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04-21(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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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로나19로 오염된 바다를 구하자” 청소년 참가자 모집
    스포넥트가 2021년 ‘청소년 87Km 비치대장정’ 프로젝트 참가 대원 50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태안군 해안가 일대에서 8월 1일부터 6일까지 5박 6일간 총 87km를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비치코밍 활동을 하게 된다. <사진=스포넥트>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코로나19로 버려진 마스크 등 해양 쓰레기 문제가 심각하다. 이제는 우리가 나서서 오염된 바다를 구하자!”   스포츠 모임·대회 종합 플랫폼인 스포넥트(SPONECT)가 2021년 ‘청소년 87Km 비치대장정’ 프로젝트 참가 대원을 모집한다고 3월 20일 밝혔다. 한국해양구조협회와 해양환경공단 등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치료와 방역에 사용되는 장갑과 수술용 마스크, 가운 등 해양 쓰레기가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어촌에서는 우려를 표하며 국민들이 해양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해양쓰레기 수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기를 당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청년 스타트업 스포넥트가 바다를 살리는 힘찬 발걸음 ‘청소년 87Km 비치대장정’이라는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이 프로젝트는 전국 중·고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3월 19일부터 5월 14일까지 1기 대원 50명을 모집하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87km 완주증서, 봉사시간 40시간, 숙식, 봉사물품, 단체복 및 기념 배지 등을 제공한다. 바다를 살리는 힘찬 발걸음, ‘청소년 87Km 비치대장정’은 오는 8월 1일(일)부터 6일(금)까지 5박 6일간 진행된다. 태안군 학암포를 시작으로 신두리, 만리포, 태안군청, 청포대, 두여를 거쳐 꽃지해수욕장까지 총 87km를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비치코밍 활동을 하게 된다. 스포넥트 고윤영 대표는 “지난해 청년과 바다 그리고 스포츠와 봉사라는 콘셉트로 대학생 87Km 비치대장정을 실시하여 태안군청과 태안해안국립공원 등의 후원으로 총 1350kg의 쓰레기를 수거할 수 있었다”며 “이번에는 청소년들의 힘으로 바다를 구하고 해양동물을 살리는 또 한 번의 기적을 만들어 내고 싶다”고 말했다. 스포넥트는 “바다를 살리는 힘찬 발걸음 ‘청소년 87Km 비치대장정’이 대한민국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젝트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그리고 청소년들의 문화 코드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게 될지 주목된다”며 “환경 문제에 관심이 있는 전국 중·고등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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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3-23
  • “부산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비 4조4008억원 투입한다”
    해양수산부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은 부산시컨소시엄과 협상을 통해 2030년까지 총 사업규모 228만㎡에 사업비 4조4008억원을 투입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사진은 부산항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 조감도다. <사진=해양수산부>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해양수산부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이하 추진단)에 따르면 부산시컨소시엄과 북항 2단계 항만재개발사업의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2020년 12월 30일 완료했다고 1월 8일 밝혔다.   추진단은 2019년 10월 14일부터 2020년 5월 27일간 2차례에 거쳐 공모한 결과 2020년 7월 30일 부산시컨소시엄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하고 실무협상과 본협상을 진행해 왔다. 추진단은 이번 협상을 통해 2030년까지 총 사업규모 228만㎡에 사업비 4조4008억원을 투입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2단계 사업은 부산시 컨소시엄 참여기관이 공동시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동출자 컨소시엄에는 부산시(대표사)를 비롯하여 부산항만공사(45%), 한국토지주택공사(40%), 부산도시공사(11.7%), 한국철도공사(3.3%) 등이 참여한다.   북항재개발 1단계 사업이 총사업비 정산 방식으로 진행된 것과 달리 2단계 사업은 시행방식은 수용·사용방식을 기본으로 하며, 사업을 통해 발생되는 수익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기반시설이나 공공시설 등으로 재투자를 원칙으로 한다.   부산역 조차장은 2019년 3월 마련된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재배치 기본계획’에 따라 시행하는 것으로 협의했다. 사업구역 내 해수면 매립은 원칙적으로 반대하는 정부 입장에 따라 해수 유동 시뮬레이션 등을 거쳐 수질개선, 구조물 안전성 확보 등을 위해 필요한 최소 규모로만 검토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예비타당성조사와 사업계획 수립을 마무리하고, 내년에 실시계획 인가를 받을 계획이다. 이번 협상 결과를 반영한 실시협약에 대한 서명은 예비타당성조사 및 참여기관의 내부 승인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질 예정이다.   정성기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장은 “철도·항만·원도심 결합형으로 진행되는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이 난제를 극복하고 1차 관문을 통과한 셈”이라며 “2단계 사업구간은 2030월드엑스포 부지로도 활용될 예정이기 때문에 이번 협상 완료는 엑스포 유치에 힘을 싣는다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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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행정
    2021-01-09
  • LS전선, 완도-제주 간 90km 해저 케이블 건설한다
    LS전선이 2324억원 규모의 완도와 제주도 간 약 90km를 송전급 해저 케이블로 연결한다. 사진은 LS전선 동해항 해저케이블 선적 모습이다. <사진=LS전선>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LS전선(대표 명노현)이 약 2324억원 규모의 한국전력공사의 ‘제주 3연계 해저 케이블 건설 사업’을 수주했다고 12월 17일 밝혔다. 국내에서는 2009년 LS전선이 수주한 제주 2연계 사업 이후 가장 큰 해저 케이블 사업이다.   LS전선은 전남 완도와 제주도 간 약 90km를 송전급(HVDC) 해저 케이블로 연결한다. LS전선이 해저 케이블의 생산부터 시공까지 프로젝트 일체를 수행하며 2023년 말 완공 예정이다.   해저 케이블을 2개 라인으로 포설, 제주도의 전력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동시에 제주도의 재생에너지를 육지로 전송할 수 있다. HVDC(고압직류송전) 케이블은 교류(AC) 케이블과 달리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아 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품이다.   국제 경쟁 입찰로 진행된 이번 사업자 선정에는 LS전선이 단독 참여했으며, 총 4번의 유찰 후 기술평가 등을 거쳐 LS전선이 최종 선정됐다. 현재 송전급 해저 케이블의 제조와 시공까지 일괄공급이 가능한 곳은 세계적으로 5개사에 불과하며 국내는 LS전선이 유일하다.   LS전선은 2020년 미국과 중동, 유럽 등에서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세계 1위 해저케이블 사업자인 오스테드와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했다. LS전선은 2009년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해저 케이블 시장에 진출, 기술 자립을 이룬 지 10여년 만에 글로벌 공급자로 자리매김했다.   명노현 LS전선 대표는 “이번 사업 참여 결정에는 사업성과뿐만 아니라 국가기간산업인 전력망을 구축한다는 책임감 측면도 고려됐다”며 “사명감을 갖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 과학기술
    • 기업
    2020-12-19
  • “아, 아름다운 독도여!”…생생한 사계 풍광 사진으로 만난다
                ■ “아, 아름다운 독도여!”…생생한 사계 풍광 사진으로 만난다  외교부, 사계절 모습 112장 홈페이지에 공개…누구나 다운로드 가능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우리땅 독도의 아름다운 사계 모습을 누구나 쉽게 볼 수 있게 됐다. 외교부는 지난 11월 19일부터 외교부 홈페이지 ‘공공데이터 개방’ 코너를 통해 ‘독도의 사계 이미지’ 사진 112장을 누구나 다운로드해 받아볼 수 있게 했다.  독도의 사계 이미지 사진은 봄과 여름, 가을, 겨울 등 계절별로 각 28장에 독도 곳곳의 풍경을 담았다. 외교부는 “이 사진들은 외교부 독도 홈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었는데, 정부의 공공데이터 사업의 일환으로 공공데이터 포털에도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 자연환경
    • 해양
    2020-11-25
  • 4·16재단, “세월호참사 없는 안전사회 만들자” 학술연구 공모
    4·16재단은 ‘생명안전 학술연구 지원사업’을 통해 △재난사회 △해양안전과 관련된 자유 연구 과제를 11월 26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4·16재단이 재난 사회와 해양 안전을 주제로 한 학술 연구 지원 사업을 진행해 일상이 안전한 사회로 가는 초석을 마련한다.   4·16재단(이사장 김정헌)은 ‘생명안전 학술연구 지원사업’을 통해 △재난사회 △해양안전과 관련된 자유 연구 과제를 공모한다고 11월 12일 밝혔다. 재단은 이번 사업을 통해 △재난 참사 피해자의 권리 △재난 지역 사회 연구 △재난 예방 및 대응 방안 △안전권 등 폭넓은 주제의 연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재단은 “이번 학술연구 지원사업을 통해 재난사회 속에서 안전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대한 연구자들의 문제 제기와 대안 제시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연구 지원사업은 석사 이상의 연구책임자를 포함한 3인 이상 연구 단위를 대상으로 한다. 심사를 통해 총 10개 연구과제를 선정, 4개월간 연구를 진행하며 최대 8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신청 기간은 11월 26일 목요일까지로, 정해진 양식을 작성해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신청 및 기타문의 사항은 4·16재단 홈페이지나, 4·16재단 나눔사업1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번 학술연구 지원사업은 4·16재단이 주관, 주최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한다.   김정헌 4·16재단 이사장은 “해당 학술연구 지원사업은 앞으로 우리나라가 재난 참사에 대한 이해를 갖고 안전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작업”이라며 “많은 연구자분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4·16재단은 2016년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참사의 피해자 가족과 국민들의 안전한 사회에 대한 희망을 모아 만들어진 재단법인이다. 2018년 5월 12일 창립해 2019년 2월 ‘4·16세월호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세월호피해지원법)’에 따라 정부지원재단으로 지정됐다.   재단은 ‘아이들이 마음껏 꿈꾸는 일상이 안전한 사회’를 비전으로 세월호참사 이전과는 다른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지원 △생명안전공원의 세계적 공원화 △피해자 치유 및 생계지원 기반 마련 △지속가능한 연대의 구축과 확산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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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활
    2020-11-12
  • 17년간 2만개 돌 40만명 찾는 ‘꿈의성’ 쌓았다…그가 누굴까?
    매미성의 주인, 백순삼 성주(城主)는 2003년 9월 강타한 태풍 매미에 해변 농경지가 초토화되었다. 그는 두 번 다시 당하지 않기 위해 혼자 힘으로 옹벽을 쌓기 시작했다. 이것이 어느 덧 모두가 꿈을 꾸는 ‘꿈의 성’이 되었다. <사진=경상남도>   [책과 미래=장영권의 ‘호모 크리에이터’(3)] 경남 거제시 한 바닷가에는 유럽의 중세시대를 연상시키는 ‘성(城)’이 있다. 혼자서 17년간 화강암 2만여 장을 맨손으로 쌓아올린 것이다. 지난 2019년에는 ‘인생 사진의 명소’라며 무려 40만명이 찾았다. 놀라운 ‘기적의 현장’을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 이 성의 이름이 무엇일까? 그리고 누가, 왜 이 거대한 성을 쌓게 된 것일까? 이 성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   ‘매미성!’ 화제가 된 성의 이름이다. 2003년 태풍 ‘매미’로 농사 경작지를 잃은 평범한 시민 백순삼씨가 자연재해에서 작물을 지키기 위해 거제시 장목면 복항길에 오랜 시간 홀로 성처럼 쌓아올린 벽이다. 바닷가 근처에 네모반듯한 돌을 쌓고 시멘트로 메우길 반복한 것이 이제는 웅장한 성이 됐다. 이 매미성은 아직도 ‘축성(築城)’중이다. 조선일보를 비롯하여 SBS, 중앙일보 등이 보도하여 세상에 더 널리 알려졌다. <세계미래신문>이 보도내용을 토대로 보다 자세히 소개한다.   매미성의 주인, 성주(城主)는 백순삼씨다. 그는 무에서 성을 창조한 위대한 호모 크리에이터다. 경북 영덕 출신인 백 성주는 1981년 대우조선해양에 입사하여 2014년 정년 퇴임했다. 주로 선박 설계 일을 맡았다. 그는 직장 다닐 때 항상 사무실 문을 가장 먼저 열 정도로 부지런했다. 퇴직 후에는 아내의 지병 때문에 큰 병원이 있는 인근 대도시인 부산으로 이사해 살고 있다.   거제시 매미성은 백순삼 성주가 2003년 10월께부터 2020년 10월 현재까지 17년째 축성중인 성이다. 아직도 미완성이다. 화강암 2만개를 운반하여 거의 맨손으로 하나하나 쌓아 성으로 만들고 있다. <사진=경상남도>   ◆ 매미성 축성의 동기: 태풍 매미로 초토화…“두 번 다시 당하기 싫었다”   성하고 전혀 무관한 일을 평생해온 백순삼 성주가 어떻게 성을 쌓게 되었을까? 백 성주는 “은퇴 후에 가족들과 바다 보이는 경치 좋은 곳에 작은 집 짓고 사는 게 꿈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를 위해 현재의 매미성 토지(약 1800㎡·540여평)를 샀다. 당시에는 인적이 드물고 거가대교도 생기기 전이라 가격이 저렴했다. 산 땅을 놀릴 수 없어 고구마, 콩, 깨 등을 경작하면서 주말농장처럼 가꿨다.   그런데 2003년 9월 태풍 매미가 전국을 강타했다. 당시 132명의 인명 피해와 4조7800억원의 재산 피해를 냈다. 특히 거제는 만조 시간대와 겹친 데다 바람이 초속 55m로 강하게 불면서 큰 피해가 발생했다. 이 때 백 성주의 경작지도 완전히 날아갔다. 작물은 물론이고 땅에 있는 흙까지 다 쓸고 가서 바위가 폐허처럼 다 드러났다. 백 성주는 “바위에 흙 붙은 자리만 겨우 남아있었다”고 설명했다.   “자연재해에 두 번은 당하고 싶지 않았다.” 백 성주는 독기를 품었다. 그런데 매미에 초토화된 외진 땅을 어느 누구도 신경 쓰지 않았다. 마을 주민들만 겨우 다니는 작은 흙길밖에 없어 거제시나 업자들도 모두 수해복구에 난색을 표했다. 그래서 직접 태풍을 막을 제방을 짓기 시작했다. 크리에이터의 ‘창조본능’이 작동한 것이다.   백 성주의 나이 49세, 2003년 10월께부터 시작한 축성은 고난, 고통 그 자체였다. 매일 아침 5시 24분에 부산 지하철 첫차를 타고, 하단역에 내려 거제시행 2000번 버스를 탔다. 집에서 매미성까지 2시간 정도 걸리는 거리를 왕복하며 성 쌓기를 했다. 은퇴 후에는 거의 현장에서 보냈다. 눈이 오나, 비가 내려도 남들보다 일찍, 남들보다 먼저 자신이 세운 성스런 미션을 꾸준히 수행했다. 2020년 10월 현재 66세다. 17년째 2만여 장의 돌을 쌓아 성을 짓고 있다.   매미성은 매년 40만명 이상이 찾아오는 세계적인 명소가 되었다. 특히 인생사진의 최고 장소로 알려지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있다. <사진=경상남도>   백 성주의 성 쌓기는 모든 것이 처음 대면하는 상상과 창조의 과정이었다. 그는 경남 거창에서 화강암의 일종인 견치석을 산 뒤, 이를 대형 트럭에 실어 매미성 인근 큰길까지 운반했다. 이 돌을 다시 작은 차에 여러 번 실어 매미성 바로 앞까지 옮겼다. 마지막으로 이 돌을 들어 성을 쌓는 건 완전히 백 성주가 해야 할 일이었다. 사실상 가장 힘든 일이었다. 더구나 기계의 도움은 전혀 받지 않았다.   백 성주는 “지형이 험하고 바위가 많아서 포클레인이 들어온다고 해도 한계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래서 30~60㎏ 돌을 직접 운반하여 하나하나 쌓았고, 그 사이를 시멘트로 메우는 작업을 반복했다. 더 높이 성을 쌓아야 할 때는 돌로 작업용 계단을 만드는 것부터 행했다. 스스로 만든 계단을 밟고 올라가 다시 돌을 더 높이 쌓았다.   매미성은 3층 높이의 자못 웅장한 자태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백 성주는 “현재 처음 생각한 설계의 70%도 아직 못 한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성의 건축 설계도는 따로 만들지 않았다. 머릿속에 그려 놓은 가상도를 기억해 내며 하루하루 성을 쌓았다. 성을 쌓을 때는 강한 집중력을 발휘한다. 일에 완전 몰입하는 것이다. 그래서 공사장 주변에 ‘말 시키지 말라’는 팻말을 세워놓기도 했다. 집중력이 조금이라도 흐트러지면 공사에 문제가 생길 수고 있고 또한 잘못하면 다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매미성은 한 인간의 능력이 얼마나 위대한지 보여주는 증거물이다. 거의 무에서 성을 창조한 놀라운 역작이다. 더구나 성주는 건축과 무관한 일을 한 평범한 직장인 출신이었다. <사진=경상남도>   ◆  매미성 성주의 소망: “꿈을 위해 찾아오는 사람의 것…용기로 일어서라”   ‘매미성 가는 길!’ 매미성이 소문이 나자 새로운 세상이 열리기 시작했다. 도로변에 길 안내 표지판도 새로 생겼다. 매미성 입구 근처에는 커피부터 핫도그·빵 등을 파는 크고 작은 가게들이 여러 곳 성업 중이다. 찻길이 끝나는 순간, 반질반질한 검은 몽돌이 빼곡히 놓인 해변이 하얀 파도와 함께 입성 축하 환호성을 보낸다. 그 해변 위에 화강암 2만여 개로 지어진 3층 높이의 매미성이 모습을 드러냈다.   바다 건너편에는 거제와 부산을 연결하는 8.2㎞의 거가대교가 있다. 이 다리로 거제는 섬 아닌 육지가 되었다. 주말은 물론 평일에도 관광객들이 몰려와 매미성을 배경으로 다양한 자세로 ‘인생 사진’을 찍느라 분주했다. 그런데 매미성 입구 어디에도 ‘돈’ 받는 곳이 없다. 입장료를 받지 않기 때문이다. 아직 매미성으로 인한 직접적인 경제적 수익은 전혀 없는 셈이다.   매미성 백순삼 성주에겐 새로운 꿈이 생겼다. “여기가 원래 바닷가 마을이라 혼자 되신 여자 어르신이 많아요. 제가 ‘이모님’이라고 부를 정도로 가족같이 지내는 분들입니다. 지금 마을에서 가게 하는 분들은 대부분 그 2세들이에요. 매미성에 관광객이 많이 오니 고향에 돌아온 거죠. 이모님들이 좋아하십니다. 이 일대를 명품 마을로 만들어서 다 같이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그가 조선일보에 밝힌 내용이다.   호모 크리에이터 백순삼 성주는 분명 위기를 기회로 만든 퍼스트 무버다. 그는 17년간 폐허위에서 새로운 세계를 창조했다. 이것은 누구나가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제 누가 꿈을 꾸고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기 위해 도전할 것인가? <사진=경상남도>    백 성주의 새로운 꿈은 다 함께 잘 사는 매미성 마을을 만드는 것이다. 그가 17년 전 성을 짓기 시작한 것은 당초 ‘태풍을 막는 것’이었다. 이제는 어떠한 태풍이 와도 절대 무너지지 않을 만년 요새 같은 성이 되었다. 더구나 태풍 매미로 인한 쓰라린 절망을 이겨낸 인간 승리라는 새로운 감동 스토리가 생겼고, 이것이 매미성의 가치를 더욱 높여주는 빅브랜더가 되었다.   백 성주가 17년간 새벽부터 성 쌓기를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한 힘이 어디에서 나왔을까? 그것은 목표를 세우고 매일매일 성취를 확인하며 강한 기쁨을 맛보았기 때문이었다. “아침에 첫차를 타면 머릿속으로 오늘 할 일에 대해 그려봐요. 그게 그렇게 즐거울 수 없습니다. 상상 속의 일을 실제 했을 때의 성취감은 그 사람밖에 못 느껴요. 다른 것과 바꿀 수가 없습니다.” 꿈을 강하게 밀고 나가는 힘은 성취감, 즐거움이다.   백 성주는 현대판 ‘우공이산(愚公移山·어리석은 사람이 산을 옮긴다)’의 주인공이 되었다. 그는 매미성을 짓기 위해 시간과 돈, 땀을 무수히 흘렸다. 그 가치는 돈으로 환산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미 매년 수십만명이 찾아오는 세계적 명소인 ‘꿈꾸는 성’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백 성주는 매미성이 결코 자신의 것이라고 강조하지 않는다. 그는 매미성이 매미성을 찾아오는 모든 사람들의 것이라고 말했다.   “매미성은 찾아오는 사람들 거예요. 오는 사람들이 성을 보고 상상하고 즐기고, 각자에게 맞게 꿈을 꾸는 거에요. 저는 사람들이 뭔가 꿈을 꾸고 간다는 게 좋습니다. ‘작심삼일’이란 말이 있잖아요. 사람들이 매미성을 찾는 것은 성이 아름다워서기도 하지만, 누군가 이걸 17년간 했다는 것에 용기를 얻기 때문일 겁니다.” 꿈은 놀라운 기적을 만든다. 호모 크리에이터 백순삼 성주는 분명 위기를 기회로 만든 퍼스트 무버다. 이제 누가 꿈을 꾸고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기 위해 도전할 것인가?   ★장영권 대표기자는 평화의 땅 충남 보령에서 태어났다. 고려대에서 정치학석사, 성균관대에서 정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전공은 국제정치, 남북 및 동북아 관계, 평화학, 미래전략학이다. 현재 세계미래신문 대표기자로 한국미래연합 대표, 국가미래전략원 대표, 대한건국연합 대표, 녹색미래연대 대표, 세계지도자연합 공동의장, 4차산업혁명포럼과 미래예측포럼 공동대표, 한국국제정치학회 이사, 국제미래학회 미래정책위원장, 한국교육연구소 부소장 등을 맡고 있다.   인류는 지금 자연환경의 악화, 과학기술의 진화, 인간의식의 변화, 국가안위의 심화 등 4대 미래변화 패러다임의 도전으로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의 생존과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 지구적 차원의 문제해결과 상생공영을 위한 ‘세계국가연합’ 창설을 주창하고 있다. 저서로는 <위대한 자기혁명>, <대한민국 미래지도>, <대한민국 미래성공전략>, <지속 가능한 평화론> 등 다수가 있다. ♥<세상을 구하는 생명의 방주 구독 후원:국민은행 206001-04-162417 장영권(세계미래신문)>
    • 미래혁명
    • 자기혁명
    20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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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로나19로 오염된 바다를 구하자” 청소년 참가자 모집
    스포넥트가 2021년 ‘청소년 87Km 비치대장정’ 프로젝트 참가 대원 50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태안군 해안가 일대에서 8월 1일부터 6일까지 5박 6일간 총 87km를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비치코밍 활동을 하게 된다. <사진=스포넥트>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코로나19로 버려진 마스크 등 해양 쓰레기 문제가 심각하다. 이제는 우리가 나서서 오염된 바다를 구하자!”   스포츠 모임·대회 종합 플랫폼인 스포넥트(SPONECT)가 2021년 ‘청소년 87Km 비치대장정’ 프로젝트 참가 대원을 모집한다고 3월 20일 밝혔다. 한국해양구조협회와 해양환경공단 등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치료와 방역에 사용되는 장갑과 수술용 마스크, 가운 등 해양 쓰레기가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어촌에서는 우려를 표하며 국민들이 해양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해양쓰레기 수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기를 당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청년 스타트업 스포넥트가 바다를 살리는 힘찬 발걸음 ‘청소년 87Km 비치대장정’이라는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이 프로젝트는 전국 중·고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3월 19일부터 5월 14일까지 1기 대원 50명을 모집하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87km 완주증서, 봉사시간 40시간, 숙식, 봉사물품, 단체복 및 기념 배지 등을 제공한다. 바다를 살리는 힘찬 발걸음, ‘청소년 87Km 비치대장정’은 오는 8월 1일(일)부터 6일(금)까지 5박 6일간 진행된다. 태안군 학암포를 시작으로 신두리, 만리포, 태안군청, 청포대, 두여를 거쳐 꽃지해수욕장까지 총 87km를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비치코밍 활동을 하게 된다. 스포넥트 고윤영 대표는 “지난해 청년과 바다 그리고 스포츠와 봉사라는 콘셉트로 대학생 87Km 비치대장정을 실시하여 태안군청과 태안해안국립공원 등의 후원으로 총 1350kg의 쓰레기를 수거할 수 있었다”며 “이번에는 청소년들의 힘으로 바다를 구하고 해양동물을 살리는 또 한 번의 기적을 만들어 내고 싶다”고 말했다. 스포넥트는 “바다를 살리는 힘찬 발걸음 ‘청소년 87Km 비치대장정’이 대한민국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젝트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그리고 청소년들의 문화 코드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게 될지 주목된다”며 “환경 문제에 관심이 있는 전국 중·고등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자연환경
    • 해양
    2021-03-23
  • “부산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비 4조4008억원 투입한다”
    해양수산부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은 부산시컨소시엄과 협상을 통해 2030년까지 총 사업규모 228만㎡에 사업비 4조4008억원을 투입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사진은 부산항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 조감도다. <사진=해양수산부>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해양수산부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이하 추진단)에 따르면 부산시컨소시엄과 북항 2단계 항만재개발사업의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2020년 12월 30일 완료했다고 1월 8일 밝혔다.   추진단은 2019년 10월 14일부터 2020년 5월 27일간 2차례에 거쳐 공모한 결과 2020년 7월 30일 부산시컨소시엄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하고 실무협상과 본협상을 진행해 왔다. 추진단은 이번 협상을 통해 2030년까지 총 사업규모 228만㎡에 사업비 4조4008억원을 투입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2단계 사업은 부산시 컨소시엄 참여기관이 공동시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동출자 컨소시엄에는 부산시(대표사)를 비롯하여 부산항만공사(45%), 한국토지주택공사(40%), 부산도시공사(11.7%), 한국철도공사(3.3%) 등이 참여한다.   북항재개발 1단계 사업이 총사업비 정산 방식으로 진행된 것과 달리 2단계 사업은 시행방식은 수용·사용방식을 기본으로 하며, 사업을 통해 발생되는 수익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기반시설이나 공공시설 등으로 재투자를 원칙으로 한다.   부산역 조차장은 2019년 3월 마련된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재배치 기본계획’에 따라 시행하는 것으로 협의했다. 사업구역 내 해수면 매립은 원칙적으로 반대하는 정부 입장에 따라 해수 유동 시뮬레이션 등을 거쳐 수질개선, 구조물 안전성 확보 등을 위해 필요한 최소 규모로만 검토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예비타당성조사와 사업계획 수립을 마무리하고, 내년에 실시계획 인가를 받을 계획이다. 이번 협상 결과를 반영한 실시협약에 대한 서명은 예비타당성조사 및 참여기관의 내부 승인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질 예정이다.   정성기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장은 “철도·항만·원도심 결합형으로 진행되는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이 난제를 극복하고 1차 관문을 통과한 셈”이라며 “2단계 사업구간은 2030월드엑스포 부지로도 활용될 예정이기 때문에 이번 협상 완료는 엑스포 유치에 힘을 싣는다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 국가안보
    • 행정
    2021-01-09
  • LS전선, 완도-제주 간 90km 해저 케이블 건설한다
    LS전선이 2324억원 규모의 완도와 제주도 간 약 90km를 송전급 해저 케이블로 연결한다. 사진은 LS전선 동해항 해저케이블 선적 모습이다. <사진=LS전선>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LS전선(대표 명노현)이 약 2324억원 규모의 한국전력공사의 ‘제주 3연계 해저 케이블 건설 사업’을 수주했다고 12월 17일 밝혔다. 국내에서는 2009년 LS전선이 수주한 제주 2연계 사업 이후 가장 큰 해저 케이블 사업이다.   LS전선은 전남 완도와 제주도 간 약 90km를 송전급(HVDC) 해저 케이블로 연결한다. LS전선이 해저 케이블의 생산부터 시공까지 프로젝트 일체를 수행하며 2023년 말 완공 예정이다.   해저 케이블을 2개 라인으로 포설, 제주도의 전력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동시에 제주도의 재생에너지를 육지로 전송할 수 있다. HVDC(고압직류송전) 케이블은 교류(AC) 케이블과 달리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아 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품이다.   국제 경쟁 입찰로 진행된 이번 사업자 선정에는 LS전선이 단독 참여했으며, 총 4번의 유찰 후 기술평가 등을 거쳐 LS전선이 최종 선정됐다. 현재 송전급 해저 케이블의 제조와 시공까지 일괄공급이 가능한 곳은 세계적으로 5개사에 불과하며 국내는 LS전선이 유일하다.   LS전선은 2020년 미국과 중동, 유럽 등에서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세계 1위 해저케이블 사업자인 오스테드와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했다. LS전선은 2009년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해저 케이블 시장에 진출, 기술 자립을 이룬 지 10여년 만에 글로벌 공급자로 자리매김했다.   명노현 LS전선 대표는 “이번 사업 참여 결정에는 사업성과뿐만 아니라 국가기간산업인 전력망을 구축한다는 책임감 측면도 고려됐다”며 “사명감을 갖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 과학기술
    • 기업
    2020-12-19
  • “아, 아름다운 독도여!”…생생한 사계 풍광 사진으로 만난다
                ■ “아, 아름다운 독도여!”…생생한 사계 풍광 사진으로 만난다  외교부, 사계절 모습 112장 홈페이지에 공개…누구나 다운로드 가능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우리땅 독도의 아름다운 사계 모습을 누구나 쉽게 볼 수 있게 됐다. 외교부는 지난 11월 19일부터 외교부 홈페이지 ‘공공데이터 개방’ 코너를 통해 ‘독도의 사계 이미지’ 사진 112장을 누구나 다운로드해 받아볼 수 있게 했다.  독도의 사계 이미지 사진은 봄과 여름, 가을, 겨울 등 계절별로 각 28장에 독도 곳곳의 풍경을 담았다. 외교부는 “이 사진들은 외교부 독도 홈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었는데, 정부의 공공데이터 사업의 일환으로 공공데이터 포털에도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 자연환경
    • 해양
    2020-11-25
  • 4·16재단, “세월호참사 없는 안전사회 만들자” 학술연구 공모
    4·16재단은 ‘생명안전 학술연구 지원사업’을 통해 △재난사회 △해양안전과 관련된 자유 연구 과제를 11월 26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4·16재단이 재난 사회와 해양 안전을 주제로 한 학술 연구 지원 사업을 진행해 일상이 안전한 사회로 가는 초석을 마련한다.   4·16재단(이사장 김정헌)은 ‘생명안전 학술연구 지원사업’을 통해 △재난사회 △해양안전과 관련된 자유 연구 과제를 공모한다고 11월 12일 밝혔다. 재단은 이번 사업을 통해 △재난 참사 피해자의 권리 △재난 지역 사회 연구 △재난 예방 및 대응 방안 △안전권 등 폭넓은 주제의 연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재단은 “이번 학술연구 지원사업을 통해 재난사회 속에서 안전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대한 연구자들의 문제 제기와 대안 제시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연구 지원사업은 석사 이상의 연구책임자를 포함한 3인 이상 연구 단위를 대상으로 한다. 심사를 통해 총 10개 연구과제를 선정, 4개월간 연구를 진행하며 최대 8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신청 기간은 11월 26일 목요일까지로, 정해진 양식을 작성해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신청 및 기타문의 사항은 4·16재단 홈페이지나, 4·16재단 나눔사업1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번 학술연구 지원사업은 4·16재단이 주관, 주최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한다.   김정헌 4·16재단 이사장은 “해당 학술연구 지원사업은 앞으로 우리나라가 재난 참사에 대한 이해를 갖고 안전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작업”이라며 “많은 연구자분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4·16재단은 2016년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참사의 피해자 가족과 국민들의 안전한 사회에 대한 희망을 모아 만들어진 재단법인이다. 2018년 5월 12일 창립해 2019년 2월 ‘4·16세월호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세월호피해지원법)’에 따라 정부지원재단으로 지정됐다.   재단은 ‘아이들이 마음껏 꿈꾸는 일상이 안전한 사회’를 비전으로 세월호참사 이전과는 다른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지원 △생명안전공원의 세계적 공원화 △피해자 치유 및 생계지원 기반 마련 △지속가능한 연대의 구축과 확산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인간의식
    • 생활
    2020-11-12
  • 17년간 2만개 돌 40만명 찾는 ‘꿈의성’ 쌓았다…그가 누굴까?
    매미성의 주인, 백순삼 성주(城主)는 2003년 9월 강타한 태풍 매미에 해변 농경지가 초토화되었다. 그는 두 번 다시 당하지 않기 위해 혼자 힘으로 옹벽을 쌓기 시작했다. 이것이 어느 덧 모두가 꿈을 꾸는 ‘꿈의 성’이 되었다. <사진=경상남도>   [책과 미래=장영권의 ‘호모 크리에이터’(3)] 경남 거제시 한 바닷가에는 유럽의 중세시대를 연상시키는 ‘성(城)’이 있다. 혼자서 17년간 화강암 2만여 장을 맨손으로 쌓아올린 것이다. 지난 2019년에는 ‘인생 사진의 명소’라며 무려 40만명이 찾았다. 놀라운 ‘기적의 현장’을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 이 성의 이름이 무엇일까? 그리고 누가, 왜 이 거대한 성을 쌓게 된 것일까? 이 성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   ‘매미성!’ 화제가 된 성의 이름이다. 2003년 태풍 ‘매미’로 농사 경작지를 잃은 평범한 시민 백순삼씨가 자연재해에서 작물을 지키기 위해 거제시 장목면 복항길에 오랜 시간 홀로 성처럼 쌓아올린 벽이다. 바닷가 근처에 네모반듯한 돌을 쌓고 시멘트로 메우길 반복한 것이 이제는 웅장한 성이 됐다. 이 매미성은 아직도 ‘축성(築城)’중이다. 조선일보를 비롯하여 SBS, 중앙일보 등이 보도하여 세상에 더 널리 알려졌다. <세계미래신문>이 보도내용을 토대로 보다 자세히 소개한다.   매미성의 주인, 성주(城主)는 백순삼씨다. 그는 무에서 성을 창조한 위대한 호모 크리에이터다. 경북 영덕 출신인 백 성주는 1981년 대우조선해양에 입사하여 2014년 정년 퇴임했다. 주로 선박 설계 일을 맡았다. 그는 직장 다닐 때 항상 사무실 문을 가장 먼저 열 정도로 부지런했다. 퇴직 후에는 아내의 지병 때문에 큰 병원이 있는 인근 대도시인 부산으로 이사해 살고 있다.   거제시 매미성은 백순삼 성주가 2003년 10월께부터 2020년 10월 현재까지 17년째 축성중인 성이다. 아직도 미완성이다. 화강암 2만개를 운반하여 거의 맨손으로 하나하나 쌓아 성으로 만들고 있다. <사진=경상남도>   ◆ 매미성 축성의 동기: 태풍 매미로 초토화…“두 번 다시 당하기 싫었다”   성하고 전혀 무관한 일을 평생해온 백순삼 성주가 어떻게 성을 쌓게 되었을까? 백 성주는 “은퇴 후에 가족들과 바다 보이는 경치 좋은 곳에 작은 집 짓고 사는 게 꿈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를 위해 현재의 매미성 토지(약 1800㎡·540여평)를 샀다. 당시에는 인적이 드물고 거가대교도 생기기 전이라 가격이 저렴했다. 산 땅을 놀릴 수 없어 고구마, 콩, 깨 등을 경작하면서 주말농장처럼 가꿨다.   그런데 2003년 9월 태풍 매미가 전국을 강타했다. 당시 132명의 인명 피해와 4조7800억원의 재산 피해를 냈다. 특히 거제는 만조 시간대와 겹친 데다 바람이 초속 55m로 강하게 불면서 큰 피해가 발생했다. 이 때 백 성주의 경작지도 완전히 날아갔다. 작물은 물론이고 땅에 있는 흙까지 다 쓸고 가서 바위가 폐허처럼 다 드러났다. 백 성주는 “바위에 흙 붙은 자리만 겨우 남아있었다”고 설명했다.   “자연재해에 두 번은 당하고 싶지 않았다.” 백 성주는 독기를 품었다. 그런데 매미에 초토화된 외진 땅을 어느 누구도 신경 쓰지 않았다. 마을 주민들만 겨우 다니는 작은 흙길밖에 없어 거제시나 업자들도 모두 수해복구에 난색을 표했다. 그래서 직접 태풍을 막을 제방을 짓기 시작했다. 크리에이터의 ‘창조본능’이 작동한 것이다.   백 성주의 나이 49세, 2003년 10월께부터 시작한 축성은 고난, 고통 그 자체였다. 매일 아침 5시 24분에 부산 지하철 첫차를 타고, 하단역에 내려 거제시행 2000번 버스를 탔다. 집에서 매미성까지 2시간 정도 걸리는 거리를 왕복하며 성 쌓기를 했다. 은퇴 후에는 거의 현장에서 보냈다. 눈이 오나, 비가 내려도 남들보다 일찍, 남들보다 먼저 자신이 세운 성스런 미션을 꾸준히 수행했다. 2020년 10월 현재 66세다. 17년째 2만여 장의 돌을 쌓아 성을 짓고 있다.   매미성은 매년 40만명 이상이 찾아오는 세계적인 명소가 되었다. 특히 인생사진의 최고 장소로 알려지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있다. <사진=경상남도>   백 성주의 성 쌓기는 모든 것이 처음 대면하는 상상과 창조의 과정이었다. 그는 경남 거창에서 화강암의 일종인 견치석을 산 뒤, 이를 대형 트럭에 실어 매미성 인근 큰길까지 운반했다. 이 돌을 다시 작은 차에 여러 번 실어 매미성 바로 앞까지 옮겼다. 마지막으로 이 돌을 들어 성을 쌓는 건 완전히 백 성주가 해야 할 일이었다. 사실상 가장 힘든 일이었다. 더구나 기계의 도움은 전혀 받지 않았다.   백 성주는 “지형이 험하고 바위가 많아서 포클레인이 들어온다고 해도 한계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래서 30~60㎏ 돌을 직접 운반하여 하나하나 쌓았고, 그 사이를 시멘트로 메우는 작업을 반복했다. 더 높이 성을 쌓아야 할 때는 돌로 작업용 계단을 만드는 것부터 행했다. 스스로 만든 계단을 밟고 올라가 다시 돌을 더 높이 쌓았다.   매미성은 3층 높이의 자못 웅장한 자태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백 성주는 “현재 처음 생각한 설계의 70%도 아직 못 한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성의 건축 설계도는 따로 만들지 않았다. 머릿속에 그려 놓은 가상도를 기억해 내며 하루하루 성을 쌓았다. 성을 쌓을 때는 강한 집중력을 발휘한다. 일에 완전 몰입하는 것이다. 그래서 공사장 주변에 ‘말 시키지 말라’는 팻말을 세워놓기도 했다. 집중력이 조금이라도 흐트러지면 공사에 문제가 생길 수고 있고 또한 잘못하면 다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매미성은 한 인간의 능력이 얼마나 위대한지 보여주는 증거물이다. 거의 무에서 성을 창조한 놀라운 역작이다. 더구나 성주는 건축과 무관한 일을 한 평범한 직장인 출신이었다. <사진=경상남도>   ◆  매미성 성주의 소망: “꿈을 위해 찾아오는 사람의 것…용기로 일어서라”   ‘매미성 가는 길!’ 매미성이 소문이 나자 새로운 세상이 열리기 시작했다. 도로변에 길 안내 표지판도 새로 생겼다. 매미성 입구 근처에는 커피부터 핫도그·빵 등을 파는 크고 작은 가게들이 여러 곳 성업 중이다. 찻길이 끝나는 순간, 반질반질한 검은 몽돌이 빼곡히 놓인 해변이 하얀 파도와 함께 입성 축하 환호성을 보낸다. 그 해변 위에 화강암 2만여 개로 지어진 3층 높이의 매미성이 모습을 드러냈다.   바다 건너편에는 거제와 부산을 연결하는 8.2㎞의 거가대교가 있다. 이 다리로 거제는 섬 아닌 육지가 되었다. 주말은 물론 평일에도 관광객들이 몰려와 매미성을 배경으로 다양한 자세로 ‘인생 사진’을 찍느라 분주했다. 그런데 매미성 입구 어디에도 ‘돈’ 받는 곳이 없다. 입장료를 받지 않기 때문이다. 아직 매미성으로 인한 직접적인 경제적 수익은 전혀 없는 셈이다.   매미성 백순삼 성주에겐 새로운 꿈이 생겼다. “여기가 원래 바닷가 마을이라 혼자 되신 여자 어르신이 많아요. 제가 ‘이모님’이라고 부를 정도로 가족같이 지내는 분들입니다. 지금 마을에서 가게 하는 분들은 대부분 그 2세들이에요. 매미성에 관광객이 많이 오니 고향에 돌아온 거죠. 이모님들이 좋아하십니다. 이 일대를 명품 마을로 만들어서 다 같이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그가 조선일보에 밝힌 내용이다.   호모 크리에이터 백순삼 성주는 분명 위기를 기회로 만든 퍼스트 무버다. 그는 17년간 폐허위에서 새로운 세계를 창조했다. 이것은 누구나가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제 누가 꿈을 꾸고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기 위해 도전할 것인가? <사진=경상남도>    백 성주의 새로운 꿈은 다 함께 잘 사는 매미성 마을을 만드는 것이다. 그가 17년 전 성을 짓기 시작한 것은 당초 ‘태풍을 막는 것’이었다. 이제는 어떠한 태풍이 와도 절대 무너지지 않을 만년 요새 같은 성이 되었다. 더구나 태풍 매미로 인한 쓰라린 절망을 이겨낸 인간 승리라는 새로운 감동 스토리가 생겼고, 이것이 매미성의 가치를 더욱 높여주는 빅브랜더가 되었다.   백 성주가 17년간 새벽부터 성 쌓기를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한 힘이 어디에서 나왔을까? 그것은 목표를 세우고 매일매일 성취를 확인하며 강한 기쁨을 맛보았기 때문이었다. “아침에 첫차를 타면 머릿속으로 오늘 할 일에 대해 그려봐요. 그게 그렇게 즐거울 수 없습니다. 상상 속의 일을 실제 했을 때의 성취감은 그 사람밖에 못 느껴요. 다른 것과 바꿀 수가 없습니다.” 꿈을 강하게 밀고 나가는 힘은 성취감, 즐거움이다.   백 성주는 현대판 ‘우공이산(愚公移山·어리석은 사람이 산을 옮긴다)’의 주인공이 되었다. 그는 매미성을 짓기 위해 시간과 돈, 땀을 무수히 흘렸다. 그 가치는 돈으로 환산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미 매년 수십만명이 찾아오는 세계적 명소인 ‘꿈꾸는 성’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백 성주는 매미성이 결코 자신의 것이라고 강조하지 않는다. 그는 매미성이 매미성을 찾아오는 모든 사람들의 것이라고 말했다.   “매미성은 찾아오는 사람들 거예요. 오는 사람들이 성을 보고 상상하고 즐기고, 각자에게 맞게 꿈을 꾸는 거에요. 저는 사람들이 뭔가 꿈을 꾸고 간다는 게 좋습니다. ‘작심삼일’이란 말이 있잖아요. 사람들이 매미성을 찾는 것은 성이 아름다워서기도 하지만, 누군가 이걸 17년간 했다는 것에 용기를 얻기 때문일 겁니다.” 꿈은 놀라운 기적을 만든다. 호모 크리에이터 백순삼 성주는 분명 위기를 기회로 만든 퍼스트 무버다. 이제 누가 꿈을 꾸고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기 위해 도전할 것인가?   ★장영권 대표기자는 평화의 땅 충남 보령에서 태어났다. 고려대에서 정치학석사, 성균관대에서 정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전공은 국제정치, 남북 및 동북아 관계, 평화학, 미래전략학이다. 현재 세계미래신문 대표기자로 한국미래연합 대표, 국가미래전략원 대표, 대한건국연합 대표, 녹색미래연대 대표, 세계지도자연합 공동의장, 4차산업혁명포럼과 미래예측포럼 공동대표, 한국국제정치학회 이사, 국제미래학회 미래정책위원장, 한국교육연구소 부소장 등을 맡고 있다.   인류는 지금 자연환경의 악화, 과학기술의 진화, 인간의식의 변화, 국가안위의 심화 등 4대 미래변화 패러다임의 도전으로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의 생존과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 지구적 차원의 문제해결과 상생공영을 위한 ‘세계국가연합’ 창설을 주창하고 있다. 저서로는 <위대한 자기혁명>, <대한민국 미래지도>, <대한민국 미래성공전략>, <지속 가능한 평화론> 등 다수가 있다. ♥<세상을 구하는 생명의 방주 구독 후원:국민은행 206001-04-162417 장영권(세계미래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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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0-10
  • 포스텍, 해양로봇용 ‘비접촉식 광 커넥터’ 개발 성공
    광통신 기술선도 기업 포스텍이 해양로봇용 ‘비접촉식 광 커넥터’를 제조 공급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해양로봇에 적용된 비접촉식 광 커넥터다. <사진=포스텍>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바다 수백 미터의 해양로봇에서 데이터를 받기 위한 통신용 비접촉식 광 커넥터가 개발됐다.   광통신 기술선도 기업 포스텍(FOSTEC: 대표이사 이수영)이 해양로봇 분야에 ‘비접촉식 광 커넥터’를 제조 공급했다고 9월 24일 밝혔다. 해양로봇은 수심이 수백 미터에 달하는 깊은 바닷속은 사람이 접근하기가 매우 어려운 열악한 수중 환경에서도 사람을 대신해 작업한다. 이러한 해양로봇에서 데이터를 받기 위한 광 통신용 비접촉식 커넥터가 적용됐다.   포스텍은 그동안 군 전술용과 해상대체 전력용 그리고 해양로봇 분야까지 다양한 산업 현장과 다양한 응용 분야에 세계 일류 상품으로 등록된 광 통신용 비접촉식 커넥터 기술을 사업화해 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다.   포스텍은 앞으로도 로봇 분야를 비롯해 의료 분야까지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투자를 통해 기술 혁신에 따른 일자리 창출을 촉진할 계획이다. 권오덕 포스텍 본부장은 “비접촉식 광 커넥터의 다양화와 다각화 등 시너지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 확보에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텍(FOSTEC INC)은 경기도 안산 MTV단지에 위치해 있는 수출유망 중소벤처기업이다. 17년간 정보통신네트워크 분야에서 광 통신 제품을 연구개발·제조해 왔으며 국방 사업, 5G 구축사업 등 광 통신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군 전술정보통신체계(TICN)에 적용하는 비접촉식 광 패치코드를 제조하고 있다. 전 세계 각 지역에서도 포스텍의 광 통신 제품에 관심을 가져 수출백만불탑 수상 경력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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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24
  • 전국 대학생, 태풍·폭염 이기고 바다쓰레기 1350㎏ 수거
    ‘청년과 바다, 그리고 봉사’라는 콘셉트로 진행된 ‘2020 대학생 87㎞ 비치대장정’에 참여한 대원들이 태안 해변에서 쓰레기를 치우고 있다. <사진=스포넥트>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청년들이 나서서 병든 우리의 바다를 살리자!” 스포넥트(대표 고윤영)가 ‘청년과 바다, 그리고 봉사’라는 콘셉트로 진행한 ‘2020 대학생 87㎞ 비치대장정’이 8월 28일 4박 5일간의 여정을 끝내고 충남 태안군 꽃지해수욕장에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고 9월 1일 밝혔다.   ‘바다를 바꾸는 힘찬 발걸음!’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번 대장정에 참가한 전국의 대학생 대원들은 8월 24일 학암포 탐방지원센터 출정식을 시작으로 신두리-만리포-몽산포-드르니항-밧개-꽃지해수욕장까지 87㎞를 걸으며 비치 클린 활동을 펼쳤다. 4박 5일간 총 무게 1350㎏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이날 해단식에는 스포넥트 임직원과 비치대장정 후원사(태안군청, 태안해안국립공원, 태안군체육회, 남면농협, 21세기 병원, 태극제약, G-SOL) 및 대원들의 가족들이 참석해 완주를 축하했다. 뜨거운 올해 여름을 더욱 뜨겁게 보낸 비치대장정 대원 전원에게는 봉사시간 37시간과 태안해변길 87㎞ 완주증서가 수여됐다.   비치대장정 자문위원인 장경태 용인대학교 교수는 해단식에서 “우리는 지난 4박 5일간 태안 앞바다 87㎞를 걸으며 바다가 얼마나 병들어가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했다”며 “우리가 비치대장정을 통해 수거한 쓰레기 1350㎏이 이 넓은 바다를 치유하는데 역사적인 시작을 알렸다”며 대원들을 격려했다.   해단식에서 국립공원공단 태안해안국립공원사무소 이규성 소장의 명의로 표창장을 받은 윤주한(용인대학교) 대원은 “비치대장정에 참여한 우리 대원 일동은 코로나를 막아내고 태풍도 뚫었으며 폭염과의 사투에서 승리했다”며 “평생 잊지 못할 값진 경험이었다. 자격이 된다면 내년에 다시 한번 도전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스포넥트로부터 우수 대원으로 선정된 서미림(세명대학교) 대원은 “졸업 후에 WWF 세계자연기금에서 활동하게 되는 것이 꿈이다”며 “개인적으로 비치대장정을 통해 목표에 한 걸음 다가섰다. 함께해준 대원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기적의 바다 태안에서 또 한 번의 기적을 만들어 낸 우리 모두가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 자연환경
    • 해양
    2020-09-01
  • 한국 천리안위성 2B호, 한반도 모습 선명하게 찍었다
    우리가 독자 개발한 해양·환경 관측 위성 ‘천리안위성 2B호’가 찍어 보낸 영상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지난 3월 23일 오후 1시 관측한 한반도의 모습이 선명하게 드러났다. <사진=과기정통부>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우주에서 바라본 한반도의 모습이 선명하게 드러났다. 지금까지 우주에서 보기 힘들었던 인천대교의 모습도 나타났다. 올해 2월 19일 발사에 성공한 한국 독자기술로 개발된 해양 및 환경관측 정지궤도 위성 ‘천리안위성 2B호’가 촬영해 최근 보내온 영상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해양수산부는 천리안2B호가 촬영한 지구 해양관측 영상을 5월 11일 처음 공개했다. 정부가 공개한 천리안2B호의 관측 영상에는 한반도를 비롯한 동북아 지역, 또 주변 해역의 모습이 선명하게 담겼다. 이번에 촬영된 영상은 3월 23일과 4월 21~22일 두 차례 진행된 천리안2B호 해양탑재체 성능 테스트에서 확보됐다. 천리안2B호는 올해 2월 19일 남미 프랑스령 기아나우주센터에서 발사에 성공한 후 3월 6일 목표 정지궤도(적도 상공 3만 5786km·동경 128.2도)에 안착했다.    과기정통부는 “최근까지 위성본체와 탑재체에 대한 상태점검을 수행한 결과 모두 정상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천리안2B호는 지구에서 3만6000km 떨어진 우주에서 일정한 범위를 집중적으로 관측하는 정지궤도 위성이다. 위성에는 녹조·적조 등을 관측하는 해양환경탑재체와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환경관측탑재체가 실렸다. 한반도와 주변 바다 및 대기를 24시간 관측하며 해양환경 변화와 대기 오염 농도 등을 10년간 관측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천리안 1호가 촬영한 새만금 부근 모습(왼쪽)과 천리안 2B호가 촬영한 모습이다. 천리안 2B호의 공간 해상도는 천리안 1호보다 4배 높아져 한층 선명한 영상을 제공할 수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천리안2B호에는 해양 상황을 좀 더 선명하게 볼 수 있는 ‘관측 밴드’가 천리안1호의 8개보다 4개 많은 12개 탑재됐다. 관측밴드는 일종의 필터인데 이번에 추가된 밴드를 쓰면 해양오염물질, 해양의 엽록소와 부유물질 농도 등을 더 확연하게 알 수 있다. 이로 인해 천리안2B호는 공간을 250m 단위로 정밀하게 관찰할 수 있다. 천리안1호보다 공간 해상도가 4배(500미터→250미터) 개선됐다.   실제로 천리안 1호 관측 영상과 비교해보면 천리안 2B호의 향상된 성능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과기정통부는 “인천 인근 해역 확대 영상을 보면 서해안 갯벌 지대와 수질 특성이 보다 명확하게 촬영됐고 인천대교의 모습도 선명하다”며 “새만금에서는 금강 등 여러 하천이 선명하게 찍혀 하천 담수가 해양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정밀하게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천리안2B호 해양탑재체는 최적화를 위한 조정 과정을 거쳐 올해 10월 국가해양위성센터를 통해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환경탑재체는 초분광 관측자료 보정 소프트웨어 개발을 5월에 완료하고 관측자료 생산 시험과 검증을 6월부터 수행한다. 10월 중 대기환경 관측 첫 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창윤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천리안2B호가 기대 이상의 해양관측 초기 영상을 보내오고 있다”며 “관측 정보가 국민이 실감하는 서비스로 이어지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 등 관계 부처는 천리안2B호에 대한 온라인 교육자료를 개발해 에듀넷(www.edunet.net) 및 대학공개강의(www.kocw.net)와 항공우주연구원 홈페이지(www.kari.re.kr) 등을 통해 제공하기로 했다.  
    • 자연환경
    • 해양
    2020-05-11
  • “해운분야 탄소 감축 위해 미래 연료 적용 필요하다”
    국제 해운 업계가 탈탄소화 목표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해운 분야 탄소 감축 전략이 논의되고 있다. 사진은 차세대 저탄소 탱커 이미지다. <사진=ABS>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해운 업계가 탈탄소화 목표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ABS(미국 선급협회 American Bureau of Shipping)가 해운 분야 탄소 감축 전략에 대한 최신 동향과 예측 보고서를 4월 17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앞서 2019년 6월 1차로 발간된 아웃룩(Outlook·전망) 자료에 이은 것이다.   ‘저탄소 해운을 향한 항로 설정(Setting the Course to Low Carbon Shipping)’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는 새로운 연료와 기술, 운영 방식을 탐색하고 이를 2030년과 2050년 해운의 모습을 예상한 세계 주요 무역로 전망과 비교했다. 이 보고서는 현재 ABS가 파악하고 있는 기존 및 미래 연료를 적용해 무역로에 가장 적합한 에너지원을 예측하고 운송 선박 설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분석했다.   크리스토퍼 J 위어니키(Christopher J. Wiernicki) ABS 회장,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해운 산업이 안고 있는 탈탄소화 과제는 선박 에너지 효율 기술, 운영 최적화, 저탄소 및 탄소 제로 또는 탄소 중립 연료 등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 고난도 퀴즈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크리스토퍼 회장은 이어 “세 요소 모두 의미가 있지만 예상 가능한 원자재 수요 변화나 운영 관행, 선박 라우팅(vessel routing), 선박 설계 개선보다 운송에서 탄소 연료 비중을 낮추는 속도가 전 세계 탄소 발자국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단일 요소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연구 모형에 따르면 해운 업계가 2050년까지 탄소 집약도 저감 목표를 충족할 전망이지만 연간 온실가스(GHG) 총배출량 목표는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다”며 “한마디로 업계의 현재 노선과 명시된 목표 사이에 차이가 있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이 전망 연구는 머스크(Maersk)가 후원하고 있다. 팔리 B 로슨(Palle B. Laursen) 머스크 최고 기술책임자는 “머스크는 10년 이상 업계에서 탄소 효율을 선도해 왔으며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한다는 과감한 목표를 세웠다”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첫 상업용 탄소 중립 선박을 가동해야 하는데 이는 산업 전반과 공급망에 걸친 협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ABS는 MSI(Maritime Strategies International)와 협력해 해운 산업의 미래 탄소 배출에 대한 글로벌 시나리오를 개발했다. 이 시나리오는 향후 선박에 사용될 다양한 연료와 해운 업계가 의존하고 있는 여러 산업 분야의 탈탄소화를 고려해 작성됐다. 또한 ABS는 허버트 엔지니어링 코프(Herbert Engineering Corp., 약칭 HEC)와 손잡고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목표를 충족할 수 있는 실용적 옵션을 검토하기 위해 탱커, 벌크 캐리어, 컨테이너선 콘셉트 설계 시리즈를 개발하기도 했다.
    • 자연환경
    • 해양
    2020-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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