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2-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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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성전자, 서울 지하철 90개 역사 종합안내도 디지털화 ‘끝’
    삼성전자가 서울 지하철 2, 4호선 사당역에 스마트 사이니지 종합 안내도를 설치했다. 지하철 이용객들이 터치로 역사 주변 지리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삼성전자가 서울 지하철 90개 역사에 스마트 사이니지를 설치하여 지하철 디지털 시대를 열었다.   삼성전자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추진한 90개 지하철역사내 종합 안내도 디지털화 사업에 참여해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 4218대를 설치했다고 12월 11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서울 지하철 1~4호선 내 승강장, 대합실, 출구 등에 설치된 아날로그 방식의 안내도를 49형, 65형 크기의 터치형 스마트 사이니지로 대체했다.   지하철 이용객들은 앞으로 스마트 사이니지 터치로 마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처럼 편리하게 지하철 노선과 시간표, 주변 거리와 교통 정보 등 다양한 생활 정보를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출입구 번호를 안내하던 표지판도 가로로 긴 사이니지로 교체해 가독성을 높였다.   승강장과 대합실에는 UHD급 고화질 콘텐츠를 송출할 수 있는 85형 대형 사이니지를 설치해 광고 매체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사업을 완료한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는 하루 24시간 365일 운영해도 문제없는 내구성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IP5X 등급 방진 인증까지 받은 제품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서도 먼지나 이물질에 강한 것이 특징이다.   김석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서울교통공사와 함께 종합 안내도 디지털화 사업을 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기술로 소비자들의 일상을 좀 더 편리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삼성전자 스마트 사이니지는 2019년 2분기 수량 기준 28.5% 점유율로 11년 연속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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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11
  • 중·고생 희망직업 부동의 1위는 “☐☐”…미래학자들 반응은?
    미래학자들은 AI 분야 등에서 새로운 직업이 대거 등장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에 따라 초·중·고학생들의 미래 진로지도가 전면 개편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전국장애인체대회 성화봉송에서 다음 주자에서 성화를 전달하며 불을 붙이고 있다. <사진=서울시교육청>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미래의 주인공들인 초·중·고등학생들의 인기 상위권 직업이 교사·경찰관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미래학자들은 많은 직업이 사라지고 AI 분야 등에서 새로운 직업이 대거 등장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에 따라 미래 진로지도가 전면 개편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12월 10일 ‘2019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초·중·고등학생의 희망직업과 진로교육 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해 2007년부터 매년 실시하는 것이다. 올해 조사에서 초등학생 희망직업 1위는 운동선수(11.6%), 2위는 교사(6.9%)로 지난해와 변동이 없었다. 다소 눈길을 끈 것은 ‘유튜버’로 지난해보다 두 계단 상승하여 3위(5.7%)에 오른 것이다.   그렇다면 중·고등학생들의 희망직업 1위는 무엇일까? 중학생의 희망직업 상위 3개는 교사·의사·경찰관, 고등학생은 교사·경찰관·간호사 순이었다. 중·고등학생들 사이에서는 사실상 공무원인 교사·경찰관 등 안정적이고 전문성 있는 직업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사의 경우 2007년 조사를 시작한 이래 13년째 계속 중·고등학생의 희망직업 1위를 단 한 차례도 놓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초·중·고등학생들의 직업관에 대하여 미래학자들은 강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미래의 주인공들이 미래에 없어질 직업을 찾거나 아니면 인공지능(AI)으로 대체될 직업군을 선호하고 있어서 우려스런 현상이라고 지적한다. 즉, 교육현장에서 미래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의 초·중·고등학생들에게 맞는 미래 직업군으로 무엇이 있을까? <세계미래신문>이 학교 진로교육의 실태와 미래 진로교육의 대안을 살펴본다.   ◆학교 진로교육 실태: “대부분 사라질 직업 진로지도 엄청난 문제”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는 해마다 전국 초·중·고 1200개교에서 학생, 학부모, 교원 대상으로 실시된다. 올해에는 전체 4만4078명이 참여했다. 학교 진로교육 환경, 프로그램, 학생·학부모·교사의 인식 및 요구사항 등을 조사한다. 이번 조사결과 초등학생들은 미래 희망직업으로 유튜버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지난해 보다 상승한 3위를 차지했다.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다.   학생들은 미래 진로직업을 어떻게 알게 되었을까? 주요 경로로 ‘부모님’(초 36%, 중 38.7%, 고 32.8%), ‘대중매체’(초 32.1%, 중 36.6%, 고 36.3%), ‘웹사이트’(초 27.2%, 중 35%, 고 33.6%) 등을 꼽았다. 이는 아직도 부모님의 진로지도가 절대적임으로 보여준다. 부모님들은 대체로 보수적이어서 안정적인 직업을 자녀들에게 권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 때문에 초·중·고등학생들의 교사 선호도가 여전히 최상위권을 차지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중·고등학생들은 올해에도 교사를 희망직업 1위로 선택했다. 다만 10년 전과 비교해 중학생은 18.1%에서 10.9%로, 고등학생은 12.4%에서 7.4%로, 교사를 희망하는 학생의 비율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초등학생은 교사가 2위를 차지했다. 그 이유는 교권의 추락과 교육환경의 변화 때문으로 풀이된다. 대한민국의 교육환경은 저출산과 AI의 등장으로 크게 바뀌고 있다.   진로에 관한 대화를 가장 많이 하는 건 중학생으로, ‘거의 매일’(27.7%) 대답이 가장 높았다. 초등학생은 ‘주2~3회’(23.8%), 고등학생은 ‘주1회’(24.8%)를 가장 많이 꼽았다. 교육 당국은 “중학교에서 자유학년·학기제와 연계하여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된 것이 배경”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국가미래전략원 관계자는 “진로교육이 단순한 가치나 선호도의 전달이 아니라 학생의 흥미, 적성, 미래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심도있게 제시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번 조사에 나타난 초등학생의 희망직업 상위 20위 현황은 다음과 같다. △1위 운동선수(11.6%) △2위 교사(6.9%) △3위 유튜버·크리에이터(5.7%) △4위 의사(5.6%) △5위 조리사·요리사(4.1%) △6위 프로게이머(4.0%) △7위 경찰관(3.7%) △8위 법률전문가(3.5%) △9위 가수(3.2%) △10위 뷰티지다이너(2.9%) 등이 주요 상위권을 차지했다.   중·고등학생의 희망직업은 초등학생들과는 다소 다르다. 희망직업 상위 10위까지의 누계 비율은 줄어드는 한편 크리에이터, 뷰티 디자이너, 마케팅·홍보 전문가 등이 새로운 희망직업군에 합류되었다. 올해 조사에서는 중학생의 경우 ‘심리상담사’가, 고등학생의 경우 ‘마케팅·홍보전문가’가 각각 20위권 내에 꼽혔다. 그러나 20위내의 희망직업 누계가 초등학생은 68.4%, 중학생은 58.2%, 고등학생은 48.%를 차지해 학년이 높아갈수록 매우 다양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에는 AI, 드론,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의 등장으로 새로운 일자리가 대거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현재의 초·중·고학생들의 진로교육은 전편 개편될 필요가 있다. 사진은 AI 아나운서이다. <사진=세계미래신문>   ◆미래 진로교육 대안: “일자리 대혁명기 창의·융합형 인물 요구”   학생 1인당 학교 진로교육 평균 예산은 얼마나 될까? 조사내용에 의하면 중학교 6.76만원, 고등학교 4.62만원, 초등학교 2.99만원 등으로 나타났다. 초·중·고 전 학교급에서 학교 진로교육 예산이 가장 많이 투입되는 분야는 ‘진로체험’ 분야였고, ‘진로심리검사’가 그 뒤를 이었다. 진로교육 담당부서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초등학교 90%, 중학교 93.8%, 고등학교 95.6% 등이었다.   학부모 대상 조사 결과, 초등학생, 중학생 학부모는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진로교육으로 ‘적성과 흥미, 꿈을 찾는 진로수업’을 꼽았다. 고등학생 학부모는 ‘진로·진학에 대한 상담’을 꼽았다. 그러나 학교현장의 진로교육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일까? 미래학자들은 “대체로 학생들의 진로교육이 미래적 관점이 아닌, 과거적 관점에서 이루지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는 학생들의 희망직업 중 10년 후 또는 20~30년 후의 미래에 유망할 분야가 거의 거론되지 않는데서 확인된다.   한 미래학자는 “학생들의 꿈과 도전이 그 나라의 미래를 결정한다”며 “학생들의 미래 진로지도는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래에는 창의, 융합, 협업형 태도가 요구된다”며 “이러한 자질과 능력이 갖추어져야 문제해결력이 뛰어나 기업이나 국가를 이끌어나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교육현장은 여전히 주입식, 강의식 수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이 안정적 직업을 택해 편안한 생활을 누리려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10~20년 후 현재의 초·증등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할 무렵에 일자리의 대혁명이 일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새로운 일자리로 △로봇AI △블록체인 △자율주행 △드론 △3D △빅데이터 △5G 등의 분야에서 봇물이 터질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이들의 전면적 등장으로 인해 운전기사, 택배, 의사, 군인, 변호사, 작가, 배우 등 현재의 직업들이 대거 사라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미래 진로선택은 자신의 흥미와 능력뿐만이 아니라 미래변화도 고려해야 성공적인 삶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미래 불확실성의 증가와 글로벌 경제의 장기 침체로 청년실업이 20% 이상을 상회할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도 있다. 한국경제연구원이 12월 9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8년부터 2018년까지 10년간 한국의 청년실업자는 28.3% 증가했다. 청년실업문제가 당분간 해소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미래에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미래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전제로 흥미와 적성 등을 고려하여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가미래전략원 관계자는 “청년들이 공무원이 되기 위해 공시열풍을 일으키는 나라는 미래가 없다”며 “청년들이 개척자적 정신을 갖고 위기를 기회로 삼아 스스로 창직 도전에 나서야 한다. 미래는 도전하는 사람들의 것이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이어 “학생들의 미래 진로지도를 전면 개편해야 한다”며 “이것은 개인뿐만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린 일”이라고 말했다.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등은 모두 무에서 엄청난 역사를 창조한 사람들이다. 이들의 영감과 통찰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 인재들이 대거 배출되길 기대한다.   ★장영권 대표기자는 평화의 땅 충남 보령에서 태어났다. 고려대에서 정치학석사, 성균관대에서 정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전공은 국제정치, 남북 및 동북아 관계, 평화학, 미래전략학이다. 현재 세계미래신문 대표기자로 한국미래연합 대표, 국가미래전략원 대표, 대한건국연합 대표, 녹색미래연대 대표, 세계지도자연합 공동의장, 4차산업혁명과 미래예측포럼 공동대표, 한국국제정치학회 이사, 국제미래학회 미래정책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 인류는 지금 자연환경의 악화, 과학기술의 진화, 인간의식의 변화, 국가안위의 심화 등 4대 미래 변화와 도전으로 위기에 직면해 있다. 대한민국의 생존과 국가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 지구적 차원의 문제해결과 상생공영을 위해 ‘세계국가연합’ 창설을 주창하고 있다. 저서로는 <위대한 자기혁명>, <대한민국 미래지도>, <대한민국 미래성공전략>, <지속 가능한 평화론> 등 다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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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10
  • 한화시스템, 에어택시 2025년 완료 목표 개발 본격화
    한화시스템은 미 오버에어에 대한 투자 승인이 완료됨에 따라 미래의 새로운 교통수단인 하늘을 하는 에어택시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사진은 하늘을 나는 버터플라이의 상상도이다. <사진=한화시스템>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한화시스템이 미래의 새로운 교통수단인 하늘을 하는 에어택시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한화시스템은 12월 6일(한국시간) 미국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가 에어택시 선도기업인 오버에어(기존 K4 에어로노틱스)에 대한 2500만 달러(한화 약 298억원) 투자 계약을 최종 승인했다고 12월 8일 밝혔다. 이번 투자 승인 완료로 오버에어는 개인항공기 버터플라이(Butterfly)의 개발을 본격화한다. 한화시스템은 버터플라이 개발과정에 참여해 기술 및 사업 협력 시너지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은 7월 미래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주목 받는 에어택시 시장 진출을 위해 오버에어와 지분 투자를 통한 협력을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오버에어는 에어택시 사업을 위해 수직이착륙기 전문업체 카렘 에어크래프트(Karem Aircraft)에서 분사한 기업으로, 세계적 승차공유서비스 기업 우버가 추진 중인 ‘우버 엘리베이트’의 핵심 파트너사 중 하나다.   버터플라이는 전기식 수직이착륙기 타입으로 저소음 고효율의 최적속도 로터 기술을 적용했다. 보다 조용하고 안전하며, 효율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에어택시 구현이 가능해 도심용 모빌리티 서비스 요구 조건에 최적화된 기체이다. 개발사양으로는 파일럿 1명 포함 5명 탑승에 현 배터리 성능으로 비행 속도 240km/h 이상에 운행 거리 100km 이상이 가능하다.   카렘 에어크래프트 설립자 겸 오버에어 공동설립자인 에이브 카렘(Abe Karem)은 중고도 장기체공 무인정찰·공격기 프레데터(Predator)의 원형 개발자로서 14개 기체 설계 경험을 갖춘 항공 전문가이며 오버에어에서 최고 개발자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오버에어 CEO인 벤 티그너(Ben Tigner)는 카렘 에어크래프트 사장, 프론티어 시스템의 엔지니어링 부사장, 보잉(Boeing)의 A160 프로그램 담당 최고 엔지니어직을 역임한 바 있다.   향후 오버에어와 한화시스템은 미 연방항공청(FAA)의 형식 인증 승인을 목표로 버터플라이 기체를 민수용 교통체계에 적합하도록 개발한다. 아울러 한화시스템은 오버에어에 대한 투자 확대를 검토하는 한편 국내 PAV 분야에서도 기회를 모색해나갈 예정이다. 관련해 올해부터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 중인 자율비행 개인항공기 개발 과제에도 참여 중이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오버에어와의 투자 협력 계약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자 최근 진행된 기업공개(IPO)로 자금을 확보하면서 에어택시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채비를 마쳤다”며 “항공전자 및 ICT 기술력을 활용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적극적인 글로벌 투자와 협력을 통해 에어택시 사업을 회사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에어택시는 교통체증과 인프라 확충 한계, 대기오염과 소음 등 환경 이슈를 극복할 새로운 운송 수단으로 부각되어 왔다. 최근 배터리·모터 기술 발전과 충돌회피, 자율비행 등 첨단 기술에 힘입어 업계 및 각국 정부 개발 움직임이 활발하다. 에어택시는 미국을 중심으로 2023년에 시범 서비스가, 2025년에 상업 운항이 시작될 전망이다. 모건스탠리는 관련 도심항공교통 시장이 2040년까지 1조5000억 달러(약 177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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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08
  • 한국노인복지중앙회-해피팜, ‘건강증진 프로젝트’ 협약 체결
    권태엽(오른쪽) 한국노인복지중앙회 회장과 최정원 해피팜협동조합 대표가 서울 마포구 한국노인복지중앙회 회의실에서 ‘건강증진 프로젝트’ 협약을 체결하고 서로 협약서를 교환하고 있다. <사진=한국노인복지중앙회>   [세계미래신문=장윤서 기자] 한국노인복지중앙회(회장 권태엽)와 해피팜협동조합(대표 최정원)은 12월 6일 오전 11시 서울 마포구 한국노인복지중앙회 회의실에서 ‘건강증진 프로젝트’ 협약을 공식 체결하고 어르신들의 건강과 삶의 질 개선에 서로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두 기관은 이날 △실버산업에 대한 정보 교류 △새싹삼 소재로 연구 개발한 제품 판로 지원 △피부보호 및 피부건강을 위한 프로젝트 추진 △기타 상호 이익을 위한 제반 활동 협력 등 4개항에 합의하고, 서로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자원을 활용하여 공동발전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한국은 지난 2000년에 65세 인구비중이 7%를 넘어 고령화 사회에 처음 진입했다. 올해는 65세 인구비중이 14.3%를 기록해 이미 고령사회로 접어들었다. 오는 2025년에는 고령인구가 20%를 돌파하여 초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대한 대비가 절실한 상황이다.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은 자식의 의무이자 국가와 사회의 책임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어르신 건강과 복지의 중추적 기관인 한국노인복지중앙회와 어르신 건강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는 해피팜협동조합의 전략적 업무 협약은 한국 사회의 신선한 상생협업의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두 기관의 이날 협약식이 초고령 사회에 대비한 실질적 노인복지 강화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한국노인복지중앙회: “노인복지를 찾자” 새로운 패러다임 추구   한국노인복지중앙회는 1953년 6·25전쟁 중에 양로원 시설을 중심으로 설립되었다. 2008년 7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도입되면서 비영리 법인시설들과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개인시설 등 현재 약 5400여 시설 가운데 법인기관을 대표하는 단체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새로운 위상을 정립하고 노인복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 5월 28일 21대 회장으로 취임한 권태엽 회장은 이날 “이제 우리는 진정한 사회복지의 가치, 노인복지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 비합리적 정책 개혁과 몸과 마음이 불편한 어르신들과 매일 사투 아닌 사투를 하는 노인복지 가족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권 회장은 이어 “대한민국의 눈부신 국가발전에 앞장서온 주역들의 노고를 잊지 않고 이 분들의 권익과 복지 강화에 더욱 노력하겠다”며 “사회적 경제기업인 해피팜협동조합의 공익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상호 협력을 통해 두 기관의 발전과 한국노인복지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권태엽(오른쪽) 한국노인복지중앙회 회장과 최정원 해피팜협동조합 대표가 ‘건강증진 프로젝트’ 협약을 체결하고 협약서를 펼쳐 보이고 있다. <사진=한국노인복지중앙회>   ◆ 해피팜협동조합: 새싹삼 이어 천연 화장품 개발 ‘스마트팝’ 선도   미래 스마트농업을 선도하고 있는 해피팜협동조합은 첨단 ICT를 활용하여 1년 365일 청정 수경재배로 새싹삼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아주대병원과 새싹삼을 활용하여 피부 재생, 미백 항균, 노화 방지 등에 뛰어난 천연 기능성 화장품 ‘K-WOOM 진가인’을 공동연구 개발, 시판하고 있다.   해피팜은 이제 막 시작된 한국 스마트팜 산업의 선도 기업으로 KBS를 비롯하여 MBC, 동아일보 등 주요 방송과 신문에 잇따라 보도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무농약 친환경의 새싹삼 생산을 모두가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최근 시판중이 천연 기능성 화장품 ‘K-WOOM’은 새로운 스토리가 되고 있다.   2016년 해피팜협동조합 창업의 주역인 최정원 대표는 이날 “새싹삼을 이용해 아주대병원과 공동 개발한 ‘K-WOOM 진가인’ 화장품은 겨울은 물론 4계절 내내 거친 피부를 촉촉하게 하여 피부를 재생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며 “특히 요양기관에 계신 분들의 피부가 오랜 병상 생활로 거칠어지고 있는 데 이분들의 피부건강 회복에 도움을 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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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06
  • SK텔레콤, 다양한 생활 혜택 다 담은 구독형 멤버십 출시
    SK텔레콤이 구독형 멤버십 올 프라임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사진=SK텔레콤>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생활 혜택을 모두 제공하는 구독형 프리미엄 멤버십이 출시된다.   SK텔레콤이 쇼핑몰 11번가와 함께 동영상·음악·전자책(E-Book) 등 디지털 콘텐츠 혜택, 모바일·온라인 쇼핑 혜택, 여행·영화·배달 등 생활 혜택을 모두 제공하는 구독형 프리미엄 멤버십 ‘올프라임(AllPRIME)’을 출시한다고 12월 4일 밝혔다. ‘올프라임’은 월 9900원에 디지털 콘텐츠 혜택과 모바일·온라인 쇼핑 혜택을 모두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다.   ‘올프라임’ 고객은 먼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웨이브(wavve)’ 베이식(Basic) 이용권(월 7900원) △음악플랫폼 ‘FLO(플로)’ 모바일 무제한 듣기(월 7590원) △전자책 서비스 ‘원스토어 북스(ONEstore books)’ 도서·웹소설 무제한 패스(월 9900원) 중 한 가지를 무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11번가 이용 시 △SK pay 포인트 2% 추가 적립 △특가몰(20여개 생필품·e쿠폰 특가 판매) 접속 혜택도 함께 누릴 수 있다.   다양한 생활 혜택도 제공된다. ‘올프라임’ 고객에겐 매달 △배달의민족 3000원 할인 쿠폰 1매 △롯데시네마 영화 2000원 할인 쿠폰 2매가 지급된다. 여행을 떠날 때 유용한 혜택도 있다. 우선 매달 △제주항공 국제선(1만5000원)·국내선(5000원) 할인 쿠폰 △티웨이항공 국제선(1만원)·국내선(5000원)·부가서비스 번들(3000원)·수하물(2000원) 할인 쿠폰 △마티나라운지 성인 본인 30%, 동반 아동 1인 2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이에 더해 숙박 예약 앱 익스피디아·호텔스닷컴 이용 시 전 세계 호텔 10% 할인(월 5회) 혜택도 주어진다. 면세점 쇼핑 시에도 유용하다. ‘올프라임’ 고객은 롯데인터넷면세점 이용 시 △스페셜드림 3달러 쿠폰 증정(월 1회) △RED 등급 부여 혜택을 롯데면세점(오프라인) 이용 시 △온라인 적립식 결제수단 ‘LDF PAY’ 1만원권 증정(연 1회) △GOLD 등급 부여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제휴카드 혜택도 있다. ‘올프라임’ 월 이용료를 ‘11번가 신한카드(신용카드)’로 결제하면 12개월간 SK pay 포인트를 총 6000포인트(매달 500포인트) 적립 받을 수 있다. 월 이용료가 9900원인 ‘올프라임’을 이용하는 고객이 ‘웨이브’ 베이식 이용권(월 7900원)을 선택하고 롯데시네마 영화 할인(2000원)을 한 번만 받아도 기본 이용료만큼 혜택을 받는다. 여기에 온라인·모바일 쇼핑, 배달 앱, 영화관, 항공권, 숙박, 라운지, 면세점 등을 이용하면 월 이용료의 몇 배가 넘는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올프라임’은 SK텔레콤을 통해 이동통신 서비스를 받지 않은 타 이동통신사 고객도 누구나 가입·이용할 수 있다. 동영상·음악·전자책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꾸준히 소비하면서 동시에 모바일·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고객이라면 관련 혜택이 매달 자동 제공되는 ‘올프라임’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은 ‘올프라임’ 출시 기념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SK텔레콤은 ‘올프라임’ 가입 고객 중 선착순 2만명을 대상으로 가입 첫 달 이용료 70% 할인 혜택(월 2900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올프라임’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11번가에 마련된 ‘올프라임’ 전용 페이지에서 가입하면 된다.   구독경제 시장 규모는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투자은행(IB) 크레디트 스위스(Credit Suisse)는 2000년 약 2150억달러(약 250조원)였던 시장규모는 2015년 4200억달러(약 489조원)까지 커졌다고 분석했으며 2020년에는 5300억달러(약 617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형일 SK텔레콤 통합서비스혁신센터장은 “고객 조사 결과를 토대로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혜택을 모아 구성한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 ‘올프라임’을 선보이게 됐다”며 “이번 서비스 출시를 시작으로 추가 혜택을 꾸준히 확보해 ‘올프라임’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과학기술
    • 산업
    2019-12-04
  • 해피팜 새싹 화장품 ‘K-WOOM 진가인’ 따뜻한 겨울나기 ‘앞장’
    최정원(오른쪽) 해피팜 대표가 관악구 은천동 주민센터에서 소은미 동장에게 천연 기능성 화장품 ‘K-WOOM 진가인’ 3종 세트 10상자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세계미래신문>   [세계미래신문=장윤서 기자] 미래 스마트농업을 선도하는 기업인 해피팜협동조합이 나눔과 사랑 실천으로 ‘따뜻한 겨울나기’에 앞장서고 있다.   최정원 해피팜 대표는 12월 2일 오전 10시 서울 관악구 은천동 주민센터를 찾아 해피팜이 새싹삼을 원료로 아주대병원과 함께 공동개발, 출시한 천연 기능성 화장품 ‘K-WOOM 진가인’ 10세트 181만원 상당 ‘사랑의 선물’을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해달라며 기탁했다. 은천동은 해피팜 본사가 있는 곳으로 관악구 21개 행정동 중 인구수가 3만5000여명으로 가장 큰 동네다.   은천동 주민센터는 지난 11월 20일부터 오는 2020년 2월 19일까지 3개월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주관, 관악구 후원으로 2020년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해피팜은 2016년 12월 은천동 주민센터와 ‘나눔가게 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저소득 독거 어르신들이나 청소년 및 수험생들에게 새싹삼, 새싹삼즙 등을 후원해 왔다.   해피팜은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독자개발한 ICT 첨단 환경제어시스템을 통해 무농약 수경 재배로 새싹삼을 생산하고 있다. 최근 도시 스마트농업의 선도 업체로 KBS, MBC는 물론 동아일보 등 주요 방송과 언론의 주목을 받아 왔다. 해피팜은 특히 지난 10월 새싹삼의 추출물인 사포닌(진세노사드)을 원료로 하여 아주대병원과 공동연구 개발한 천연 기능성 화장품 ‘K-WOOM 진가인’을 출시했다.   2020년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에 참여한 최정원(오른쪽 두 번째) 해피팜 대표와 소은미(왼쪽 두 번째) 은천동 동장이 관계자들과 함께 천연 기능성 화장품 ‘K-WOOM 진가인’ 3종 세트 10상자 기탁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세계미래신문>     해피팜의 ‘K-WOOM 진가인’의 ‘K’는 키움이라는 뜻 이외에 한국, 한류를 뜻하기도 한다. 한국을 대표하는 한류화장품이란 의미도 있다. ‘WOOM’은 새싹이 움트는 것을 말한다. 미백과 주름개선으로 새싹처럼 싱싱한 피부가 새롭게 재생되어 움트는 것을 말한다. 또 ‘진가인’에서 진은 인삼을 지칭하고, 가인(佳人)은 아름다운 사람, 미인을 뜻한다.   해피팜의 ‘K-WOOM 진가인’은 기능성 화장품 3종(얼굴, 피부, 발) 크림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K-WOOM 진가인은 갓 자란 싱싱한 새싹삼(蔘)에서 미백과 피부주름 개선 효과가 우수한 활성 사포닌 성분의 하나인 천연물질 진노세이드를 추출하여 만든 것이다. 최정원 대표는 이날 “K-WOOM은 겨울철 건조한 피부에 촉촉한 느낌을 주어 피부의 싱싱한 탄력성을 회복시켜 줄 것이다”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위로와 기쁨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소은미 은천동 동장은 “우리 관내에 해피팜 같은 자랑스러운 업체가 있어 기쁘다”며 “이번에 특히 새싹삼으로 천연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했다니 놀랍다. 주신 화장품 세트가 꼭 필요한 주민들에게 잘 전달되어 기쁨과 감사를 배가 시키는 기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소 동장은 이어 “해피팜이 지난 수년간 지역 주민들을 위해 나눔과 사랑을 실천해 왔는데 이번에도 큰 선물을 주셔서 따뜻한 겨울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 인간의식
    • 복지
    2019-12-02

실시간 과학기술 기사

  • 삼성전자, 서울 지하철 90개 역사 종합안내도 디지털화 ‘끝’
    삼성전자가 서울 지하철 2, 4호선 사당역에 스마트 사이니지 종합 안내도를 설치했다. 지하철 이용객들이 터치로 역사 주변 지리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삼성전자가 서울 지하철 90개 역사에 스마트 사이니지를 설치하여 지하철 디지털 시대를 열었다.   삼성전자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추진한 90개 지하철역사내 종합 안내도 디지털화 사업에 참여해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 4218대를 설치했다고 12월 11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서울 지하철 1~4호선 내 승강장, 대합실, 출구 등에 설치된 아날로그 방식의 안내도를 49형, 65형 크기의 터치형 스마트 사이니지로 대체했다.   지하철 이용객들은 앞으로 스마트 사이니지 터치로 마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처럼 편리하게 지하철 노선과 시간표, 주변 거리와 교통 정보 등 다양한 생활 정보를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출입구 번호를 안내하던 표지판도 가로로 긴 사이니지로 교체해 가독성을 높였다.   승강장과 대합실에는 UHD급 고화질 콘텐츠를 송출할 수 있는 85형 대형 사이니지를 설치해 광고 매체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사업을 완료한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는 하루 24시간 365일 운영해도 문제없는 내구성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IP5X 등급 방진 인증까지 받은 제품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서도 먼지나 이물질에 강한 것이 특징이다.   김석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서울교통공사와 함께 종합 안내도 디지털화 사업을 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기술로 소비자들의 일상을 좀 더 편리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삼성전자 스마트 사이니지는 2019년 2분기 수량 기준 28.5% 점유율로 11년 연속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 과학기술
    • 산업
    2019-12-11
  • 중·고생 희망직업 부동의 1위는 “☐☐”…미래학자들 반응은?
    미래학자들은 AI 분야 등에서 새로운 직업이 대거 등장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에 따라 초·중·고학생들의 미래 진로지도가 전면 개편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전국장애인체대회 성화봉송에서 다음 주자에서 성화를 전달하며 불을 붙이고 있다. <사진=서울시교육청>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미래의 주인공들인 초·중·고등학생들의 인기 상위권 직업이 교사·경찰관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미래학자들은 많은 직업이 사라지고 AI 분야 등에서 새로운 직업이 대거 등장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에 따라 미래 진로지도가 전면 개편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12월 10일 ‘2019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초·중·고등학생의 희망직업과 진로교육 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해 2007년부터 매년 실시하는 것이다. 올해 조사에서 초등학생 희망직업 1위는 운동선수(11.6%), 2위는 교사(6.9%)로 지난해와 변동이 없었다. 다소 눈길을 끈 것은 ‘유튜버’로 지난해보다 두 계단 상승하여 3위(5.7%)에 오른 것이다.   그렇다면 중·고등학생들의 희망직업 1위는 무엇일까? 중학생의 희망직업 상위 3개는 교사·의사·경찰관, 고등학생은 교사·경찰관·간호사 순이었다. 중·고등학생들 사이에서는 사실상 공무원인 교사·경찰관 등 안정적이고 전문성 있는 직업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사의 경우 2007년 조사를 시작한 이래 13년째 계속 중·고등학생의 희망직업 1위를 단 한 차례도 놓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초·중·고등학생들의 직업관에 대하여 미래학자들은 강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미래의 주인공들이 미래에 없어질 직업을 찾거나 아니면 인공지능(AI)으로 대체될 직업군을 선호하고 있어서 우려스런 현상이라고 지적한다. 즉, 교육현장에서 미래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의 초·중·고등학생들에게 맞는 미래 직업군으로 무엇이 있을까? <세계미래신문>이 학교 진로교육의 실태와 미래 진로교육의 대안을 살펴본다.   ◆학교 진로교육 실태: “대부분 사라질 직업 진로지도 엄청난 문제”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는 해마다 전국 초·중·고 1200개교에서 학생, 학부모, 교원 대상으로 실시된다. 올해에는 전체 4만4078명이 참여했다. 학교 진로교육 환경, 프로그램, 학생·학부모·교사의 인식 및 요구사항 등을 조사한다. 이번 조사결과 초등학생들은 미래 희망직업으로 유튜버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지난해 보다 상승한 3위를 차지했다.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다.   학생들은 미래 진로직업을 어떻게 알게 되었을까? 주요 경로로 ‘부모님’(초 36%, 중 38.7%, 고 32.8%), ‘대중매체’(초 32.1%, 중 36.6%, 고 36.3%), ‘웹사이트’(초 27.2%, 중 35%, 고 33.6%) 등을 꼽았다. 이는 아직도 부모님의 진로지도가 절대적임으로 보여준다. 부모님들은 대체로 보수적이어서 안정적인 직업을 자녀들에게 권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 때문에 초·중·고등학생들의 교사 선호도가 여전히 최상위권을 차지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중·고등학생들은 올해에도 교사를 희망직업 1위로 선택했다. 다만 10년 전과 비교해 중학생은 18.1%에서 10.9%로, 고등학생은 12.4%에서 7.4%로, 교사를 희망하는 학생의 비율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초등학생은 교사가 2위를 차지했다. 그 이유는 교권의 추락과 교육환경의 변화 때문으로 풀이된다. 대한민국의 교육환경은 저출산과 AI의 등장으로 크게 바뀌고 있다.   진로에 관한 대화를 가장 많이 하는 건 중학생으로, ‘거의 매일’(27.7%) 대답이 가장 높았다. 초등학생은 ‘주2~3회’(23.8%), 고등학생은 ‘주1회’(24.8%)를 가장 많이 꼽았다. 교육 당국은 “중학교에서 자유학년·학기제와 연계하여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된 것이 배경”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국가미래전략원 관계자는 “진로교육이 단순한 가치나 선호도의 전달이 아니라 학생의 흥미, 적성, 미래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심도있게 제시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번 조사에 나타난 초등학생의 희망직업 상위 20위 현황은 다음과 같다. △1위 운동선수(11.6%) △2위 교사(6.9%) △3위 유튜버·크리에이터(5.7%) △4위 의사(5.6%) △5위 조리사·요리사(4.1%) △6위 프로게이머(4.0%) △7위 경찰관(3.7%) △8위 법률전문가(3.5%) △9위 가수(3.2%) △10위 뷰티지다이너(2.9%) 등이 주요 상위권을 차지했다.   중·고등학생의 희망직업은 초등학생들과는 다소 다르다. 희망직업 상위 10위까지의 누계 비율은 줄어드는 한편 크리에이터, 뷰티 디자이너, 마케팅·홍보 전문가 등이 새로운 희망직업군에 합류되었다. 올해 조사에서는 중학생의 경우 ‘심리상담사’가, 고등학생의 경우 ‘마케팅·홍보전문가’가 각각 20위권 내에 꼽혔다. 그러나 20위내의 희망직업 누계가 초등학생은 68.4%, 중학생은 58.2%, 고등학생은 48.%를 차지해 학년이 높아갈수록 매우 다양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에는 AI, 드론,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의 등장으로 새로운 일자리가 대거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현재의 초·중·고학생들의 진로교육은 전편 개편될 필요가 있다. 사진은 AI 아나운서이다. <사진=세계미래신문>   ◆미래 진로교육 대안: “일자리 대혁명기 창의·융합형 인물 요구”   학생 1인당 학교 진로교육 평균 예산은 얼마나 될까? 조사내용에 의하면 중학교 6.76만원, 고등학교 4.62만원, 초등학교 2.99만원 등으로 나타났다. 초·중·고 전 학교급에서 학교 진로교육 예산이 가장 많이 투입되는 분야는 ‘진로체험’ 분야였고, ‘진로심리검사’가 그 뒤를 이었다. 진로교육 담당부서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초등학교 90%, 중학교 93.8%, 고등학교 95.6% 등이었다.   학부모 대상 조사 결과, 초등학생, 중학생 학부모는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진로교육으로 ‘적성과 흥미, 꿈을 찾는 진로수업’을 꼽았다. 고등학생 학부모는 ‘진로·진학에 대한 상담’을 꼽았다. 그러나 학교현장의 진로교육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일까? 미래학자들은 “대체로 학생들의 진로교육이 미래적 관점이 아닌, 과거적 관점에서 이루지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는 학생들의 희망직업 중 10년 후 또는 20~30년 후의 미래에 유망할 분야가 거의 거론되지 않는데서 확인된다.   한 미래학자는 “학생들의 꿈과 도전이 그 나라의 미래를 결정한다”며 “학생들의 미래 진로지도는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래에는 창의, 융합, 협업형 태도가 요구된다”며 “이러한 자질과 능력이 갖추어져야 문제해결력이 뛰어나 기업이나 국가를 이끌어나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교육현장은 여전히 주입식, 강의식 수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이 안정적 직업을 택해 편안한 생활을 누리려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10~20년 후 현재의 초·증등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할 무렵에 일자리의 대혁명이 일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새로운 일자리로 △로봇AI △블록체인 △자율주행 △드론 △3D △빅데이터 △5G 등의 분야에서 봇물이 터질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이들의 전면적 등장으로 인해 운전기사, 택배, 의사, 군인, 변호사, 작가, 배우 등 현재의 직업들이 대거 사라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미래 진로선택은 자신의 흥미와 능력뿐만이 아니라 미래변화도 고려해야 성공적인 삶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미래 불확실성의 증가와 글로벌 경제의 장기 침체로 청년실업이 20% 이상을 상회할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도 있다. 한국경제연구원이 12월 9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8년부터 2018년까지 10년간 한국의 청년실업자는 28.3% 증가했다. 청년실업문제가 당분간 해소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미래에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미래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전제로 흥미와 적성 등을 고려하여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가미래전략원 관계자는 “청년들이 공무원이 되기 위해 공시열풍을 일으키는 나라는 미래가 없다”며 “청년들이 개척자적 정신을 갖고 위기를 기회로 삼아 스스로 창직 도전에 나서야 한다. 미래는 도전하는 사람들의 것이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이어 “학생들의 미래 진로지도를 전면 개편해야 한다”며 “이것은 개인뿐만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린 일”이라고 말했다.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등은 모두 무에서 엄청난 역사를 창조한 사람들이다. 이들의 영감과 통찰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 인재들이 대거 배출되길 기대한다.   ★장영권 대표기자는 평화의 땅 충남 보령에서 태어났다. 고려대에서 정치학석사, 성균관대에서 정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전공은 국제정치, 남북 및 동북아 관계, 평화학, 미래전략학이다. 현재 세계미래신문 대표기자로 한국미래연합 대표, 국가미래전략원 대표, 대한건국연합 대표, 녹색미래연대 대표, 세계지도자연합 공동의장, 4차산업혁명과 미래예측포럼 공동대표, 한국국제정치학회 이사, 국제미래학회 미래정책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 인류는 지금 자연환경의 악화, 과학기술의 진화, 인간의식의 변화, 국가안위의 심화 등 4대 미래 변화와 도전으로 위기에 직면해 있다. 대한민국의 생존과 국가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 지구적 차원의 문제해결과 상생공영을 위해 ‘세계국가연합’ 창설을 주창하고 있다. 저서로는 <위대한 자기혁명>, <대한민국 미래지도>, <대한민국 미래성공전략>, <지속 가능한 평화론> 등 다수가 있다.  
    • 인간의식
    • 교육
    2019-12-10
  • 한화시스템, 에어택시 2025년 완료 목표 개발 본격화
    한화시스템은 미 오버에어에 대한 투자 승인이 완료됨에 따라 미래의 새로운 교통수단인 하늘을 하는 에어택시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사진은 하늘을 나는 버터플라이의 상상도이다. <사진=한화시스템>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한화시스템이 미래의 새로운 교통수단인 하늘을 하는 에어택시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한화시스템은 12월 6일(한국시간) 미국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가 에어택시 선도기업인 오버에어(기존 K4 에어로노틱스)에 대한 2500만 달러(한화 약 298억원) 투자 계약을 최종 승인했다고 12월 8일 밝혔다. 이번 투자 승인 완료로 오버에어는 개인항공기 버터플라이(Butterfly)의 개발을 본격화한다. 한화시스템은 버터플라이 개발과정에 참여해 기술 및 사업 협력 시너지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은 7월 미래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주목 받는 에어택시 시장 진출을 위해 오버에어와 지분 투자를 통한 협력을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오버에어는 에어택시 사업을 위해 수직이착륙기 전문업체 카렘 에어크래프트(Karem Aircraft)에서 분사한 기업으로, 세계적 승차공유서비스 기업 우버가 추진 중인 ‘우버 엘리베이트’의 핵심 파트너사 중 하나다.   버터플라이는 전기식 수직이착륙기 타입으로 저소음 고효율의 최적속도 로터 기술을 적용했다. 보다 조용하고 안전하며, 효율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에어택시 구현이 가능해 도심용 모빌리티 서비스 요구 조건에 최적화된 기체이다. 개발사양으로는 파일럿 1명 포함 5명 탑승에 현 배터리 성능으로 비행 속도 240km/h 이상에 운행 거리 100km 이상이 가능하다.   카렘 에어크래프트 설립자 겸 오버에어 공동설립자인 에이브 카렘(Abe Karem)은 중고도 장기체공 무인정찰·공격기 프레데터(Predator)의 원형 개발자로서 14개 기체 설계 경험을 갖춘 항공 전문가이며 오버에어에서 최고 개발자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오버에어 CEO인 벤 티그너(Ben Tigner)는 카렘 에어크래프트 사장, 프론티어 시스템의 엔지니어링 부사장, 보잉(Boeing)의 A160 프로그램 담당 최고 엔지니어직을 역임한 바 있다.   향후 오버에어와 한화시스템은 미 연방항공청(FAA)의 형식 인증 승인을 목표로 버터플라이 기체를 민수용 교통체계에 적합하도록 개발한다. 아울러 한화시스템은 오버에어에 대한 투자 확대를 검토하는 한편 국내 PAV 분야에서도 기회를 모색해나갈 예정이다. 관련해 올해부터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 중인 자율비행 개인항공기 개발 과제에도 참여 중이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오버에어와의 투자 협력 계약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자 최근 진행된 기업공개(IPO)로 자금을 확보하면서 에어택시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채비를 마쳤다”며 “항공전자 및 ICT 기술력을 활용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적극적인 글로벌 투자와 협력을 통해 에어택시 사업을 회사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에어택시는 교통체증과 인프라 확충 한계, 대기오염과 소음 등 환경 이슈를 극복할 새로운 운송 수단으로 부각되어 왔다. 최근 배터리·모터 기술 발전과 충돌회피, 자율비행 등 첨단 기술에 힘입어 업계 및 각국 정부 개발 움직임이 활발하다. 에어택시는 미국을 중심으로 2023년에 시범 서비스가, 2025년에 상업 운항이 시작될 전망이다. 모건스탠리는 관련 도심항공교통 시장이 2040년까지 1조5000억 달러(약 177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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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08
  • 한국노인복지중앙회-해피팜, ‘건강증진 프로젝트’ 협약 체결
    권태엽(오른쪽) 한국노인복지중앙회 회장과 최정원 해피팜협동조합 대표가 서울 마포구 한국노인복지중앙회 회의실에서 ‘건강증진 프로젝트’ 협약을 체결하고 서로 협약서를 교환하고 있다. <사진=한국노인복지중앙회>   [세계미래신문=장윤서 기자] 한국노인복지중앙회(회장 권태엽)와 해피팜협동조합(대표 최정원)은 12월 6일 오전 11시 서울 마포구 한국노인복지중앙회 회의실에서 ‘건강증진 프로젝트’ 협약을 공식 체결하고 어르신들의 건강과 삶의 질 개선에 서로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두 기관은 이날 △실버산업에 대한 정보 교류 △새싹삼 소재로 연구 개발한 제품 판로 지원 △피부보호 및 피부건강을 위한 프로젝트 추진 △기타 상호 이익을 위한 제반 활동 협력 등 4개항에 합의하고, 서로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자원을 활용하여 공동발전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한국은 지난 2000년에 65세 인구비중이 7%를 넘어 고령화 사회에 처음 진입했다. 올해는 65세 인구비중이 14.3%를 기록해 이미 고령사회로 접어들었다. 오는 2025년에는 고령인구가 20%를 돌파하여 초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대한 대비가 절실한 상황이다.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은 자식의 의무이자 국가와 사회의 책임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어르신 건강과 복지의 중추적 기관인 한국노인복지중앙회와 어르신 건강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는 해피팜협동조합의 전략적 업무 협약은 한국 사회의 신선한 상생협업의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두 기관의 이날 협약식이 초고령 사회에 대비한 실질적 노인복지 강화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한국노인복지중앙회: “노인복지를 찾자” 새로운 패러다임 추구   한국노인복지중앙회는 1953년 6·25전쟁 중에 양로원 시설을 중심으로 설립되었다. 2008년 7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도입되면서 비영리 법인시설들과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개인시설 등 현재 약 5400여 시설 가운데 법인기관을 대표하는 단체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새로운 위상을 정립하고 노인복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 5월 28일 21대 회장으로 취임한 권태엽 회장은 이날 “이제 우리는 진정한 사회복지의 가치, 노인복지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 비합리적 정책 개혁과 몸과 마음이 불편한 어르신들과 매일 사투 아닌 사투를 하는 노인복지 가족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권 회장은 이어 “대한민국의 눈부신 국가발전에 앞장서온 주역들의 노고를 잊지 않고 이 분들의 권익과 복지 강화에 더욱 노력하겠다”며 “사회적 경제기업인 해피팜협동조합의 공익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상호 협력을 통해 두 기관의 발전과 한국노인복지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권태엽(오른쪽) 한국노인복지중앙회 회장과 최정원 해피팜협동조합 대표가 ‘건강증진 프로젝트’ 협약을 체결하고 협약서를 펼쳐 보이고 있다. <사진=한국노인복지중앙회>   ◆ 해피팜협동조합: 새싹삼 이어 천연 화장품 개발 ‘스마트팝’ 선도   미래 스마트농업을 선도하고 있는 해피팜협동조합은 첨단 ICT를 활용하여 1년 365일 청정 수경재배로 새싹삼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아주대병원과 새싹삼을 활용하여 피부 재생, 미백 항균, 노화 방지 등에 뛰어난 천연 기능성 화장품 ‘K-WOOM 진가인’을 공동연구 개발, 시판하고 있다.   해피팜은 이제 막 시작된 한국 스마트팜 산업의 선도 기업으로 KBS를 비롯하여 MBC, 동아일보 등 주요 방송과 신문에 잇따라 보도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무농약 친환경의 새싹삼 생산을 모두가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최근 시판중이 천연 기능성 화장품 ‘K-WOOM’은 새로운 스토리가 되고 있다.   2016년 해피팜협동조합 창업의 주역인 최정원 대표는 이날 “새싹삼을 이용해 아주대병원과 공동 개발한 ‘K-WOOM 진가인’ 화장품은 겨울은 물론 4계절 내내 거친 피부를 촉촉하게 하여 피부를 재생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며 “특히 요양기관에 계신 분들의 피부가 오랜 병상 생활로 거칠어지고 있는 데 이분들의 피부건강 회복에 도움을 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 과학기술
    • 의학
    2019-12-06
  • 시디즈 의자,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매출 전년비 409% 폭발
    시디즈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서 전년대비 409%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사진=시디즈>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퍼시스그룹의 의자 전문 브랜드 시디즈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을 맞아 진행한 아마존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전년대비 409% 성장한 매출을 기록했다고 12월 3일 밝혔다.   시디즈는 미국의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에서 11월 25일부터 12월 1일까지 일주일간 T50, 링고 등 주력 제품을 최대 20%까지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사무용 의자 ‘T50’을 15~20%, 학생용 의자 ‘링고’를 15%, 헤드레스트를 15%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이며 가격 경쟁에 나섰다.   시디즈의 스테디셀러 사무용 의자인 T50은 프로모션 기간 동안 전체 매출의 85%를 차지하며 가장 큰 인기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과 저가형 브랜드로 양분된 글로벌 의자 시장에서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이며 시장의 긍정적인 반응까지 이끌어낸 것으로 풀이된다.   시디즈 관계자는 “미국 최대 소비 시즌인 블랙프라이데이에 진행한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경쟁력 있는 제품을 통해 해외 의자 시장에서 브랜드 입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과학기술
    • 산업
    2019-12-04
  • SK텔레콤, 다양한 생활 혜택 다 담은 구독형 멤버십 출시
    SK텔레콤이 구독형 멤버십 올 프라임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사진=SK텔레콤>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생활 혜택을 모두 제공하는 구독형 프리미엄 멤버십이 출시된다.   SK텔레콤이 쇼핑몰 11번가와 함께 동영상·음악·전자책(E-Book) 등 디지털 콘텐츠 혜택, 모바일·온라인 쇼핑 혜택, 여행·영화·배달 등 생활 혜택을 모두 제공하는 구독형 프리미엄 멤버십 ‘올프라임(AllPRIME)’을 출시한다고 12월 4일 밝혔다. ‘올프라임’은 월 9900원에 디지털 콘텐츠 혜택과 모바일·온라인 쇼핑 혜택을 모두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다.   ‘올프라임’ 고객은 먼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웨이브(wavve)’ 베이식(Basic) 이용권(월 7900원) △음악플랫폼 ‘FLO(플로)’ 모바일 무제한 듣기(월 7590원) △전자책 서비스 ‘원스토어 북스(ONEstore books)’ 도서·웹소설 무제한 패스(월 9900원) 중 한 가지를 무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11번가 이용 시 △SK pay 포인트 2% 추가 적립 △특가몰(20여개 생필품·e쿠폰 특가 판매) 접속 혜택도 함께 누릴 수 있다.   다양한 생활 혜택도 제공된다. ‘올프라임’ 고객에겐 매달 △배달의민족 3000원 할인 쿠폰 1매 △롯데시네마 영화 2000원 할인 쿠폰 2매가 지급된다. 여행을 떠날 때 유용한 혜택도 있다. 우선 매달 △제주항공 국제선(1만5000원)·국내선(5000원) 할인 쿠폰 △티웨이항공 국제선(1만원)·국내선(5000원)·부가서비스 번들(3000원)·수하물(2000원) 할인 쿠폰 △마티나라운지 성인 본인 30%, 동반 아동 1인 2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이에 더해 숙박 예약 앱 익스피디아·호텔스닷컴 이용 시 전 세계 호텔 10% 할인(월 5회) 혜택도 주어진다. 면세점 쇼핑 시에도 유용하다. ‘올프라임’ 고객은 롯데인터넷면세점 이용 시 △스페셜드림 3달러 쿠폰 증정(월 1회) △RED 등급 부여 혜택을 롯데면세점(오프라인) 이용 시 △온라인 적립식 결제수단 ‘LDF PAY’ 1만원권 증정(연 1회) △GOLD 등급 부여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제휴카드 혜택도 있다. ‘올프라임’ 월 이용료를 ‘11번가 신한카드(신용카드)’로 결제하면 12개월간 SK pay 포인트를 총 6000포인트(매달 500포인트) 적립 받을 수 있다. 월 이용료가 9900원인 ‘올프라임’을 이용하는 고객이 ‘웨이브’ 베이식 이용권(월 7900원)을 선택하고 롯데시네마 영화 할인(2000원)을 한 번만 받아도 기본 이용료만큼 혜택을 받는다. 여기에 온라인·모바일 쇼핑, 배달 앱, 영화관, 항공권, 숙박, 라운지, 면세점 등을 이용하면 월 이용료의 몇 배가 넘는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올프라임’은 SK텔레콤을 통해 이동통신 서비스를 받지 않은 타 이동통신사 고객도 누구나 가입·이용할 수 있다. 동영상·음악·전자책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꾸준히 소비하면서 동시에 모바일·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고객이라면 관련 혜택이 매달 자동 제공되는 ‘올프라임’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은 ‘올프라임’ 출시 기념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SK텔레콤은 ‘올프라임’ 가입 고객 중 선착순 2만명을 대상으로 가입 첫 달 이용료 70% 할인 혜택(월 2900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올프라임’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11번가에 마련된 ‘올프라임’ 전용 페이지에서 가입하면 된다.   구독경제 시장 규모는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투자은행(IB) 크레디트 스위스(Credit Suisse)는 2000년 약 2150억달러(약 250조원)였던 시장규모는 2015년 4200억달러(약 489조원)까지 커졌다고 분석했으며 2020년에는 5300억달러(약 617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형일 SK텔레콤 통합서비스혁신센터장은 “고객 조사 결과를 토대로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혜택을 모아 구성한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 ‘올프라임’을 선보이게 됐다”며 “이번 서비스 출시를 시작으로 추가 혜택을 꾸준히 확보해 ‘올프라임’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과학기술
    • 산업
    2019-12-04
  • 해피팜 새싹 화장품 ‘K-WOOM 진가인’ 따뜻한 겨울나기 ‘앞장’
    최정원(오른쪽) 해피팜 대표가 관악구 은천동 주민센터에서 소은미 동장에게 천연 기능성 화장품 ‘K-WOOM 진가인’ 3종 세트 10상자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세계미래신문>   [세계미래신문=장윤서 기자] 미래 스마트농업을 선도하는 기업인 해피팜협동조합이 나눔과 사랑 실천으로 ‘따뜻한 겨울나기’에 앞장서고 있다.   최정원 해피팜 대표는 12월 2일 오전 10시 서울 관악구 은천동 주민센터를 찾아 해피팜이 새싹삼을 원료로 아주대병원과 함께 공동개발, 출시한 천연 기능성 화장품 ‘K-WOOM 진가인’ 10세트 181만원 상당 ‘사랑의 선물’을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해달라며 기탁했다. 은천동은 해피팜 본사가 있는 곳으로 관악구 21개 행정동 중 인구수가 3만5000여명으로 가장 큰 동네다.   은천동 주민센터는 지난 11월 20일부터 오는 2020년 2월 19일까지 3개월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주관, 관악구 후원으로 2020년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해피팜은 2016년 12월 은천동 주민센터와 ‘나눔가게 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저소득 독거 어르신들이나 청소년 및 수험생들에게 새싹삼, 새싹삼즙 등을 후원해 왔다.   해피팜은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독자개발한 ICT 첨단 환경제어시스템을 통해 무농약 수경 재배로 새싹삼을 생산하고 있다. 최근 도시 스마트농업의 선도 업체로 KBS, MBC는 물론 동아일보 등 주요 방송과 언론의 주목을 받아 왔다. 해피팜은 특히 지난 10월 새싹삼의 추출물인 사포닌(진세노사드)을 원료로 하여 아주대병원과 공동연구 개발한 천연 기능성 화장품 ‘K-WOOM 진가인’을 출시했다.   2020년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에 참여한 최정원(오른쪽 두 번째) 해피팜 대표와 소은미(왼쪽 두 번째) 은천동 동장이 관계자들과 함께 천연 기능성 화장품 ‘K-WOOM 진가인’ 3종 세트 10상자 기탁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세계미래신문>     해피팜의 ‘K-WOOM 진가인’의 ‘K’는 키움이라는 뜻 이외에 한국, 한류를 뜻하기도 한다. 한국을 대표하는 한류화장품이란 의미도 있다. ‘WOOM’은 새싹이 움트는 것을 말한다. 미백과 주름개선으로 새싹처럼 싱싱한 피부가 새롭게 재생되어 움트는 것을 말한다. 또 ‘진가인’에서 진은 인삼을 지칭하고, 가인(佳人)은 아름다운 사람, 미인을 뜻한다.   해피팜의 ‘K-WOOM 진가인’은 기능성 화장품 3종(얼굴, 피부, 발) 크림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K-WOOM 진가인은 갓 자란 싱싱한 새싹삼(蔘)에서 미백과 피부주름 개선 효과가 우수한 활성 사포닌 성분의 하나인 천연물질 진노세이드를 추출하여 만든 것이다. 최정원 대표는 이날 “K-WOOM은 겨울철 건조한 피부에 촉촉한 느낌을 주어 피부의 싱싱한 탄력성을 회복시켜 줄 것이다”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위로와 기쁨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소은미 은천동 동장은 “우리 관내에 해피팜 같은 자랑스러운 업체가 있어 기쁘다”며 “이번에 특히 새싹삼으로 천연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했다니 놀랍다. 주신 화장품 세트가 꼭 필요한 주민들에게 잘 전달되어 기쁨과 감사를 배가 시키는 기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소 동장은 이어 “해피팜이 지난 수년간 지역 주민들을 위해 나눔과 사랑을 실천해 왔는데 이번에도 큰 선물을 주셔서 따뜻한 겨울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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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02
  • “AI 진화 어디까지 갈까”…내년 5월 한자리에 ‘총집합’
    제3회 ‘국제인공지능대전’이 2020년 5월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국내외 AI전문기업과 기관 250여개사의 참가와 350부스 규모로 개최된다. 사진은 지난 7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2회 국제인공지능대전의 모습이다.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인공지능(AI)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다. AI가 인류의 미래에 어떤 의미가 될 것인가, 또한 AI가 가져오는 우리 사회와 산업의 혁신은 무엇인가? AI의 모든 것을 한눈에 확인하고 공유하고 네트워킹 할 수 있는 장이 내년에도 펼쳐진다.   제3회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0)’이 2020년 5월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국내외 AI전문기업과 기관 250여개사의 참가와 350부스 규모로 개최된다고 한국인공지능협회가 11월 25일 밝혔다. AI 2020에서는 AI 최신 기술과 플랫폼·솔루션, AI 기반 비즈니스 모델, 국내외 AI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적용 및 도입 전략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혁신으로 이끌 AI의 모든 것이 사흘간 펼쳐진다.   주요 출품 및 전시품목으로 ‘AI Elemental Technologies·H/W·S/W’ 분야의 머신러닝, 딥러닝, 뉴럴 네트워크, 강화 학습, 자연어, 음성인식, 이미지인식, AI칩·부품, 컴퓨팅, 플랫폼·솔루션 등이 소개된다. 또한 ‘AI Applications & Services’ 분야로 챗봇 및 어시트턴트, 5G·네트워크, IoT, 자율주행, 의료·헬스케어, 금융, 보안, 제조·유통·소매, AI로봇, 웨어러블,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홈, 드론·UAV, AI콜센터·컨텍센터, 예측유지보수, AI컨설팅 등도 공개된다.   이밖에 ‘인공지능경진대회’, ‘AI 유저 컨퍼런스’, ‘부대 세미나’, ‘AI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 데모데이’ 등 인공지능 관련 다양한 행사가 예정돼 있다. 지난 2019년 7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2회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19)’은 157개의 AI 관련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고 참관객 등 2만1321명이 전시 및 부대행사에 참가한 가운데 뜨거운 관심과 성원으로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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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
    2019-11-26
  • 해피팜, KBS 아침뉴스타임 ‘스마트팜 현주소’서 집중 소개
    최정원 해피팜 대표가 KBS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산에서 1~2년 자란 묘삼을 가져와서 무농약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새싹삼을 키우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KBS>   [세계미래신문=장윤서 기자] 예비 사회적경제기업인 해피팜 협동조합이 주요 방송과 신문에 잇달아 보도되면서 ‘미래 스마트농업의 선도 기업’으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해피팜 협동조합은 11월 25일 오전 KBS 2TV 아침 8시에 시작하는 아침뉴스타임 [똑! 기자 꿀! 정보]시간 ‘스마트팜 현주소’에서 크게 소개되었다. KBS 뉴스는 “4차 산업혁명으로 기술이 발달하면서 농업 분야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다”며 스마트팜이 이뤄지는 공간이 도심속 빌딩, 도서관 한쪽, 지하철역, 마트와 식당 등 점점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KBS 뉴스는 이날 “경험에 의존하던 과거와 달리 농업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효율성과 편리성을 높이고 있다”고 지적하고 “작물의 종류도 다양한 채소를 넘어 새싹삼까지 재배가 가능하다”며 해피팜의 주력 생산작물인 새싹삼 재배 현장을 방문하여 인터뷰와 함께 재배 모습을 집중 소개했다.   KBS 뉴스는 7호선 상도역 지하철 스마트팜의 식용채소 재배 현황 소개에 이어 서울 한복판의 건물 지하에 자리잡은 해피팜을 찾았다. 그리고 아담한 공간에 붉은 조명이 가득한 삼의 한 종류인 산양삼의 새싹을 재배하고 있는 스마트농업 현장을 찾아 세밀히 공개했다. KBS 아침뉴스타임에서 새싹삼을 재배하고 있는 해피팜 스마트농업 현장을 찾아 세밀히 소개하고 있다. <사진=KBS>   최정원 해피팜 대표는 KBS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산에서 1~2년 자란 묘삼을 가져와서 무농약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새싹삼을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 KBS 뉴스는 이어 새싹삼 재배현장을 보여주며 “농사 기술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만들어진 실내 농장이다. 낮에는 LED로 빛을 공급하고 밤에는 불을 꺼서 적절한 환경을 조성해준다”고 설명했다.   KBS 뉴스는 이와 함께 “한 시간마다 물을 공급해서 관리해주는 등 모두 자동 제어 시스템으로 이뤄진다”며 “새싹삼 수확까지 걸리는 시간은 20일! 한 달이면 2만5천 뿌리를 수확할 수 있다. 자연재해 걱정 없이 연중 균일하게 재배 가능한 장점이 있다”고 스마트팜의 재배 방법과 특징을 보도했다.   한편 해피팜은 최근 종합편성TV 채널A, 동아일보 등에도 크게 보도되었다. 해피팜은 스마트팜 기술로 주력 생산작물인 새싹삼 재배 외에 새싹삼 잎에 있는 사포닌에서 추출한 천연물질로 미백과 주름방지에 우수한 새싹삼 화장품 ‘K-WOOM 진가인’ 3종 세트를 아주대병원과 공동 연구 개발하여 출시, 판매하고 있다. ◇KBS 아침뉴스타임=http://news.kbs.co.kr/news/view.do?ncd=4330326
    • 자연환경
    • 식물
    2019-11-25
  • ‘루닛 인사이트 CXR’ 첫 유럽 CE인증 획득…유럽진출 ‘초읽기’
    한 영상의학 전문의가 ‘루닛 인사이트 CXR’을 사용해 흉부 엑스레이를 분석하고 있다. <사진=루닛>   [세계미래신문=장영권 대표기자] 의료 인공지능 기업 루닛의 제품이 유럽의 CE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유럽시장 진출의 교두를 확보했다.   루닛(대표이사 서범석)은 자체 개발한 주요 비정상 소견 진단 보조 인공지능 소프트웨어인 ‘루닛 인사이트 CXR(Lunit INSIGHT CXR)’이 유럽의 CE 인증을 획득했다고 11월 21일 밝혔다. 루닛의 제품은 이번 CE 인증으로 28개국으로 이루어진 유럽 연합(EU)과 유럽 자유 무역 연합(EFTA) 내에서 자유롭게 판매될 수 있게 됐다.   CE인증(Conformite Europeen Marking)은 안전, 건강, 환경 및 소비자보호와 관련해 EU 이사회 지침의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한다는 의미의 통합규격인증마크다. 유럽연합(EU) 시장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의무적으로 제품상에 CE 마킹이 표기되어야 한다. 루닛의 이번 CE인증 획득은 유럽 판매의 공식 승인을 의미한다. 특히 엄격한 안전성과 효용성을 심사 기준으로 삼는 의료 분야의 CE 인증은 더욱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루닛은 흉부 엑스레이에서 폐 결절을 포함한 다양한 폐 질환을 검출하는 알고리즘을 연구 및 개발해오고 있다. 현재 루닛의 제품들은 한국을 넘어 멕시코, 아랍에미레이트연합, 중국, 태국 등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루닛은 ‘루닛 인사이트 CXR’ 제품이 첫 CE 인증 획득을 계기로 유럽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 확장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루닛 인사이트 CXR’ 제품은 루닛의 독자적인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의사들의 빠르고 정확한 판독과 진단을 보조할 목적으로 설계됐다. 환자의 흉부 엑스레이 사진을 수 초 내로 분석해, 각 질환 의심 부위와 의심 정도를 색상 등으로 자동 표기하는 방식이다. 단 몇 초 만에 폐 결절, 폐 경화, 기흉을 포함한 주요 비정상 소견을 97~99%의 정확도로 검출해낸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우리는 흉부 엑스레이 사진 한 장만으로 여러 비정상 소견을 한눈에 잡아낼 수 있는 방식으로 제품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라며 “그 과정 중에서 탄생한 ‘루닛 인사이트 CXR’이 CE 인증을 획득해서 기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주요 폐 질환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해 환자들의 건강을 증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루닛 인사이트 CXR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박승균 루닛 이사는 “여러 연구논문을 통해 ‘루닛 인사이트 CXR’은 판독의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음을 검증했다. 특히 최근 Radiology에 실린 연구논문에 따르면, 실제 진료현장에서 적용 시 판독 오류와 소요 시간을 줄여 진료 지연을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했다. 우리의 제품이 병원 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뿌듯함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특히 검증된 증거 기반의 연구를 위해 관련 내용을 Radiology 등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학술지에 지속적으로 논문을 발행하고 채택되는 글로벌 탑티어 회사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루닛 인사이트 CXR의 데모는 온오프라인 두 곳에서 모두 체험할 수 있다. 온라인 데모는 루닛 온라인 데모 페이지(https://insight.lunit.io)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2013년 설립된 루닛은 2017년 CB인사이트가 선정한 ‘AI 100대 스타트업’에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리며 국제 의료 산업을 변화시키는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루닛은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기술을 중심으로 데이터 기반의 이미징 바이오마커(imaging biomarker)를 발견하고 이를 활용해 의사의 진단 및 치료 과정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노력하고 있다.
    • 과학기술
    • 의학
    2019-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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