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9-18(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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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영권의 ‘호모 크리에이터’] 유튜브 ‘초대박’ 비결 3가지는?
    유튜브 채널 ‘신사임당’의 주언규 대표가 ‘코리아 포브스’지 2020년 9월호에서 ‘2020 대한민국 파워 유튜버 100’으로 선정되어 표지에 실렸다. <사진=유튜브 ‘신사임당’>   [장영권의 ‘호모 크리에이터(2)] 성공자들은 대부분 하루아침에 성공하지 못한다. 수많은 도전과 실패의 결과로 얻어낸다. 그리고 일부를 성공했다고 도전을 멈추지 않는다. 그 다음 목표를 세우고 또 다른 도전에 나선다. 이렇게 해서 진정한 성공이라는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다. 성공은 시련을 극복하고 포기하지 않은 것에 대한 신의 선물이다.   많은 유튜버 크리에이터들은 꿈을 꾼다. 그것은 더 유익하고 더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것이 성공의 필수 요소다. 자기가 관심을 갖고 꾸준히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집중한다. 이렇게 해서 하나하나 눈물의 벽돌을 쌓아 올려야 성공의 탑을 만들게 된다.   경제 크리에이터 ‘신사임당’의 주언규 대표는 성공의 한 표본이다. 주 대표는 잡스엔 ‘톱클래스’에서 “코로나 시대인 지금이 단군 이래 가장 돈 벌기 쉬운 시기”라고 말한다. 코로나로 디지털 라이프의 새판이 짜이면서 그만큼 새로운 기회가 열렸다는 얘기다. 주 대표는 “돈을 한번 벌어 성공해 보자”는 생각으로 모든 것을 돈을 버는데 특화했다. 그래서 유튜브 채널 이름을 대한민국 최고 고액권인 5만원권의 모델 ‘신사임당’으로 정했다.   주 대표의 유튜브 ‘신사임당’은 콘텐츠 제작에서 오직 돈 버는 법, 재테크 소개에만 집중한다. 나머지는 간결하다. 자막이나 특별한 영상 효과가 없다. 주 대표는 “자막을 제작하는 데 들어가는 시간이 영상 편집의 네 배 이상으로 필요하다”며 “자막 넣을 시간에 영상을 하나라도 더 만드는 게 낫다”고 말한다. 간결하고 임팩트있는 콘텐츠로 승부는 건다.   또 한 가지 특징은 모든 영상에서 동일한 스타일의 옷만 입고 나온다는 점이다. 2016년 회사를 그만둔 후 그는 ‘검은 옷’만 입었다고 한다. 스티브 잡스, 마크 저커버그 등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이 어두운 의상만 입는 것을 보고 무작정 따라 했다.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편안한 의상 전략은 구독자들에게 친근감을 안겼고, 성공 요인의 하나가 됐다.   ‘신사임당’의 주 대표는 인기 크리에이터다. 그러나, 그는 유튜브 활동 외에도 하는 일이 많다. 온라인 쇼핑몰 운영, 클래스101 강의, 부동산 임대업을 부업으로 하고 있다. 지난 7월엔 경제독립 로드맵을 담은 책 <킵고잉(KEEP GOING)>을 펴내기도 했다. 그의 성공 키워드는 부, 재테크에 집중되어 있다.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어 시너지 효과가 높다. 이는 결국 더 큰 성공을 낳게 하고 있다.     신사임당 주언규 대표가 2019년 12월 <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 출간을 기념하여 ‘신사임당’과 ‘창업다마고치’를 응원해준 구독자를 초청하여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신사임당’>   주언규 대표의 도전은 결코 순탄하지 않았다. 그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 초기 ‘진짜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쇼핑몰 총지배인도 찾아가고, SNS도 개설하고, 블로거 초청 행사를 열기도 했죠. 할 수 있는 건 다 해봤어요”라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6개월 정도 집중하니 서서히 수익이 나기 시작했다. 이젠 월매출 수천만원을 올린다고 한다.   주 대표는 그간 잇단 창업 성공을 바탕으로 또 다른 도전에 나섰다. 창업 코칭 콘텐츠인 ‘창업 다마고치’를 만든 것이다. 창업에 관심 없던 친구를 데리고,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돕는 모든 과정을 담은 시리즈물이다. 이 콘텐츠가 크게 인기를 얻으면서 유튜브 광고수익이 오프라인 매장 판매 수익을 넘어섰다. 대박이 터졌다.   주언규 대표는 크리에이터로 성공하는 3가지 비결을 ‘꿀팁’으로 제시했다. △첫째는 콘텐츠를 많이 보고 구상하는 걸 즐겨라: 영상을 많이 볼수록 더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구체화해야 한다. 매일매일 꾸준히 해야 한다. 콘텐츠를 끊임없이 생각해내는 걸 즐겨야 한다고 조언한다.   △둘째는 투입되는 리소스의 양을 줄여라: 경제적 기반이나 여유 자금이 부족하다면, 사업의 규모를 줄이는 게 가장 중요하다. 유튜브 영상을 만들 때도 마찬가지다. 영상 하나에 투입되는 단가를 낮춰 손실을 줄여야 한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는 ‘게임의 법칙’에 촉수를 세워라: 유튜브 구독자가 1만명일 때와 10만 명일 때의 게임의 법칙은 다르다. 유튜브의 정책, 윤리 기준 그리고 콘텐츠의 방향까지, 유튜브의 운영 방향에 대해 기민하게 촉수를 세우고, 변화를 감지해 맞춰나가야 한다. 유튜브와 구독자를 파악하여 정밀한 전략을 세워 수익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주 대표는 지하 단칸방에서 살다 ‘돈을 모으겠다’고 결심한 후 열심히 절약하고 주식투자를 해서 종잣돈을 마련했다. 그는 자신의 성공담을 담은 책 <킵고잉>에서 돈 모으는 게 처음인 사람, 100만원으로 스마트스토어 시작하는 법, 인맥 없는 사람이 사업하는 법, 멘탈 흔들리지 않는 마인드 관리법까지 평범한 사람들이 부의 길로 들어설 수 있도록 재테크 방법을 모두 공개했다.   누구나 호모 크리에이터로 성공할 수 있다. 다만 꿈을 꾸고 도전해야 한다. 시련과 좌절이 닥쳐올 것이다. 포기하지 않고 도전 또 도전해야 한다. 수많은 성공자들을 연구하고 따라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잡스엔 ‘톱클래스’ 등은 취업·창업·직업 프리미엄 콘텐츠를 소개하고 있다. 이들을 찾아 길을 만들고 도전하라. 꿈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
    • 인간의식
    • 생활
    2020-09-14
  • 코로나시대 뉴노멀 선도…“새로운 크리에이터 시대가 온다”
    사단법인 국제크리에이터연맹이 양기대 국회의원과 공동주최로 오는 9월 29일(화) 오후 3시 국회에서 학술세미나, 2020 대한민국 크리에이터대상 및 글로벌브랜드대상 시상식을 갖는다. 사진은 행사포스터의 일부다.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새로운 크리에이터 시대가 온다.’ 크리에이터들이 코로나시대에 대응하여 ‘창조하는 인간’을 모색하고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는 자리를 갖는다.   사단법인 국제크리에이터연맹(이사장 김필용)이 양기대 국회의원과 공동주최로 오는 9월 29일(화)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제1회의실에서 학술세미나, 2020 대한민국 크리에이터대상 및 글로벌브랜드대상 시상식, 비전 선포식을 갖는다. 전자신문ENT, 유엔경제기구 세계교류연합 등이 공동주관으로 참여한다.   이날 행사에는 국제크리에이터연맹 관계자, 수상자로 선정된 유명 크리에이터, 글로벌브랜드대상 선정 기업 대표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 학술세미나에서는 장영권 박사(국가미래전략원 대표)가 ‘새로운 크리에이터 시대가 온다’라는 주제로 창조하는 인간의 선한 영향력에 대해 기조발표를 한다.   이어 2부에서는 2020 대한민국 크리에이터대상 및 글로벌브랜드대상 시상식이 열린다. 2020 크리에이터대상은 영상, 경제, 패션, 푸드 등 12개 부문 우수 크리에이터들이 받게 된다. 글로벌브랜드대상은 코로나19를 이기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고 있는 33개 기업이 수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크리에이터들의 새로운 비전 선포식을 갖는다.   글로벌브랜드대상은 1차 서류 심사에 360여개 기업이 신청하여 10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대상 선정은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중점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이루어졌다. 글로벌브랜드대상 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희망에 따라 유엔조달 기업으로 등록을 추천할 예정이다.   이병천 심사위원장은 “예상보다 많은 기업들이 글로벌브랜드대상 심사에 참여해 심사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종합적인 검증을 거쳤으며 글로벌 브랜드로서 손색이 없는 브랜드인지, 기업의 윤리와 재무구조를 꼼꼼히 살펴서 최종 선정했다”고 심사소감을 밝혔다.   이날 행사를 공동주최하는 양기대 국회의원은 “(사)국제크리에이터연맹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뉴노멀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길 기대한다”며 이번 학술세미나와 시상식을 통해 정부의 한국판 디지털경제와 뉴딜정책에 발맞춰 지속 가능한 미래전략들을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인간의식
    • 생활
    2020-09-09
  • “코로나19도 막지 못한 웹툰 열정”…‘창작캠프’ 뜨겁다
    ‘웹툰프로 2기’ 창작캠프가 서울시 마포구 소재 수퍼C 스튜디오에서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사진=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웹툰 작가를 꿈꾸는 작가 지망생들의 도전과 열정은 뜨거웠다.   경기 고양시 산하 재단법인인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은 웹툰 작가 지망생들을 위한 ‘웹툰 프로 2기’ 창작캠프를 지난 8월 21일 진행했다고 9월 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교육생들의 중간 작품 발표 및 피드백을 위해 개최됐으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참가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온라인으로 전환해 진행됐다.   비대면 창작캠프는 <안녕 자두야>의 이빈 작가, <흡혈고딩 피만두>의 탐이부 작가, <운빨로맨스>의 김달님 작가, <금붕어>의 명랑 작가, <꾸나꼬무 이야기>의 겔부 작가로 구성된 멘토단 5인이 교육생 10인의 작품 발표 후 개별 피드백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웹툰 프로 2기’ 멘토로 참여한 이빈 작가는 “이번 웹툰 프로 2기는 교육생들의 작품 퀄리티와 내용 수준이 무척 뛰어나 놀라웠다. 수강생들이 발전하는 모습이 대견하고, 앞으로 웹툰 프로 3기, 4기 등 이후도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교육생들의 성공적인 피칭을 위해 9월 12일 피칭 특강 및 사전 피칭이 진행될 예정이며, 9월 25일에는 웹툰 기획사 및 플랫폼사, 방송·게임 분야 PD 등을 초청한 피칭 행사가 개최돼 교육생들의 작품에 대한 평가·컨설팅 기회를 제공하고 작가 데뷔를 지원한다.   한편 ‘웹툰 프로’는 ‘경기북부 웹툰창작체험관 조성 및 운영’ 사업의 웹툰 작가 양성 프로그램으로 경기북부 유명 웹툰 작가와 예비 창작자를 연계한 1:1 멘토링, 전문가 특강 및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우수 교육 수료생에게는 창작지원금도 주어진다.
    • 인간의식
    • 예술
    2020-09-03
  • “스타트업 모든 생태계 담아내자”…청년들 스타트업혁명 추진
    한국청년스타트업협회는 스타트업의 미래 성장 잠재력을 확충하기 위해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양일간 온라인으로 ‘제1회 지니포럼 및 스토리지 데모데이’를 개최한다. <사진=한국청년스타트협의회>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K-스타트업(Startup)의 미래 성장 잠재력을 키운다.   한국청년스타트업협회(조경식 회장)는 이같은 취지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양일간 온라인으로 ‘제1회 지니(Global Emerging Netwok in Economy) 포럼 및 스토리지 데모데이(STORAGE Demoday)’를 개최한다고 8월 27일 밝혔다.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 우수 스타트업의 투자 제안(IR) 피칭 스테이지 및 토크콘서트 통한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강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스토리지(STORAGE)는 ‘Startup Towards Revolution At Genie forum’을 뜻한다. 그리고 스토리지 데모데이는 ‘지니포럼에서 스타트업 혁명을 향해 나아간다’는 의미와 ‘스타트업 생태계의 모든 것을 담아낸다(STORAGE)’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지역 혁신 성장 위한 글로벌 경제 네트워크 구축 및 4차 미래 산업 분야의 투자 유치 지원을 연계하는 자리다.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지침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전북 전주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이번 행사는 온라인으로 전환되어 첫날은 ‘GENIE with Korea Startup’을 주제로, 다음날은 ‘K-Startup Going Global’을 주제로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소개된다. 세부 프로그램은 전문가 토론과 토크콘서트 그리고 바이오와 ICT 분야의 스타트업 피칭무대로 구성된다.   전문가 토론은 최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기 회복을 위해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SOC 디지털화를 골자로 정부가 추진하는 움직임에 발맞춰 서울대학교 신영기 교수와 숙명여자대학교 김철연 교수, 한국투자파트너스의 황만순 CIO, 케어랩스의 황상필 부대표가 ‘한국 스타트업의 길’이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토크콘서트는 중소벤처기업의 98.2%(출처: 2019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보고서)가 글로벌 시장 진출에 관심을 보이는 점을 감안해 글로벌 시장 진출에 성공한 K-Startup의 직접적인 경험과 투자 노하우를 공유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특히 양일간 진행되는 스타트업 피칭은 최근 코스닥에 상장한 젠큐릭스와 국내 AI분야의 선두주자인 마인즈랩 등 우수한 스타트업 16개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조경식 한국청년스타트업협회장은 “이번 스토리지 데모데이를 계기로 스타트업의 미래 성장 잠재력 확충에 투자를 확대하고 디지털 뉴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코로나19 위기 속 스타트업의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역량 강화로 이어져 해외 파트너들과의 협업 기회도 많이 창출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청년스타트업협회는 청년스타트업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내고, 지역균형적인 창업 생태계 발전을 지원하며, 청년 창업 기업의 공동 이익을 대변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제1회 지니포럼 및 스토리지 데모데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지니포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과학기술
    • 산업
    2020-08-27
  • [인사] 세계미래신문 제1호 해외순회특파원 박동제 임명
    세계미래신문 제1호 해외순회특파원 박동제.   ◆ 세계미래신문 해외순회특파원 박동제 임명 세계미래신문(대표 장영권)은 2020년 8월 24일 제1호 해외순회특파원으로 박동제 전 대한뉴스 국제부장을 임명했다. 박 특파원은 △전 대한기자협회 정책위원 △전 뉴스와이드 해외순회특파원 △전 대한뉴스 국제부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사쿠라상사 대표를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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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원기자
    2020-08-24
  • 정부, 스마트건설·미래차 등 50여개 ‘미래직업’ 발굴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월 13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정부는 스마트건설 전문가, 미래차 정비기술자, 육아전문 관리사 등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신 직업’을 대거 발굴한다. 또한 국내에는 없지만 국제 사회의 주목을 받는 사이버 도시분석가, 고속도로 컨트롤러 등 미래유망 직업들을 적극 도입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를 열고 청년 일자리 창출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청년 고용 활성화 대책과 관련해 “스마트건설 전문가, 미래차 정비기술자 등 14개의 국내 신 직업과 국외에 있는 사이버 도시분석가 등 37개 플러스알파(+α) 등 50여개 미래 유망직업의 도입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 청년 일자리 대책: 실업률 9.7% 대응 미래 전문 인력 양성   정부는 이날 청년 고용 문제가 심각하다는 판단에서 핵심 안건으로 다루었다. 전날 발표한 고용동향에서 7월 청년층(15-29세) 실업률이 9.7%로 전년 동월 대비 0.1%P(포인트) 하락했다. 고용률 역시 42.7%로 2015년 7월(41.1%)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홍 부총리는 “청년 취업자 수, 고용률이 여전히 부진한 점이 안타깝다”며 “신 직업 활성화 방안은 청년 일자리를 위한 의미 있는 또 다른 접근”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같은 측면에서 미래 산업의 등장과 인구 구조의 변화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미래 신 직업 활성화 방안’을 다각 논의했다. 정부는 우선 스마트건설 전문가, 미래차 정비기술자, 육아전문 관리사 등 14개의 ‘신 직업’을 발굴하기로 했다. 또한 국외에서 주목을 받는 사이버 도시분석가, 고속도로 컨트롤러 등 37개 이상의 미래유망 직업 도입을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법제도를 정비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로 했다.   ◆ 사회적 기업 확대: 공공기관 의무구매 제도화 등 성장 지원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청년 일자리 창출 관련 신 직업 활성화와 더불어 사회적 경제기업 확대를 통한 일자리 창출 방안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고용 확대를 위해 사회적 경제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지난해 사회적 경제기업수는 2만7452개, 종사자수는 28만4875명으로 최근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지만 유럽 등 주요 선진국에 비해 역할이 제한적”이라며 “정책 지원의 확대를 통해 활성화를 돕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사회적 경제기업의 질적 성장과 자생력·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2022년까지 6만4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사회적 경제기업 성장 특례보증지원 규모를 현재 1억~3억원에서 최대 2배까지 높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사회투자펀드 조성액은 연 250억원 수준에서 500억원 수준으로 늘릴 계획이다. 공공기관의 사회적 기업제품 의무구매 제도화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경제기업의 성장을 다각 지원할 방침이다.   ◆ K-서비스 수출: 콘텐츠, 의료, 에듀테크, 핀테크 등 맞춤형 지원   정부는 또한 이날 콘텐츠 등 K-서비스의 국외진출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올해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극심한 수출 부진이 예상돼 수출을 회복하기 위해서다. 콘텐츠, 의료, 에듀테크, 디지털서비스, 핀테크, 엔지니어링 등이 유망 K-서비스로 선정돼 맞춤형 정책 지원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밖에 이번 집중호우로 인한 농축산물 가격 불안에 대해서는 ‘농산물 수급안정 비상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긴급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배추와 무는 정부비축물량을 방출하고, 농협을 중심으로 ‘호우피해 농산물 팔아주기’ 할인행사 등을 열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현재 농수산물 판매, 농촌여행 등을 지원하기 위해 ‘대한민국 농할(농산물 할인)’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 국가안위
    • 행정
    2020-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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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영권의 ‘호모 크리에이터’] 유튜브 ‘초대박’ 비결 3가지는?
    유튜브 채널 ‘신사임당’의 주언규 대표가 ‘코리아 포브스’지 2020년 9월호에서 ‘2020 대한민국 파워 유튜버 100’으로 선정되어 표지에 실렸다. <사진=유튜브 ‘신사임당’>   [장영권의 ‘호모 크리에이터(2)] 성공자들은 대부분 하루아침에 성공하지 못한다. 수많은 도전과 실패의 결과로 얻어낸다. 그리고 일부를 성공했다고 도전을 멈추지 않는다. 그 다음 목표를 세우고 또 다른 도전에 나선다. 이렇게 해서 진정한 성공이라는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다. 성공은 시련을 극복하고 포기하지 않은 것에 대한 신의 선물이다.   많은 유튜버 크리에이터들은 꿈을 꾼다. 그것은 더 유익하고 더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것이 성공의 필수 요소다. 자기가 관심을 갖고 꾸준히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집중한다. 이렇게 해서 하나하나 눈물의 벽돌을 쌓아 올려야 성공의 탑을 만들게 된다.   경제 크리에이터 ‘신사임당’의 주언규 대표는 성공의 한 표본이다. 주 대표는 잡스엔 ‘톱클래스’에서 “코로나 시대인 지금이 단군 이래 가장 돈 벌기 쉬운 시기”라고 말한다. 코로나로 디지털 라이프의 새판이 짜이면서 그만큼 새로운 기회가 열렸다는 얘기다. 주 대표는 “돈을 한번 벌어 성공해 보자”는 생각으로 모든 것을 돈을 버는데 특화했다. 그래서 유튜브 채널 이름을 대한민국 최고 고액권인 5만원권의 모델 ‘신사임당’으로 정했다.   주 대표의 유튜브 ‘신사임당’은 콘텐츠 제작에서 오직 돈 버는 법, 재테크 소개에만 집중한다. 나머지는 간결하다. 자막이나 특별한 영상 효과가 없다. 주 대표는 “자막을 제작하는 데 들어가는 시간이 영상 편집의 네 배 이상으로 필요하다”며 “자막 넣을 시간에 영상을 하나라도 더 만드는 게 낫다”고 말한다. 간결하고 임팩트있는 콘텐츠로 승부는 건다.   또 한 가지 특징은 모든 영상에서 동일한 스타일의 옷만 입고 나온다는 점이다. 2016년 회사를 그만둔 후 그는 ‘검은 옷’만 입었다고 한다. 스티브 잡스, 마크 저커버그 등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이 어두운 의상만 입는 것을 보고 무작정 따라 했다.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편안한 의상 전략은 구독자들에게 친근감을 안겼고, 성공 요인의 하나가 됐다.   ‘신사임당’의 주 대표는 인기 크리에이터다. 그러나, 그는 유튜브 활동 외에도 하는 일이 많다. 온라인 쇼핑몰 운영, 클래스101 강의, 부동산 임대업을 부업으로 하고 있다. 지난 7월엔 경제독립 로드맵을 담은 책 <킵고잉(KEEP GOING)>을 펴내기도 했다. 그의 성공 키워드는 부, 재테크에 집중되어 있다.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어 시너지 효과가 높다. 이는 결국 더 큰 성공을 낳게 하고 있다.     신사임당 주언규 대표가 2019년 12월 <지금 바로 돈 버는 기술> 출간을 기념하여 ‘신사임당’과 ‘창업다마고치’를 응원해준 구독자를 초청하여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신사임당’>   주언규 대표의 도전은 결코 순탄하지 않았다. 그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 초기 ‘진짜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쇼핑몰 총지배인도 찾아가고, SNS도 개설하고, 블로거 초청 행사를 열기도 했죠. 할 수 있는 건 다 해봤어요”라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6개월 정도 집중하니 서서히 수익이 나기 시작했다. 이젠 월매출 수천만원을 올린다고 한다.   주 대표는 그간 잇단 창업 성공을 바탕으로 또 다른 도전에 나섰다. 창업 코칭 콘텐츠인 ‘창업 다마고치’를 만든 것이다. 창업에 관심 없던 친구를 데리고,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돕는 모든 과정을 담은 시리즈물이다. 이 콘텐츠가 크게 인기를 얻으면서 유튜브 광고수익이 오프라인 매장 판매 수익을 넘어섰다. 대박이 터졌다.   주언규 대표는 크리에이터로 성공하는 3가지 비결을 ‘꿀팁’으로 제시했다. △첫째는 콘텐츠를 많이 보고 구상하는 걸 즐겨라: 영상을 많이 볼수록 더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구체화해야 한다. 매일매일 꾸준히 해야 한다. 콘텐츠를 끊임없이 생각해내는 걸 즐겨야 한다고 조언한다.   △둘째는 투입되는 리소스의 양을 줄여라: 경제적 기반이나 여유 자금이 부족하다면, 사업의 규모를 줄이는 게 가장 중요하다. 유튜브 영상을 만들 때도 마찬가지다. 영상 하나에 투입되는 단가를 낮춰 손실을 줄여야 한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는 ‘게임의 법칙’에 촉수를 세워라: 유튜브 구독자가 1만명일 때와 10만 명일 때의 게임의 법칙은 다르다. 유튜브의 정책, 윤리 기준 그리고 콘텐츠의 방향까지, 유튜브의 운영 방향에 대해 기민하게 촉수를 세우고, 변화를 감지해 맞춰나가야 한다. 유튜브와 구독자를 파악하여 정밀한 전략을 세워 수익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주 대표는 지하 단칸방에서 살다 ‘돈을 모으겠다’고 결심한 후 열심히 절약하고 주식투자를 해서 종잣돈을 마련했다. 그는 자신의 성공담을 담은 책 <킵고잉>에서 돈 모으는 게 처음인 사람, 100만원으로 스마트스토어 시작하는 법, 인맥 없는 사람이 사업하는 법, 멘탈 흔들리지 않는 마인드 관리법까지 평범한 사람들이 부의 길로 들어설 수 있도록 재테크 방법을 모두 공개했다.   누구나 호모 크리에이터로 성공할 수 있다. 다만 꿈을 꾸고 도전해야 한다. 시련과 좌절이 닥쳐올 것이다. 포기하지 않고 도전 또 도전해야 한다. 수많은 성공자들을 연구하고 따라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잡스엔 ‘톱클래스’ 등은 취업·창업·직업 프리미엄 콘텐츠를 소개하고 있다. 이들을 찾아 길을 만들고 도전하라. 꿈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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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14
  • 코로나시대 뉴노멀 선도…“새로운 크리에이터 시대가 온다”
    사단법인 국제크리에이터연맹이 양기대 국회의원과 공동주최로 오는 9월 29일(화) 오후 3시 국회에서 학술세미나, 2020 대한민국 크리에이터대상 및 글로벌브랜드대상 시상식을 갖는다. 사진은 행사포스터의 일부다.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새로운 크리에이터 시대가 온다.’ 크리에이터들이 코로나시대에 대응하여 ‘창조하는 인간’을 모색하고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는 자리를 갖는다.   사단법인 국제크리에이터연맹(이사장 김필용)이 양기대 국회의원과 공동주최로 오는 9월 29일(화)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제1회의실에서 학술세미나, 2020 대한민국 크리에이터대상 및 글로벌브랜드대상 시상식, 비전 선포식을 갖는다. 전자신문ENT, 유엔경제기구 세계교류연합 등이 공동주관으로 참여한다.   이날 행사에는 국제크리에이터연맹 관계자, 수상자로 선정된 유명 크리에이터, 글로벌브랜드대상 선정 기업 대표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 학술세미나에서는 장영권 박사(국가미래전략원 대표)가 ‘새로운 크리에이터 시대가 온다’라는 주제로 창조하는 인간의 선한 영향력에 대해 기조발표를 한다.   이어 2부에서는 2020 대한민국 크리에이터대상 및 글로벌브랜드대상 시상식이 열린다. 2020 크리에이터대상은 영상, 경제, 패션, 푸드 등 12개 부문 우수 크리에이터들이 받게 된다. 글로벌브랜드대상은 코로나19를 이기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고 있는 33개 기업이 수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크리에이터들의 새로운 비전 선포식을 갖는다.   글로벌브랜드대상은 1차 서류 심사에 360여개 기업이 신청하여 10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대상 선정은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중점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이루어졌다. 글로벌브랜드대상 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희망에 따라 유엔조달 기업으로 등록을 추천할 예정이다.   이병천 심사위원장은 “예상보다 많은 기업들이 글로벌브랜드대상 심사에 참여해 심사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종합적인 검증을 거쳤으며 글로벌 브랜드로서 손색이 없는 브랜드인지, 기업의 윤리와 재무구조를 꼼꼼히 살펴서 최종 선정했다”고 심사소감을 밝혔다.   이날 행사를 공동주최하는 양기대 국회의원은 “(사)국제크리에이터연맹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뉴노멀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길 기대한다”며 이번 학술세미나와 시상식을 통해 정부의 한국판 디지털경제와 뉴딜정책에 발맞춰 지속 가능한 미래전략들을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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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활
    2020-09-09
  • “코로나19도 막지 못한 웹툰 열정”…‘창작캠프’ 뜨겁다
    ‘웹툰프로 2기’ 창작캠프가 서울시 마포구 소재 수퍼C 스튜디오에서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사진=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웹툰 작가를 꿈꾸는 작가 지망생들의 도전과 열정은 뜨거웠다.   경기 고양시 산하 재단법인인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은 웹툰 작가 지망생들을 위한 ‘웹툰 프로 2기’ 창작캠프를 지난 8월 21일 진행했다고 9월 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교육생들의 중간 작품 발표 및 피드백을 위해 개최됐으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참가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온라인으로 전환해 진행됐다.   비대면 창작캠프는 <안녕 자두야>의 이빈 작가, <흡혈고딩 피만두>의 탐이부 작가, <운빨로맨스>의 김달님 작가, <금붕어>의 명랑 작가, <꾸나꼬무 이야기>의 겔부 작가로 구성된 멘토단 5인이 교육생 10인의 작품 발표 후 개별 피드백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웹툰 프로 2기’ 멘토로 참여한 이빈 작가는 “이번 웹툰 프로 2기는 교육생들의 작품 퀄리티와 내용 수준이 무척 뛰어나 놀라웠다. 수강생들이 발전하는 모습이 대견하고, 앞으로 웹툰 프로 3기, 4기 등 이후도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교육생들의 성공적인 피칭을 위해 9월 12일 피칭 특강 및 사전 피칭이 진행될 예정이며, 9월 25일에는 웹툰 기획사 및 플랫폼사, 방송·게임 분야 PD 등을 초청한 피칭 행사가 개최돼 교육생들의 작품에 대한 평가·컨설팅 기회를 제공하고 작가 데뷔를 지원한다.   한편 ‘웹툰 프로’는 ‘경기북부 웹툰창작체험관 조성 및 운영’ 사업의 웹툰 작가 양성 프로그램으로 경기북부 유명 웹툰 작가와 예비 창작자를 연계한 1:1 멘토링, 전문가 특강 및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우수 교육 수료생에게는 창작지원금도 주어진다.
    • 인간의식
    • 예술
    2020-09-03
  • “스타트업 모든 생태계 담아내자”…청년들 스타트업혁명 추진
    한국청년스타트업협회는 스타트업의 미래 성장 잠재력을 확충하기 위해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양일간 온라인으로 ‘제1회 지니포럼 및 스토리지 데모데이’를 개최한다. <사진=한국청년스타트협의회>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K-스타트업(Startup)의 미래 성장 잠재력을 키운다.   한국청년스타트업협회(조경식 회장)는 이같은 취지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양일간 온라인으로 ‘제1회 지니(Global Emerging Netwok in Economy) 포럼 및 스토리지 데모데이(STORAGE Demoday)’를 개최한다고 8월 27일 밝혔다.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 우수 스타트업의 투자 제안(IR) 피칭 스테이지 및 토크콘서트 통한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강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스토리지(STORAGE)는 ‘Startup Towards Revolution At Genie forum’을 뜻한다. 그리고 스토리지 데모데이는 ‘지니포럼에서 스타트업 혁명을 향해 나아간다’는 의미와 ‘스타트업 생태계의 모든 것을 담아낸다(STORAGE)’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지역 혁신 성장 위한 글로벌 경제 네트워크 구축 및 4차 미래 산업 분야의 투자 유치 지원을 연계하는 자리다.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지침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전북 전주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이번 행사는 온라인으로 전환되어 첫날은 ‘GENIE with Korea Startup’을 주제로, 다음날은 ‘K-Startup Going Global’을 주제로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소개된다. 세부 프로그램은 전문가 토론과 토크콘서트 그리고 바이오와 ICT 분야의 스타트업 피칭무대로 구성된다.   전문가 토론은 최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기 회복을 위해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SOC 디지털화를 골자로 정부가 추진하는 움직임에 발맞춰 서울대학교 신영기 교수와 숙명여자대학교 김철연 교수, 한국투자파트너스의 황만순 CIO, 케어랩스의 황상필 부대표가 ‘한국 스타트업의 길’이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토크콘서트는 중소벤처기업의 98.2%(출처: 2019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보고서)가 글로벌 시장 진출에 관심을 보이는 점을 감안해 글로벌 시장 진출에 성공한 K-Startup의 직접적인 경험과 투자 노하우를 공유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특히 양일간 진행되는 스타트업 피칭은 최근 코스닥에 상장한 젠큐릭스와 국내 AI분야의 선두주자인 마인즈랩 등 우수한 스타트업 16개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조경식 한국청년스타트업협회장은 “이번 스토리지 데모데이를 계기로 스타트업의 미래 성장 잠재력 확충에 투자를 확대하고 디지털 뉴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코로나19 위기 속 스타트업의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역량 강화로 이어져 해외 파트너들과의 협업 기회도 많이 창출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청년스타트업협회는 청년스타트업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내고, 지역균형적인 창업 생태계 발전을 지원하며, 청년 창업 기업의 공동 이익을 대변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제1회 지니포럼 및 스토리지 데모데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지니포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과학기술
    • 산업
    2020-08-27
  • [인사] 세계미래신문 제1호 해외순회특파원 박동제 임명
    세계미래신문 제1호 해외순회특파원 박동제.   ◆ 세계미래신문 해외순회특파원 박동제 임명 세계미래신문(대표 장영권)은 2020년 8월 24일 제1호 해외순회특파원으로 박동제 전 대한뉴스 국제부장을 임명했다. 박 특파원은 △전 대한기자협회 정책위원 △전 뉴스와이드 해외순회특파원 △전 대한뉴스 국제부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사쿠라상사 대표를 맡고 있다.
    • 기자신청
    • 임원기자
    2020-08-24
  • 정부, 스마트건설·미래차 등 50여개 ‘미래직업’ 발굴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월 13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정부는 스마트건설 전문가, 미래차 정비기술자, 육아전문 관리사 등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신 직업’을 대거 발굴한다. 또한 국내에는 없지만 국제 사회의 주목을 받는 사이버 도시분석가, 고속도로 컨트롤러 등 미래유망 직업들을 적극 도입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를 열고 청년 일자리 창출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청년 고용 활성화 대책과 관련해 “스마트건설 전문가, 미래차 정비기술자 등 14개의 국내 신 직업과 국외에 있는 사이버 도시분석가 등 37개 플러스알파(+α) 등 50여개 미래 유망직업의 도입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 청년 일자리 대책: 실업률 9.7% 대응 미래 전문 인력 양성   정부는 이날 청년 고용 문제가 심각하다는 판단에서 핵심 안건으로 다루었다. 전날 발표한 고용동향에서 7월 청년층(15-29세) 실업률이 9.7%로 전년 동월 대비 0.1%P(포인트) 하락했다. 고용률 역시 42.7%로 2015년 7월(41.1%)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홍 부총리는 “청년 취업자 수, 고용률이 여전히 부진한 점이 안타깝다”며 “신 직업 활성화 방안은 청년 일자리를 위한 의미 있는 또 다른 접근”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같은 측면에서 미래 산업의 등장과 인구 구조의 변화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미래 신 직업 활성화 방안’을 다각 논의했다. 정부는 우선 스마트건설 전문가, 미래차 정비기술자, 육아전문 관리사 등 14개의 ‘신 직업’을 발굴하기로 했다. 또한 국외에서 주목을 받는 사이버 도시분석가, 고속도로 컨트롤러 등 37개 이상의 미래유망 직업 도입을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법제도를 정비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로 했다.   ◆ 사회적 기업 확대: 공공기관 의무구매 제도화 등 성장 지원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청년 일자리 창출 관련 신 직업 활성화와 더불어 사회적 경제기업 확대를 통한 일자리 창출 방안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고용 확대를 위해 사회적 경제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지난해 사회적 경제기업수는 2만7452개, 종사자수는 28만4875명으로 최근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지만 유럽 등 주요 선진국에 비해 역할이 제한적”이라며 “정책 지원의 확대를 통해 활성화를 돕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사회적 경제기업의 질적 성장과 자생력·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2022년까지 6만4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사회적 경제기업 성장 특례보증지원 규모를 현재 1억~3억원에서 최대 2배까지 높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사회투자펀드 조성액은 연 250억원 수준에서 500억원 수준으로 늘릴 계획이다. 공공기관의 사회적 기업제품 의무구매 제도화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경제기업의 성장을 다각 지원할 방침이다.   ◆ K-서비스 수출: 콘텐츠, 의료, 에듀테크, 핀테크 등 맞춤형 지원   정부는 또한 이날 콘텐츠 등 K-서비스의 국외진출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올해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극심한 수출 부진이 예상돼 수출을 회복하기 위해서다. 콘텐츠, 의료, 에듀테크, 디지털서비스, 핀테크, 엔지니어링 등이 유망 K-서비스로 선정돼 맞춤형 정책 지원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밖에 이번 집중호우로 인한 농축산물 가격 불안에 대해서는 ‘농산물 수급안정 비상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긴급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배추와 무는 정부비축물량을 방출하고, 농협을 중심으로 ‘호우피해 농산물 팔아주기’ 할인행사 등을 열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현재 농수산물 판매, 농촌여행 등을 지원하기 위해 ‘대한민국 농할(농산물 할인)’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 국가안위
    • 행정
    2020-08-14
  • 경기도, “성공적인 창업은 이렇게” 실전 교육생 모집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스타트업캠퍼스는 8월 24일까지 약 50개 내외의 팀을 모집하여 오는 9월 1일부터 ‘2020 경기스타트업캠퍼스 창업 실전교육’을 실시한다. 사진은 지난해 6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비전 선포식 모습이다. <사진=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이렇게 해야 한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스타트업캠퍼스는 성공창업을 위한 ‘2020 경기스타트업캠퍼스 창업 실전교육’을 오는 9월 1일부터 실시한다고 8월 10일 밝혔다. 교육 대상은 경기도 내 거주하는 예비창업자와 창업 1년 미만 기업(공고일 기준), 경기도 소재 대학(원) 재학생 및 졸업예정자다.   창업 실전교육은 약 50개 내외의 팀을 모집하며,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이나 기업은 8월 10일부터 24일까지 참가 신청해야 한다. 교육 참여 신청방법은 경기스타트업플랫폼(www.gsp.or.kr)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 후 ‘지원사업’ 메뉴에서 ‘창업 실전교육’을 클릭하여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 후 신청서를 업로드하여 신청할 수 있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경기도내 예비창업자와 초기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창업 단계별 맞춤형 실전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 일정은 9월 1일부터 9월 24일까지 4주간 9회에 걸쳐 전액 무료로 진행된다. 교육 장소는 판교 경기스타트업캠퍼스 내 강의장이다.     세부 교육 내용은 △야나두 김민철 대표의 ‘스타트업 성공창업과 대응전략’ 특강을 시작으로 △사업아이디어 발상 및 고도화 △ 디자인 싱킹 △고객 설정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지적재산권 활용과 관리, 브랜딩 △투자유치 PT 작성, 피칭기법 △정홍수 4Dreplay 대표의 ‘창업선배 초청 특강’ △실전 해외진출 전략과 실행 △사업(투자)계획서 시뮬레이션 등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편성되었다.   특히 교육 마지막 날에는 ‘창업실전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총 상금 270만원을 놓고 교육 참가자들이 열띤 경연을 펼치게 된다. 또한 교육성과 극대화를 위해 1:1 사업계획서 작성 멘토링 2회, 세무·회계·법률·기술·특허 분야에 대한 1:1 컨설팅이 추가로 진행된다.   이번 교육 참가자에게 주어지는 특전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원장 명의의 수료증 발급, 후속 창업지원 프로그램(보육, 엔젤투자, VC연계투자, TIPS 추천) 정보 제공, 중식 무료 제공, 창업정보 제공, 창업실전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우수 발표자에게는 상금도 수여되는 등 많은 지원 혜택이 주어진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창업지원TF팀 (031-8039-7110), 운영사무국 (02-6207-0400)으로 문의하면 된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관계자는 “그동안 창업교육을 진행했던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된 2020 경기스타트업캠퍼스 창업 실전교육은 스타트업 성공창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이라며 “우수한 아이템을 보유한 창업자를 육성하고 성공창업 및 투자유치까지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국가안위
    • 자치
    2020-08-11
  • 직장인들 삶의 목표 2위는 ‘목돈 만들기’…그럼 1위는 뭘까?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1943명을 대상으로 향후 5년 내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내 집 마련’(24.7%)이 1위로 꼽혔다.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직장인 10명 중 9명은 인생을 사는데 목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장 이루고 싶은 삶의 목표는 ‘내 집 마련’, 삶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경제적 여유’로 조사됐다.   생활밀착 일자리를 제공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은 7월 21일부터 28일까지 직장인 19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직장인 91.9%가 ‘인생을 사는데 있어 목표가 중요하다’고 답했다고 8월 5일 밝혔다. ‘중요하지 않다’고 답한 응답자는 8.1%에 불과했다.   직장인들은 향후 5년 내 이루고 싶은 목표를 묻자 ‘내 집 마련’(24.7%)을 1위로 꼽았다. 다음으로 ‘목돈 만들기’(18.7%), ‘은퇴 후 여유로운 삶’(12.8%), ‘이직’(9.1%), ‘성공적인 경력 관리’(8.9%), ‘결혼’(8.6%), ‘창업’(6.8%), ‘자격증 취득’(5%), ‘없다’(3.1%), ‘학업’(2.3%)의 순이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경제적 부담 때문에 내 집 마련을 미루는 밀레니얼 세대가 포진해 있는 20대, 30대가 인생의 목표로 ‘내 집 마련’(24.2%, 30.8%)을 가장 많이 선택해 눈길을 끌었다. 주택 시장에서 조연이었던 20~30대가 주연이 된 이유는 안정적인 주거생활 영위 외에도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내 집 장만에 대한 강박도 점차 커졌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결혼’을 향후 5년 내 이루고 싶은 목표로 꼽은 20대는 14%, 30대는 10.96%로 저조한 수치를 보였다. 이 외에도 40대는 ‘목돈 만들기’(29%), 50대는 ‘은퇴 후 여유로운 삶’(46.5%)을 5년 내 인생의 목표로 가장 많이 설정하고 있었다.   ‘5년 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없다’고 답한 직장인에게 그 이유를 묻자 ‘어차피 인생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아서’가 31.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목표를 세운다고 해서 미래가 달라질 것 같지 않아서’(26.7%), ‘생활이 너무 바빠 생각할 여유가 없어서’(15%),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원하는지 잘 몰라서’(15%), ‘목표를 세울 필요성을 못 느껴서’(11.7%)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이 또한 연령별 답변이 양분화 됐는데 2030세대는 목표가 없는 이유로 ‘목표를 세운다고 해서 미래가 달라질 것 같지 않아서’라는 삶의 목표에 대한 회의론을 1위로 선택했다. 반면 4050세대는 사회적 경험과 연륜이 느껴지는 답변인 ‘어차피 인생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아서’를 목표가 없는 이유로 선택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삶의 만족도를 차지하는 가장 큰 요소로는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인 64.2%가 ‘경제적 여유’를 꼽았다. 이 밖에 ‘시간적 여유’(11.8%), ‘원하는 직업을 갖는 것’(8%), ‘좋은 배우자(4.2%)’, ‘내 소유의 부동산’(2.9%), ‘번듯한 직장’(2.9%), ‘원만한 대인관계’(2.7%), ‘사회적 지위’(1.8%), ‘자녀의 성공’(1.4%)이 뒤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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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09
  • 미래가 불확실한 코로나19 시대…가장 유망한 직업은 뭘까?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가장 유망한 직업이 무엇일까? 미래학자들은 ‘크리에이터’라고 말한다. 미래에는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들이 등장할 것이다.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가장 유망한 직업은 무엇일까? 미래학자들은 ‘크리에이터’라고 말한다. 크리에이터가 불확실성과 불예측성의 미래에 스스로 생존할 수 있는 확실한 일자리다. 크리에이터는 누구나 자신의 꿈을 이루는 미래 유망 직업이 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글로벌 크리에이터 인재를 양성하는 최고급 과정이 생겨 주목을 받고 있다.   경기대학교 한류문화대학원은 (사)국제크리에이터연맹과 공동으로 ‘미디어 크리에이터 MCN(Media Creator Network) 과정’을 개설하여 ‘전문 크리에이터 역량’강화를 통해 불확실의 시대, 혼돈의 시대에 생존력과 성공력을 갖춘 글로벌 크리에이터 인재를 양성하기로 했다고 8월 1일 밝혔다. 이 과정을 수료하여 미래 크리에이터 역량을 강화하면 1인 미디어 창업자로서 새로운 미래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과정 내용을 소개한다.     경기대와 (사)국제크리에이터연맹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을 개설했다.   ◆ 왜 ‘미디어 크리에이터 과정’에 꼭 등록해야 하는가?   코로나19로 모든 것이 재편되고 있다. 많은 것들이 없어지고 또 새로운 것들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일자리들이 대거 사라지거나 축소되고 있다. 미래에는 일자리 잡기가 점점 더 어려워진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지속 가능한 일자리 잡기를 위한 최고의 전략이 무엇일까? 그것은 스스로가 1인 창업자가 되는 것이다. 1인 창업자로 대표적인 것이 1인 미디어 방송 제작자, 즉 크리에이터가(Creator)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개인이 적은 자본으로 평생직장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 크리에이터다. 크리에이터는 개인 혼자서 콘텐츠를 기획해 영상을 제작하고 유통시키는 창작자를 말한다. 독창적인 콘텐츠를 개발하여 누구나 스타가 되고, 큰돈을 벌고, 자신이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다. 크리에이터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유튜브, 블로그, SNS 등을 통해 직장인 못지않게 유명세를 올리며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러나 미래 크리에이터는 기존의 영상 제작자의 수준에 머무르지 않을 것이다. 원래 크리에이터는 만드는 사람. 창조자, 생산자, 개발자, 작가 등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크리에이터는 무엇이든 새롭게 만드는 사람을 말할 것이다. 결국 미래사회는 상상력과 창의력이 뛰어난 크리에이터들에 의해 움직여갈 것이다. 지배받는 종속적 일자리가 아니라 자유가 넘치고 구속이 없는 크리에이터가 행복한 미래를 열어줄 것이다.   미래 글로벌 크리에이터의 활동분야는 무궁무진하다.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뷰티 크리에이터, 지역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로컬 크리에이터, 새로운 생활방식을 만드는 라이프 스타일 크리에이터 등도 있다. 결국 크리에이터는 새로운 무엇을 만들어내는 사람을 통칭한다. 기존에 있는 일들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여 나만의 독특한 스토리와 콘텐츠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면 모두가 크리에이터가 된다. 이제 그 주인공은 여러분 차례다. 지금 당장 나만의 독특한 크리에이터에 도전해 보자.     경기대와 (사)국제크리에이터연맹이 공동으로 개설한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은 수강생을 오는 9월 1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 박사급 최고 전문가들 크리에이터 성공전략 노하우 제공   ○ 교수진 및 강의 내용=교수진은 박사급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주요 강사진은 △김인규 경기대 총장(크리에이터의 비전과 도전)을 비롯하여 △김호석 경기대 한류문화대학원 원장(한류문화와 크리에이터) △이규정 경기대 미디어영상학과 주임교수(미디어 영상학개론) △장영권 국가미래전략원 대표(미래 크리에이터의 미래전략) △최천규 박사(미디어 크리에이터 마케팅) △김용두 SNS기자협회장(미디어 크리에이터 글로벌 진출전략) △김필용 국제크리에이터연맹 이사장(크리에이터 리더십) 등이 참여한다.   특히 최고의 현장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하여 크리에이터 실무 역량을 강화한다. △윤정화 경기대 과정 주임교수 △현진명 에드테이블 대표 △황현준 ㈜플래디 대표 △전진국 전 KBS부사장 △정재홍 MBC PD수첩 메인작가 △손영목 황금무지개 작가 △이창행 두웰미디어 대표 등을 비롯하여 현재 활동 중인 유명 유튜브 크리에이터들도 참여할 예정이다. 이들은 미디어 영상 및 유튜브 계정 개정, 촬영, 편집, 업로드, 마케팅 등에 대한 수준 높고 차별화된 실습을 통해 성공 노하우를 터득하게 한다.   ◆ 미디어 크리에이터 과정 입학과 수료자 특전은?   ○ 입학 전형= 경기대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MCN 과정의 원서접수는 오는 9월 18일(금)에 마감된다. 강의는 9월 24일 개강하여 12월 10일 종강, 12주간 진행된다. 모집 인원은 50명으로 제한되어 있다. 수업은 코로나19로 인하여 국민예방수칙을 준수하며 대면 강의를 원칙으로 한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줌 화상강의와 작품발표회 등과 병행하기도 한다.   ○ 수료자 특전= 경기대 미디어 크리에이터 MCN 과정 수료자에게 주는 특전은 푸짐하다. △총장 명의의 수료증을 비롯하여 △경기대 석·박사 과정 입학 시 우대 △크리에이터 지도사 자격증 △전문 유튜버 활동 지원 및 유명 유튜버 노하우 전수 △유튜브 채널 개국 지원 △유튜브 채널 후원업체 및 상품매칭 등이 제공된다. 이밖에 수료자 전원이 1인 창업자로서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 제공과 프로젝트 참여 기회가 부여된다.   ◆ 원서접수 및 문의    ○ 경기대 미디어 크리에이터 과정 운영처: 전화 02)782-5507 ○ 경기대 한류문화대학원  https://www.kyonggi.ac.kr/KyonggiTpSrv.kgu?cxt=hall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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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05
  • 중소벤처기업부, 청년층 고용 위기 ‘함께 극복’에 나섰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7월 17일 경기도 남양주시에 있는 심석고등학교를 방문해 창업동아리 학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이날 방문은 학생들에게 기업가정신을 재조명하고 창업가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청년층의 고용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원에 나섰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고용노동부와 협업해 지난 7월 30일부터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과 ‘청년 일 경험 지원 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8월 2일 밝혔다. 중기부는 특화분야를 추천한 운영기관을 통해 총 1만1,700명의 청년 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과 ‘청년 일 경험 지원 사업’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청년층 고용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다. 두 사업은 청년에게는 경력개발에 도움이 되는 기회를 제공해 정보기술(IT)분야 실무경험을 쌓아 관련 분야에 취업할 수 있도록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은 정보기술(IT)을 활용한 직무에 청년을 채용한 기업에 대해 월 최대 180만원의 인건비와 간접노무비 10만원을 최대 6개월까지 지원한다. ‘청년 일 경험 지원 사업’은 청년에게 일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기업에 대해 월 최대 80만원의 인건비와 관리비를 8만원 한도 내에서 6개월까지 지원한다.   이 두 사업을 통해 중기부는 청년을 신규로 채용하는 5인 이상 중소기업 중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스마트 서비스 등 분야의 기업, 창업·벤처기업, 이노비즈 기업, 스마트공장 도입기업 등을 특화분야로서 중점 지원한다. 중소기업에는 일하고 싶은 청년을 채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여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5인 미만 기업은 벤처기업, 청년창업기업, 지식서비스산업, 문화콘텐츠산업, 신재생에너지산업분야 관련 업종, 성장유망업종 등에 해당하면 참여할 수 있다. 중기부가 추천한 특화분야 운영기관은 창업진흥원, 벤처기업협회, 지능정보산업협회 등 총 10개 기관으로 13개 분야에 총 1만1700명의 청년 채용을 지원할 계획으로 이는 부처별 특화분야 중 가장 큰 규모다.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워크넷 누리집에서 특화분야 운영기관을 지정하여 신청해야 하며 운영기관은 신청기업의 자격을 심사해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중기부의 특화분야에 해당하는 중소기업은 우선 해당 특화분야 운영기관에 문의하여 관련 내용에 대해 안내받을 수 있다.   중기부 최원영 일자리정책과장은 “최근 취업절벽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청년층의 고용상황이 좋지 않은데 이번 사업을 통해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SW) 등 유망 기술 분야의 벤처·스타트업과 제조 중소기업 등이 청년 채용 여력을 확보해 디지털 전환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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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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