고 취업이 가능하지만, 노동시장적 사유로 일자리를 구하지 않은 사람 중 지난 1년 내 구직 경험이 있었던 사람을 의미한다.   올해의 대졸 청년백수는 코로나19가 직격탄이 되었다. 주요 기업들이 코로나19로 채용의 문을 거의 닫아버렸다. 더구나 청년들을 많이 채용했던 음식, 예술 등 주요 대면 업종의 부진도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기업들의 타격이 이어지면서 일자리를 찾는 것조차 포기한 ‘백수’ 고학력자가 증가한 것이다. 청년백수 증가 상황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정부는 내년 청년에 55만5천 개의 일자리를 지원하는 등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미흡한 수준이라고 지적한다. 청년들에게 미래변화에 따른 다양한 IT창직 교육·훈련을 강화하여 맞춤형 취업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사진=기본소득당>   ◆ 문제점과 대책: 결혼 포기세대 심각…미래변화 대비 취업 교육 강화   20~30대 청년실업이 커다란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20대의 경우 네 명 중 한 명이 백수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다. 청년실업은 청년 자신의 인생뿐만 아니라 국가 사회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실업기간 만큼 인생의 공백기가 생기는 것이다. 더구나 정상적으로 취업활동을 하는 친구들과 비교해 삶의 격차가 크게 벌어질 수 있다. 경력의 단절과 수입의 하락으로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청년들은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결혼을 하고 가정을 꾸려야 한다. 무엇보다 자기 자신의 존재를 이유를 찾고 국가 사회를 위한 원대한 꿈을 실현해야 한다. 이의 바탕이 되는 것이 바로 취업을 통한 생활소득 확보다. 그런데 그 출발점에서 발을 디디고 앞으로 나아갈 무대가 없다면 심각한 문제가 된다. 청년들의 가장 큰 문제인 취업, 연애, 결혼 포기에 이어 인간관계, 삶의 희망도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국가미래전략원은 “청년 1인의 역할상실은 국가적, 사회적으로 엄청난 손실을 가져온다”며 “국가와 사회는 모든 수단을 강구하여 청년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미래전략원은 “청년정신은 웅대한 세계 목표를 갖고 불굴의 도전을 통해 꿈을 성취하는 것이다”며 “청년들은 절대 포기와 단념이라는 단어가 그의 마음사전에 있게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월 23일 “내년 청년에 55만5천 개의 일자리를 지원하는 등 정부의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확정했다”며 “청년이 주도적인 삶을 살고 미래를 선도할 수 있게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정부의 청년정책이 청년들에게 큰 희망이 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한다. 모든 청년세대가 취업할 수 있도록 미래변화에 대비한 맞춤형 인턴십, IT창직 교육·훈련 프로그램 등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청년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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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2-28
  • 타임·포브스, 한국 20대 여성 사업가 ‘특별 주목’…이유가 뭘까?
    미국 네일아트시장은 10조원 규모에 이른다. 송주연 대표는 강자가 없는 미국 네일아트시장에 당차게 도전장을 내밀었다. 코로나19로 비대면·디지털 경제가 강화되면서 입소문으로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사진=매니미 홈페이지>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한국의 20대 여성 사업가가 미국 주요 언론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유력 주간지 타임은 11월 19일 이 사업가의 제품을 ‘2020년 최고의 발명품 100’에 선정했다. 타임은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100가지 혁신 제품’의 하나라고 설명했다. 이어 12월 1일에는 포브스가 ‘30세 이하 영향력 있는 젊은 리더 30인’으로 선정했다. 한국의 매일경제도 그를 집중 소개했다. 화제가 되고 있는 한국 여성 사업가는 누굴까?   주인공은 송주연(29) 매니미(ManiMe) 대표다. 그는 제주도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대학을 나온 ‘토종 한국인’이다. 송 대표는 스탠퍼드대 MBA에 재학 중이던 2017년에 중대한 결심을 했다. 동료와 함께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매니미를 공동 창업한 것이다. 매니미는 매니큐어와 나(Me)를 합성한 말이다. 다양한 아름다움(美)이라는 의미도 있다. 대표적인 제품 명칭이 ‘매니미 매니큐어’다. 송 대표는 제품 개발을 위해 차고지에서 엔지니어와 세 명이 네일 프린팅을 수없이 반복, 반복했다.   송 대표는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창업 2년여 만인 지난해 말 제품을 첫 출시했다. 뉴욕 시내에서도 유명 네일 아티스트들에게 네일을 받기 쉽지 않다. 더구나 네일 아티스트들이 적은 미국 중부에서는 더더욱 힘들다. 송 대표는 “바쁜 직장인이 타깃이다 보니 다양한 디자인을 한꺼번에 구매하는 고객이 많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입소문이 나며 송 대표는 뷰티·디자인 부문에서 K-뷰티의 새로운 신화를 창조하고 있다. 세계미래신문이 그의 도전과 성공의 힘을 알아본다.     미국 포브스는 12월 1일 송주연 매니미(ManiMe) 대표를 ‘30세 이하 영향력 있는 젊은 리더 30인’으로 선정했다. 송 대표가 포브스와 동영상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포브스>   ◆ 미국 언론: “2020 최고의 발명품 100”·“젊은 리더 30인” 선정   송 대표는 ‘기술로 실현되는 개인 맞춤형 뷰티’라는 모토로 뷰티 테크 스타트업 매니미를 설립했다. 지난해 제품을 첫 출시하면서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LA로 사무실을 옮겼다. 그리고 올해 12월 한국 판교에 매니미 연구개발(R&D)센터도 열었다. 사업 아이템은 아주 간단하다. 스티커처럼 붙이는 매니큐어를 고객이 요구하는 사이즈와 디자인으로 만들어 배달하는 것이다. 스티커 형태 매니큐어는 이전에도 있었지만 이와 다른 점은 ‘완전한 개인 맞춤’이다.   매니미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독보적인 ‘맞춤형 기술’을 개발했다. 송 대표는 자신이 개발에 참여한 3D 렌더링 관련 기술을 미국 특허로 보유하고 있다. 고객이 자신의 손이나 발 모양을 사진으로 찍으면 2D 사진을 기반으로 손톱이나 발톱 모양을 3D로 인식해 정확한 사이즈를 파악하는 기술이다. 매니미 고객들은 자기 사이즈에 딱 맞는 매니큐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만족도가 매우 높다.   매니미의 또 한 가지 차별화된 강점은 ‘다양한 디자인’이다. 매니미는 미국 시골 오지에서도 세계 최고의 도시 뉴욕의 네일 아티스트 디자인을 누릴 수 있게 한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매니미 홈페이지에서는 고객들이 30가지가 넘는 여러 가지 색상과 디자인의 매니큐어, 페디큐어뿐만 아니라 협업 중인 10여명의 디자이너별로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고를 수 있다.   송 대표는 매일경제 등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인들은 성별·인종에 따라 손톱 크기가 정말 다양하고 개성도 뚜렷하다”며 “다양한 아름다움을 지원하는 것이 모토인데, 맞춤형 렌더링 기술이 주효했던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고객 만족을 높이면서 동시에 디자이너들도 수익을 얻어 갈 수 있는 뷰티 플랫폼을 지향한다”며 “다양성을 위해 전체 협업 디자이너 중 최소 15% 이상은 흑인 아티스트를 쓴다는 룰도 있다”고 소개했다.     매니미 홈페이지에서는 고객들이 30가지가 넘는 여러 가지 색상과 디자인의 매니큐어, 페디큐어뿐만 아니라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고를 수 있다. <사진=매니미 홈페이지>   ◆ 성공 비결: 시장 수요 분석 후 기술과 디자인으로 고객 맞춤형 공략   송 대표에게 코로나19는 특별한 기회가 됐다. 비대면·디지털 제품을 공급하는 매니미의 매니큐어는 입소문을 타며 주문이 쇄도했다. 매니미는 고객 요구에 맞춰 새로운 디자인과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송 대표는 “여성들이 간편하게 사용하면서 심미적 만족도 느낄 수 있는 매니큐어를 개발하자는 취지에서 시작했다”며 “올해 미국에서 입소문이 퍼지면서 디자이너와 고객을 잇는 플랫폼, 커뮤니티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네일아트시장은 10조원 규모에 이른다. 송 대표는 여기에 당차게 도전장을 내밀었다. 매니미는 매출이 매달 2배씩 뛰어 코로나19 이전 대비 10배까지 성장했다. 고객들의 재구매율도 40%에 이른다. 제품 출시 1년 만에 전속 협업 전문 디자이너 13명을 갖췄다. 직원도 5명에서 20명 안팎으로 크게 늘었다. 지난 6월에는 600만달러(약 65억원)의 시리즈A 투자를 추가로 받았다. 원재료 품질 관리를 위해 한국 판교에 R&D센터도 세우게 됐다.   송 대표가 미국 도전에서 성공한 비결은 무엇일까? 그것은 첨단 기술력과 다양한 전문 디자인의 보유다. 송 대표는 “컨설턴트로 일하던 시절 일이 너무 바쁘고 네일은 망가져 가는데 스티커는 제대로 맞는 게 하나도 없어 해결책을 찾아보고 싶었다”고 창업 계기를 밝혔다. 그는 “미국 뷰티 시장에서도 엄선된 ‘메이드 인 코리아’ 원재료를 사용한다고 하면 고객 만족도가 높다”며 “미국 시장이 안정되면 한국 디자이너들과도 협업해 캐나다, 유럽 시장 진출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송 대표의 창업과 성공 원리는 간단하다.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를 스스로 증명한 것이다. 자신과 주변을 관찰했고, ‘모두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을 아이템으로 하여 사업화했다. 독보적인 특허 기술도 확보했다. 이를 위해 수년 전부터 머신러닝을 활용해 데이터를 축적하여 정확도를 올렸다. 고객은 카드에 다섯 손가락을 올려 사진을 찍은 후 그 사진을 메일로 보내고 네일 디자인을 고르면 된다. 간단하다. 주문 후 3~4일 안에 ‘내 손에 딱 맞는 매니큐어’를 받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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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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